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를 예를 들더라도
와우는 만렙부터 시작
그것도 최종컨텐츠에만 사람들 몰려있지
그 이하 컨텐츠는 사람이 거의 비어있음
또 그 이하 컨텐츠를 즐기려는 변태는 잘 없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힘들고 지겨운 시간때우기일 뿐임
aos가 흥하고 rpg가 죽는 이유중 하나가
aos는 다른캐릭터하고싶을때
그냥 약간의골드를 모아서 사면 끝임
와우는??? 다른캐릭터 제대로 즐기고싶으면
100까지 키워야하고 또 남들과 비슷한 컨텐츠를 즐길 정도의 템을 구해야함
게임하다보면 이 직업 저 직업해보고 싶은데
와우는 뭐 캐릭하나만 파면 그다지 상관없겠지만
이게 너무짜증남
재밌지도 않은 컨텐츠를 강제적으로 할수밖에없는 시스템
와우가 만렙부터 재밋다고 하지만
신규유저 다수는 렙업중에 지겨워서 접는 사람이 다수인게 현실
이럴거면 지겹기만한 렙업구간을 없애고
그냥 처음시작해도 와우만렙처럼
템파밍을 해서 점점 강해지는 스타일이 좋을듯..
새로운 컨텐츠가 나올때마다
해당 컨텐츠까지 진입하기 쉬운제도
(새로운컨텐츠를 즐기기 위한 최소한의 템을 구하기 쉬운 퀘스트로 얻을수 있게 한다거나)
어차피 활성화된 컨텐츠는 최종컨텐츠인데
그 컨텐츠까지 도달하는 과정이 지겨워서 접는다면 말도 안되는거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