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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라-비매너] 사건 사고 분석관 - 오늘 4신 1탐@ 공대에서 생긴 일.

슈퍼디디
댓글: 50 개
조회: 6627
추천: 51
비공감: 1
2024-11-02 08:08:28
원본글 : https://www.inven.co.kr/board/wow/1651/170312

안녕하세요? 인벤 사건 사고 분석관입니다.
본 분석관은 사사게에 올라온 글 중에서
로그가 첨부되어 있고 공략적으로 살펴볼만한 글이 있다면 자체 출동해서 로그를 분석하는 한량입니다.

분석관을 자처하지만 당사자간의 화해를 주선하거나, 
혹은, 판결을 내리거나하는 권한도 없을뿐더라 그럴 생각도 없습니다.
그저 원하는 것은 
싸우시는건 좋은데 당사자들께는 "알고 싸우시라"라는 것이며,

당사자를 게시판으로 소환해내어 투기장을 열어버리는
일종의 막고라와 같은 사사게에서,
조용히 관람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이거 알고 쌈구경하면 더 재밌어요" 라는 의미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라샤난의 스킬 메커니즘

로그를 보기 이전에 우선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는데,
라샤난의 스킬중에 맹렬한 공격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맹렬한 공격에는 특징이 한 3개쯤 있는데,
신화를 공략하기 위해선 공대장-탱커가 매우 명확하게 스킬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징 A. 맹렬한 공격의 "경감되지 않는 피해"
툴팁을 읽어보면 "현재 대상을 강타하여 921만의 물리피해와 230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경감되지 않은 피해의 90%를 야만적인 상처로 피해를 입힙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감되지 않은 피해의 90%를 야만적인 상처로 피해를 입힙니다. 라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라샤난의 데미지를 보면,
맹렬한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고,


이렇게 야만적인 상처로 지속 피해를 줍니다.

받은 피해 로그를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백혈마존은 29.701초에 8,888,396의 Raw damage를 입고,
이걸 7,463,335 만큼 Mitigated(경감)한 후에,
1,068,795 만큼 Absorbed(흡수)하고나서, 
356,266의 최종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데미지 받는 로그를 보실땐
U: 하고 쓰인게 Unmitigated = Raw damage 이고,
M : 은 Mitigated(뎀감기+방패뎀감)
B : Blocked (방패로 인한 뎀감)
A : Absorbed(피해흡수)
로 보시면 됩니다.

경감되지 않은 피해의 90%라고 했으니, 
경감된 피해는 7,463,335이고, 경감되지 않은 피해는 1,425,061 입니다.
경감되지 않은 피해의 90%는 1,282,554 입니다.
다시 야만적인 상처의 받은 피해를 보시면 대충 초당 120만쯤. 얼추 맞죠?


자~ 그럼 맹렬한 공격을 경감시키지 못할수록 야만적인 상처가 엄청 아프겠죠?

이번에는 8,782,007의 Raw damage / 6,085,684 의 Mitigated damage / 경감되지 않은 피해는 2,696,323입니다.
경감되지 않은 피해의 90%는 2,426,690입니다.
그리고 야만적인 상처는 보시다시피 초당 230만이 박힙니다.

반대로 맹렬한 공격을 생존기를 돌려서 맞으면 어떻게 될까요?

무려 95.42%의 뎀감입니다.

야만적인 상처는?

Raw damage가 34만까지 떨어집니다.

이 극단적인 3가지 케이스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맹렬한 공격의 첫번째 특징은 경감되지 않은 피해를 지속피해로 12초간 주는 것이고,
공격대의 목표는 맹렬한 공격의 피해를 경감시키는데 최우선을 두어야 합니다.

왜냐면 저 맹렬한 공격이 중첩이되고, 물리 따로 마뎀 따로 같이 들어와서 진짜 아프거든요.
라샤난의 평타는 거의 없는 수준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실제로 탱커의 받은 피해를 보겠습니다.

빨간색이 마뎀 야만적인 상처 / 파란색이 물리 야만적인 상처 / 보라색이 평타입니다.


특징 B. 맹렬한 공격의 스킬 간격
신화 라샤난에서 맹렬한 공격의 스킬간격은 좀 골때립니다.



보통 빨간색 1번처럼 2중첩을 때리고, 주황색 처럼 12초뒤에 때려서 3중까지 가진 않습니다.
근데 갑자기 초록색 2번처럼 12초 안에 맹렬한 공격을 또 때리는 경우가 나옵니다.
이런 상황이 노란색 박스처럼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처럼 맹렬한 공격의 스킬간격이 달라짐에 따라,
처음 탱커 A가 맹공1을 맞고 다음 탱커 B가 바로 도발해서 맹공2을 맞은 다음에,
다시 탱커 A가 맹공3을 맞아야 맹렬한 공격을 1중첩 이내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디버프를 도발로 잘 관리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나옵니다.
빨간색 A가 중첩되기 때문에 백혈마존이 다시 도발해서 맹공3을 맞습니다.

이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리는
 "4넴 라샤난: 도발 인계", 작성자 : uniqsub님의 글을 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특징 C. 맹렬한 공격의 시전중 / 완료의 특이점
3넴 시크란에서 위상 달려들기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 스킬도 디버프를 남기고, 디버프가 중첩되기 때문에,
탱커는 도발 로테이션을 돌려야 합니다.
헌데 위상 달려들기는 캐스팅 중간에 도발을 하면,
도발 대상에게 스킬을 씁니다.


보시면 시크란 위상 달려들기 캐스팅 중간에 전탱이 도발했고,
위상달려들기는 악탱에게 쓴걸로 나오지만, 디버프는 전탱에게 들어갑니다.

이걸 요약하면,
  1. 시크란 위상달려들기 캐스팅 시작 -> 탱커 A
  2. 탱커 B 도발 -> 시크란
  3. 시크란 위상달려들기 캐스팅 완료 -> 탱커 B(로그상으론 탱커A 지만 효과와 데미지는 탱커 B)

헌데 라샤난의 맹렬한 공격은 이와 다릅니다.
맹렬한 공격의 중간에 도발을 해도, 원래 캐스팅 하던 대상에게 데미지와 디버프를 박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공략되어야 합니다.

  1. 라샤난 맹공1 캐스팅 시작 -> 탱커 A
  2. 탱커 B 도발 -> 라샤난
  3. 라샤난 맹공1 캐스팅 완료 -> 탱커 A
  4. 라샤난 맹공2 캐스팅 시작 -> 탱커 B
  5. 라샤난 맹공2 캐스팅 완료 -> 탱커 B
  6. 탱커 A 도발 -> 라샤난
  7. 라샤난 맹공3 캐스팅 시작 -> 탱커A
  8. 탱커 A 맹공1 디버프 지속시간 종료
  9. 탱커 B 도발 -> 라샤난
  10. 라샤난 맹공3 캐스팅 완료 -> 탱커 A
  11. 라샤난 맹공4 캐스팅 시작 -> 탱커 B
  12. 탱커 B 맹공2 디버프 지속시간 종료
  13. 라샤난 맹공4 캐스팅 완료 ->  탱커 B

조금 복잡하지만, 이것을 로그로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것에 대한 자세한 정리는 아래의 글을 꼭 보시면 좋습니다.
 "4넴 라샤난: 도발 인계", 작성자 : uniqsub님의 글

결론적으로 라샤난의 맹공은 
1. 최대한 덜아프게 맞아야하고, 
2. 중첩관리를 위해 도발을 해야하는데,
3. 그 도발을 짧은 시간 내에 "미리"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도발 실수가 있었는가?

미리 말씀드리지만, 라샤난의 도발 인계는 1.5초내에 반응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편에 속한다고 생각하며,
2중첩이 되어도 적당히 생존기만 잘 돌리면 그다지 아프지 않습니다.
치장품 버프도 있고, 스펙도 많이 올라가서 빡세게 관리 되지 않아도, 쉽게 쉽게 잡을 수 있는 편입니다.

이걸 말씀드리는 이유는 도발 실수가 있었다고 해서 라샤난을 못잡는 것도 아니고,
탱커가 2중첩 맞았다고 트라이를 망친 범인으로 몰려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관리 가능함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해당 공격대의 1트
엉성한 실로 공대원 사망

2트

보기가 도발을 늦게 하거나,
보기가 적절하게 도발을 했는데 수드가 다시 또 도발을 땡겨버렸습니다.

 첫번째 맹공 2중첩
 수드는 잠분을 쓴 상태에서 맹공2중첩을 맞았고,
 2중첩이 너무 아파서 나껍을 올립니다.

두번째 맹공 2중첩
천만 다행으로 첫번째 맹공1중첩에서 올린 나껍의 지속시간 덕분에,
두번째 맹공을 덜아프게 맞았습니다.

나껍 하나로 맹공 2중첩을 2번 커버했습니다.
이처럼 생존기만 잘 올리면 2중첩을 맞아도 버틸만 합니다.

세번째 맹공 2중첩
나껍으로 다시 버팁니다

네번째 맹공 2중첩
생존기 없이 깡으로 맞고 수드는 사망했습니다.

그 이후 전투 부활을 받았으나 다섯번째 맹공 2중첩을 맞고 바로 사망했습니다.
여기가 조금 흥미로운데, 
보기한테 맹공 1회를 때려서 야만적인 상처 디버프를 남기고,
수드한테 맹공 1회를 때려서 야만적인 상처 디버프 2개를 남겼습니다.
로그를 보면 수드한테 갑자기 야만적인 상처 디버프가 2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아마 서버렉으로 인해서 저런 문제가 발생하는게 아닐런지?

3트
보기가 도발이 늦어서 수드 맹공 2중첩 받고 사망.

4트

수드 도발 실수 2회 / 보기 도발 실수 5회
분명 도발 타이밍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못잡을 것은 아닙니다. 힐과 생존기로 커버 가능합니다.
탱커의 도발 실수가 7회나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라샤난을 9.7%까지 피를 깐 트라이입니다.

그럼 왜 탱커는 사망했을까요?



사망시 로그입니다.
맞으면 안되는 데미지가 2개 있습니다.
첫번째는 산성 웅덩이 입니다. 라샤난이 까는 초록색 바닥입니다.
두번째는 감염된 자손 입니다. 
자손 대상자가 빠르게 이탈해야 하고, 산개해서 데미지를 혼자 받아야되는데,
자손 데미지를 탱커가 맞았습니다.

5트

수드 도발실수 : 3회 / 보기 도발 실수 : 5회
역시 실수가 아쉽습니다.
중요한것은 그래도 진행하는데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탱커의 사망은 거의 막바지에만 발생했고,
수드가 3중첩을 맞았을때도 생본으로 버텼습니다.

6트

6트에서도 도발 실수가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따로 세진 않겠습니다.
도발실수로 보기가 2중첩을 맞고 사망했습니다.

7트

도발실수 다수 발생했으며,
탱커는 2중첩 맞은 상태에서 브레스까지 맞고 사망했습니다.

8트
역시 도발 실수가 다수 발생했습니다. 이후부터는 따로 도발내역을 첨부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도발 실수로 탱커가 사망하진 않았습니다.

9트
탱커의 도발실수로 2중첩 맞은 탱커 사망했습니다.

10트
역시 탱커의 도발 실수로 2중첩 맞은 탱커 사망했습니다.



과연 탱커만의 문제였을까?

본 분석관은 공대장-탱커로 와우에서 주로 플레이하고 있으며,
아무래도 탱커만 하다보니 탱커의 숙련도가 낮거나, 소통이 되지 않으면
입에 게거품을 무는 ㄱ같은 버릇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사게에서도 탱커 관련 문제가 있을땐,
딱히 로그를 보지 않아도, 굳이 채팅내역을 보지 않아도,
"십중팔구 탱커가 문제다" 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라샤난의 중첩관리는 생각보다 실수가 많이 발생하며,

본 분석관도 지난 주에 라샤난을 잡을때도 도발실수가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라샤난을 원트에 잡을정도로 탱커 도발실수는 트라이에서 생각보다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당장 라샤난 스피드 1위 공격대의 로그를 보더라도 도발 실수가 발생하며,
이는 상당히 빈번합니다.

물론 인간미 없이 깔끔한 도발 로테이션을 보여주는
스피드 2등 로그도 있습니다.

아마 이분들은 밥-똥-와 하시는 분들이 아닐까 하는 스스로 위안을 해봅니다.
(우리는 밥-똥-와-인벤 이니까요.)

여튼 말하고 싶은 것은,
탱커가 분명 숙련도가 낮은 것은 맞지만,
사망 로그를 보면 탱커외의 사망도 무척 많습니다.

1트

방적돌기를 공대원이 한 방향으로 깔지 않아서 엉성한 실로 공대원 3명 사망

2트
탱커 사망으로 리트

3트

탱커 사망이전에 자손 디버프 대상자가 3명이모여서 디버프를 깔고 그중 2명 사망.
위의 스샷은 디버프가 터지는 순간입니다.

4트
방적돌기 가닥 대상자가 된 후에 나가서 바닥을 잘 깔았으나,
산성웅덩이 바닥 밟고 사망


개인 생존기가 불필요한 곳(거미줄 약탈)에서 갠생기 사용하고,
자손 걸렸을 때 쓸 생존기가 없어서 사망

5트
자손 걸린후 갠생기 안올려서 사망
약탈 맞을때 웅덩이 밟고 사망
자손 걸린후 갠생기 안올려서 사망
자손 걸린후 갠생기 안올려서 사망

6트
돌기를 모여서 깔고 실을 8번 끊음.
파열 8회 + 잔존하는 침식으로 공대원 사망

6트에 징기님이 첫 사망하신건 해당 글 댓글에 잘 설명되어있으니 패스.

7트
탱 사망 하였으나 바로 전투부활 받음.
다시 엉성한 실로 공대 터짐.


8트
방적 돌기 가닥을 모여서 깐 후에,
가닥을 8개를 끊어서 파도 대상자가 사망


돌기 대상이 된 후 빠지다가 낙사(?)


9트
역시 돌기를 모여서 깔고 가닥을 6개를 끊음
스샷은 패스

10트
돌기 대상 되고 바닥 밟고 사망
바닥을 3명이서 모여서 깔고 돌기 도트 3개 동시에 맞고 사망
스샷은 역시 패스

이처럼 분명 탱커의 도발 실수도 있었으나,
10트까지 보시면 공대원들의 사망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공격대 피해의 최소화

라샤난은 상시 아픈 네임드 입니다.
그래서 공대원 입장에서는 어디서 개인 생존기를 올려야하지? 의문이 들수도 있습니다.

개인 생존기를 배치하기에 앞서, 공생기를 배치해야 합니다.
공생기는 공격대 전체에 가장 큰 데미지가 올때 올리는 것이 좋으므로,
로그 사이트를 참고해서 공생기를 배치합니다.

이 부분은 정답이 있지 않지만, 주로 추천하는 것은 
방직돌기 파열도 아니고 거미줄 약탈도 아니고,
잔존하는 침식에 공생기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받은 데미지 로그를 보시면 부식성 분사 이후 잔존하는 침식에 가장 아픈 구간에 공생기를 배치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이렇게 공생기를 배치가 되면, 공대원이 말라죽을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다음은 공대원이 개인 생존기를 무조건 배치해야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방적 돌기 가닥
방적 돌기 가닥은 디버프가 걸린 후 약 4초뒤에 터지며,
터질 때 10미터 내의 공대원에게 201만의 피해를 입힙니다.

터진 후 터진 지점과 공대원을 실로 연결하고 끌어당기면서 초당 57만의 데미지를 주고,
실을 끊으면 공대원 전체에게 69만의 피해를 줍니다.

그리고 돌기 가닥의 대상이 된 공대원을 엉성한 실로 연결시키고,
4초뒤에 실이 끊어지면서 해당 지역내의 플레이어에게 1726만의 피해를 줍니다.

다소 내용이 복잡하여 이해하기가 어려운데 쉽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방적 돌기 가닥은 디버프가 걸린 후 약 4초뒤에 터지며,
터질 때 10미터 내의 공대원에게 201만의 피해를 입힙니다.
 -> 디버프 대상자는 진형에서 빠르게 이탈하고, 최대한 각각 산개해서 디버프를 터뜨려야함

터진 후 터진 지점과 공대원을 실로 연결하고 끌어당기면서 초당 57만의 데미지를 주고,
실을 끊으면 공대원 전체에게 69만의 피해를 줍니다.
 -> 실을 빠르게 끊어야함. 공대에 피해는 가겠지만, 늦게 끊으면 본인이 57만 데미지임.
    물론 1~2초의 간격을 두고 대상자가 눈치껏 늦게 끊어도 됨.

그리고 돌기 가닥의 대상이 된 공대원을 엉성한 실로 연결시키고,
4초뒤에 실이 끊어지면서 해당 지역내의 플레이어에게 1726만의 피해를 줍니다.
 -> 디버프 대상자 4명이서 모여있으면 됨. 엉성한 실은 대상자에게 1726만의 피해를 주지 않음.

여기서 중요한것은 개인 생존기를 올리는 것과 그 타이밍입니다.
보시다시피 디버프의 대상이 된다고 해서 바로 데미지가 들어오는게 아니고,
4초뒤에 201만의 데미지 그리고 초당 57만과 실을 끊을때 69만 X 4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따라서 디버프 대상자는 개인 생존기를 올리되 디버프가 터지기 직전에 올려야 하며,
힐러는 대상자 힐을 최우선적으로 챙겨줘야 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역시 산개입니다.
방적 돌기는 공대 진형에서 이탈해서 "산개"하고 깔고,
그리고 실을 끊고 모여야 합니다.
엉성한 실을 생각해서 모이는 것만 고려한다면,
산개해서 바닥을 깔수가 없습니다.

방적 돌기가 가장 위험한 단상은 라샤난 3단상인데,
좁은 공간에서 돌기가 두번 연달아 옵니다.



좁은 골목에서 돌기를 터뜨리지말고, 공격대 전체를 미리 좌/우로 이동시킨 후에,
돌기 대상자가 빠르게 나가서 바닥을 깔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3단상 - 첫번째 돌기(3돌기)는 3파도와 함께오고,
3단상 - 두번째 돌기(4돌기)는 3브레스와 함께 옵니다.

공격대의 이동기인 쇄포/바질토 등 단상간의 이동에만 배정할 것이 아니고,
3단상 돌기에 각각 배정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감염된 자손

감염된 자손은 디버프가 걸린 후, 3초뒤에 터지며,
5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336만의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숙주"에게 들끓는 이빨을 시전한 후 새로운 먹잇감을 찾아다닙니다.
들끓는 이빨은 초당 54만의 데미지이며 "중첩"되고 6초간 지속됩니다.

자손도 역시 디버프 대상자간 산개해야 하며,
디버프 종료 후 336만의 데미지 + 들끓는 이빨이 대상자에게 들어가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역시 개인 생존기를 올릴때 디버프 종료 직전에 올려야
들끓는 이빨까지 최대한 개인생존기를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자손의 평타는 Raw damage가 15만 정도로,
천 클래스가 맞아도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중요한것은 자손이 죽지 않을 경우 10초뒤에 
들끓는 이빨을 다시 시전한다는 것입니다.
라샤난의 로그 집계 방식이 변화 된 뒤로 자손이 늦게 죽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자손에 스턴등의 글쿨을 낭비하는 것보다
그냥 빨리 죽이는게 이득입니다.


스턴으로 첫번째 들끓는 이빨을 끊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시전도 0.5초 간격인데다가, 자손의 팝업 타이밍이 디버프 대상자마다 달라서
한번에 끊기가 어렵습니다.

공생기/갠생기/유틸기의 배치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공대원 간의 약속 이겠죠.

위에 언급한대로 라샤난은 "상시" 아픈 네임드 이기 때문에,
공생기의 타이밍을 정확하게 정한다면,
공대원들의 "특히" 아픈 구간에서 개인 생존기도 아낌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버프에 대해서 명확히 이해를 해야
적절한 타이밍에 개인 생존기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위험한 산개 타이밍에 이동기를 배치해야 합니다.
끝.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새로이 알게 된것

1. 야만적인 상처(물리)는 도트 데미지이지만 방어구로 인한 뎀감을 받는다
2. 1의 이유로 맹렬한 공격(물리) - 야만적인 상처(물리)는 탱커에게 큰 위협이 안된다
   따라서 마법 데미지를 어떻게 최소화 할지만 잘 신경쓰면 된다.
3. 보기는 마법 데미지에 방패막기를 띄운다. = 미친놈이다
  이거 어떻게 막는건지 찾고 싶은데 못찾겠다. 아시는 계시면 말씀점..


Lv70 슈퍼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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