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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쐐기 던전 실전 입문 가이드 1. 서론, 수정치, 금고.

Aeso
댓글: 83 개
조회: 44710
추천: 365
2017-07-27 16:15:06

목차
0. 여는 이야기
1. 쐐기돌, 수정치.
2. 감시관의 금고


0. 여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주로 고술을 하고있는 김독어입니다.
와우가 고인물껨이다 아니다 이야기가 참 많아요. 그 논란을 굳이 다시 불붙이고싶지는 않지만, 요즘따라 느끼는게 있습니다.

"신규유저는 쐐기던전 공략을 배우기 너무 어렵다"

인던별 네임드야 인게임에 도감도있고, 인벤에도 글이 올라와있어요. 그런데 몹들이 전체적으로 다 강해지는 쐐기같은 경우엔 쫄의 스킬 하나하나도 죽을만큼 아프거나 죽거나 하는데, 그걸 일일히 배우는게 일이에요.
유튜브에 영상도 있고 하지만 영상은 보는 시간도 길고  와우 영상이 눈에 좀 잘 안들어오기도 하고..
저처럼 군단 열린 날부터 달려서 헬팟의 헬팟을 넘어 온 첫번째 와창술사분들이야  이미 박을만큼 박아봐서 확고중의 확고지만, 막 시작하신 분들은 이게 뭔가 공략이 뭔가  배우고는 싶은데 신화 이하나 낮은단수는 그냥 대충 잡아버리고, 고단에 가면 공략 모른다고 욕먹고 그러기 일쑤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도 새 길드원분들 계시면 디코켜서 열심히 설명하고 다니고, 다른 올드비 길드원분들도 그러고 계시지만 그걸로는 부족한 감이 있어요. 돌면서 말씀드리면 급하기도 하고 눈에도 안들어오고.
이미 팁게에 꽤 잘 정리된 게시글이 몇 개 있지만, 조금 더 자세히는 어떨까 싶어요.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본격 쐐기 던전 실전 입문 가이드!

각 던전의 쫄부터 넴드까지 중요 포인트, 소소한 팁 등,  제가 탱 근딜 원딜 힐로 다 돌아보며 겪은 중요점들을
제가 프로 쐐기맨이나 선수는 아니지만 나름 돌 만큼은 돌았고 아는 만큼은 생각나는대로 방출합니다.
부족한부분 있으면 분명 선수분들이 댓글도 달아주시겠죠?(소근)

목표 독자는 쐐기돌던전을 입문하는, 어느정도 던전을 아는 분들이지만, 쓰다보면 정말 당연한 설명도 끼어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가능하면 솔플로 하고싶었는데 솔플은 좀 무리인 감이 있어서 도움을 구하니, 길드원분들이 흔쾌히 도와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다만 신던런 자체도 지치는 편인데 스샷찍는다고 쫄을 안몰아잡고 한무리씩 정석으로 잡다보니 두배로 지루해져서 저 포함 길드원분들도 같이 나가떨어지는 바람에(..)
이 시리즈는  3~4일에 한 번씩 서너개 던전씩 달린 다음 묶어 올라올 예정입니다.



1. 쐐기돌. 수정치.


1-1 쐐기돌
이 부분에 대해선 더 자세한 설명들이 많고 하니 심플하게 말씀드립니다.
던전은 일반-영웅-신화 난이도로 업그레이드되고,
신화를 더 어렵게 도는 것을 쐐기돌 던전이라 합니다.

즉 수정치를 제외하면 기본 패턴은 신던과 똑같습니다.


1-2 수정치
쐐기돌의 난이도가 4단,7단,10단이 넘어갈때마다 수정치가 생깁니다.
난이도에 따라 기본적으로 올라가는 몹들의 체력, 공격력 증가에 더불어 저희보고 고생좀 해보라고 추가로 붙는 옵션이에요.
수정치의 효과 및, 수정치에 따른 공통적인 진행방법 이야기를 해 봅시다.

4단 수정치

강화
네임드를 제외한 몹이 죽으면 일정 거리 내 다른 쫄몹의 체력과 공격력을 20% 증가시킵니다.
-1 전투에 걸리지 않은 몹은 강화를 받지 않습니다.
-2 선공몹은 선공몹끼리, 비선공몹은 비선공몹끼리 강화를 받습니다. 아니라고 합니다 죄송합니다 ;ㅅ;
-3 몹의 소환수는 강화를 주지 않습니다.
-4 다른 쫄몹과 일정 거리 이상이상이면 전투중이어도 강화를 주지 않습니다.
-5 쫄을 달고 네임드와의 전투에 진입한 후 쫄을 잡으면, 네임드가 강화를 먹습니다.
때문에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가능한만큼 모든 쫄몹의 체력을 균등하게 내려 한꺼번에 처치합니다.
-2 매우 위협적인 몹을 포함하는 무리는 강화를 감수하고 점사합니다.
-3 체력이 많은 쫄 소수 + 체력이 적은 쫄 다수의 링크는 광을 칠때 대단히 조심합니다.
광을 칠때 치고 안 칠때 안 치는 딜러의 역량이 중요한 수정치입니다.

분노
네임드를 제외한 몹의 체력이 30%이하가 되면 공격력이 100%증가합니다.
-1 원래 그런 능력을 가진 몹이 있다면 중첩됩니다.
때문에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위협적인 몹부터 점사해서 빠르게 녹입니다.
비교적 쉬운 편인 수정치입니다만, 고단 경화에서 분노가 달린 몹 여럿이 동시에 탱커를 두들기면 아차하는 순간 탱커가 사라지는 마술을 구경할 수 있으니, 점사를 하는 딜러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피웅덩이
네임드가 아닌 몹이 죽으면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고 몹을 치유하는 바닥을 남깁니다.
-1 몹의 소환수는 피웅덩이를 깔지 않습니다.
-2 이 바닥은 중첩됩니다. 여러개가 같이 쌓인 바닥에는 발끝만 담궜다가 즉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3 몹에 대한 치유량이 대단히 높습니다.
-4 몹이 죽고 바닥이 깔리는데 약간의 유예시간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탱커는 몹이 하나 죽을때마다 움직여서, 바닥이 깔리는 시간 전에 나머지 몹들이 바닥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2 특히 근딜은 무빙하다 바닥을 밟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역시 비교적 쉬운 수정치입니다. 탱커 및 밀리진의 이동에 신경을 쓰시면 됩니다.

무리
네임드가 아닌 몹의 수가 늘어납니다.
-1 심플하게 쫄몹의 수가 늘어납니다.
-2 대신 마리당 주는 쐐기돌 진행 퍼센트가 줄어들어서, 몹을 더 잡아야 퍼센트가 다 찹니다.
-3 어떤 몹이 마리수가 늘고 안늘고는 일정한 규칙 없이, 그 던전 맘입니다. 직접 보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때문에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광을 신나게 칩니다.
-2 일부 위협적인 쫄몹이 숫자가 늘었을 경우, 더 많은 탱킹 딜링 힐링을 각오합니다.
이 수정치만으로는 그렇게까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만, 다른 수정치와 겹쳤을때 시너지를 발휘하는 옵션입니다.

파열
네임드가 아닌 몹이 죽으면 플레이어 전체에게 중첩되는 도트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1 작은쫄 큰쫄 관계없이 플레이어 최대체력에 비례하는 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2 디버프가 끝나기 전에 다시 디버프가 생기면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3 거리가 멀면 디버프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던전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2 대략 6중첩이 넘어가면 힐부담이 심해지기때문에, 개인 생존기와 물약을 꼭 씁니다.
-3 전투 후에 남아있기때문에, 탱커는 힐러의 마나 및 파티원 힐업상황을 보며 진행합니다.
-4 모든 파티원은 물빵을 항시 챙겨다니고, 전투 후 파열에 물빵, 또는 고중첩의 경우 장비 다 벗기+물빵으로 자체 힐업을 하여 힐러의 부담을 줄입니다.
-5 만약 다수의 쫄무리를 잡는데 중첩이 많이 올라갈 것 같은 경우, 딜을 멈춰서 잠시 디버프를 없애고 다시 딜을 합니다.
물빵은 법사가 있으면 법사에게, 아니면 달라란 여관 상인이 파는 물빵을 사다 먹도록 합시다. 장비 다 벗기는 매크로를 하나 짜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힐이 되는 클래스는 자힐도 꼬박꼬박. 각자의 자생및 배려, 센스가 중요한 수정치입니다.
스펙이 충분할때, 고단보다 저단에서 더 힘든 수정치중 하나입니다.

7단 수정치

괴저
모든 몹의 근접공격에 치유감소 3%효과와 도트데미지가 달린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1 이는 중첩됩니다.
-2 치유감소가 100%넘어간다고 힐이 데미지로 들어가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던전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2 탱커가 본인 클래스에 따른 괴저 대응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3 파티원들도 탱커가 괴저가 쌓여 도망가기 시작하면 아껴뒀던 CC기를 걸어 괴저 초기화에 도움을 줍니다.
말로쓰면 심플하지만, 실제로는 대단히 어려운 접두사중 하나입니다. 탱커에게 온전히 부담이 가는 수정치이며, 각 탱커마나 대응하는 방법이 다르니 각자 직업게시판에서 필히 검색하여 방법을 아셔야합니다.

변덕
탱커의 어그로 획득 양이 감소합니다.
-1 본래 탱커는 어그로 획득량이 많으나, 대폭 감소합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2 딜세팅이 가능한 탱커의 경우, 딜링 세팅을 하여 딜러의 1/3~1/2 정도의 딜을 뽑아야 합니다.
-3 초반에 폭딜하는 딜러가 파티에 있는 경우, 탱커는 그 타이밍에 도발을 하여 어그로를 복사해옵니다.
-4 딜러는 전투 돌입후 탱커가 어그로를 먹도록 1~3초 살짝 늦게 딜을 시작합니다.
-5 근접딜러가 원거리딜러보다 어그로를 더 잘 가져오므로, 원거리딜러가 더 많은 구성을 합니다.
-6 어그로가 넘어오면 자생을 신경쓰며 탱커가 어그로를 가져가도록 근처로 가져가줍니다.
-7 딜러는 필히 어그로미터기 애드온을 설치하고 항상 주시합니다.
탱커의 스펙과, 딜러의 센스가 중요한 수정치입니다.
7.2.5이전엔 어그로 획득량 수치를 정확히 알았었는데, 한번 패치되고 까먹어버렸네요 아이고
댓글로 달아주세여...

화산
전투중 주기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바닥이 원거리 플레이어 근처에 생겨납니다.
-1 몹 하나당 화산 하나를 깝니다.
-2 가까이에 있으면 깔지 않습니다.
-3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4 정확히 플레이어의 위치가 아니라, 근처에 랜덤하게 깔립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원거리 딜러 및 힐러는 항상 자신 근처를 주시합니다.
-2 매우 많은수의 몹을 몰게되면 화산에 숙달된 플레이어도 화산 피하기가 버거워지므로, 상황을 보면서 가능한만큼 몹을 몰아 잡습니다.
익숙해지면 그렇게 어렵지 않고 다소 귀찮은 정도의 수정치입니다. 원거리 딜러및 힐러의 역량이 중요하지만, 종종 몹과의 거리에 따라 밀리진에도 화산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이 탱커나 밀리여도 신경쓰도록 합시다.

폭발
몹이 때때로 폭탄을 생성합니다. 이 폭탄을 내버려두면 터집니다.
-1 몹 하나당 하나의 폭탄을 깝니다.
-2 이 폭탄은 광역기에 면역이므로, 직접 타겟잡아 부숴야합니다.
-3 폭탄 두개 이상 터지면 전멸이라 보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너무 많은 수의 폭탄이 생기지 않도록 던전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2 캐스팅 위주인 원거리딜러보다는 즉발인 근접딜러가 더 깨기 쉬우므로 폭탄을 항상 신경씁니다.
-3 몹에 폭탄이 가리면 타겟팅이 불편하므로, 탱커는 때때로 몹을 움직여서 몹과 폭탄을 뗍니다.
보통 밀리진의 역량을 시험하는 수정치이나 탱커나 힐러, 원거리 딜러도 가능하다면 폭탄처리를 최우선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율
때때로 플레이어가 폭발하여, 데미지를 주고 캐스팅을 차단합니다.
-1 전투 비전투 가리지 않고 생깁니다.
-2 원형 바닥에 겹쳐 맞으면 배로 아픕니다.
-3 주문을 시전하고있었으면 차단당합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탱커 및 근접딜러는 산개합니다.
-2 원거리딜러 및 힐러는 바닥을 주시하고, 주문이 차단되지 않도록 잠시잠시 캐스팅을 멈춥니다.
-3 죽은 플레이어 부활/죽고 살아나서 음식도핑은 꼭 전율을 보고 나서 합니다.
전투에는 크게 힘든 옵션이 아니지만, 물빵 및 음식도핑에서 매우 짜증을 불러 일으키는 수정치.
여러분의 체력보다 여러분의 골드를 더 갱킹하는 수정치입니다.

치명상
플레이어의 체력이 일정수치 이하면 도트데미지를 입히는 중첩되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1 플레이어의 체력이 90%이하면 디버프가 생기고 데미지를 입습니다.
-2 디버프는 점차 중첩되어,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힐러는 꼭 디버프가 벗겨질 때 까지 힐을 넣습니다.
-2 전투가 끝났는데 치명상이 남았다면 딜러건 탱커건 물빵을 먹어 힐러의 힐부담을 줄입니다.
-3 당연한거지만, 딜러는 최대한 바닥을 밟지 말고 치명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힐러를 쥐어짜는 수정치입니다. 그 외 파티원의 물빵도 중요해지는 수정치입니다.
자신의 체력을 깎는 클래스는 특히 주의하도록 합시다.

10단 수정치
경화
네임드를 제외한 몹이 세집니다.
-1 심플하게 쫄몹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쫄구간에 영혼을 갈아넣어 딜을 합니다.

폭군
네임드가 세집니다.
-1 심플하게 네임드가 강해집니다
따라서 보통 공략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네임드에 영혼을 갈아넣어 딜을 합니다.

여기까지가 어느 던전에 가도 공통적인 수정치 대처법입니다. 각 던전 별 추가 설명이 필요하면 그 때 설명드릴게요.


이제, 각 던전을 살펴봅시다.
스샷은 직접 신던을 돌며 리얼하게 찍은 스샷이므로, UI나 화면의 지저분함은 양해부탁드립니다 흑,흑....

아, 그리고 제가 좀 심한 색약이라 색약모드를 거의 끝까지 당겨놓은 채로 플레이하므로, 스샷의 색감이 이상할 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2. 감시관의 금고


진행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쫄몹 퍼센트가 모자르는 경우는 별로 없는 편인 던전입니다.
빨간 줄은 대중적인 진행 경로, 파란 줄은 다른 경로, 빨간 사각형은 엘리베이터/계단 입니다.


시작하면 보통 어느 한 쪽으로 진행합니다.
왜인지 글로벌가면 오른쪽으로 많이들 가시는데, 왼쪽이나 오른쪽이나 상관은 없습니다.
*포인트
지옥서약 감염자의 '악몽'을 차단하세요.
악몽 차단에 실패했다면, 해제로 악몽에 걸린 파티원을 해제해 주세요.
계단을 내려가서 있는 4마리 링크는 꽤 아프며, 탱커의 경우 작은 생존기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중간보스가 있습니다. 이름이 달려있지만 보스몹은 아니므로, 경화를 받습니다.
경화주간에는 굉장히 위협적인 몹이며, 때로는 여기서 블러드를 올려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딜을 살살 한다고 했는데 그냥 신던이라 살살 녹아서 패턴 사진을 못찍었네요..
*포인트
체력이 절반 이하로 내려가면 변신을 하고, 강해집니다.
쏘는 초록 바닥과, 글레이브를 꼭 피하세요.
광역피해를 입히므로 힐업에 유의하세요.


트림꾼은 그냥 잡몹입니다.
*포인트
보이는 것 보다 더 많은 수의 트림꾼이 뭉쳐있으니 파열,화산,폭탄 주간에 유의하세요.


올라오면 난관이 펼쳐집니다.
*포인트
똑같이, 지옥서약 감염자의 '악몽'을 차단하거나 해제하세요.
제물 격노병의 공격은 전방 광역이므로, 밀리딜러는 몹의 뒤를 충실히 잡으세요.
지옥서약 미르미돈은 때때로 전방에 데미지와 침묵을 주는 레이저를 쏘니, 모든 딜러는 앞방향을 피하세요.
이 구간은 아프므로, 탱커는 생존기를 필요로 합니다.



난관을 돌파하고, 좌우의 트림꾼을 잡으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앞의 둘은 로머이며, 파티의 스펙에따라 뒤까지 몰아잡거나, 둘이 앞으로 나온 타이밍에 끌어내어 둘만 잡습니다.


그 뒤의 링크입니다.
*포인트
제물 격노병의 격노를 차단해주세요 (DBM에도 뜹니다)
감염자는 때때로 레이저를 발사합니다. 보는 순간 스턴으로 끊어주세요.
그 외는 같습니다.
이 곳도 데미지가 강한 편으로, 탱커의 생존기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무리를 더 잡으면 1넴입니다. 일반적인 블러드 타이밍은 여기입니다.
*포인트
바닥은 당연히 피합니다.
탱커는 네임드의 '암흑 강습'에 맞춰 방어기재를 돌립니다. 만약 방어기재에 실패하면, 네임드에게 보호막이 생깁니다.
일정 이상 체력이 까지면 네임드는 두 가지 중 하나의 형태로 변신합니다
-1. 파멸
악사를 해보셨으면 알기 쉽습니다. 호리호리한 형태의 악마모양이면 파멸입니다.
네임드를 주시하다가 '증오'를 캐스팅하면 원거리 플레이어는 즉시 자리를 움직일 준비를 합니다.
증오는 원거리 플레이어쪽을 겨냥한 후 자신쪽으로 당겨오는 레이저로, 네임드부터 레이저까지의 모든 범위에 강한 데미지를 입히므로 원거리 플레이어 포함 모든 플레이어가 레이저방향을 주시하고 피해야합니다.
-2 복수
튼튼하게 생겼으면 복수입니다.
글레이브를 던져서 후방 우물부터 회전하는 레이저줄을 겁니다. 탱커는 파티원이 레이저에 쓸리지 않게 레이저 방향을 보고 이동합니다.


1넴을 잡고 뒤로 가면 임프들이 마구 있습니다.
강화, 파열등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광을 빠세요. 여기서의 뻥디피는 전체딜의 중요한 요소입니읍읍
좌우의 임프를 모두 잡는것이 퍼센트 관리에 좋습니다.
*포인트
부정한 어미의 발 아래로 들어가면 가속 감소 버프가 걸리므로 밀리진은 칼끝딜을 하세요.
'어머니의 사랑'은 무작위 플레이어 방향으로 부채꼴 바닥(위 사진)을 깝니다. 방향을 보고 도망나오세요.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내려오면 2넴입니다. 금고 전체에서 제일 까다로운 네임드입니다.
솔직히 전 군단 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얘가 싫어요 올때마다 싫어요
*포인트
네임드가 영혼 약화를 캐스팅하면, 캐스팅을 끊고 자신이 안쓰는 스킬을 쓸 준비를 하세요.
영혼 약화에 걸린 후 쓰는 스킬은 쿨이 늘어나는데, 보통 클래스마다 안 쓰는 스킬 하나씩 있기 마련입니다.
일부 클래스는 쿨이 늘어나지 않는 기술도 있으니 각 직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해제나, 대규모 무효화로 풀 수 있습니다.
눈깔에서 레이저가 나올때, 그 방향을 쳐다보지 않으면 혼란에 걸립니다.
보통 눈깔레이저 패턴이 귀찮아서 위 사진에서 네임드 있는 쪽으로 들어가 공략을 합니다.



네임드가 있던 계단에서 오프닝을 하다가, 네임드가 순간이동을 하면 이 기둥 뒤로 숨습니다.

네임드는 순간이동을 한 후 네 가지의 졸 두가지를 랜덤하게 소환합니다.
쐐기에서는 매일 자정에 한 번씩 패턴이 바뀝니다
쫄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벽탱하고있는 곳을 6시로 했을 시) 네임드가 순간이동한 곳이:

1시방향
샤가 나옵니다. 쉬운 패턴이며, 죽으면 근처 플레이어에게 몇 초 후 폭발하여 광역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겁니다.
대상자는 살짝 밖으로 이동해 파티원에게 피해가 안가도록 합니다.

4시방향
오크와 악마가 나옵니다. 쉬운 패턴입니다.
지옥수호병은 스턴을 거므로 선점사하고, 바닥을 피하며 나머지 쫄을 정리합니다.

8시방향
모구가 나옵니다. 제일 어려운 패턴입니다. 때에 따라 벽탱보다 내려가서 잡는 공략을 사용합니다.
꽤 넓은 바닥이 계속 깔리는데, 맞으면 튕겨나가고 데미지를 입으며 이속감소에서 스턴으로 이어지는 디버프를 겁니다.

11시방향
오징어..가 아니라 얼굴없는자 가 나옵니다. 무난한 패턴입니다.
원거리에서 스킬을 쓰며 가까이 안 오는 경우가 있는데, 원거리 차단을 넣어서 데려와야합니다.

이렇게 쫄을 두 번 보면 넴드를 줘패고 끝내면 됩니다.

이후 블러드 디버프 시간에 따라/ 수정치에 따라 어느 넴드를 잡을지 정합니다.
-블러드 시간으로 네임드를 고를 경우:
블러드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일리아나를 잡고 꿈뻑마를 잡습니다.
블러드가 돌아왔다면 멘다시우스를 잡고 잿바위거수를 잡습니다.
이유는 잿바위거수가 말뚝딜 허수아비 넴드에 가깝기 때문에, 중간에 무적이 되는 꿈뻑마와 달리 블러드를 온전히 잘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정치에 따라 네임드를 고를 경우
분노일때는 일리아나를 잡습니다. 고단 분노(때로는 +경화) 멘다시우스의 유성은 전멸기급으로 강해서 그렇습니다.
괴저, 강화일때는 멘다시우스를 잡습니다. 일리아나의 평타가 빠르고, 잡몹을 데리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물론 어느 한쪽만 잡고 넴드를 돌아가도 되지만, 동선낭비를 감수하셔야합니다.



일리아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쪽을 먼저 뚫고 꿈뻑마를 잡으러 갑니다.
*포인트
지금 스샷의 탱커 위치에서 점프한 후 개를 하나씩 하나씩 도발을 하면, 애드 안나고 개만 한마리씩 풀링할 수 있습니다. 괴저나 강화주간에 유용합니다.
'귀청이 떨어지는 외침'은 플레이어의 주문을 차단합니다. 캐스팅할 때 주의하세요.
개는 때때로 '흡수'를 써서 플레이어를 스턴거니, 차단해줍시다.


멘다시우스는 잿바위거수로 가는 길을 막고 있습니다.
*포인트
지옥수호병을 소환하는데, 마비나 기타등등 각종 메즈가 먹히니 메즈를 하면 좋습니다. 멘다시우스가 죽으면 사라집니다.
사진같이 유성이란 패턴을 쓰는데, 모두 같이 맞는 패턴입니다. 혼자 맞으면 매우 아프니 거북상 등의 무적기를 쓰거나 파티원과 옹기종기 모여 데미지를 나눠 맞습니다.
경화나 분노주간엔 끔찍하게 아프니 유의합시다.


설명은 꿈뻑마부터 합니다.



*포인트
기본적으로 파란 바닥이 계속 돌아다니는데, 피해야 합니다. 맞으면 데미지를 입고, 작은 바닥이 분열되어 튀어나갑니다.
'머무는 눈길'은 특정 플레이어 위치를 향해 오래 남아있는 바닥을 쏩니다. 잘 보면 뭔가 날아오는 게 보이므로, 자신에게 뭔가 하늘에서 날아온다싶으면 이동하시면 됩니다.
네임드가 보이는 것 보다 큰 편이어서, 탱커가 네임드의 위치를 이동시키려면 생각보다 더 크게 움직여야 합니다.

일정 시간이 흐르면 무적이 되고, 다음 패턴이 진행됩니다.

네임드가 무적이 되고, 맵에 렌즈가 솟아오릅니다.
*포인트
'과부화된 렌즈'에 레이저가 닿지 않도록, 딜하여 박살냅니다.
렌즈를 클릭하여 움직여 레이저가 튕겨 네임드에게 돌아가도록 만듭니다.
바닥 및 레이저에 닿으면 데미지가 들어오니 조심하세요.
지속적으로 광딜이 들어오니, 힐러는 광역 힐업에 신경을 쓰고, 나머지 파티원이 렌즈를 돌립시다.

렌즈는 레이저를 받은 후 렌즈 위에 있는 올빼미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레이저를 보냅니다.

이런 식으로요.
레이저가 네임드에게 닿아 무적이 풀리면, 잠깐동안 네임드가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극딜타임!
이 패턴을 반복하면 됩니다.


다음은 잿바위거수 입니다.


이 네임드는 주기적으로 용암바닥을 깝니다. 원형으로 까는 것과(첫 사진), 일직선으로 까는 것(두번째 사진 네임드쪽)의 두 가지 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쫄을 소환하는데, 이 쫄이 용암 바닥을 흡수하면 커지면서 강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보통은 쫄을 신경을 안쓰는데, 이유는 얼리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에서 X징 근처에 올빼미 석상이 있고, 같은 모양의 석상이 총 세 개가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잠시 후에 맵에 얼음효과가 나면서 네임드와 쫄이 모두 얼어붙습니다.
얼어붙은 적은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며,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보통 블러드와 이 효과를 함께 받아서 빠른 속도로 네임드를 녹여버리기 때문에 쫄을 굳이 안잡지만, 만약 파티원이 약하거나 단수가 굉장히 높은 폭군이라 딜이 밀리면 쫄의 스킬을 꼭 차단하면서 먼저 없애고, 용암바닥을 플레이어가 밟아 없애야 합니다.
용암바닥은 밟으면 일정시간동안 데미지를 입는 디버프를 남기며, 중첩됩니다.
무적기나 마뎀무시기(도적 그림자망토, 죽기 대마보, 냥꾼 거북상 등)가 있으면 사용한 후 바닥을 일거에 데미지없이 지울 수 있습니다.
얼어붙을 때 넴드 근처에 있으면 뒤로 살짝 밀려납니다.
이를 반복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작하자마자 힐러가 바로 장치를 가동해 얼리는 편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장치가 활성화되어 또 얼릴 수 있게 되므로 아낌없이 얼립시다.

여담으로 꿈뻑마와 잿바위거수는 맵 바깥으로 떨어져도 죽지 않고 도로 올려보내줍니다.
다만 꿈뻑마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잿바위거수는 가속감소 디버프를 주므로 굳이 떨어지지는 맙시다..



두 넴드를 잡고 내려가려하면 이런 몹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패턴은 '고문'과, 바닥깔기가 있습니다.
고문은 위 사진처럼 플레이어 하나를 지정해 이동을 묶고 데미지를 줍니다. 이를 대처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1 이동불가 해제기 (기사 자축 냥꾼 철수 등)가 있으면 사용해 벗어난다.
-2 힐러가 폭힐을 한다.

바닥은 다음과 같은 전조 후에 깔립니다. 매우 아프니 꼭 신경써서 피하도록 합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면 뒤에 구슬이 있습니다. 탱커가 줍습니다.

*이 구역부터 모든 몹은 다음과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구슬의 빛이 닿는 범위의 몹만 때릴 수 있습니다.
구슬의 빛이 닿지 않으면 강화도 먹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투중 상태는 유지되고 플레이어가 얻어맞을 수도 있습니다.
냥꾼의 섬광탄을 빛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쪽 언덕으로 떨어져 진행합니다.
거미는 일정 체력이 빠지면 도주하려하기 때문에, CC기등을 이용해 발을 묶으면 편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을 따라 진행하면


떨어질 수 있는 절벽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이쪽으로 떨어지는 지름길을 사용합니다.
떨어질때 좌측 벽으로 바싹 붙어서 떨어지세요. 그래야 옆에있는 복수의 영혼 애드가 안납니다.
이 쪽이 아닌 정석적인 큰 길을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강화/파열주간. 떨어지는 위치에서 거미 로머 한 무리가 위로 올라오는 걸 확인하고 떨어진 후 빠르게 클리어하면 좋지만, 아닌 경우 쫄몹이 매우 많이 애드가 나므로 위험해집니다.
-2 스펙부족. 떨어지면 한꺼번에 많이 몰아잡게 되는데, 복수의 영혼등에 의한 사고 한 번으로 사망에 이르를 수 있는 경우 천천히 진행하기위해 큰 길을 사용합니다.


내려가면 다음과같이 많은 거미와 복수의 영혼이 반겨줍니다.
주의할 것은 복수의 영혼입니다
*포인트
탱커는 복수의 영혼에 꼭 붙어있습니다.
복수의 영혼은 어그로 무관 가장 가까운 적에게 공격을 하며, 꽤 아픕니다.
복수의 영혼은 때때로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걷어차 밀어내는데, 보통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탱커이며, 그 탱커는 최대한 빠르게 다시 붙어줘야 파티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멀리에 있는 복수의 영혼이 애드가 난다면, 알아서 다가옵니다. 굳이 다가가지 말고 진행하세요.

만약 정석길을 사용하게되면, 오른쪽 벽에 붙어서 가시면 아래층 복수의 영혼이 애드나지 않습니다.



마지막 쫄입니다. 문 앞에 있는 복수의 영혼을 잡아야 문이 열립니다.
아라나시 무리어미는 발을 묶는 바닥을 깔고 때때로 플레이어를 당기는 기술을 쓰는데, 위협적이지 않고  당기는 기술은 데미지도 없습니다. 복수의 영혼만 조심하면 됩니다.


막넴의 맵입니다. 다리를 지나가는 동안 기존에 갖고있던 구슬은 사라집니다.
구슬을 킵하고 가져가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지금은 막혀서 킵하는것까지 성공해도 넴드의 첫 패턴에 사라져버리니 의미가 없어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번 구슬은 힐러나 움직임이 자유로운 원거리 딜러, 아니라면 탱커가 줍습니다.

넴드에서 구슬의 이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행중에 바닥에 파란 바닥이 깔립니다. 이는 올라서면 데미지를 입으나 구슬을 든 플레이어는 데미지를 입지 않고 바닥을 지울 수 있습니다.
2. 숨어버린 네임드와 쫄을 찾는데 씁니다.
3. 사이패턴의 벽을 보는데 사용합니다.
4. 굳이 들고 있지 않고 떨궈놔도 정상작동합니다. 물론 위치를 바꿔야 할때 주으러 다시 가야하는 수고는 감수해야하나, 급한 상황에 유용합니다.



넴드가 어둠에 가려지면 구슬을 든 플레이어는 스턴에 걸리고, 쫄이 튀어나옵니다.
쫄을 죽이면 구슬이 땅에 떨어지고, 플레이어는 재빨리 주워 글레이브가 튀어나오는 곳으로 달려가 넴드를 찾아야합니다.


일정 시간이 흐르면 네임드는 무적이 되고, 전후좌우 랜덤하게 벽을 보냅니다.
이 벽에 맞으면 본인 뿐 아니라 주위사람이 아프기도 하고 넉백되어서 떨어질수도 있으니 피해야합니다.
빛을 비추면 벽에 빈 부분이 어딘지 알 수 있으며, 벽이 처음 생길때도 잠깐 보여주니 숙련자는 빛이 없어도 어렵지 않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후 넴드는 잠시 후에 쫄을 소환하고 무적이 됩니다.
플레이어가 진입한 진입로를 6시라고 했을때, 11시방향에 무조건 처음 생성됩니다.
만약 쫄딜을 못하면 계속 생겨나지만, 그런 헬팟은 상정하지 않습니다..

쫄이 생겨나면 우선 구슬을 그 쪽으로 가져가야합니다.
그러면 쫄을 공격할 수 있게 되는데,스턴을 걸거나 죽이면 넴드에 걸린 무적이 벗겨집니다.
이후 날아오는 글레이브에 매우 유의 (맞으면 큰 광역뎀을 줍니다.)하면서 쫄과 넴드를 묶어팹니다.
마지막 패턴으로 넴드를 때릴 수 있는 상태에서 벽 두개가 동시에 오는데, 벽의 구멍을 잘 확인하면서 넴드를 마무리합니다.


금고, 그리고 이번 1편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은 아즈, 검떼, 어숲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완성해주시면 저도 정말 감사하고 읽고계시는 뉴비분들도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흑흑흑



p.s.
30장까지 첨부가능한데 던전 하나로 29장을 쓸 줄은.. 고심해봐야겠습니다.

p.s.2
이런 귀찮은 작업에 동참해주신 '하마탕의 소환수' 길드원
알기쉬운총검술님, 시씨씨시씨시님, 길마님 감사합니다!
저희 길드는 언제나 신입을 환영합니다. 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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