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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수직동기화와 삼중버퍼링을 알기쉽게

자연산도다리
댓글: 21 개
조회: 59537
추천: 70
2011-09-17 18:37:54

수직동기화(wait for vsync)란

 

게임에 비해 컴퓨터 성능이 좋을경우 프레임이 60을 넘어서 100~150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프레임FPS란 1초당 화면에 쏴주는 그림이다. 이론적으로 당연히 1초당 쏴주는 그림이 많을수록 화면이 부드러워진다.

 

애니메이션이랑 같은 원리, 하지만 사람눈으로 프레임이 60을 넘기면 도찐개찐 다 부드러워보인다.

 

그렇기때문에 100~150넘어가는 프레임을 모니터상으로 60으로 출력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래픽카드 발열도 줄이고 전력소모도 줄이고 간혹 나타나는 티어링현상(수평찢김현상)을 방지할수있다.

 

한때 스타크래프트2에서 프레임을 고정시키지 않아서 메뉴화면에서 프레임이 과도하게 올라가버려 그래픽카드가 타버리는 현상이 자주발생했다.

 

다만, 자기 컴퓨터가 아주좋아서 프레임을 찢을기세라면 (게임에 비해 컴터가 월등히좋다면)

 

켜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 컴터에서 수직동기화를 끄게되면 수평찢김현상, 화면분리현상이 나타날수있기때문에

 

오히려 일정하게 60프레임으로 쏴주는게 더 부드러운 화면을 나타낼수있다.

 

 

수직동기화 정리

 

1.컴퓨터가 게임에 비해 월등히 좋으면 켜는 것을 추천(컴퓨터가 구릴 경우 프레임이 30에 고정되는 경우도생긴다)

 

2.수직동기화를 켜게되면, 마우스지연현상이 나타남(와우나 스타2는 '하드웨어커서' 옵션이있어서 마우스 지연현상을 없앨수있음)

 

3.수직동기화를 켜게 되면,  화면반응속도가 느려짐,

 

4.삼중버퍼링은 수직동기화를 켰을때만 적용되는 옵션으로써,수직동기화를 켰을경우 프레임 드랍을 어느정도 보완

하지만, 역시 수직동기화와 중첩되어 화면반응속도가 느려진다.(반응속도는 수직동기화가 영향이 큼)

 

 

수직동기화+삼중버퍼링=컴터 좋아, 반응속도 개나줘버려, 화면 부드러운게 최고야

 

수직동기화x 삼중버퍼링x=컴터 별로안좋아, 반응속도 빨라야되

 

수직동기화o 삼중버퍼링x= 컴터 존나 좋아, 삼중버퍼링 안켜도 프레임드랍 별로안되, 반응속도도 아까워.

 

 

Lv3 자연산도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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