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지점 드리블 시, 흑마의 관문은 추격 Phase 의 중앙 본진 부근에서 별 기둥 방면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은 편이었다
. 참고로 흑마의 관문을 최대사거리로 소환하는 것은 비추천이다. 관문의 입.출구 각각은 흑마 본체와의 거리를 기
준으로 일정거리 이상시 소환 해제가 된다. 입.출구를 소환 가능한 최대 사거리에서 2/3 정도로 소환하자.
- 3지점 드리블 시, 비명 Phase 에서 추격 Phase 로 전환되는 시점에서의 토크탱은 무리하게 나오지 말고 감옥방면
으로 안전하게 빠져 잠시 대기하는 것이 먹빵을 예방한다. 이 시점에서 오프탱은 본진무리라고 생각하자. 본진과 같
이 중앙으로 이동해, 그 자리 그대로 다가오는 교도관 어글을 잡고 잡으면 된다. 다른 곳으로 빼는 것은 공대원의 무
빙을 동반하고 딜로스가 따라온다.
- 3지점 드리블 시, 탱커가 감옥을 여는 타이밍은 토크의 중첩이 10중정도 들어가서 1초 정도 뒤다. 이 정도면 토크가
입구 반대 방면으로 달려가기 시작하기 직전 쯤이 되고, 이 시점에 감옥에서 풀린 NPC를 먹으러 가게 유도한다면
자리도 예쁘게 잡힌다.
- 제발 탱커들은 DBM 을 보고 퓨즈의 정전기 디버프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개인 피해 감소류 기술을 올려주자.
- 3중첩이 쌓였거나 자신의 디버프 지속시간이 짧다면 굳이 계속 기다리고 있지말고 일찍 도발해서 오프탱이 분쇄기
에 대한 대비를 빨리할 수 있게 하자.
- 죽기라면, 분쇄기 탱킹시에 대마보는 쓰지 말자. 정전기 디버프가 삭제된다.
- 분쇄기는 주기적으로 과부하를 터트려 공대 전체에 마법 피해를 주는데, 이 때문에 힐러들이 양쪽 코에서 피를 흘리
기 시작한다. 퓨즈전에서는 많은 어려움과 변수들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분쇄기가 빠르게 처리가 될 수록 퓨즈는
쉽게 공략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분쇄기는 무조건 탱커에게만 맡기지 말고, 그냥 확실하게 죽음의 내리꽂기를 시전
할 때 부터 원딜 전원에게 분쇄기 딜지원을 요청하자. 내리꽂을 때에 공대 전체에 피해도 들어오지만, 이 후 스턴에
서 깨어날 때쯤에 한 번 더 과부하가 터진다. 대충 6초정도일까. DBM 으로 설정해두면 타이밍 확인이 가능하다. 될
수 있으면, 내리꽂기 후 다음 과부하 오기 전에 분쇄기 처리를 완료하려고 노력하자. 많은 트라이 원인이 있지만, 보
통 이 때에 힐업이 안되고 전멸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탱커에게만 분쇄기 딜을 맡겨 분쇄기
가 과부화를 몇 번 터트리게 하면서 왜 힐업이 안되냐고 따지기만 하는, 방향을 아예 못잡고 있는 공장이 많다는 걸
경험했다.
- 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분쇄기가 내리꽂기 후 스턴이 걸릴 때에, 분쇄기에 딜 지원을 하기에는 딜로스와 무빙이 많아
무리가 있을 근딜은 레일조가 좀 더 적합하다. 분쇄기가 나올 때에 힐업이 잘 안되고 전멸이 나는 상황이라면, 가급
적 레일조는 근딜을 보내고, 원거리는 분쇄기 딜 지원과 거미지뢰 처리에 효율적일 본진에 두는 것이 좋겠다.
- 일반에서 레일조는 보통 1순위로 거미지뢰, 2순위로 레이져 포탑 의 우선순위로 생산 설비를 처리하게 된다. 이렇게 하면 2번째로 퓨즈 탱킹을 들어가는 탱커는 나중에 자력파쇄와 함께 분쇄기를 탱킹하게 된다. 약간 난이도가 높아지
는 거니 좀 더 신뢰가 가거나 실력이 나은 탱커를 두 번째에 퓨즈 탱킹을 들어가게 하자.
13. 클락시 용장들
- 이 글에서 계속 몇 번 언급했는데,
사람들에겐 기준이 있는 것이 좋다. 기둥을 찍어두고 탱커의 위
치를 고정시키 는 방향으로 잡는 것이 행여나 발생가능한 근딜의 끔살확률을 줄일 수 있겠다. 좌측으로 고개를 돌려라는 식으로 말
하는 것은 각 사람들을 기준으로 누군가에게는 우측이 될 수도 있다. 혼동을 예방하고 트라이 확률을 줄이자.
- 기생충이 나왔는가? 당황하지말고, 일단 리크갈을 마무리하고나서 넴드진행은 중단하자. 스키르에 대해 더 진행해
봤자 우왕좌왕하고 정신없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다. 공장이라면, 기생충 각각에게 모든 징표를 찍어주고, 딜러진에
게 징표 점사를 지시하자. 10인에서는 1마리씩 점사. 25인에서는 2마리씩 점사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 공장이라면, 코르벤의 호박석이나 카즈티크의 쿤총 최면이 오기 5초전 쯤부터 공대원에게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 좋
다. 이미 올라오고 나서 부르면서, 그러니까 공장도 공대원에게 이를 늦게 알린 상황에 트라이를 하게 되면 자기가
타게팅 전환 해라고 했는데 왜 안하냐는 식으로 말하는 분이 많았다. 토크온으로 전달되는 음성은 지연시간이 있고,
공략 확고인 사람들도 타이밍에 대한 집중이 100% 안될 수 있으니, 공장이라면 타이밍을 예상해 5초정도 전 쯤부터
불러 대비시키는 것이 좋다.
가로쉬직에 오는 사람들이 골드때문에 온다기보다는 계귀템을 보고 오는 사람이 훨씬 많다고 판단했고 저 역시 그런
이유로 갈 필요가 있기에 그렇게 모아 갔습니다. 물론 이샤라즈나 기타 훌륭한 아이템들이 있지만, 이는 고스펙인 사람
들을 모아도 팔려나가기에, 직팟으로 인원을 모집할 때에는 어중간한 스펙보다 확실한 사람들을 받고 헤딩을 줄이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직팟을 광고할 때에 10인(탱550+ 힐555+ 딜558+) 25인(탱힐560+ 딜565+) 의 커트라인으로 사람
들을 모았고, 다음은 그 때마다 취했던 방법입니다.
- 정말 많은 오공 파티를 만들어 갔는데 그 과정 속에 얻은 결론은, 오공은 풀코스로 사람들을 모으는 것보다는 용장까
지 끊고 가로쉬만 따로 모으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다. 가로쉬까지 생각하면 상당의 고스펙이 모이고 그 전의 보스
들의 드랍템을 많이 버리게 된다. 용장까지만 모아서 잘 진행되었는데 가로쉬를 더 가보자고 해서 진행 했을 때에는
직팟으로 원트에 잡은 경우보다는 훨씬 더 트라이를 해서 잡거나 못잡고 시간만 버린 경우가 많았다.
- 가로쉬 전에서는 딜을 더 해야되고 아쉬울 때가 많다. 이 때마다 막연히 물약 한 명도 빠짐없이 먹어달라, 그냥 딜 좀
더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보다 더 좋은 집중력 유지 방법은, 사람들에게 진행간 구체적인 목표를 꾸준히 제시하는 것
이라고 생각했다. 요즘 대중적인 1Phase 에서는 황폐화랑 겹치고, 2Phase 에서 황폐화는 깔고 부수지 않고 이동하
며 결론적으로 2-3Phase 팝업되는 샤 쫄을 최소로 보고, 딜로 밀어버리는 방법을 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딜의 목표에 대해 던져보는 것이 어떨까? 다음 상황이 가능하다면, 가로쉬는 무리가 없는 선에서 원트에 가능할 것
이다.
1Phase 등장하는 쫄무리와 황폐화 딜할 때에, 황폐화가 깨지면 탱커는 광역치고 딜러는 가로쉬만 딜하기
1Phase 첫 번째 공성무기 터지기 전까지 가로쉬의 체력 48% 목표
1Phase 두 번째 공성무기 터지기 전에 가로쉬 체력 10% 목표
1사잇단계 에서 가로쉬의 체력 78% 목표
2Phase 가로쉬가 두 번째 소용돌이 돌기 전 가로쉬 체력 48% 목표
2Phase 종료 전 가로쉬 체력 18% 목표후 딜컷 (공생기가 안 돌아왔을 것이므로)
2사잇단계 에서 가로쉬 체력 18% 목표후 딜컷 (공생기가 안 돌아왔을 것이므로)
2사잇단계 로부터 복귀하자마자 가로쉬 체력 10% 목표
3Phase 들어갈 때보다는 첫 강화된 황폐화 깔린 뒤에 오는 정배를 풀고 블러드
(이렇게 해야 블러드 받은 빵빵한 힐이 들어가 생존률을 올릴 수 있다.)
- 공성 기술자 처리는 10인은 스펙이 낮은 1명을, 25인에서는 스펙이 높은 1명을 보내는 것이 좋은 편이다.
- 공생기 배치는 본 무대에서는 3개로 나누되 1개정도는 남겨두는 것이 좋다. 이 때에 공생기 외에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1.3번에 수양사제의 혼의 너울을 배치하는 것이다. 혼의 너울은 쿨이 1분인데, 만약 공생기 올릴 때에 포함시
키겠다하면 이렇게 홀수 공생기에 올려야 본 무대에서 2회 사용 가능하다.
- 본 무대에서의 공생기 1번은 정말 확실하게 전원 생존시킬 수 있는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딜로 밀어
버리는 전략/전술을 택할 때에 딜이 괜찮게 유지가 되었다면, 3Phase 들어가서 강화된 소용돌이를 1번정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2번 3번 공생기는 못쓰고 종료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사잇단계에서의 공생기는 광범위형부터 올리는 것이 좋다. 도적의 연막이나 수사의 방벽, 복술의 정고토 등은 작은
범위 안의 인원에게만 적용이 되는데, 사잇단계 돌입해서 쫄처리후 가로쉬에게 붙는 그 시점에 멀리 떨어져 있는 사
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대 전체에 적용되는 광범위형부터 올리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 가로쉬 킬 사이즈는 가로쉬에 1마리에 대한 딜이 개인당 8500만을 커트라인으로 잡으면 된다. 8000만까지는 그래도
받아들일만하지만 그 이하는 딜을 못한 것이라 간주해도 될 듯 하다. 잘하고 스펙높은 딜러는 1.6억까지 하는 것을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