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분석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중형전차] 독일 8티어 저격 중형전차 Indien Panzer 세부 분석(수정)

아이콘 블록케이
댓글: 6 개
조회: 10548
추천: 15
2022-01-14 03:53:21
안녕하세요 블록케이입니다.
전차분석 오랜만이네요
전차분석은 이큅 업데이트와 야전개량 추가 전과 후로 나뉘고
과거의 것들은 리뉴얼 할 필요가 생긴거 같아요
추가된 이큅 설명은 말미로 옮기고 두괄식으로 수정합니다.

인판의 특징

장점
1.90mm 구경 중에서 S급 성능의 주포
2.평균 이상의 기동(터보 장착시 이전 티어인 두부급)
3.역티를 하기 좋은 측면 장갑과 작은 차체
4.뜬금 도탄이나 궤도흡수가 의외로 빈번함

단점
1.측면과 정면 상판을 제외한 전반적인 물장
2.커다란 기동에임 때문에 풀에임이 아니면 탄이 잘 튐
3.낮은 위장값

추천하는 이큅세팅

1.터보,장전,수직: 터보를 첫번째 칸에 달아서 효율을 끌어올립니다.
그러면 이전 티어인 두부랑 기동이 비슷해지고 명당 싸움이 가능해집니다.
역티할 때도 후진이 빨라지므로 좀 더 빨리 반격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세팅

2.코팅,장전,수직: 시야를 추구하는 세팅이고 추가 이큅 전 세팅이기도 합니다.
시야를 활용할 수 있는 맵이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시가지 맵의 경우 약간 손해보는 느낌을 받습니다.

3.환풍,장전,수직: 가장 무난한 세팅입니다. 다른 세팅들보다 에임이 조금이라도 더 작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장전,저소음배기장치,수직: 위장 세팅입니다. 역시 시가지 맵에서는 손해보는 느낌을 받습니다만 제대로 수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갑이 단단하지 않으면 위장이라는 옷을 입어야 생존에 유리하므로 야전개량과 함께 기동위장을 31까지 끌어올립니다. 31이라는 값은 전우애,차체위장,스킬 위장을 갖춘 보라스크와 같습니다.


스킬

1.전차장 육감, 나머지 수리
2.전우애
3.위장
*저격 스타일로 한다면 수리보다 위장을 먼저 찍습니다.
4스킬부터는 취향


운용법

-기동을 활용한 소방수 역할
-원거리 저격
-역티를 활용한 조건부 라인전(8탑+골탄 성작 비중이 낮을 때)
-고폭 활용

고폭의 활용
레오트리는 인판부터 고폭 관통력이 좋아집니다.
쓰임은 초반 명당 싸움할 때 만나는 보라스크나 경전차들
구축들 옆이나 뒤잡았을 때 혹은 스콜지 소콜지 라메 같은 경장갑 구축 노릴 때 쓰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인판은 똥탱인가?라는 질문에 저의 대답은 No.
똥탱이 되려면 기동이 느리고 주포가 안좋고 장갑까지 얇아야 합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처건캐,독일 7티어 에밀: 주포는 좋은데 느리고 얇죠
AMX 65t: 느리고 에임 크고 얇죠
인판: 느린가요? 주포가 별로인가요? 물장엔 해당될 수 있어요
근데 역티라던가 차체 상판이라는 보완책이 있어요
그리고 진짜 똥탱들은 전차 레이팅을 보면 확실해집니다.
정말 안좋으면 유저들이 잘 안타기 때문에 성적 분포가 촘촘하지 않아요
AMX 65t는 1등이 4천점대였고 2등 이후로 2~3천점대가 주를 이뤘습니다.
반면에 인판은 1등이 6천점대 나머지가 5천점 중후반으로 촘촘히 순위가 매겨져 있어요
저는 전차분석할 때 최소 100판 정도 플레이하면서 에이스 획득,
정예 달성,화증 2줄을 조건으로 합니다.
인판 분석 처음 작성했을 때 화증 1줄 81%였고 나머지는 달성한 상태였어요
수정한 현재는 2줄까지 달성했습니다.
전차를 평가하고 분석하려면 이정도는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자경패스를 권유할 그런 전차는 아닙니다.
자경 아끼시고 손에 안맞으시면 레오 트리 자체가 맞을지 의구심이 들어요
정 티어를 넘기셔야겠다면 설계도 사용을 추천합니다.



본격적으로 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분류: 저격 중형전차
8티어 저격 중형전차 중에서 판투 다음으로 명중 성능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저격수 중에 저격수

좀 더 파고들면

기본 성능 에임 0.32, 조준시간 2초로 에임이 작고 조준이 빠릅니다.
관통력도 좋은 편이고 DPM도 준수합니다.
다른 90mm 주포보다 알파뎀이 10 높고 눈여겨 볼 점은 고폭탄 관통력 90mm로
경장갑 전차들에게 확정적으로 평균 330을 꽂을 수 있습니다.
혹은 강습형 구축들의 뒤를 잡고 쏴도 되겠군요
90mm 주포들 중에서도 명중,관통,알파뎀,고폭성능 모두 뛰어난 S급입니다.


자경 사용 요령
대부분의 전차는 스톡 지옥입니다.
자경없이 인판으로 넘어왔다면 지옥을 맛봅니다.
스톡포는 이전 티어인 두부의 최종포구요
중간포는 티거P, 판투(Panther II)가 사용하는 주포입니다.
그래서 티거P나 판투를 먼저 타면 중간포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는 티거P나 판투를 타고 인판을 연구했다
->현가장치,최종포에 자경 사용

나는 티거P나 판투를 타지 않고 인판을 연구했다
->현가장치,중간포에 자경 사용, 여유되면 최종포까지도 사용

중간포
은탄관통 203mm, 골탄관통 237mm로 골탄 사용 비중을 높이면
중간포로 최종포 연구 경험치를 얻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프리미엄과 물자를 함께 쓴다면 금방이죠.


탄속
철갑탄(은탄) 1000m/s
고철탄(골탄) 1250m/s
고폭탄 1000m/s
프랑스 스나이퍼 중형전차인 AMX 30 alt proto와 같습니다.
철갑탄인데 1000m/s 면 많이 빠른거에요
대부분의 철갑탄의 탄속은 800~950m/s 정도고 10티어 중전차인 T110E5 은탄이 1067m/s 철갑탄입니다.
단, 고철탄 위주의 전차를 타셨다면 느리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분석 기준 세팅
스킬: 위장,전우애,수리(전차장은 육감,전우애,수리로 위장을 아직 배우지 않음)
이큅: 터보,장전,수직
식량에 차체 위장
야전개량은 개선형 관측장치만 적용

tanks.gg 에서 동일세팅으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포
100m분산 0.28, 조준시간 1.8초, 기동에임이 큰 편
기동에임이 큰 것을 빠른 조준으로 커버
->즉 기동 사격이 아닌 정지 사격에 적합
DPM 2600으로 무난
장전시간 5.8초
->궤도 수리시간과 비슷하므로 스프로킷을 노렸을 때 빛을 발함
부각 10도로 우수

※명중에 관하여
유저수가 14000명 이상일 때 핑이 튀기 시작합니다.
이때 평소보다 서버에임이 늦게 따라오므로 좀 더 여유있게 조준해야 풀에임이 됩니다.
따라서 피크 타임에 인판을 플레이하면서 명중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풀에임이라 인지하였으나 사실은 반줌 상태이므로 당연히 잘 안 맞는 것이죠

기동
터보를 달았을 때 두부와 비슷하나 험지에서 기동저하가 큼
(지형저항 값이 커서 속도가 늦게 붙고 선회 감소가 두드러짐)

생존
중전차보다 수리속도가 1초 빠름
기동위장 20으로 동티어 중형 대비 낮음
평균 25, 가장 높은건 보라스크 31

※위장은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지만 공방의 대다수 유저들은 전차에 위장을 칠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승패에 영향을 끼칩니다.
같은 전차 같은 세팅에 차체 위장만 다르다면 당연히 안칠한 쪽이 먼저 걸려서 요단강 건넙니다.
대표적인 예로 프로호로프카 서쪽 라인 싸움이 있습니다.

위장에 신경 썼음에도 걸리는 예외적인 경우
(1)거리가 가깝거나
(2)상대 시야가 매우 넓거나 
(3)비전 시스템을 달았거나

상황예시
피난처 남쪽 라인

위와 같은 상황에서 앞서 보여드린 인판의 세팅(위장 17.7)으로 수풀에 숨어있으면 걸릴까요?

원래는 중형전차로 쏘기 전까진 안 걸리는 자린데요
일단 상대 시야 스펙이 좋았고 인판 위장세팅이 빈약해서 걸렸습니다.
전차장이 위장을 배우지 않아 17대의 위장값을 보유했고 결국 걸렸으니 생존엔 실패나 다름 없죠
전차장이 위장을 배우면 20이 되며 이는 차체 위장의 차이와 같습니다.
장갑이 부실한 전차들은 위장이라는 옷을 입어야 생존에 도움이 되므로 반드시
차체 위장 챙기시길 바랍니다.


기동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첫번째 칸에 터보를 달아서 두부와 비슷한 기동이 되었습니다.
최고속도 60km/h
후진 23km/h
추중비 약 19

비교를 위해 세팅이 거의 같은 두부의 스펙을 살펴볼까요?

두부는 기동이 아니라 명중에 문제가 있는 전차이기 때문에 터보가 아닌 환풍기를 달아야 합니다.
환풍,장전,회전을 단 두부와 기동 비교를 하면 터보를 단 인판이 약간 더 느립니다.
추중비와 지형저항에서 밀리기 때문이죠
그래도 명당엔 비슷하게 도착해요
가는 길에 험지가 별로 없거든요


장갑으로 넘어가면

유일하게 안정적으로 도탄을 기대할 수 있는게 역티입니다.
위 사진 기준, 절대 도탄 면을 제외한 차체 상부의 방호력은 145~170mm입니다.
운이 좋으면 저티어나 사골포 정도는 튕길 수도 있는 수준이에요.(물장)
대신에 GSOR 구축처럼 근접전에서 자동조준 사용하는 적에게 도탄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보통 밀고 들어올 때 그래요
자동조준을 하면 정중앙을 조준하고 그 위치엔 70도 이상의 60mm 장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포탑에서 가장 단단한 부분은 포방패 테두리입니다.
그래도 수치가 220mm라 그렇게 높은건 아니에요
나머지는 90~130mm 프리패스 부위와 불규칙한 도탄 부위들이 뒤섞여 있는 복잡한 구조입니다.
체감상 헐다운시 도탄은 1~2할 정도고 나머지 8할은 프리패스입니다.
부각은 10도지만 포탑이 약하므로 어그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부때도 그랬고 인판도 엄폐한 상태에서 티티임이나 역티로 도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에 가장 필요한 스킬은 수리죠
티타임을 하거나 역티를 하는 경우 궤도가 심심치 않게 나가거든요
빠르게 수리해서 생존이나 반격을 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스킬은 위장과 수리 둘다 필요하고 전우애까지 찍으면 안성맞춤입니다.

100판 이상에 에이스,화증 2줄 이상 달성한 상태입니다.
어차피 한섭 시절 아시아 계정으로도 인판을 탔었고
아시아로 통합되면서 또 타면서 분석을 하였습니다.

분석한대로 스타일이 담겨있는 영상 보시고 마치겠습니다.
아 그리고 부록으로 추가 이큅에 대한 것도 말미에 옮겨놨으니
이큅 다실 때 참고하세요






추가된 이큅 중 쓸만한 것들
터보추중비,최고속도,후진속도 향상
->매우 느린 구축이나 중전차, 기타 중형이나 경전차 기동 칸에 장착.

회전장치: 차체랑 주포 회전 향상, 기동시 분산도 줄여줌(수직안정기보다 낮은 효과)
->수직안정기가 달리지 않는 전차의 기동 분산도를 줄일 때 씁니다.
주로 목고자 구축이나 5~7티어 구간의 중전차,중형 등 폭넓게 쓰입니다.
일부 수직안정기만으로 기동에임이 안잡힐 때 수직안정기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경화강: 궤도 내구,전차 내구 증가,궤도 수리시간 감소
->라인전을 하는 8티어 이상의 중전차나 강습형 목고자 구축전차가 사용합니다.
8티어 이하 때 써도 되지만 내구 증가 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에 환풍기가 나을 수 있습니다.

비전시스템: 수풀 뒤의 적이나 기동중인 적의 위장값 감소
->기본 시야가 넓어서 식량과 스킬만으로도 시야 445m를 넘는 중형이나 경전차에 사용합니다.

저소음 배기장치: 전차의 전반적인 위장 값 증가(증가폭은 위장막보다 낮음)
->움직임이 많고 수풀 뒤 15m 샷을 자주 활용하는 전차에 사용합니다.
주로 경전차나 구축전차가 해당되며 일부 시야 플레이에 유리한 중형전차도 사용합니다.
경전차와 중형전차의 효율이 좋고 구축전차는 위장막이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풀 뒤 15m 플레이는 자주 움직이므로 저소음 배기장치가 오히려 낫습니다.
STRV 구축 시리즈의 시즈모드 특성상 차체 회전 중에도 위장막 효과가 풀리지 않으므로 위장막이 좋습니다.

개량형 조준장치(조준경): 전차의 100m 분산도를 작게 해줍니다.
->에임이 너무 큰 전차들에 사용합니다.
달았을 때 최소 0.02 감소해야 효율이 좋습니다.
0.01일 경우 환풍기가 낫습니다.
대표적으로 명중 세팅을 할 때 사용하는데요 SU-122-44와 같이 에임이 커서 딜 기회를 잡기 어려운 전차일 때
조준경,장전기,회전장치로 화력과 명중을 잡는 세팅을 합니다.

그냥 뭐 달지 모를 때 혹은 달았을 때 에임이 0.01 줄어들면 환풍기 답니다.

Lv79 블록케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