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인벤 굴단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천둥왕 하드 동영상 & 작은 바람

이지용
댓글: 7 개
조회: 2162
추천: 16
2013-04-21 05:12:02

우선 이 동영상을 레게가아닌 섭게에올리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이 동영상으로 하여금 굴단 10인정공이 부흥하고 25인에서도 하드파티가 활성화되는 바람이 있기때문입니다.

 

 굴단에 25인파티가 잘 없는 경우가 10인정공이 몇 없다는 영향이 크다고 보는데요, 10인정공의 활성화가 곧 25인 파티의 활성화라고 생각합니다.

  

 25인은 템자체가 더 강력하게 나오기때문에 더 좋은템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과 골드벌이가 꽤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굴단서버 자체에서 25인 정공이 나오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10인정공활성화를 통한 25인하드막공 활성화 입니다. 10인 하드가 활성화되면 하드택틱자체에 숙련된사람들이 25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게됩니다. 그런사람들이 많을수록 25인하드 공략도 더욱 쉬워지며 10인과 25인이 좋은 시너지가 될수 있다고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25인 분리귀속 및 템강화가 당장이라도 없어졌으면 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10인 파티의 부재에 영향을 크게 준 이유라고생각합니다. 10인정공처럼 올마이크로 하드 뚫으면서 뽕맛 보는 것이 더 재밌는게 저만의 생각인지는 모르겠는데요, 10인정공&25인막공을 다 돌리는 입장에서는 개인적으로 10인정공에서 하드트라이하고 부족한템은 25인에서 파밍하는 것이 더 재밌더라구요. 아마 이러한 이유가 10인 정공의 활성화 -> 25인 파티의 활성화의 관계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1~6넴 넴드별 동영상과 공략을 살짝 쓰게되었는데요, 이렇게 해서라도 10인정공이 원활이 돌아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쓰게되었습니다. 굴단 화이팅

 

 

두루무부터는 올리는 중간에 피시방 컴퓨터 재붓되는바람에 날아가버렸네요..

갠적으로 두루무 하드 이번주 3스펙트럼 무시하고 킬할정도로 깔끔하게 잡혀서 올리고싶었는데 많이 아쉽네요.

일단 1넴부터 6넴까지올리고(4넴은 탱시점에서 의미가없어보이고) 나머지는 다음주에 올려볼게요.

 

1넴. 진로크


클래스별 일반과 다른점

탱 - 일반처럼하면되지만 공대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최대한 도발 타이밍을 잘맞추셔야합니다.

딜 - 스타트 물약 시작+ 2or3바닥물약 vs 1바닥블러드극딜물약 에선 전자가 딜이 더 좋다고합니다.

힐 - 근거리딜러의 집중된 번개 스침현상으로 끔살이 많이일어납니다.

이온화 - 조드(공생),딜죽,도적,징기(무적-불굴의정신력1,3번째),법사,냥꾼 이온화 캐스팅전에 씹어주시는게 포인트입니다.

번개폭풍 - 일반에선 뭉쳐서힐이지만 하드에선 산개하면서 동영상에서 보는것과같은 번개 구체를 잘 피해주셔야합니다.

 

2넴. 호리돈 


클래스별 일반과 다른점

탱 - 일반과 다른점은없지만 2페 후반부(호리돈이 광란에걸리는시점)에 상당히 아프기때문에 광란때 모든생존기를 돌릴수있어야하고 힐러와의 외부생존기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합니다.

딜 - 흔히 공찾이나 25인 일반에서하는 닥멀티도트로는 공략을 할 수 없습니다. 1~4번문에서 딜집중을 해야하는 쫄들을 우선 점사해줍니다. 딜러간에 차단연계도 미리 정해지면 좋습니다.

힐 - 저희 공대는 2힐로 진행을하였습니다. 호리돈탱은 최대한 신기의 봉화힐 & 수사의 보호막 정도만 받게하고 공대힐을 주로 했습니다.

공포뿔(중요) - 하드에 추가된 스킬로 45초주기로 사용하며 공대전체에 광역피해를 주게됩니다. 10인의경우 공포뿔을 시전할때마다 공포뿔 영혼이 1마리가 원딜->힐러->근딜->탱커 순으로 주시를 찍고 다가오게되는데, 이 공포뿔 영혼은 대상과만 상호작용을하며 근접하게되는 경우 순삭당하기 때문에 짤짤이 딜로 주기적으로 튕겨내는게 중요합니다. 딜이 밀리는 경우 탱커에게도 오기때문에 탱커분들도 원거리스킬은 공포뿔영혼에게 사용해야합니다.

 

3넴. 장로회 


클래스별 일반과 다른점

탱 - 탱사이클 자체는 일반과 다른점이 없습니다. 다만 술&말라크 탱이 무지하게 아픕니다. 혹한의공격이 오는 타이밍에는 꼭 생존기를 돌려주세요

딜 - 일반처럼 닥 멀티도트하면 100% 딜밀립니다. 보통 초반블러드 술 극딜 택틱을 많이하게되는데, 초반 술딜 이후 빙의된 대상 딜 집중잘해주셔야하며, 로아 영혼, 공포뿔 영혼 딜을 잘 해주셔야합니다.

힐 - 3힐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힘듭니다. 2넴 들숨 장신구가 없다면 트라이를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point.

하드와 다른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말라크빙의의 경우 동상이 걸릴때 주변사람들은 체온이라는 디버프가 생기게 됩니다. 체온이라는 디버프가생기면 동상대상자와 같은곳에 있어도 동상 대상자가 받는 데미지를 나누어 입지 않습니다. 그래서 동상대상자가 끔살나기가 쉬운데요, 이때 동상 대상자는 체온이 없는 다른 무리로 이동해야하며, 조는 보통 2~3개조로 운영이됩니다.

 말리빙의의 경우 뒤틀린 운명을 주기적으로 시전합니다. 공대에 탱커를 제외한 말리와 가장 가까운 사람과 가장 먼사람에게서 뒤틀린 운명이라는 작은 쫄이나오는데 보통 근거리에 있는것에 스턴기를 넣은 후 딜 집중을 해서 빠르게 녹여줍니다. 하나를 먼저녹이게되면 공대 피해가 그렇게 크지않으니 무조건 일반식 멀티도트는 지양해 주시면 됩니다.

 카즈라진빙의의 경우 1빙의에 3과부하가 걸립니다. 생존기를 3개로 쪼개서 로테이션해주시면 편합니다.

 술빙의는 보지 않는 택틱이므로 설명은 생략합니다. 다만 일반에서는 술이 시전하는 모래 화살 주문 차단에 그리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하드의경우 랜덤 공대원에게 20만데미지가 들어가게되므로 차단 3로테를 돌려주셔야합니다. 저희 공대는 도적->전탱->보기 순으로 차단을했으며 차단이 꼬이게되는경우 보기 비격, 전사가(한번더한다고하던데 무슨스킬인지는모름) 차단을 보조했습니다.

 넴드 시작부터 잡을때까지 음산한 영혼(?) 이라는 것을 시전하는데 초반엔 하나를 가지고 공대원이 서로 주고받고합니다. extra 버튼을 눌리면서 중첩을 넘겨주는건데, 뎀감기가 강한 탱커,흑마(흑마op)의경우 50중까지도 버틸수있습니다. 후반부로 접어들면 이 영혼파편이 2명에게 걸리게되는데 최종적으로 탱커 2명이 다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장로회는 설명이 좀 긴데요, 사실상 10인하드의 첫번째 장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탱 4힐, 1탱 3힐, 2탱 3힐 등 어려운 만큼 레게에 올라와있는 택틱도 매우 다양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3넴을 잡았을때의 성취감이 가장컸으며, 올마이크를 해도 부족할정도로 신경써야할 것이 많습니다. 장로회 하드를 트라이하시게되면 마음의 준비를 확실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4. 토르토스

  토르토스의 경우 일반과의 차이점이 수정보호막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미니맵 기준 1,5,7,11시방향에 수정에 딜을 넣게되면 수정 보호막이라는게 생기게됩니다. 이때 힐러들은 지진구르기가 오기전 공대원들에게 수정보호막 최대치가 될때까지 힐을 넣어주셔야하며, 보통 토르토스 메인탱의 경우 보기가 하게되면 힐이 필요가 없습니다.

 거북이 딜의 경우 일반처럼 닥 멀티도트를 하면 닥 리트를 가게됩니다. 초반 숨결 차단을 위한 거북이 한마리를 무조건 점사해야합니다.

 보통 숨결마다 박쥐쫄이 나오게되는데 모든 힐러는 박쥐탱에게 힐을 쏟아부어야합니다. 보통 보호막이 깨지게되는데 보호막이 깨지게되는 경우 탱커 생존기 & 힐러 외부 생존기 연계가 잘 되어야합니다. 박쥐쫄의 경우 박쥐탱+넴드탱+근딜이 처리하게되는데, 원딜분들은 거북이 딜하느라 딜하실시간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박쥐딜의 포인트는 지진구르기가오기전에 녹여야하는 것인데, 지진구르기때 받게되는 스턴은 탱커가 방어행동을 할수 없기때문에 탱급사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박쥐딜도 확실히 신경써야합니다.

 

5. 메가이라

 


클래스별 일반과 다른점

 우선 일반과 다르게 비전 머리가 하나 추가됩니다. 비전머리가 쓰는 브레스(치유량 10% 광역피해)는 신경안쓰셔도됩니다. 비전 머리는 황천 고룡이라는 쫄을 소환하게되는데, 황천의 쐐기(공대원 딜)&억제(탱커제외 랜덤공대원 제압,마법해제가능) 차단 신경쓰셔야합니다. 공대 딜상황에 따라 넴드에 딜을 집중하는지 쫄을 잡게되는지를 잘 판단해주시면됩니다.

 총 6개의 광란을 보게 되며, 저희 공대는 4광란에 블러드를 썼는데요, 보통 1광란은 아프지 않고 4광란은 블러드빨로 살릴수 있기 때문에 14광란에 도적님의 연막만 사용하였으며 25광란에 생존기 3개씩 묶어썼습니다.

 보기의 경우 6머리부터 정패를 쓰지않고 영불힐만 하게되는데요. 그정도로 힐이 빡빡합니다.

 6~7머리의경우 잿불이 걸리게되면 무조건 칼해제해주셔야합니다.

 탱커시점이라 원거리 딜러 힐러들이 어떻게 무빙하는지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만, 최대한 잿불&냉기격류를 바닥에 잘깔아두어야 후반으로 갈수록 딜 힐을 할 공간이 나오게됩니다.

 메가이라의 경우 10인하드파티의 2번째 장벽이라고 생각합니다. 딜이 쉬우면 그냥잡는넴드이지만 반대로 딜이 되지않는다면 그냥 패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처음잡았을때의 딜을 생각해보면 보통 탱커가 브레스 2~3중이 왔다갔다하는 시점에 머리가 하나씩 잡혔던 것 같습니다.

 2탱 5딜 3힐로 진행했습니다.

 탱 - 화염->독으로 가는 탱커가 매우 아픕니다. 화염탱->광란->독탱 때 공대힐을 보느라 탱힐이 비게됩니다. 이때 신기가 화염브레스 중첩이있는 탱커에게 정손을 주면 그리 아프지 않습니다. 보통 오프탱(보통 독탱)의 경우 황천 고룡을 도발하셔서 차단하고 딜을 넣어주시면 딜러들에게 여유가생깁니다. 보통 머리간의 간격때문에 전담 힐이 정해져있는데 전담힐이 잿불이나 냉기 격류가 걸릴경우 개인생존기 꼭돌려주세요

 딜 - 꽁별폭, 꽁정분, 꽁용폭을 위한 멀티도는 가급적 삼가세요. 영봄 1넴 딜 분석에서도 나왔듯 멀티도트자체가 개인딜량은올라가지만 넴드를 빨리잡지는 못합니다. 지정된 머리에 무조건 단일딜 해주세요.

 힐 - 억제 마법해제 잘해주시고 지정된 타이밍에 잿불해제 잘해주세요.  광란직전에서 광란이 시작되는 타이밍에 끔살이 많이나게 되므로 주의해주세요.

 

6.지쿤

 

 

사실 하드때 추가되는 무리수호자 탱하러내려갔다가 떨어진적이있어 그뒤로 보기 닥탱이라는 택틱을하게되어서

둥지 넘어가는 싸이클에 대해 확실히 모릅니다. 제가 조만간 물어봐서 수정하도록할게요.

 

쓰고보니 꽤나 장문이되었는데, 동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동영상에서 들리는 음성이 다양합니다. 거의 올마이크 수준입니다. 공대원들이 다같이 공략에 대해 얘기도하고 트라이도중 농담도하며 그러는 것이 매우 재밌습니다. 요즘 25인은 템파밍의 의무로 가는 것이지 항상 정공날만 기다리고있습니다.

 다음주엔 7넴부터 제대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두루무 정말깔끔하게잡아서 좋은 표본이 될 것같았는데 매우 아쉽습니다.)& 다음주엔 신기도 동영상을 찍겠다고 하는군요. 굴단 힐러분들 많이 참고하셨으면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돌트롤-

Lv64 이지용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