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앞서...
취향을 타는 매크로의 호응에 깜작 놀랐습니다.
여러분들의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__)
안녕하십니까?
듀로탄 호드와 얼라 양쪽에 모두 서식하고 있는 야동평가위원회입니다. (__)
오늘 여러분께 드릴 어린이날 선물은 이전 게시물 처럼 소수민족을 위한 매크로입니다.
저는 동일한 클래스를 여러개 키우는 이상한 습성(?)이 있기 때문에
쪼렙이던 만렙이던 키 세팅이 모두 동일합니다.
보통은 매크로를 통채로 복붙하는 방법으로 이용하시는데요,
저만의 노하우를 공개해봅니다.
(실은 이번에도 매크로 공개요구가 있었어요...)
※응용을 어떻게 하시느냐에 따라 모든 캐릭이 편해집니다.
※본 내용은 이전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매크로 게시판을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는 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지 여기에 잔머리를 조금 첨가해 봤을 뿐입니다.
일단 사제를 기준으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양 특성 모두 1~9번의 매크로는 똑같은 녀석입니다.
위 두 개는 만렙, 아래 두 개는 지금 키우고 있는 30렙 사제의 세팅입니다.
일정 레벨이 되면 알아서 스킬이 세팅되겠죠! ≥∇≤
이해가 되시나요?
그럼 예를 들어볼께요.
1번 키 매크로의 경우, 수사 특성일 땐 소생을, 암사 특성일 땐 쐐기를 시전합니다.
알맹이는 이러합니다.
#showtooltip
/cast [spec:1,@mouseover,help][spec:1,help][spec:1,@player]소생
/cast [spec:2,@mouseover,harm][spec:2]정신의 쐐기
설명
1번 특성일 때,
1순위 [spec:1,@mouseover,help]
=> 1번 특성이며 마우스오버 대상이 우호적이라면
2순위 [spec:1,help] => 1번 특성이며
대상이 우호적이라면
3순위 [spec:1,@player] => 1번 특성이면 나에게
소생을 시전하여라~
4순위 [spec:2,@mouseover,harm]
=> 2번 특성이며 마우스오버 대상이 적대적이면
5순위 [spec:2] => 2번 특성이며 대상이 적대적이면
정신의 쐐기를 시전하여라~
이젠 이해가 되셨습니까?
이 매크로는 수사 특성이건 암사 특성이건 1번 칸에 넣어주면 된다 이겁니다.
신사/수사 스왑이라면 조건문과 스킬을 바꾸면 되죠!
장점 : 아무생각 없이 1번 칸에는 1번 매크로만 넣으면 됩니다.
애매한 부분 : 누구에게는 매크로 갯수가 줄고 누구에게는 늘어납니다.
단점
: 3특을 모두 사용할 경우엔 매크로를 계속 수정해야 함. -> 머리에 쥐남 -> 분노만땅 -> 가정파탄 -> 지구멸망!
ㅈㅅ;;
아! 15,30,45,60,75,90레벨용 3스킬을 스왑하면서 사용하는 매크로는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뭘 찍었는지 검색해서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1특 2특 따지는 본문의 설명과 관계 없습니다.
[원리] 1번 특성과 2번 특성을 조건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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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하는 매크로 명령 : spec
- 1번 특성일 경우 spec:1
- 2번 특성일 경우 spec:2
기존 매크로 문구의 조건마다 가장 앞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빨간색 굵은 문구를 참고 하세요)
기존의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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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 [@mouseover,help][help][@player] 소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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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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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 [spec:1,@mouseover,help][spec:1,help][spec:1,@player] 소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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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 특성을 바꾸면서 단축키 지정을 함께 바꾸는 사람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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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을 수시로 바꾸는 유저라 할지라도 단축키 지정까지 변경해가며 사용하는 분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분들이야말로 진정한 소수입니다만... 그것까지는 매크로가 커버해주지 못하기에.. 아멘!
특변이 없던 시절. 1번 사제 신사, 2번 사제 수사, 3번 사제 암사를 키운 용자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똘끼가 충만한 저는 그것을 보자마자 '오?' 하고는 바로 따라했지요.
그러나 문제는.. 캐릭마다 스킬 배열이 오묘하게 달랐다는 겁니다!!
그래서 만들었던 매크로입니다. 네. 제 닉이 귀차니즘이에요... ㅎㅎ
자. 지금부터는 본문의 꿀, 복붙 리스트를 시작합니다.
스킬 이름만 바꾼다고 해도, spec:1만 넣는다고 해도, 결국 대규모 공사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하여 샘플을 제공해드립니다.
머리 아프게 리모델링 하지 마시고 속 편하게 재건축 하세요.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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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 조건복붙(여러개 가능) 스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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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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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tooltip
/cast [spec:1,@mouseover,help][spec:1,help][spec:1,@player] 항문내시경
/cast [spec:2,@mouseover,harm][spec:2] 구강내시경
/외침 난 내시경이 하나 밖에 없지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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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1번 특성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2번으로 수정하면서 사용하세요!
※ mod키란? Alt, Ctrl, Shift키를 뜻합니다. (mod 대신에 mod:shift 이런 식으로 구체화할 수도 있습니다.)
※ 각 항목은 위의 조건이 매크로의 앞에 와야 편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몇몇 조건은 무시됩니다.
1. 힐 계열 스킬 조건문
[spec:1,button:2] / 우클릭을 하면
[spec:1,mod] / mod키를 함께 누르면
[spec:1,@mouseover,help] / 마우스 오버 대상이 우호적이면
[spec:1,help] / 대상이 우호적이면
[spec:1,@player] / 무조건 나에게
2. 딜링 계열 스킬 조건문
[spec:1,button:2] / 우클릭을 하면
[spec:1,mod,@focus,harm] / mod키화 함께 눌렀는데 주시대상이 적대적이라면
[spec:1,mod] / mod키를 함께 누르면 (윗줄과 중복 안됨. 양자 택1 입니다.)
[spec:1,@mouseover,harm] / 마우스오버 대상이 적대적이면
[spec:1,@focus,harm] / 주시대상이 적대적이면
[spec:1] / 대상이 적대적이면
3. 메즈 계열 스킬 조건문
[spec:1,button:2] / 우클릭을 하면
[spec:1,mod:shift,@focus,harm] / mod키화 함께 눌렀는데 주시대상이 적대적이라면
[spec:1,mod] / mod키를 함께 누르면 (윗줄과 중복 안됨. 양자 택1 입니다.)
[spec:1,@focus,harm] / 주시대상이 존재하고 적대적일 경우
[spec:1,@mouseover,harm] / 마우스오버 대상이 적대적이면
[spec:1,@focus,harm] / 주시대상이 적대적이면
[spec:1] / 대상이 적대적이면
4. 해제 계열 스킬 조건문
이건 다소 복잡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제 사제 매크로를 공개합니다.
드루이드나 주술사의 경우 입맛에 맞게 응용하세요.
/cast [spec:1,mod,@mouseover][spec:1,mod]마법 무효화;[spec:1,@mouseover,help][spec:1,help][spec:1,@player]정화
/cast [spec:2,@mouseover,harm][spec:2]마법 무효화
설명 : 수사 특성일 땐(1특성) 모드키+시전은 상대방 버프 지우기. 그냥 누르면 아군 디버프 해제. // 암사일 땐(2특성) 상대방 버프 지우기.
여담입니다만, 사제로 양면 씹기를 편하게 하시려면...?
/targetenemy
/cast 어둠의 권능: 죽음
주의사항
1. 죽음 문양을 박아야 함.
2. 우리가 메즈한 적을 대상으로 삼을 수도 있음.
3. 그러나 본인의 컨이 부족하다면 과감히 써봄직 함.
특성전환을 인식하는 매크로를 만들었으니 특성을 편하게 바꿔봅시다.
기본 사양으로 좌클릭을 하면 1번 특성과 1번 장비구를, 우클릭을 하면 2번 특성과 2번 장비구를 입습니다.
장비세팅의 경우 밑줄친 부분의 이름을 입맛대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있는 팁을 왜 적는지 궁금하시죠?
저는 약간의 잔머리만 포함시키기 때문입니다... 이게 과연 님들의 취향에 맞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우선 제가 사용하는 사제 매크로입니다.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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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 [spec:2,button:2] !어둠의 형상
/equipset [button:1] 수사; [button:2] 암사;
/usetalents [button:1] 1; [button: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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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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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특성(암흑)일 경우 어둠의 형상을 취해라. 단, 이미 활성화 되어 있다면 해제하지 마라.
장비구 세팅을 입어라. 좌클릭은 "수사" 라는 이름의 세팅이며, 우클릭은 "암사" 라는 이름의 세팅이다.
특성을 바꿔라. 좌클릭은 1번 특성이며, 우클릭은 2번 특성이다.
※특변이 완료된 이후 한 번 더 눌러주셔야 형상이 켜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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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사용하면 2번의 클릭으로 어둠의 형상까지 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1번 특성(수사)일 경우 형상을 시도하지 않죠.
응용하면 전사나 죽기도 됩니다.
전사의 태세나 죽가의 형상은 껐다 키는 개념이 아니기에 느낌표는 뺍니다.
느낌표 박으시면 계속 형상이나 태세를 다시 켜기 때문에 글쿨만 날려요~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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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 [spec:1,button:1] 야동 태세
/cast [spec:2,button:2] 평가 태세
/equipset [button:1] 야동; [button:2] 평가;
/usetalents [button:1] 1; [button: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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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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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특성일 경우 야동 태세를 취해라.
2번 특성일 경우 평가 태세를 취해라.
좌클릭을 하면 "야동" 세팅을 입고 우클릭을 하면 "평가" 세팅을 입어라.
좌클릭을 하면 1번 특성으로 변환하고 우클릭을 하면 2번 특성으로 전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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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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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특성일 때 좌클릭
- 1번 특성이며 좌클릭이니 야동 태세
- 2번 특성이 아니므로 무시
- 야동 세팅 착용하고 (재착용됨)
- 이미 1번 특성이므로 무시
1번 특성일 때 우클릭
- 1번 특성이나 좌클릭이 아니므로 무시
- 2번 특성이 아니므로 무시
- 평가 세팅 착용을 하고
- 2번 특성으로 전환
∴ 다시 한 번 눌러줘야 평가 태세로 바뀜.
2번 특성일 경우는 반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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냥꾼은 합치지 마시고 별도의 매크로를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왜냐. 상황에 따라서 펫 도발을 쓸 때가 있고 안쓸 때가 있거든요.
(어차피 스킬마다 펫 공격은 다 집어 넣으셨을 테니...)
#showtooltip
/cast !매의 상
/cast !덫 발사
/petfollow
/petautocastoff [button:1]포효
/petpassive [button:1]
/petautocaston [button:2]포효
/petassist [button:2]
좌클릭이던 우클릭이던 매의 상과 덫 발사가 활성화가 되고 여러번 눌러도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펫을 따라오기 상태로 합니다.
좌클릭을 하면 펫 도발을 끄고 수동적으로 전환합니다.
우클릭을 하면 펫 도발이 켜지고 적극적으로 전환됩니다.
사실 이렇게 짬뽕해서 쓰기에는 클래스별로 한계가 있습니다. 도적의 은신은 공용이니까요.
너무 장문이 되었는데 내용은 간단한거에요.
하다가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쪽지를 주지 마시고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이 더 꿀팁인 경우가 많으며 정보는 공유하는게 좋으니까요.
끗~
P.S
닉네임을 "야동평가위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댓글에 오해를 막기 위해 남겨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