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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심심해서 쓰는 모구산 금고(1~6) 팁

가이라가
댓글: 13 개
조회: 13581
추천: 46
2012-10-20 18:20:16
슬슬 막공도 많이 나오고 파밍하고 레이드 가시는 분들도 많아서 간단하게 섭게에 정리해서 썻던거 올려봅니다.

공략이라고 하긴 민망하고 그냥 팁정도로 봐주세요

1~3넴은 팁 위주로, 4~6넴은 공략을 약간 함께 적었습니다. 그리고 10인 기준입니다.

1. 일반론
 -인간적으로 영던파밍은 하고 옵시다.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에픽부위는 샤가 주는 신발이며, 그 외에 정상적으로 진행하셨다면 용맹점수로 반지정도는 구매 가능합니다.
 -마부가 생각보다 재료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마부는 좀 하고 옵시다.
 -파템 보석이 미친듯이 비싸서 도저히 못쓸경우, 자기가 보세거나 아는 보세사가 있다면 부탁하여 녹보석을 잔뜩 깍아봅시다. 크리터져서 나오는 파템 녹보석은 파템 세공 보석과 능력치가 같습니다.
 -투기장템은 현제 EP값이 영던템보다 좋습니다. 딜러나 힐러는 투기장 점먹을 고려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2. 바위수호자
  -맨탱이 2마리, 부탱이 1마리를 탱킹하게 될텐데, 그 개사이의 거리는 12미터로 아주 멀게 유지하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좌우가 아닌 위아래로 거리 벌리셔도 무방합니다. )
  -화면 중앙에 생기는 바는 '석화게이지'로서, 게이지가 찰 수록 느려지고 풀로 차면 석화된다고 합니다. 
  -석화게이지에 떠있는 색깔로 무슨 석화가 진행중인지 알 수 있으며, 공략의 핵심은 석화시에는 그 속성 데미지에 대햐여 90% 감소 된다는 점입니다.
   -자수정 웅덩이는 생각보다 안아픕니다. 그러나 코발트 지뢰는 아프니까 둘 중 하나를 밟아야된다면 과감하게 자수정웅덩이를 밟습니다.
   -코발트 지뢰는 주기적으로 정리해주는 편이 좋고, 정리 타이밍은 코발트 석화가 와서 코발트 멍멍이가 과부화터트리기 전입니다. 제거 방법은 이속증가가 있는 클래스(기사/드루등)에게 자축or술사 자축토템을 쓴 후 미친듯이 달리면서 다 밟아 버리면 됩니다. 코발트 석화가 너무 안온다면 신기의 무적을 활용하도록 합시다.
  -벽옥사슬은 벽옥 석화가 아니라면 붙어지고, 벽옥석화가 온다면 빠르게 떨어져서 해제하도록 합시다.
  -벽옥사슬은 탱커를 제외한 전 공대원 사이에서 랜덤하게 걸립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해제한다고 탱힐러가 힐사거리를 벗어나는 경우, 밀리와 원거리가 걸렸는데 빨리 안뭉치는 경우로, 바위수호자 일반은 딜이 많이 필요한 네임드가 아님으로 생존에 주력하도록 합시다.
  -탱커가 주로 아픈 건 멍멍이가 거는 물리데미지 디버프 때문입니다. 따라서 탱커는 물리데미지 감소 기능이 있는 탱커나 보호막류가 가능한 탱커(전사/보기/죽기)가 유리하며, 기사 특성 중 정화의 손길이 매우 유용합니다.
  -2멍멍이를 탱킹하는 탱커는 복수심이 끝내줘서 딜이 끝내줍니다. 보기의 경우 그 전투력이 반영되는 성스러운 보호막과 통찰문양(+전투치유사 문양)의 힐량이 폭팔하며, 딜량 역시 폭팔하여 상위권을 노려봄직합니다. 다른탱커는 안키워서 모르겠네요.
 
 3. 정신나간 펑
 -공대장이 공략만 잘 알고 있다면 진앙은 거진다 번개주먹을 흡수하여 사용하여 끊을수 있으며, 만약 사용한다고 해도 장벽으로 막으면 됩니다. 즉, 밀리가 무빙할 필요없이 열심히 딜할수 있습니다.
 -번개주먹을 흡수하는 방법은 장막을 가진 탱커 외의 공대원이 번개주먹을 맞고, 그 디버프가 남아있는 동안 그 공대원에게 장막을 사용 하는 것입니다. 장막탱커가 직접 맞으면 안됩니다.
 -주먹페이즈에서 창으로 넘어가기전에 장벽을 가지고 넘어가는 편이 유리합니다.
 -불꽃페이즈의 불꽃은 장벽으로 막으면 불꽃이 사라집니다.
 -불꽃페이즈의 불꽃흡수시 기어오는 불꽃에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따라서 불꽃은 일정한 방향을 정해서 까는 편이 좋습니다.
 -홀수번(1,3)째 불꽃흡수를 전부 장벽으로 막고, 짝수번(2)째 불꽃흡수 때 블러드를 켜서 딜&힐을 상승 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불꽃흡수는 그 디버프를 가진채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 하는 편이 좋습니다.
 -지팡이의 경우 비전고속시 뭉쳐야 안아픈데, 비전공명 가진 사람이 들어오면 사망합니다. 단, 장벽을 쓸경우 장벽을 통과하는 순간 네임드가 거는 모든 디버프가 없어지는 특징이 있으니 장벽시에는 주의해서 다 뭉치면 좋습니다. 
 -지팡이 페이즈에서 대부분의 전멸은 비전고속 끝나고 나가다 발생합니다. 비전고속 끝나기 1~2초전에 나갑시다.

4. 가라잘
 -토템생성 시간이 안에 들어가서 있을 수 있는 시간 보다 짧습니다. 토템이 생기면 내부인원은 그냥 주저없이 나오고 다시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가라잘의 모든 공격은 '암흑 마법 데미지'입니다. 따라서 마뎀에 대한 대비를 탱커분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탱커가 들어가서 쫄 잡고 나올때 딸피 남겨놓고 다른 쫄 정리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토템에 빨려들어가는 조건은 '부두인형이 안걸린''토템에서 가장 가까운''어두운 원안에 있는'3사람'입니다.
 -토템과 부두인형이 따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들어가는 딜러 인원은 스스로 만피를 채워 나올 수있는 인원으로 구성하는게 좋으며(하이브리드 힐러나 흑마 등) 생석 및 치유물약 가지고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1,2넴보다 생각보다 딜이 빡실껍니다. 2힐 추천합니다. 힐러가 정상적으로 반복해서 들어갔다 나왔다 하면 엠이 마르지 않고, 탱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군에게 주어지는 데미지의 대부분을 무마할수 있기 때문에 공략만 잘 세우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5.. 유령왕
 -공장과 탱커가 잡는 네임드.
 -밀집해야 하는 것과 산개해야 하는 것을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치앙과 맹은 밀집, 쯔안과 쑤베타이는 약산개.
 -보통 치앙부터 시작할텐데(한 5번은 한거같은데, 모두 치앙 시작이였습니다.), 풀링할때 괜히 돌진박거나 뛰어들어갔다 죽지말고, 탱커랑 일단 뭉쳐있으세요.
 -치앙의 대규모 공격은 무빙이 없을 시에는 캐스터 및 힐러가 같이 맞아주고 밀리가 열심히 딜하고, 측방부대를 피해야되서 움직일때는 밀리가 합류해주는 편이 딜이 더 잘 나올껍니다.
 -치앙의 측방부대의 타격 판정은 휘두를 때 나오는 빨간 칼빛에 있습니다. 그거 없을 땐 통과해도 살아요; 근데 정말 위급한거 아니면 시도 ㄴㄴ. 전멸트라이에 죽으러 가다가 살아서 암.
 -치앙의 전멸은 그냥 가로질러서 피하면 됩니다. 밀집해있어야 되는 이유1

 -멩의 정배는 고작 4만의 데미지를 입으면 풀리고, 적으로 보일뿐 조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CC기가 안걸리는 광역기로 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스턴이나 이감 걸렸는데 측방부대라도 오면 망합니다.
 -멩의 겁쟁이와 미치광이는 기력을 기준으로 변경되고, 기력은 초당1, 그리고 비정상적인 사고 시전시 10씩 오릅니다. 공장이 차단 순서 정해서 꾸준히 차단해주고, 기력이 50~60이 넘어가면 차단안하고 넘기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겁쟁이 70때는 생존기, 미치광이 60~70부터는 딜중지를 하시면 됩니다.

 -쑤베타이는 가장 호구입니다. 돌진후 회베인 강탈은 걍 살짝 빠지면되고, 연발사격은 보고 피하면 됩니다. 특히 위협적인 2,3타는 범위가 좁아짐으로 피하기도 쉽습니다. 주의할 건 화살의 비인데, 주변 8미터 이내의 아군은 전원 스턴에 걸리게 됨으로 산개진형을 유지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배와 화살이 같이 온 경우는 없었는데,(정배를 1,2초내로 풀고 다시 바로 산개) 온다면 개별적으로 풀면 되겠죠/

 -어둠의 쯔안이 쓰는 어둠작렬은 타겟 범위광역 데미지 입니다. 총 3조로 차단조를 짜면 매끄럽게 전부 차단됩니다.
 -불멸의 어둠은 원딜이 처리해주는게 좋고, 죽고나서 다시 살아나서 시간 지나면 없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쯔안이 활성화 됫을때는 2~3개 정도, 죽어서 스킬 만 쓸때는  1~2개정도 꾸준히 나옵니다

 -정신 없는건 한놈이 죽을 때마다 스킬 한개씩 남겨서 그러는데, 침착하게 뭉칠꺼 뭉치고 흩어질꺼 흩어지면 생각보다 안어렵습니다. 탱커가 자리를 잘 잡아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6. 엘레곤
 -1~4넴은 딜이 부족해도 택틱으로 잡을수 있었다면, 엘레곤 부터는 딜러들의 딜량이 중요해집니다. 즉,어느 정도 스펙체크형태의 네임드입니다.
 -필요한 딜량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간단한건
  1) 큰쫄을 2마리 보고 85%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단일대상 딜링여부)
  2) 작은쫄을 총 4무리 처리하여 엘레곤에게 50% 뎀지 증가를 걸 수 있는가 여부(딜의 적절한 분산)
  3) 2번째 1페이즈에 큰쫄을 3마리 보고 넘어갈수 있는가 여부입니다.
 그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3페이즈 쫄을 스턴시간내에 잡아낼수 있느냐 정도가 되겠습니다. 
 딜링이 되면 공략이 매우 쉬워집니다.
 -전체적인 공략은 총 3페이즈로 이루어집니다.

 -1페이즈는 엘레곤을 탱킹하고 큰쫄을 처리하는 단계로, 85%/50%가 되면 다음페이즈로 넘어갑니다.
  -큰쫄은 25%이상일때는 내부에서 만 데미지를 받고, 25%이하가 되면 광역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 증가 버프가 큰쫄에도 적용되니 25%가 되면 빠르게 빼주시면됩니다.
  -큰쫄을 빼실때 25%를 보고 빼면 시전한다던가해서 멈춰서 안나오고 안에서 죽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공대 딜량을 고려해서 30~40%쯤 미리 빼기 시작하시면 보통 맞습니다.
  -엘레곤 탱커가 생존기를 써야 하는 타이밍은 고중첩+브레스가 큰쫄 폭파와 겹치는 타이밍입니다. 브레스와 큰쫄 폭파가 겹친다면 큰걸, 브래스가 안겹친다면 적당한걸 쓰시고, 중첩이 적은 큰쫄 탱커와 교대하시면 되겠습니다.
  -큰쫄 잡을때 밀리는 큰쫄딜하면서 나와서 딜하고, 바로 들어가서 엘레곤 딜하셔도 됩니다. 무서운건 고중첩디버프or큰쫄이 내부에서 사망하는거지, 1,2중첩 디버프는 밀리에게 있는 각종 데미지 감소 스킬을 고려하면 무시해도 되는 수준입니다.
  -큰 쫄이 거는 데미지+치유감소 효과는 해제됩니다. 각 파티별로 정해서 해제하시면 좋습니다.

 -2페이즌 85%시작입니다. 엘레곤이 기를 모으기 시작하며, '힘끌어내기'라는 스킬을 시전한 후 쫄을 6마리 소환, 각 기둥 방향으로 물신물신 날려보냅니다. 쫄이 하나라도 기둥에 닿으면 바로 3페이즈로 넘어갑니다.
 -쫄 6마리를 전부 성공적으로 처리할경우 엘레곤에게 받는 피해증가 10%디버프가 영구적으로 걸립니다. 목표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받는피해 증가 10%+쫄 4번 처리로 얻는 40% 증가입니다. 쫄은 새로 나올때마다 이동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여기서 위험한 부분은, 쫄이 죽으면서 자폭하면서 데미지를 주는데, 쫄을 잡느라 내부에 들어가 있었던 인원들에게 피해가 큽니다. 이걸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1) 여유있는 딜러가 딜을 조절하여 쫄을 순차적으로 터트린다. 1,2번쨰 쫄은 이런식으로 조절해주면 좋습니다.
  2) 캐스터는 점프로 중첩을 풀수 있는 명당을 빨리 잡고, 밀리는 1,2번째 쫄 터질시 개인생존기를 사용한다.
  3) 3,4 번째 쫄은 나갔다 왔다 하는 시간도 아까우니 공대생존기를 돌린다.
라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다르겠지만 저희는 2밀리 팟이라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실제로 해보시면 4번째 쫄은 3번째 쫄 죽고 나갔다 들어오면 바로 생기는 수준일껍니다.
 -5번째 쫄이 나오면 그 쫄은 무시하고 엘레곤을 딜하며 힐러는 엠을 채우면서 천천히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쫄만 안죽이면 2페이즈는 데미지가 없습니다.

 -3페이즈는 각각 6개의 기둥이 열리고, 중앙 바닥이 없어집니다. 그때 바닥에 있으면 가사합니다. 
 -파티를 2무리로 나눠서 양쪽 3개씩 공략하는 것이 좋고, 각각 기둥은 반대쪽에 있는 기둥이 없어져야 불길의 벽이 사라짐으로 가장 첫 대상은 가운데 기둥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불길의 벽은 틱당 10만정도 데미지 주니까 장난이라도 통과하지 맙시다.
 -바닥이 생기는데 맞으면 반죽고, 거기에 쫄이 생깁니다. 쫄은 탱커기준 약 3만 내외의 데미지가 들어오니 탱커는 어글을 잘 잡아주시면 됩니다.
 -기둥을 얼마나 빨리 부수느냐에 따라 쫄의 숫자가 달라지겠지만, 기둥을 다 부수고 바닥이 다시 생길 때 쯤이면 탱커에게도 괘나 아픈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 올껍니다. 그리고 엘레곤한테 빨리 탱커가 안붙으면 엘레곤이 광역죽손+광역데미지 쓰고 거기다 브레스 뿌립니다. 탱커는 빨리 들어가서 엘레곤 탱킹해주고 쫄은, 탱커보고 중앙쪽으로 오면 스턴 연계한뒤에 빠르게 광쳐버립시다. 저희는 어격->(축전토템)->기사 눈빛or전사 충격파->축전토템 폭파 이렇게 했습니다.
 -이렇게 한번 더 반복하면 마지막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마지막페이즈는 정상적으로 진행했다면 엘레곤에게 데미지 100% 증가 디버프가 걸려 있을 껍니다. 그리고 밖같에 이상한 물이 흘러서 거기에 있으면 초당 5만의 데미지를 받고, 안에 있으면 1.7만 내외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냥 블러드 키고 너죽고 나살자 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페이즈 까지 무리없이 진행했다면 분명히 킬할 딜량 나옵니다. 택틱은 여러가지 있는데, 저희는 다붙어서 쫄광치고 극딜하면서 중첩보고 적당히 공대생존기 이어가면서 했습니다. 다만 탱커는 브레스를 염두에 두고 교대해가면서 진행했습니다.

 -몇가지 팁이라면
  1) 원거리 딜러는 중첩은 받는데 점프하면 풀리는 원 끝 부위가 있습니다. 거기 잘 찾아주셔서 서서 딜하시면 1,2,페이즈가 매우 편합니다.
  2) 밀리딜러는 자기가 나가야 하는 순간(큰쫄 처리/2페이즈 2번째 쫄처리) 등을 확실히 정해두고, 안나간다면 어떻게 버틸껀지 확실히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괜히 어버버 하다 딜 부족해집니다.
  3) 위에 정해놓은 기준과 같은 딜이 안나오면 그냥 빨리 리트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4) 기둥은 쫄이 닿는 순간 타겟팅이 되니 빨리 나와서 걍 기둥 팹시다. 그리고 기둥체력이 0이 되어도 반대쪽의 연결된 기둥이 부서지지 않았다면 죽지 않으니 대충 도트에 죽을꺼같다 싶으면 빠르게 다른 기둥 팹시다.

7. 황제의 의지
 -탱을 갈구면 깨집니다. 
 -탱이 딜1등할수 있습니다.
 -탱 존나 아픈데 아픈 순간이 정해져있고 다 평타가 아픈거니 발동형 장신구 잘 챙겨봅시다.
 -밀리딜러는 그냥 얌전히 쫄 팹시다.

Lv73 가이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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