월드오브탱크 인벤 독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가벼운 고찰 시리즈 15번째. 독일 8티/9티 헤비 킹타이거/이치로

아이콘 매지션양
댓글: 12 개
조회: 1883
추천: 3
2014-02-13 16:20:40
오랜만에 돌아온 가벼운 고찰 시리즈 15번째 주인공은 독일 이백트리중 각각 8티어, 9티어를 담당하고 있는

킹타이거와 이치로 입니다.

둘을 한번에 묶어서 쓰는 이유는 필자가 킹티를 딱 5판 타고 넘겨버렸기 때문이죠 ㅎㅎ

본격 글을 들어가기전에 이 글은 유니컴 급이 아닌 평범한 굿맨이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틀린 부분도 있을 겁니다.

그냥 이렇게 몰아 본 유저도 있었다, 이런 느낌이더라 하는 수준의 가볍게 읽는 가쉽 수준의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항상 그렇듯이 독백 형식입니다.


----------------------------------------------------------------------------------------------------------

PzVIB_Tiger_II

독일 8티어 헤비 킹타이거.

열심히 티거를 타다가 겨우 업글하면 이름도 멋진 킹타이거가 뙇하고 등장한다.

독일 발음으로 '케니히스타이거' 였나? 사실 필자의 경우 '케니히스타이거' 란 이름은 독일 전차가 아닌, 

일본 소설 은하영웅전설에 등장하는 제국군 흑색창기병 함대 제독 비텐펠트의 기함 이름으로써 먼저 접한 상태였다.


덤으로 필자의 인벤 아이디 '매지션양' 은 은하영웅전설 주인공 중 한명인 양웬리의 별명이며

월탱내 필자의 아이디 '매지션냥' 은 처음 아이디 생성할때 ㅇ을 친다는 것이 그만 옆의 ㄴ 을 눌러버리고 

확인을 누름으로서 생성된 아이디.



아무튼 이 멋들어진 탱크는 인벤의 팁과 노하우, 혹은 독일게시판에서 보시다시피 나쁜 평은 들리지 않는다.

명품급의 호평은 나오지 않지만 그렇다고 절대 나쁜 전차는 아니라는것.


---------------------------------------------------------------------------------------------------------


그런데 아쉽게도 필자와 킹타이거는 서로 궁합이 너무 안맞는 전차였나보다.

전 티어인 티거의 경우, 지금도 타고 있는, 필자에게 있어 명품급인 전차이며 연사속도 패치 전의 티거 역시

당시 blow average 수준이었던 필자의 실력보다 높은 승률과 레이팅을 가져다 준 전차

그래서 필자의 실력이 늘고 있나 하는 착각에 빠뜨리게 한 전차이기도 했다. 다들 지뢰라고 하는데 그걸로 잘만 싸웠으니


그렇기 때문에 8티 킹타이거를 뽑은 후, 필자의 기대는 우주를 뚫을 수준이기도 했다. 일단 멋지게 생겼지 않은가?

하긴 독일 전차 디자인이 취향따라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필자의 취향에는 딱 맞는 전차이기도 하다.


아무튼 킹타를 뽑고, 자경으로 풀업을 한후 전투를 했는데 이건 너무너무 실망할 수준이었던 것이다.

딱 blowavarage 이하급 실력. 

밑의 그림은 vbaddict 에서 확인한 필자의 킹타이거 레이팅 및 승률이다.


운영은 딱 5판 하였는데

승률은 40%

WN7 은 711

WN8(킹타이거를 몰 때 당시엔 Wn8이란 레이팅 공식은 존재하지 않았다.) 은 283 

......

지금보니 blow average 수준도 아니었던듯. 

5판 평균 딜량이 500도 못넘다니! ㅎㅎ 더 무서운건 당시 저 성적이 열심히 탄 성적이란 것. 

차라리 봇이라면 이해도 감.

------------------------------------------------------------------------------------------------------

아무튼 필자에게 다가온 킹타이거는 암덩어리 그자체였다.

패치전 티거는, 연사속도는 느리지만 기동성이 꽤나 쓸만한 전차였다. 지금은 기동성은 확 죽고 대신 연사속도가 늘어남


그런데 킹타이거는 기동성도 평범, 연사력도 평범, 무엇보다 방어력이 체감적으로 너무나도 나쁘게 다가왔다.

하체를 가리면 튼튼하다?

하체 가려도 상체나 포탑이 숨풍숨풍 뚤린다! 굳이 하체를 가릴 이유가 없을 정도로.

티타임 및 역티타임을 칼같이 주지 않아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당시 실력) 그렇다 해도 너무나도 방어면에서 실망스럽기

그지없던 전차였다. 


지금 다시 타라면 그때보다야 훨씬 잘 탈 수 있지만, 무엇보다 필자가 전차를 선택해서 모는 이유중 하나는 '개성' 이

중시되는데,

킹타이거는 과연 동급 8티 헤비중에서 개성이 있는 전차일까?

대답은 No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도 안타는 전차. 어차피 이백도 보유하고 있겠다, 7티 티거가 꿀잼인데 굳이 

킹타이거 또 뽑아서 암걸릴 필요는 없는 전차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이 탱크는 개성이 정말 없는 전차다. 이기고 지는걸 떠나서 너무 시시하단 말. 

몰때도 너무 답답했으니, 그래도 직딩의 특권이 무엇인가? 골드지름 + 플경 변환 + 골드를 통한 크레딧 구입!

이라는 콤보셋을 통해 그냥 이치로로 갈아타버렸다. 그래서 킹타에 대해선 더이상 쓸말이 없다. ㅎㅎ

-----------------------------------------------------------------------------------------------------

E-75

독일 9티어 헤비 E75

정식 명칭이야 E75 지만 WBC를 통해 이미지가 각인된 일본 야구선수 이치로의 이름을 땄는지 통칭 이치로라 부른다.


이치로에 대한 찬사는 인벤에서 끊이질 않는다.

9.5티어라고 불릴 정도의 막강한 방어력! 헤비치고 준수한 기동력! 9티어 최상급이라 불릴 정도의 강력한 공격력!

헤비의 3박자가 골고루 갖춰진 탱크 아닌가?


킹타이거에 너무나도 큰 실망을 하고 뽑은 이치로는, 그야말로 환희 그 자체였다.


간단하게 말하면 '너무좋다'

티타임 역티타임을 통한 끝내주는 방어력, 강력한 한방 공격력을 통해 라인 저지력 및 돌파력이 우수하며,

특히 9탑방 걸리면 그야말로 '패왕' 모드로 돌변하는것이 바로 이 이치로다.


너무 좋아서 알알뒈짓 할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

그런데 9탑방에선 알알뒈짓으로도 충분히 먹힌다는 것이 아이러니.


아무튼 이 탱크는 순수 밸런스 적인 면에서 보았을때 개인적으로는 독일 헤비의 완전체가 아닐까 생각한다.


10티 마우스는 방어력은 좋은데 기동성과 공격력이 안습이며,

10티 이백은 공격력, 방어력, 기동성 삼위일체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상대에게 실제 대미지를 주기가 조금 까다롭다는점


이러한 밸런스적인 면에서는 이치로가 제일 좋다고 말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마우스나 이백의 경우, 둘다 포탑 볼따구가

약점으로 지목되는데, 이치로는 그 볼따구 면적이 작아서 도탄 능력이 우수하다는 점. 그 도탄력이 10티 상대로도 

충분하다못해 넘칠 정도로 강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이치로를 몰때마다 너무나도 쾌적하다.

특히 킹타이거에서 고통받아온 - 비록 꼴랑 5판 탔지만서도 - 필자에게 이치로의 쾌적함은 정말 신선하게 다가왔다.

9티어 전차와의 일대일은 무서울 게 없다. 뭐 상황에 따라 소련 9티 헤비 ST-1 이 조금 신경쓰이긴 한데

그것도 헐다운 상황에서나 무섭고 충분하고도 넘치게 상대할만하다. 근데 이것은 전차를 모는 유저간의 실력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두 헤비 다 9티어 급은 아닌 전차라 생각. 

9.5티어가 정답일 것이다. 참고로 미듐에서는 소련 떼오사가 9.8티어 급은 되는듯. 월탱 최강의 오버밸런스 전차 아닐까


아니다 오버밸런스는 바이백 트리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지. 하지만 떼오사 역시 충분한  오피탱크이다.


원래 주제로 돌아와서. 이치로에 대해선 더이상 할말이 없다. 너무좋다 이한마디로 끝

헤비유저들이 생각하는 모든 이상적인 플레이가 이치로로 가능하다.

이녀석 공격력도 좋은 주제에 명중률도 좋아서 쏘면 맞는다 약점사격도 능숙한 만능형 헤비.



단지 이녀석을 몰때에 필자는 하늘의 운이란 것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는데,

위에도 말했듯이 이치로 아주 좋은 전차다. 거의 9티어 최강 헤비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vbaddict 에서 확인한 이치로 단독 레이팅의 경우

WN7 1686,

WN8 2047 수준이다. 둘다 엑셀런트 급을 넘는 전차다. 무서운건 저 성적이 필자가 blow average 때 찍은 성적이라는것


평균이하 수준의 유저가 몰았는데 엑셀런트 급의 레이팅이 나왔다는건 얼마나 씹오피인지 증명한 점수라 생각한다.

평균 딜량도 1900 이며, 당시 필자의 실력을 포함하면 전차의 가능성이 얼마나 좋은지 충분히 증명했다고 생각한다.


단지...


승률이 43%이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엑셀급으로 활약해도 승률이 안따라온것. 그렇다고 필자가 본진저격헤비 노릇을 했느냐? 반문할 수도 있는데

필자 성격상 전선에 확 뛰어들어서 싸우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그것이 비록 레이팅과 승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라

하더라도 초반 전투 시작후에는 1선에서 스팟을 띄우든 탱킹을 하든 뭔가 거기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지금 생각해보면 라인을 잘못잡아서 싸운게 아닌가 생각도 들긴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43%는 좀 너무한 성적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필자 개인의 결과일뿐.


이치로가 좋지 않다는 증거로써는 터무니없는 자료일 뿐이다. 이치로는 엄청나게 좋은 전차.

단지 좋다는 것이 인벤의 여러 정보에서도 나오다시피, 좋은 전차에는 많은 유저들의 관심과 사랑이 몰리게 되기 때문에

실력이 안 좋은 유저들도 일단 뽑게 되는 마력을 갖고 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전차 본래의 가능성을 살리지 못하는 유저 역시 많아지기 때문에 의외로 전체승률 대비 전차승률은

적당한 전차.

---------------------------------------------------------------------------------------------------------

결론

1. 킹타이거는 나쁜 전차는 아니지만 이렇다할 특징도 없는 전차. 너무 큰 기대는 갖지 말고 그냥 데면데면하게 타는것이

좋다.


2. 이치로는 9티어 최상위 클래스 중 하나인 전차. 이 전차를 타고도 레이팅 및 승률이 안오른다면 그건 자신의 실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 역시 승률 43%....흠흠)


3. 밸런스 적인 면에서는 이치로가 최강이라고 써놨지만, 결국 몰다보면 10티어 이백을 뽑게 되는데, 실전에서 먹히는

전차의 성능이라면 역시 10티어 이백이 킹왕짱이란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치로 역시 훌륭한 전차다.


Lv64 매지션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