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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월드 오브 탱크 민스크 Q&A

아이콘 장자크루쏭
댓글: 37 개
조회: 2464
추천: 3
2017-10-15 20:06:01


월드 오브 탱크 커뮤니티 블로거 초청 민스크 Q&A


워게이밍이 유명 블로거(community contributors)들을 본사로 초청하여 Q&A를 가졌습니다.

이 Q&A는 데일리 바운스를 기초로 번역되었습니다.




● HD맵에 대한 출시 예정일(ETA - estimated time of arrival)은 없다. 많은 맵이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지만 일부는 여전히 진행중이다. 


● 워게이밍은 가능한 한 많은 맵을 선보일 계획이지만 각 맵에 대해 가장 높은 품질을 원한다. 맵 제작 상태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향후 업데이트에 추가될 것이다.


● 워게이밍은 (미처 제작을 마치지 못해)소수의 지도만 선보일 경우 매치 메이킹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이것이 그들이 가능한 한 많은 맵을 변환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주된 이유이다.


● Ultra라는 새로운 그래픽 설정이 등장할 것이다. 이것은 (하이 엔드급)최첨단 컴퓨터를 보유한 플레이어들을 겨냥한 것이며, (이를 위한) 몇 가지 옵션을 추가할 것이다. 


테셀레이션(direct x11. 폴리곤을 미세한 조각으로 세분화 하는 것). 

스나이퍼 모드와 개선된 물리법칙 내에서 테셀레이션이 적용될 것이다.

이런 새로운 옵션은 게임을 더욱 개선할 수 있으며 (기본)최대 세팅보다 더 많은 사양을 요구할 것이다.


● 커뮤니티 블러거들은 (HD)스탭 맵의 북팀 시작 포인트를 리밸런싱해야 함을 알아차렸다. 워게이밍은 친절하게 그들의 피드백에 감사해했다. 그들은 필요한 모든 피드백을 수렴하여 적절한 곳에 사용할 계획이다.


  옛 맵을 Hd로 바꾸고 있는 동안 전혀 새로운 맵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워게이밍은 기존의 맵을 전부 HD로 변환한 후에야 새로운 지도를 추가할 계획이다.


● 새로운 겨울 맵을 위한 약간의 계획들이 있고 또한 몇몇의 기존 맵들을 대체할 계획도 있다. 몇몇 오래 된 맵들 또한 게임 밸런싱을 위해 개조될 것이다.


● 혹한의 루인베르그와 혹한의 힘멜스도르프는 맵 투표를 통해 제거가 결정됐다. 그러나 고요한 해안은 여전히 남아 있을 것이다. 


● 워게이밍은 몇몇 맵이 개선이 필요한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유저들이 새로운 그래픽과 변경사항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일단은 HD화에 주력할 것이다. 지금은 몰입할 수 있는 HD맵의 성능과 시각적인 스타일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한) 많이 받길 원한다. 


● 소수의 맵이 지금 현재 재작업 되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게임 플레이에 큰 충격을 주진 않을 것이다. 몇몇의 비주얼적 변화가 있을 뿐이고 다른 것들도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 어부의 항구, 엘렌베르그, 협만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졌다. 
  • 협만은 맵의 중앙이 재작업 되었고 
  • 어부의 항구의 중앙엔 MARK 1 잔해가 추가 되었다. 이런 것들은 중앙에서 플레이 하길 즐기는 유저들에 부가적인 엄폐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 엘렌 베르크는 대규모 재작업이 예약되어 있다. 왜냐하면 이 맵은 현재 문제가 많은 맵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 스탈린 그라드와 하리코프 같은 맵은 문제가 있고 인기 없는 맵이다.

워게밍은 밸런싱을 맞추고 HD로 변환하기 위해 이들 맵의 출시를 연기할 것이다.


● 워게이밍은 낮은 사양의 피씨에도 게임이 돌아갈 수 있게 최적화 하는 작업에 매우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그들은 많은 유저들이 구형 컴퓨터로 저사양 플레이를 하는 것을 알고 있다. 최소 그래픽 요건은 현재의 것과 동일하게 유지될 것이다. (그러나) HD맵이 도입되고 1년 또는 2년 이내에 최소 요구사항을 변경할 계획이다.


● 등산 메타는 새로운 물리법칙의 부산물이며, HD맵이 소개될 때 일부 장소를 수정할 계획이다. 커뮤니티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런 개선사항이 게임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들이 고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커뮤니티에서 수집될 것입니다. 


● 샌드박스에서 겨울 맵들이 테스트되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이 못 보는 것이) 불행하게도. 새로운 기술은 탱크가 눈 위에 트랙을 남기는 것을 마치 실제처럼 보이게끔 해주며 새로운 쉐이더는 얼음이 실제처럼 작동 가능하게끔 만들었다. (물론)이런 효과는 구형 컴퓨터에도 최적화 될 것이다. 

(데일리 바운스 첨언) 우리는 겨울 지도를 거의 테스트할 수 있다시피 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민스크 사무실을 떠날 때 우리는 그것이 거의 내부 테스트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곧 다음 샌드박스에서 곧 겨울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맵을 HD로 변환하는데 두 달이 걸린다. 텍스처, 코드, 테스트 등 맵을 새로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과 작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 몇몇 참가자들은 태양이 너무 밝고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준다고 불평했다.

워게이밍은 피드백에 감사했다. 이것이 우리가 민스크(워게이밍 본사가 있는 곳)에 초대된 이유 중 하나이다. 블로거들은 새로운 조명 시스템 때문에 태양의 밝기와 위치가 어떻게 맵의 모습과 느낌을 다르게 할 수 있는지 조언했다. 


● 조우전과 강습적은 게임 시스템에 남을 것이다. 그리고 시작 위치와 점령용 베이스 위치엔 변화가 없을 것이다. 이것 때문에 맵에 수정이 가해져야 한다면 무작위 전투와의 밸런스 맞추기가 극악의 난이도가 되기 때문이다. 

이들을 제거할 계획은 없고 추가로 강습과 조우를 위한 맵이 추가될 계획도 없다.




밸런스 교체


● 워게이밍은 발큐리아 탱크가 오버파워인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탱크는 오직 아시아 서버에서만 존재하고 또한 프리미엄 탱크이기 때문에 이들을 수정할 계획은 없다.


● 발큐리아 탱크는 다른 지역에 소개되지 않을 것이고 이는 이미 탱크 발매 전부터 공지한 사항이다. 


● 워게이밍은 일본 초중전차 4식과 5식 헤비의 똥포와 장갑을 모니터링 하고 있지만 그렇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고 있다. 


● 게임과 관련이 없는 장갑에 대해 많은 불평들이 있었다. 이것은 워게이밍이 장갑의 역할을 늘리기로 결정한 이유다.  


● M48패튼의 최근 변화는 그것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설정된 능력이상으로) 과도하게 오버 퍼포먼스를 보이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 워게이밍은 현재의 쉐리던 모델을 2018년내에 새로운 모델로 교체할 계획이다.


● obj 140, obj 430과 type 62A를 각각 확실히 구별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 있지만 아직 확정되진 않았다. 


● RNG는 +/- 25%에서 변하지 않을 것이다. 워게이밍은 적팀의 수준이 형편 없어서 (우수한) 유저들이 게임을 캐리할 수 있는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제공하는 마법과 재미가 주는 상황이 발생하길 원한다.


● RNG는 순수하게 +/- 25%가 아니다. 그것은 실제로는 표준 분배체계를 기반으로 한다. 극단적인 숫자가 훨씬 더 적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서 +/- 10%가 될 기회가 67%로 설정되어 있다.


● 워게이밍은 샌드박스가 탱크들을 드라마틱하게 변화 시키는 것보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프리미엄 탱크


● 블랙 탱크 시리즈는 아메리칸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념하는 의미다. 


● 블랙 탱크를 소개하는 것은 게임 플레이와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워게이밍이 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이지만 불행하게도 게임은 단순한 블랙 스킨을 소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 현재 PC버전에선 비현실적인 탱크(발큐리아 또는 워해머 40,000같은)들을 추가할 계획이 없다. 이런 탱크들은 특정한 시장을 위해서 탄생했고 그 지역에서만 남아 있을 것이다. 


  똥탱들은 리밸런스 되고 개선될 것이다. 그러나 워게이밍은 프리미엄탱크들을 버프시키는 문제에 대해서 두려워하고 있다. (KV5를 예로 들면) 몇몇 계획들이 있지만 테스트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 말했다.



게임 경제, 밸런스와 모드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도입될 것이다. 유저들이 추가로 그들의 탱크를 꾸밀 수 있게 할 것이다. 


(첨언) 이미 저번 Q&A에서 언급했지만 새로운 2D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먼저 소개될 것이고 후에 3D 커스터마이징으로 그들 탱크에 액세서리를 달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워게이밍은 작년 크리스마스 이벤트로 행했던 LOOT BOX의 추가 테스트를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무언가를 발표하기엔 시기상조라고 말한다.


● 커뮤니티 블로거들은 월드오브워십에서 사용중인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워게이밍은 이것과 관련된 주된 이슈가 게임 경제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신중하게 계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워게이밍은 여전히 야간 전투와 날씨 효과가 볼거리만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줘야 하는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 워게이밍은 XVM 개발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그리고 게임내에서 XVM을 직접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 2년전, 워게이밍은 50%의 유저들이 통계 없이 XVM을 사용하고 있다는 데이터를 수집했다.


● XVM은 유저들에게 수치 이상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것은 워게이밍이 XVM의 기능을 도입하여 게임을 향상시켜 XVM이 한물가게끔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이유다.


● 워게이밍은 또한 제삼자가 WGAPI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도록 하는 옵션을 검토했지만 이는 유용한 테이터 분석 서비스를 가로막는 문제를 야기했다.

유용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형태로 워게이밍은 wot-life.com 또는 wotzilla.com같은 사이트를 예로 들기를 원했다.


● 워게이밍은 상대팀 아이디를 가리는 것을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유저들이 봇을 상대하는 기분일거란 이유 때문이다.


● 대규모 전투 맵은 밸런스 측면에서 성공적이다.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매치매이킹에 문제가 있었다. 랭크 게임과 충돌하기 때문이었다.

워게이밍은 매치케이킹 문제를 여전히 수정 중이다. 


● 자주포는 게임에서 제거되지 않을 것이다. 이 병과는 다른 유저의 행동을 예측하길 즐기는 유저들을 겨냥했다. 그리고 일부 자주포 유저는 진짜 실제 자주포병이기도 하다.


● 자주포는 스턴 효과 때문에 패치 전보다 덜 해로운게 아니다. 그러나 철갑으로 한방에 차고로 보냈던 시절보다 유저들은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게 됐다.


게임 엔진


● 워게이밍은 (하이엔드급) 고품질 모니터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그 때문에 그리고 127FPS 제한을 해제하는 것을 고심하고 있다.


● 현재 FPS제한은 빅월드 엔진의 한계 때문이다. 서버 엔진은 재 작업되어 제한이 없다.


● 카메라가 갑자기 위로 솟구치는 문제에 대한 명백한 해결책은 없다. 플젠 맵의 도입이래 카메라 동작은 재 작업되었고 평범한  FPS게임보다 훨씬 더 복잡해졌다. 워게이밍은 미래 기술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타 이슈


● 역사 전투는 압도적인 부정적 피드백에 의해 제거되었다. 


● 워게이밍에 따르면, 콘트롤 세팅을 바꾸는 유저는 많지 않다


● 에임(조준)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 있지만 결정된건 아님


● 워게이밍은 치프틴 MK6가 컨커러에서 다이렉트로 연구되는 걸 희망하지 않는다. 만일 치프틴을 10티어로 삼을 수 있는 적당한 저티어 트리가 발견된다면 새로운 영국 헤비탱크 트리로 소개할 생각이 있다.


● 루마니아 탱크를 소개할 계획은 없다. 트리를 구성할 만한 탱크가 현저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 워게이밍은 여전히 폴란드 테크트리를 작업하고 있다. 충분한 탱크들을 찾았고 작업중이다. 가능한 빨리 소개할 예정이다.


출처 the daily bounce.net

Lv63 장자크루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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