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섭에서 실시된 Q&A 정보입니다. Andrey Biletskiy 랑 Maksim Chuvalov 가 함께 합니다.
먼저 개발자쪽 설명입니다.
- 차륜 전차는 리밸런싱된다.
우리는 먼저 바퀴을 파괴해서 얻는 효과를 시험해보고 별 효과가 없으면 지형 저항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만약 그게 실패한다면 다른 관점에서 성능 조정의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발사 매커니즘
정지 도중 사격하면 더 빨리 포탄이 발사된다는 소리는 잘못된 것이다. 사격은 기동 같은 매개 변수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위키의 오류이다.
- 게임 밸런스
OP 탱크의 대한 리밸런싱이 왜 이리 오래 걸리는지에 대한 설명이다. 일단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은 너무 짧다. 무모하게 변화를 일으킨다면 그것은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1년의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OP 탱크의 기준은 승률 레이팅을 통해 확인한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절반이 48% ~ 52%의 승률을 가지고 있는 전차는 괜찮은 것이다. 그러나 플레이어 절반이 65%의 승률을 가지고 있다는 전차는 과도하다고 본다.
- 새로운 수집 전차
이번 패치로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어서 더 중요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작년에는 단순히 국제 트리같은 걸 만들자고 생각했던 아르헨티나 전차와 헝가리 전차를 "수집 전차" 탭에서 잠금 해제로 얻는 방법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사한 아이디어가 많다.
- 샌드박스 테스트 및 포탄 변경
샌드박스 테스트는 양이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이제는 파트는 나눠 단계적으로 구현하기로 결정하였다.
포탄 리밸런싱에 대한 평가는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고폭탄과 자주포에 대한 변경은 그다지 좋은 호응을 얻지 못했다. 우리는 포탄 리밸런싱을 전체적으로 하길 원한다. 철갑탄만 하고 고폭탄은 변경 안하는 패치는 원하지 않기에 미래에 우리는 대형 업데이트에서 이를 함께 업데이트 할 것이다.
- 포탄의 속도, 표준화 및 RNG 변경
우리는 아직 이러한 값을 변경할 계획이 없다. 각 종류의 포탄만의 역할과 목적이 있는데, 그것의 매개변수를 변경함으로서 더욱 복잡하게 만들지 않길 원하는 것이다.
- 같은 맵을 플레이하는 현상
7번의 전투 동안 유저들이 같은 맵을 못보게 하도록 하는 것 외에 우리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았다. 맵이 로테이션된다는 것에 대한 불평은 많이 사라졌다.
- 프리미엄 포탄의 가격
현재 프리미엄 포탄의 가격은 일반 포탄보다 월등히 높다. 우리가 이 비용을 결정하는 방식은 "현실적인 DPM"이다. 일반 포탄이였으면 관통시킬 수 없는 걸 프리미엄 포탄이면 그냥 관통시켜 버리기에 우리가 말하는 현실적인 DPM은 높아지는 것이다. 그래서 프리미엄 포탄의 가격이 비싼 것이다.
우리의 과제 중 하나는 미래에 이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유는 표준 포탄(일반 포탄)이 대미지가 더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제대로 된 질답시간입니다.
Q. Leopard 1 전차와 STB-1 전차의 변화는 큰 호평을 받았다. E-50M, AMX 30B, T-62A는 변화가 있는가? Object 430U 는 어떻게 되는가?
A. 우리의 계획은 그것들의 틈새를 찾을 생각이다. E-50M의 샌드박스 테스트는 올해 시작될 것이다. 121도 현재 어려운 장소에 있다. 우리는 그것을 위한 장소를 생각해볼 것이다. (역 : 이 뭔 개소리야) 430U보다 DPM이 높은가?
Q. 최근 변경 사항으로 (역 : 너프 처먹음) T110E5 성능이 영국의 슈퍼컨커러보다 모든 면에서 딸리지 않는가?
A. 그 정보는 높은 곳에 전달 될 것이다. E5에 대한 충분한 정보는 없지만, 지금의 플레이를 변경시키고 싶긴 하다.
헤치를 제거하냐고? 그럴리가 없다. 탱크가 그따구로 생겼으니까
Q. 치프틴이랑 279e를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게 못하나?
A. MM 변경으로 가능하긴 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시간을 태우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플레이어들을 화나게 하고 싶지 않다.
Q. 변화된 민스크는 언제 오는가?
A. 민스크는 테스트를 통과했지만 여전히 고증에 대한 문제가 있다. 문제는 곧 해결할 것이다. 주강이 곧 올 것이다.
Q. 미끄러운 바위들을 언제 고칠 건가?
A. 하복 엔진을 이용해 고치려고 한다. 1.0 이전에는 바위마다 개별적으로 모형화하지 않지만, 지금은 모형화해서 그것이 문제라고 본다.
Q. 엔스크와 광산같은 지도를 상위 티어에도 편하게 끔 리메이크할 계획은 없는가? 혹은 예전 맵의 복구 계획은?
A. 또 다른 엔스크와 광산은 상상하기 어렵다.
예전 지도를 복구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지도 리메이크를 하고 있는 있긴 하며 위에 언급했듯이 주강이 좋은 예시다. 올해는 베를린도 등장하고 스틸 헌터에서 새로운 맵도 등장할 것이다.
더 많은 계획은 2021년에 시행할 것이다.
Q. 전차와 엔진에 더 많은 소리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A. 그렇다, 계획이 있다. 지금 정보는 많지 않지만, 사운드 디자이너들이 1.0 이후의 사운드 엔진을 개선하려고 계획 중이다.
Q. 배틀 히트나 장갑 뷰어 같은 모드를 인게임에 추가하진 않는가?
A. 몇몇 모드는 그대로 넣기에 그렇지만, 배틀 히트 경우는 인게임에 추가될 가장 유력한 모드 중 하나이다. 장갑 뷰어는 2021년까지 가디라려라. 모드를 넣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니기에 곧장 넣을 수 없다.
Q. 남아메리카 전차나 전차가 적은 다른 나라들의 전차도 추가할 계획인가?
A. 언급했듯이 수집전차로 등장할 예정이다. 올해 세 나라가 추가될 것인데 일본 구축 전차는 아니다.
Q. 익명 시스템은 어떤가?
A. 매우 만족하고 스트리머들도 만족스러워 한다.
Q. 배틀패스가 있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니들마냥 프리미엄 계정같은 건 없다. 통합할 생각은 없는가?
A. 구현이 쉽지는 않지만 진보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벤트를 확장하고 다른 구매 옵션을 추가하는 것등을 고려하고 있다. 결과를 보고 배틀 패스 2에 약간 반영한다음 배틀 패스 3에선 전반적으로 바꿀 것이다. 2021년까지 기다려
Q. 프리미엄 전차를 크레딧으로 대여하는 건 어떤가? 일반 전차를 프리미엄 전차로 바꾸는 건?
A. 전선대격돌에서 대여할 수 있다. 그곳에서 골드로 빌리고 나중에 할인받는 형식으로 할 수 있었다. 우리도 돈을 벌기 전에 탱크를 렌트해볼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고 싶긴 하다.
2019년 크리스마스 이벤트에서 일반전차를 프리미엄 전차마냥 혜택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실제로 그건 테스트였지만, 그렇게까지 반응이 좋지 않아서 우선순위에선 제외되었다. 일단 고민중이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