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입문 – 4-2. 자신의 상태와 기타 조건문
이번 편에서는 자신의 상태에 관한 조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actionbar:번호]
현재 해당 번호의 액션바 페이지가 활성화 되어 있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button:번호]
해당 번호의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한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channeling:스킬]
스킬명을 쓰지 않고 [channeling] 이라고만 쓰시면
어떤 것이든 채널링 스킬이 사용되고 있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스킬명을 쓰셨다면 해당 채널링 스킬이 사용되고 있을 때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equipped:아이템타입]
해당 타입의 아이템이 현재 착용 중이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아이템 타입이라 함은 ‘지팡이’ ‘방패’ ‘낚싯대’ 와 같이 툴팁에 나오는 형태를 말합니다.
[flyable]
자신이 날틀을 탈 수 있는 장소에 있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flying]
자신이 날틀을 타고 날고 있는 상태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swimming]
자신이 수영 중이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indoors]
자신이 실내에 있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반대는 [outdoors]
[mounted]
자신이 탈 것을 타고 있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spec:번호]
번호에 1 또는 2를 사용하실 수 있고,
번호에 따라 1번, 혹은 2번 특성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stance:번호]
번호에 직업에 따라 알맞은 스탠스 번호를 넣으시면,
그 스탠스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스탠스는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태세를 뜻하는 것으로,
직업별 스탠스 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사 : 전태 1번, 방태 2번, 광태 3번
드루 : 곰폼 1번, 물개 2번, 캣폼 3번, 치타 4번, 뚱빼미/나무 5번, 까마귀 6번
사제 : 암사 형상 혹은 신사 구원의 영혼 모두 1번
도적 : 은신 1번, 어춤 3번
술사 : 늑정 1번
흑마 : 악흑 탈태 2번
스탠스 번호를 쓰지 않고 [stance]라고 쓰면,
어떠한 스탠스든 스탠스 상태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혹은 번호에 0번을 쓰시게 되면 [stance:0] 이 되고,
이는 [nostance]와 동가로서 스탠스가 없는 상태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combat]
자신이 전투 중이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group:party]
자신이 파티에 속해있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group:raid]
자신이 공대에 속해있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이 쓰는 두 조건만 보고 이번 편도 마무리하겠습니다.
[modifier]
가장 많이 쓰는 조건문으로, 기능키 조합을 뜻합니다.
줄여서 [mod] 라고 쓸 수 있습니다.
[mod] 라고 쓰시면 shift, alt, ctrl 중 어떤 것을 누르고 있어도 참입니다.
세분화해서 [mod:shift] 와 같이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
이는 shitf를 눌렀을 경우에만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alt나 ctrl을 사용하실 때도 동일한 규칙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pet:펫종류]
소환수를 다루는 냥꾼과 흑마에게 거의 필수이다시피 한 조건입니다.
펫 종류라 함은 살쾡이/곰/거미 등과 같은 야수의 종류나
흑마의 경우엔 서큐버스/지옥사냥개/지옥수호병 등과 같은 악마의 종류를 뜻합니다.
해당 펫이 소환되어 있으면 참, 아니면 거짓입니다.
여전히 펫 종류별 스킬을 한 버튼으로 쓰기 위해 애용되는 조건이며,
예전에는 펫 먹이를 줄 때도 종류별로 주기 위해 사용했던 조건입니다.
대부분의 조건문들은 조건문 앞에 no를 붙여서 부정의 형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날 수 있는 곳이라는 뜻의 [flyable]을 부정하는 [noflyable]은 날 수 없는 곳 이라는 뜻입니다.
바로 위의 [mod]도 기능키가 없을 때 라는 조건은 [nomod]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nocombat] [nodead] 등 거의 모든 조건은 부정이 가능합니다.
실내/실외라는 [indoors][outdoors]는 예외입니다.
이것으로 매크로의 명령과 조건을 대부분 알아봤습니다.
매크로를 막 접하신 분이라면 생각하신 것보다 명령과 조건이
다양하고 많다는 것에 놀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매크로는 자신의 창의성에 따라
- 하지만 블리자드의 의도에는 반하지 않는 한에서 -
얼마든지 재밌고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몇 가지 매크로의 예시를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