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서버에서 게임을 하는 노루너무약하네요(Neice)입니다
2024년10월10일 20시 40분 출발했던 영웅/모출/올킬/막넴업적자팟 610+ 진행을 하였습니다
상황 설명전 일단 사과부터 드리겠습니다
레이드 진행중 발생한 모든 일든 전적으로 제 책임이고 저의 잘못임을 밝힙니다
진심으로 사과 드리겠습니다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웅/모출/올킬/막넴업적자만/610+탱딜힐/마부영약도핑은 개인, 음식은 공대장이 깔고 분배골에서 제외’ 조건으로 파티를 모집했습니다.
2. 막넴 업적만 보고 로그점수는 보지 않았습니다. 킬로그만 있으면 막넴 로그점수가 낮아도 대부분 초대를 드렸습니다. (본캐로그를 제시하신분은 신청하신 캐릭터에 막넴 로그가 없어도 본캐로 제시하신 로그를 참고하여 공대를 구성했습니다)
3. 해당공대는 20시40분 출발하였고 1넴 잡기전 위 1번, 2번 내용을 다시한번 디스코드 보이스챗으로 재안내를 드렸습니다.
4. 1-5넴까지는 모두 원트에 넴드킬을 하였고 카이베자에서 4트, 비단궁정에서 6트에 킬을 하였습니다.
5. 막넴에서 택틱 구성을 위해 3-4회정도 트라이를 하였고 1페이즈에서 잦은 실수로 인해 1사이페를 보지 못하고 투표를 통해 약속된 탐수를 다 채우지 못한 채 중단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엄마모셔와 님이 작성하신 글에 대한 답변입니다.
1. 공장 본인은 로그가 참 처참함, 심지어 탱밑딜까지 함 뭔 버스태우는줄, 이런 공장 파티에 들어간 내가 제일 잘못이라고 생각함
1-1. 공대장의 로그가 처참한 점. 공대원분들께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보통 탱커 포지션으로 공대를 진행하는 편 입니다. 어제 진행했던 공대에서는 딜러로 진행을 했습니다. 공대의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서 판단 및 브리핑을 함과 동시에 제 딜사이클을 최대한 집중해서 돌리기 위해 허수아비도 사전에 많이 연습하고 왔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공장을 잡아본지 얼마 되지 않아 브리핑+오더+딜수행관련 부분에 대해 많이 미숙했던 부분을 인정합니다. 아래는 용군단때 공대원으로 진행했던 제 로그 첨부드립니다.
2. 전사도 구인을 안해놓곤, 전사가 안오는걸 어떡합니까? 라고 되려 역정냄
2-1. 역정을 낸 적은 없습니다만 그렇게 들리셨다니 공대원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사를 구인했어야 했는데 시너지를 고려하여 파티를 구성하지 못한 점. 공대장의 잘못이 백번 맞습니다. 사과드립니다.
3. 분명 로그보고 받는다고 초대 느리다고 모집에 써놨는데 공대원분 한분이 확고자만 모인거 아니냐 라는 물음에 확고자가 아니라 막넴 업적자만 받았다 로그 안봤다(분명 모집글에 로그본다고 초대 느리다고 적어놨었는데??), 만약 확고자를 받았다면 로그 80점 짜리 애매한 사람 안받았다, 님도 그래서 받은거다 라고 꼽줌
3-1. 공대모집 부가설명에 ‘초대느림’ 을 적은것은 맞습니다. 해당 캐릭터에 막넴 킬로그를 보기 위해서 기재하였습니다.
3-2. 공대원중 한분이 확고자만 모인거 아니냐? 1페 트라이를 왜 하냐? 라는 문의를 주셨습니다. 저는 막넴 업적자로 받는거고 킬로그만 있으면 누구든지 받았다. 확고자로 받았으면 로그90 이상으로 받았지 애매한 70점 로그는 받지 않았을꺼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이 부분은 1넴 잡기전에도 업적자로 받은 파티라고 재안내 드렸습니디)
4. 비단궁정에서 뭔 트팟마냥 박아대길래 딜 안할거면 눈치껏 지가 좀 하지 주사위 굴려서 근딜 2명 선정해놓곤 공장을 평소에 하는건지 안하는건지 쫄에 bigwigs(혹은 DBM) 자동징표 찍히는것도 해제 안해 둠, 근딜 머리위에 징을 찍어뒀는데 사라져서 또 헤매게 만듬
4-1. 특임 두분(용딜,냥꾼)을 선정해서 첫트를 했습니다. 하지만 특임 진행이 원활하지 않았고. 1페 첫돌진에서 잦은 실수로 인해 2트를 하였습니다.
4-2. 특임 두명을 더 선발해서 진행을 하고자 특임자 징원을 요청했으나 공대원중 아무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주사위로 특임 두분을 선발했고 악딜,도적님이 선발되어 각각 머리위에 해골징,엑스징을 찍고 진행을 했습니다만 mrt자동징표로 해당 징표가 네임드쫄로 옮겨졌고 용딜님 냥꾼님 또한 특임이 실패하여 1트를 더 소비했습니다.
4-3. 딜안할꺼면 눈치껏 지가 좀 하지 -> 최종적으로는 저와 조드님 둘이 특임 진행을 했고, 해당 특임 선정 이후는 원트에 해당 네임드킬을 했습니다.
5. 결국 공장이 특임해서 어찌저찌 잡았는데 궁시렁궁시렁대면서 딜도해, 음식도 깔아줘, 사람도 모아, 특임도해 이런공장이 어딨어 이런식으로 말함, 참고로 음식은 깔되 지가 분배금에서 깐댔음, 딜은 하는건지 마는건지 모르겠음
5-1. 넴드킬하고 궁시렁댄 부분 인정합니다. 죄송합니다.
6. 도중에 사람 많이 죽어서 음식좀 깔아 달라니까 안깔아서 다른분이 깔음, 위에서 말했듯이 뭐 공짜로 깔아달라는것도 아니고 분배금에서 까는거임
6-1. 도중에 사람많이 죽은 부분은 오비낙스 가는 길 에서 몇분 죽으신걸로 기억합니다. 음식 깔아달라고 요청하신 부분은 2넴드 앞이었고 확인결과 도적님/술사님 두분만 음식버프가 사라진것을 확인하고 ‘25명중 두분이라 잔칫상 깔긴 좀 아깝다. 개인음식을 먹어달라‘ 요청했습니다.
7. 로그보면서 받는다고 해놓고선 로그도 안켜놓고 자기는 원래 로그안켠다고함, 누군한테 부탁을 하던가 미리 말하지 이걸 1넴 잡고 로그 안올라오냐고 물으니 위처럼 대답함
7-1. 위에서 말씀드렸듯 막넴 킬업적을 확인하기 위해 로그를 참조하였고 그래서 초대가 느렸습니다. 1넴 진행전 로그 올려주실분을 찾았어야 했는데 해당 부분 제가 미리 확인하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저는 공대장 진행할때 로그를 올리기 힘듭니다. 공대 브리핑을 위해 여러 애드온을 사용하는데 로그를 켜지않고도 평소 16프레임으로 공대를 진행하고 있고, 로그를 켜면 10프레임 밑으로 떨어져 정상적인 플레이가 힘들 정도로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cpu는 5600g사용중이며, 내년초에 업그레이드 해서 로그도 제가 켜겠습니다.
8. 막넴 업적자로 받아놓곤 1페 택틱을 짠다는 소리를함.. 여기서 가망이 안보여서 그냥 쫑내기로 하고 더 할사람 찬성 그만할 사람 반대 투표를함, 여기서 11찬성 14반대가 나와 공대는 중단되었음 그랬더니 반대 누르신분들 막직팟 가서 꼭 잡으세요 라고 비아냥 댐
8-1. 막넴 업적자로 받아도. 1,2,3반응성 특임, 공생기 타이밍, 자축대상자등을 지정하지 않고 원트에 잡을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당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택틱 대상자들을 지정하여 연습을 진행했고 택틱 점검을 위한
트라이니 음식이나 도핑을 하지말아달라고 요청드렸습니다. 해당 연습은 택틱수행 및 탱커의 보스 파킹 위치등을 보기 위한것 이었고 다른 의도는 없습니다. 4트정도 연습을 했으나 1사이페 가기 전 택틱수행 미스가 자주 발생하였고 공대원 전원 투표를 진행하여 진행11, 중단14 결정되어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8-2. 저는 찬성이 과반이면 최소한 탐수 채울때까진 최대한 열심히 브리핑에 집중하며 공대진행을 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확고자팟이 맞냐, 트라이를 왜 하냐는 문의가 계속 보였고 공대 분위기가 막넴에 집중하지 못하는 부분이 지속적으로 보였습니다. 그리하여 투표를 통해 중단을 결정한 것 입니디.
8-3. 중단 결정하신분들은 꼭 막넴 확고팟 가서 잡으라고 비아냥 대는 투로 발언한 점 맞습니다. 저는 확고팟으로 모으지 않았습니다. 막넴업적자파티로 모았고 당연히 후반부 네임드 트라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업적자팟이라고 두번 세번 안내드렸으므로 해당부분을 인지하고 오신것으로 생각했고, 1-7넴 진행중에는 아무말도 없다가 막넴 와서 택틱연습 한두번 했다고 ’여기 확고팟 아님?‘ ’트라이를 왜박음?‘ 이라는 채팅을 보고 머리가 멍해졌습니다. ’막넴업적자파티‘ 를 ’막넴확고팟‘으로 보고 오신듯 한데 모집할때 글을 잘 읽어주시고 마이크로 두번세번 안내를 드렸고, 궁금한점이 있으면 물어봐주세요. 이런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는 어제 막넴업적자 팟으로 공대를 구성했습니다. 확고팟으로 구인한것이 아니었고 평소에 짜던 트라이파티 보다는 원활한 진행을 기대한건 사실입니다만, 업적자팟이라고 모든 네임드를 무조건 원트에 잡을순 없습니다.
엄마모셔와님은 양조로 진행하셨는데 7넴 비단궁정 돌진 특임은 탱이 진행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탱포지션일땐 제가 합니다.
엄마모셔와님은 제가 모은 공대가 확고팟이라고 하셨는데 7넴 특임 지원자 받을땐 왜 손을 안드셨나요?
본인은 확고자라고 생각해서 확고팟이라고 생각하신 제 공대에 지원하신거 아닙니까?
확고자인데 특임 아무도 지원 안하는거 자체가 본인 얼굴에 침뱉는거 아닌가요? 본인이 확고자고 빠른 진행을 하고싶으면 본인이 특임하면 됩니다.
애초에 확고팟 아니고 업적자 팟이면 후반부 넴드는 일부분 트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은 모두의 골드에서 빠져나가는거기 때문에 1-2명 비는 음식버프는 더더욱 개인이 먹는게 맞다고 생각하구요.
그리고 제가 무슨 공장비를 받았습니까?
분배골을 닌자 했습니까?
마이크로 쌍욕을 박았나요?
공대장으로 브리핑+오더하면서 딜량에 대한 부분이 미숙했던점 인정합니다.
엄마모셔와님은 공대브리핑+공생기 콜+특임진행 하면서 딜러 포지션으로 로그점수 90이상 가능하시면 본인이 공대장 잡으시면 됩니다.
확고팟도 아닌 업적자팟에서 로그점수니 뭐니 아무 의미 없습니다.
25명 구인 후, 킬업적만 보고 점수 안보고 받았다고 말씀드렸고 1넴 진행전에도 다시한번 말씀드렸습니다
엄마모셔와님은 제 공대가 확고팟이라고 생각하고 업적자팟에 잘못 지원하셔놓고 막넴 킬 못해서 그냥 짜증나서 이러시는거 아니십니까?
-글 마무리하면서-
저는 n+1으로 골드를 받으며 마이크를 잡은적도 없고 그럴만한 실력도 되지 않는다는걸 잘 알고있습니다.
공대가 없어서 레이드를 못간다. 공대장이 부족하다.
관련글이 많아서 부족한 실력이나마 마이크를 잡고 이번시즌 트라이팟 위주 공대운영을 조금씩 해왔습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고 공대장 잡은 기간이 길지않아 공대장의 자질이 미숙했던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공대장에게만 엄격한 이중잣대를 들이미시면 누가 공대장을 잡으려 하겠습니까?
앞으로 부족한 부분 채우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