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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 미터기의 기능 제대로 알자

아이콘 간지컨
댓글: 48 개
조회: 16639
추천: 102
2011-05-05 02:35:47

미터기의 기능 제대로 알자...

미터기의 기능 제대로 알고 까고

미터기의 기능 제대로 알고 까이면 반격하자...

 

국민 미터기인 리카운트기준...

 

1.데미지

말그대로 데미지이다

개인이 딜한 데미지가 나온다

클릭해서 보면 좀더 자세히나오며 좌우화살표를 클릭해보면 누구한테 얼만큼딜한것까지도 나온다...

누구한테 얼만큼 뭐로딜했고 까지 나옴...

내용확인하면 쫄딜안한사람까지도 딜적게 한사람까지도 다나옴...

직업마다 특성마다 멀티딜 쫄딜에 최적화된직업이나 특성이있기에 참고해서 보길...

예를들어서 검날 1넴에서 도적한테 쫄딜왜안했냐고 까면 안돼겠죠?

또는 파흑흥마한테 쫄광딜 구리다고 안되겟죠?

또한 직업이나 특성에따라서 그사람이 그냥 못하는것인지 정말 운이안따라줘서 못하는거인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참고로 저는 술사랑 사제빼놓고는 다해봤기에 거의 예상이 다가능...

주의할것은 특성마다 직업마다 같은 특성이어도 특정특성을 찍었냐안찍었냐에 따라서 다르고

임무따라서도 달라집니다.

 

2.디피

말그대로 디피이다

개인디피가 나온다 또한 설정창에서 전체체크를 해줄경우

알디피까지 나옴...

주의-디피는 공대 전체 딜수준에따라서 달라진다 리분때 25인기준으로 공대따라서 개인디피 4천이상도 디피차이가 났음...

또한 허세디피가 가능하다... 흔히들 디피제한을 많이하는데 디피는 반쪽짜리이다... 공대따라서 디피차이가 크고

허세디피가 가능하기에 디피를 절대적으로 맹신하지는 말자... 디피높다고 총딜량 높은건 절대아니다...

또한 저디피 고딜량일수록 무빙딜실력이 좋은것...물론 고디피고딜량이 최고 ㅎ 하지만 디피=딜량은 절대아니라는것...

 

위의 1번 딜량과도 관계가있는데 각종임무다시켜놓고 딜구리다고 까면 안되겠죠?

또한 각종임무를 수행해도 딜이 적게 떨어지는직업이나 특성이있고 임무수행을 하면 딜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직업이나 특성이

있습니다. 평소에 직업들이나 특성에 대해서 제대로 잘모르면서 무조건디피나 딜낮다고 까면 본인이 무개념인거죠...

또한 같은주특이어도 특정특성을찍었냐 안찍었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커지구요...

 

3.아군에게 준피해입니다

보통은 흑마가 1등합니다... 영혼고리로인해서...

기본적으로 보스들이 쓰는스킬들중에서 주변아군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들

황혼 2넴에서 사로잡힌마법 같은 스킬들로 인해서 아군에게 주는 피해입니다...

아군에게 피해가 많을수록 역적이겟죠?

 

4.받은피해

말그대로 받은피해인데요

그만큼 공략법대로 못했다는걸 뜻하기도 합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랜덤한대상에게 쓰는 스킬의 경우에는 아니겟죠 ㅎㅎ

역시나 클릭해보면 어떤넘에게 어떤 스킬에 얼만큼 뎀쥐를 받았는지까지도 다나옵니다

위의 딜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피해받는거 감수하고 닥딜하는 경우와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좋은건 받는피해 최소이고 딜킹먹는게 최고이겠죠 ㅎ

이건 힐러와도 관계가 되는데요 힐이 빵빵하면 반무시하고 딜해도 되는경우가 있지만

힐이 밀리는데도 반무시하고 딜하면 무개념입니다. <-이런분들 엄청나게 많죠...

더웃긴건 대부분의 사람들은 딜량만보고 아저분 실력쩐다고 착각하죠 정말 많죠... 와우저의 못해도 50%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매우 중요합니다 힐이 못따라가는데 딜만 쳐해대면 무개념입니다

대표적으로 새로나온 봉기던만봐도 탱딜힐이 못따라가는데 광모드로 하면 전멸과 헤딩의 지름길입니다

1분일찍가려다가 5분늦게 가는경우이죠...탱힐이 가장중요하지만 역시나 딜도 중요합니다

예를들어서 광딜 구린 딜러들하고파티중인데 광딜모드로 하면 미친짓이겠죠 차라리 메즈하고 확실히 점사로 하는게

더빠르고 안정적이겟죠

어쨌든 받는피해는 그파티의 수준에 맞게 플레이하는 탱딜힐이 가장중요합니다.

 

5.치유량

유효치유량입니다 즉 실제로 피를 채워준양입니다

누구에게 얼만큼 치유했는지까지도 다나옵니다.

흔히들 힐디피는 보는게 아니라고 하지요

파티원들에따라서 힐디피는 달라집니다

파티원들이 공략법대로 잘해서 피가 덜빠지면 힐디피는 당연히 떨어질테고

파티ㅝㄴ드이 못해서 피가 걸레가되면 당연히 힐디피는 오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치유량은 절대적인게 아닌 상대적이라는겁니다.

딜의경우에는 일정양의 정해진피통인 몹의 피를 빼는것이기에 절대적이라고 할수도 있지만서도(물론 각 개인딜러들이

딜한것에따라서 개인딜에 차이는 있지만 결국은 정해진피를 빼기에 절대적이라는겁니다)

하지만 힐은 파티따라서 달라집니다.

또한 직업이나 특성따라서도 힐이 달라집니다.

도트힐에 최적화된직업이 있고 광역힐에 최적화된 직업이 있고 대상직접힐에 최적화된 직업이 있고

무한캐스팅 무한힐에 최적화된 직업이 있고 지구력에 강한 힐러가 있습니다

레이드의경우에는 파티원수준 그리고 힐러1과 힐러2  힐러3 25인의 경우에는 뭐 더많아지게ㅐㅆ죠

힐러들이 서로 상호보완하면서 하기에 힐은 절대적이 아닙니다...

또한 힐전체디피가 높다면 힐러를 까야하하는게 아닌 파티원들을 까야합니다.

파티원드링 받는피해가 많아질수록 힐디피는 상승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힐딸려서 전멸하면 무조건 힐러를 까는게 보통인데 무개념짓이죠

힐디피를 보고 힐디피가 높다면 그만큼 파티원들이 공략법대로안해서 받는피해가 많아지는것입니다

단 위에서도썼듯이 힐이빠방하다면 조금공략법무시하고 딜좀더 하는게 더좋을수도 있긴합니다.

딜링과같이 공대원수준에 맞게 플레이 하는 유저가 개념유저인것이지요.

고정팟의 경우에는 그동안 해오면서 하는 스타일을 알기에 변수가 없는한 일정양의 힐하면 되지만

무작이나 막공같은경우에는 변수가 많기에 힐량의 변화는 더커집니다.

 

6.흡수

말그대로 흡수입니다... 아직까지는 흡수를 봐야하는 대격변보스는 딱히 없으니 패스...

 

7.받은치유량

개개인유저가 힐러들에게 받은 유효치유량입니다

당연히 탱커가 1위입니다.어떤사람에게 어떤스킬로 얼만큼 힐을 받았는지 나옵니다.

보통은 받은피해량과 같습니다. 받은피해가 많을수록 힐러가 많이 힐해서 그만큼 받은힐량도 많아지겟죠

힐러의 경우 '나저사람싫어'그래서 힐을 적게주면 의심받고 걸리는 부분입니다 ㅎ

또한 편파 힐의경우에도 걸리는부분이지요 ㅎㅎ

 

8.오버힐

말그대로 유효힐이 아닌 오버힐입니다 즉 만피상태에서 하는 힐은 전부 오버힐입니다.

찍어보면 얼마만큼 오버힐을 했는지 다나옵니다

위의 치유량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특정힐러깔때 위의 치유량만 보고 까면 딱무개념짓입니다

오버힐도 같이보고서 그사람이 놀았는지 안놀았는지 구별을 하고

특히 바로바로 채우는 힐이 좋은경우에는 도트힐계열 힐러들은 오버힐은 수직상승해버리지요

반대로 도트힐이 좋다면 직접치유계열은 오버힐이 많아지겠지요

보통은 광역뎀많은보스는 직접치유계열이 오버힐이 많고 도트힐계열이 오버힐이 적은편이며

특정뎀을 주는 보스는 돗힐계열이 오버힐이 많고 순간적인 직접치유계열이 오버힐이 적은편입니다.

역시나 힐은 힐러들간에 상호적인지라 오버힐은 치유량과 같다고도 볼수있습니다

또한 편파힐을 구별할수도 잇고요 탱이 아닌데도 특정인이 받은피해가 많지도 않은데 특정인에 대한 오버힐이 많다면

지인안죽이려는 편파힐이겠지요

특히 탱힐 전담의 힐러의 경우에는 유효힐+오버힐을 같이 쳐줘야하며

기타힐의 경우에는 오버힐이 너무 많으면서 엠딸린다고 징징거리거나 힐이딸리면 힐러들의 잘못입니다.

오버힐은 말그대로 엠소모하면서 쓰잘데기 없는 힐이기때문입니다 엠관리 못하고 힐관리 못한다는것입니다.

블자에서 무한힐을 막으려고 대격변오면서 엠소모 극악으로 만들어놓은것도 이때문이지요...오버힐즉 예측힐이

필요한곳도 잇긴있지만 아닌곳이 대부분이니깐요...

 

9.죽음

말그대로 죽음입니다

그사람이 뭐에 죽었는지 그죽기직전의 몇초동안에 받은힐 받은피해는 뭔지 다나옵니다.

일반적인 자잘한 돗뎀에 죽은거면 힐러잘못이겠죠... 물론 엄청난 돗뎀이거나 다른사람살리기위해서 어쩔수 없는경우는 제외...

죽기직전 몇초동안에 받은피해 받은힐등이 나옵니다 보통 탱커보면 0.1초사이에 타탁하고죽는경우가 많죠..-_-;

그나마 지금은 좀나아진듯하긴한데 리분때까지만해도 다반사였으니...

죽기직전에 받은피해나 받은힐이 다나오기에 공략법대로 했는지 안했는지도 구별이 되죠...

 

10.11.도트시간비율,지속치유

말그대로 도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도트를 얼마나유지를 잘했냐입니다...

뭐 크게 중요한건아니니 패스...하지만 도트클의경우에는 도트유지를 잘했냐 못했냐를 나누는것이지요

도트클의경우에는 도트가 딜이나 힐과 관련이 깊으니깐요 상대적인게 아닌

순수히 개개인적인것입니다. 개인별참고용...

 

12.활동

번호는 12번이지만 매우중요한부분입니다.하지만 보통은 무시하는 기능이죠 실제로는 가장중요한 기능인데 말이죠...

얼만큼 공략대로했는지를 판가름 하는것입니다

물론 임무나 직업 특성마다 차이가 있고 절대적인게 아닌 상대적인것이지만

매우 중요한부분입니다

얼마나 그캐릭터가 여러행동 했냐는것입니다. 임무,해제, 멀티딜,힐,차단,등등 거의 모든종합입니다.

클릭해보면 어떤대상에게 얼만큼 시간투자를 했고 어떻게 했고 뭘했고 까지 다나옵니다.

쫄딜 반무시한사람 여기서 딱뽀록나죠 위의 데미지부분만 보면 쫄딜 수치가 높지만

실제 시간투자를보면 매우짧거나 하면 반무시한것이지요 즉쫄딜수치가 높더라도 그보다 더할수가 있었는데

더안하고 딜딸힐딸치느라 딴짓했다는것이겟지요..

딜러나 힐러를 까려면 각 관련 부분을 보는것도중요하지만 그와동시에 활동도 같이봐야합니다.

아시겠지만 멀티적플레이(활동)를할수록 딜이나 힐은 떨어지게 마련이니깐요 물론 직업 특성따라서 그비율이 달라지기는합니다

 

13.해제

말그대로 해제입니다...마훔이나 정화같은것...

 

14.해제받음

말그대로 해제받은횟수...

 

15.방해

방해 즉 차단류입니다

차단안돼서전멸하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탱커가 하죠 하지만 딜러도차단기가 있으므로 차단해줘야겠죠

기본적으로 차단은 근딜이 합니다 이유는 근딜은 글쿨이 안돌기에 바로 시전가능하지만

캐스터류의경우에는 기존의 캐스팅중에는 못쓰기에 캐스팅끊고 차단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근딜은 즉시시전기들이지만 캐스터류는 말그대로 대부분이 캐스팅기술이기때문입니다..

더하자면 냥꾼의 침사의경우에는 예측침사를 쏘지 않는이상 현실적으로 차단이불가능...

타클차단은 바로 차단이지만 냥의 침사는 침사를 쏘면 화살이 날라가는 시간과 박히고발동하는거때문에

실제차단은 1초후에나 발동되기때문이지요...뭐 덫보다는 낫지만...덫던지기는 3초후 ㅋ

 

16.부활

부활...전부도 뜸...

 

17.군중제어해제

말그대로 군중제어기들 해제입니다

뭐 광역으로 발묶는거나 정배같은거 해제하면 뜸...

 

18.획득마나

특성이나 시너지등으로 획득한 마나입니다

어떤특성으로 인해서 누구에 의해서 생기는 마나인지뜸...

 

19.획득기력

도적,냥꾼,딜야드같이기력류 캐릭들 특성이나 누구에의해서 생기는건지뜸

 

20.분노...

전사...

 

21.룬마력

죽기...

 

결론.

궁극적으로 킹왕쫭으로잘하는 딜러는

디피는좀낮더라도 총딜량,활동이 높으며 받은피해가 적은 유저가 킹왕좡 딜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디피높고 딜량높은유저가 킹왕좡으로 착각하죠...

단 힐이 받쳐줄경우에는 받은피해에 관한건 반무시해도되지만 힐이정말 빠방하다면

힐러중에서 딜러듀특이 가능한사람을 딜러로바꿔서 공략법대로 제대로 하는게 더나을때도있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고정팟의경우에만 가능한부분이겠지요...

또한 각종잡일들같은경우에 남들이 하니깐 우리도 그렇게 해야지보다는

그잡일에 대한부분을 제대로 알고 그잡일을 그에맞는 유저에게 시켜야 합니다.

어떤공대는 어느사람이 메인딜러지만 어떤공대는 어느딜러가 메인딜러이고

어떤공대는 광딜이 좋고 어디는 힐이좋고 어디는 점사가 좋고 등등 다다릅니다

또한 잡일을 칼같이 해야하는지 조금느려도 괜찮은지에 따라서도 다르구요

평소엔 그렇게 딜딜하면서 정작잡일은 딜좋은 사람시키는것보단느 차라리 다른사람이 가능하다면

차라리 다른사람시키는게 더낫고요 물론 그사람이 못할거 같으면 안전하게 시키는게 정답이겟지요

 

미터기가 나온지 수년이 지났건만 아직까지도

미터기가 데미지미터기 힐미터기 기능만 있는거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아서 이렇게 글을쓰게 되네요...

또한 미터기는 데미지 힐순위만 보라고 있는것도 아닙니다.

소위쩐다고 착각하는부류들 이글보시고 자신은 어떻게 플레이하고있는지 확인좀 하시길...

예전에 자신이 소위쩐다고 다른사람 개무시하던사람이랑 같은팟갔다가 놀랬던 기억이 있네요

딜량1등 근데 받은피해 탱다음(안받아도되는피해까지 다받음)에 활동량 저밑에... 전투중에 플레이하는모습보니

다른사람들 다같이 딜할수있게 무빙조금하면 될것을 그한가운데서 다른사람들 다딜못하게 자기혼자자리차지하고

딜하던 딜러...결국 다른사람들 개인거리때문에 딜못하고 죄다 그사람 피해서 이동...

근데 그런넘보면서 잘한다고 인정하는넘들을 보면서 한참을 웃었네요...

무개념짓하는넘을 보면서 무개념들이 박수쳐주니 무개념은 좋아라 하는구나...

공대자님들이나 공대원분들 이글좀 읽고 참고하세요 남을 까야한다면 까야하겠지만 그래도 까기전에 다시한번 확인하시고

까시고 만약에 공대장이 자기를까면 떳떳하게 말하세요...

 누가 진짜 무개념인것인지를...

더하자면 저는 남에 대해서 말할때 제가 제대로 아는직업만 말하지요...

모르는직업은 그직업 스킬이나 특성에 대해서 모르기에 특정 스킬이나 특정 트성발동안하면 안습될수밖에 없다는걸

정확히 모르기때문에...저아는공대장분은 미터기보고 저까려고 하시다가 웃으시더라는....까려고 봤는데 깔수가 없다고...

운도지지리도 없는 캐릭이라고...-_-;;화법이었는데 그분도 화법캐릭이 있으셔서... 6분좀 더되는 전투동안

몰열 3번발동...

 

Lv74 간지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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