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괄
강의명: 크로미 시나리오 속성 정복
수강대상자: 크로미 시나리오 전체를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
강의 내용: 시간의 모래 안정적 획득을 통한 유물 획득
- 시나리오 공략글은 와우 팁게 인증글 De4dpool님의 글 참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my=con&l=32166
강의 특징: 스크린샷 많음. 핵심만 보려면 강조된 부분과 스크린 샷을 참조.
2. 크로미의 죽음
'크로미의 죽음' 시나리오의 기본적인 공략 (즉, 네임드 잡는 법 및 클리어 방법, 솔름 아이템 사는 법)들은 어느 정도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몇 번 해보신 분들은 '도대체 이걸 어떻게 시간 내로 깨지?' 라는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아무래도 크로미 연구가 어느 정도 된 이후 클리어하라는 의도였겠지만
추가 연구가 덜 된 상태에서, 즉 맨 처음 이속 증가만, 아니면 그 뒤의 힐특까지만 찍고서도 15분 내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법사 기준. 직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잃어버린 시간의 유물 상자
시간 내 클리어는 바로 이 잃어버린 시간의 유물 상자 파밍을 통해 가능합니다.
잃어버린 시간의 유물 상자는 영원의 샘 / 스트라솔름 / 안돌할 / 하이잘 산 제단의 클리어를 도와주는 아이템으로
각각 다음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원의 샘: 날탈을 탐으로써 몹 하나도 안잡고 바로 네임드로 도달
스트라솔름: 지름길로 가는 열쇠를 줌으로써 바로 네임드로 도달
안돌할: 세나리온 의회 NPC에게 친서를 줌으로써 대포를 즉시 파괴해줌
하이잘 산: 네임드를 바로 팝업
특히, 스트라솔름은 최소 5분, 안돌할은 최소 3~4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스트라솔름 열쇠와 안돌할 세나리온 친서는 클리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이 두 아이템 중 하나라도 없으면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시간 추가가 엄청 많이 나온다면야 가능)
보통 용제단 4개 + 하이잘 + 영원의 샘 + 나머지 2개는 유물로 클리어 하게 됩니다.
4. 시간의 모래 파밍
위의 유물 및 시나리오 시간 추가 효과는 시간의 모래에서 나오기에, 최대한 많이 파밍해야 합니다.
이는 보스몹 및 퀘스트로 얻을 수 있지만, 희귀몹 및 상자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상자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검은용 제단을 제외하곤 항상 각 제단마다 하나씩 상자가 있어
1~3개의 시간의 모래를 각 제단마다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제단마다 하나의 상자가 젠 되며, 젠 위치는 다음 두 곳 중 랜덤입니다.
0. 고정 희귀몹 (에메랄드 제단쪽)
에메랄드 제단에 도착하기 바로 직전. 다른 제단에도 몹들이 있지만 로밍을 다니기에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이면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에 제보해주신 에스페란스님 감사합니다!
1. 에메랄드 용 제단
네임드 바로 앞 호수 동상 아래
네임드를 앞으로 바라본 상태(즉 마주 본 상태)에서 북서쪽 방향 (미니맵 참조)
2. 푸른 용 제단
미니맵 참조
플랫폼 위 (미니맵 참조)
3. 루비 용 제단
네임드 잡는 좁은 동굴 들어가기 바로 전에서 우회전 (바로 보입니다)
네임드 동굴을 앞으로 본 상태에서 북서쪽으로 쭉 가면 나오는 구석 (미니맵 참조)
4. 검은 용 제단 (3개의 상자가 있거나, 없거나. 도박입니다)
동굴 진입 후 바로 좁은 길로 우회전하여 막다른 길까지 직진 (몹을 잡고 가야 하므로 시간이 좀 소요됩니다. 그렇지만 상자가 있다면 3~6개의 모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안돌할 제단
얼라이언스 기준: 여관 앞 연금술사 뒤 (호드 역시 마찬가지의 위치에 있습니다)
미니맵 위치 참조 (호드도 이런 역할을 하는 엔피시 옆에 있습니다)
6. 하이잘 산 제단
미니맵 참조 (제단이 좁으므로 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미니맵 참조 (제단이 좁으므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미니맵 참조 (제단이 좁으므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7. 스트라솔름 제단
마을회관 진입 후 1층에서 오른쪽 창고 (미니맵 위치 참조)
몹 나오는 구간 모두 돌파 후 네임드로 가기 바로 직전 문에서 왼쪽 길로 후진 (미니맵 참조)
8. 영원의 샘 제단 (나머지 한 곳은 모름ㅠ)
마지막 무리 몹 (그 다음이 네임드)쪽 우측 통로
상자당 보통 1~2개의 모래가 드랍되므로
용 제단을 모두 완료하고 밑 희귀몹까지 잡았다면
최소 10개의 모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보통 10개보다 많이 나옵니다)
5. 공략
그러므로 우리의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시간의 모래는 유물이 뜨지 않는 경우 추가시간 및 강화효과를 받는데 써야합니다 (평판 얻는 건 다음에!)
1. 에메랄드 용 제단 클리어 및 상자 회수
2. 푸른 용 제단 클리어 및 상자 회수
3. 루비 용 제단 클리어 및 상자 회수
4. 검은 용 제단 클리어 및 상자 회수 (상자가 뜨지 않는 경우도 감안하여, 개인의 위험 기피도에 따라 선택합니다)
5. 날탈에서 떨어지거나 용암에 몸 담궈 자살 이후 고룡쉼터 사원에서 부활
6. 하이잘 산 제단 클리어 및 상자 회수
7. 영원의 샘 제단 클리어
- 아마 이때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건데, 시간의 모래를 사용하여 추가시간을 확보합시다
8. 시간의 모래를 계속 사용하여 추가시간 및 스트라솔름 or 안돌할 유물 확보
9. 유물을 확보했다면 시간의 모래 사용을 멈추고 그 유물을 사용하여 클리어하기
- 유물은 중복해서 나오기 때문에, 자칫 계속 사용하다보면 솔름만 2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10. 고룡쉼터 사원으로 복귀 후 다시 시간의 모래를 사용하여 나머지 유물 확보
- 제단을 클리어 했더라도, 제단 바깥을 나오지 않으면 미클리어로 인식하여 같은 유물이 나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11. 클리어 및 현재로 복귀
* 용 제단 클리어 아이템을 고려한다면, 시간의 모래를 얻는 족족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검은용 제단 클리어 시 시간 단축 효과는 꽤 큽니다. 그렇지만 다른 시간 유물이 나올 확률도 있으므로(즉 솔름 및 안돌할 얻을 기회가 줄어듦으로), 위험 기피도에 따라 선택합니다. 위 타임라인을 택할 경우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6. 마치며
이렇게 한다고 해도 유물이 뜨지 않는 경우도 많기에, 한번에 클리어하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몇번 하다보면 유물이 뜨는 경우가 있으며, 5번~10번 안에는 클리어하게 될 겁니다.
정말 운이 좋으면 처음부터 모래썼는데 유물 3개 뜨고 이런 경우도 발생합니다-_-...
천클 기준 벨로비르가 있으면 클리어에 매우 유용합니다. 없으면 물빵탐이나 몹을 끊어잡아야 해서 시간이 좀 더 걸려요.
물론 힐특까지 찍으면 (힐특 금방 찍습니다) 없어도 꽤 할만합니다.
그리고, 유물 선택 버튼은 왼쪽에 있습니다. 유물 노린다고 모래 습관적으로 연타하다가 오른쪽 선택하지 말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