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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격아 신화 던전 썩은굴 개인적 공략, 탱딜용(업데이트)

아이콘 Brgtuck
댓글: 9 개
조회: 14523
추천: 12
2018-09-10 18:16:07
안녕하세요. 법사(냉) 기사(보 징 신) 악사(탱 딜) 키우는 한 호드 유저입니다. 뒷북같지만, 쐐기 공략 어떻게 할지 고민하다가, 정리겸 심심해서 씁니다. 힐은 거의 안해요. 힐러에게 도움 될 정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전부 존댓말로 문장 완성하니까 빠르게 읽히지가 않네요. 다 줄여서 말해봄. 의견이나 지적 매우 감사합니다. (관종이라 글 확인 할 듯.) 딴 던전은 나중에 해보겠음. 급하면 요약만 읽으셈. 사진은 없음. 

+2018.09.10 추가: 쐐기를 돌아 본 결과, 루트 완전 변경. 정보 조금 추가합니다. 쐐기 퍼센트도 이렇게 채우시면 될 듯.


쐐기 후기: 지킬거 지키면 나름 꿀 던전이지만, 잘못된 공략 이행은 바로 2상이 깨지는 돌로 바뀔 정도로 아슬아슬합니다. 독 해제(수도사, 성기사, 사제), 마법 훔치기(마법사, 악마사냥꾼) 하나씩은 있으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도비터는 있으면 좋습니다.


(입던)

   쫄구간 개아픔.


(1넴 앞 쫄)

   길쭉한 구더기: 브레스 뿜는데, 얼굴 안보면 피해집니다. 꼭 피하세요 더럽게 아픔.
   작은 구더기진드기: 죽을때 파티원 전체에 데미지. 잡는다면 딜컷 필요. 자주 나오니까 잘 기억하셈. (+얘는 아예 잡지마셈)
   혈어미: 점프하고 전방에 칼 그음. 맞으면 매.우. 아.픈. 물리 지속 데미지. 피하세요
   혈사제: 피 채우는 스킬(캐스팅 금방 됨, 성공하면 적 개체 하나 풀피, 이름 기억 안 남), 그훈의 선물(피가 1이 돼도 안떨어짐. 마훔과 해제 가능), 그훈 마훔시키고, 치유만 짜르세요. 
   사냥꾼: 이동불가 덫 거는데, 덫 걸리면 지속데미지 들어가니까 생존기 하나씩 키셈.

    요약: 검떼 앞부분처럼 그냥 힐러 투물/영석 패스하세요... 구더기까진 어떻게 해보겠는데 그 뒤는 스펙 밀리면 힘듦. 쐐기 나왔을때 퍼센트가 어떻게 될 진 모르겠음. 

    루트: 입던하자마자 오른쪽으로 살짝 빠져서 길쭉한 구더기 하나 잡고, 혈어미 하나 있는거 잡으세요. 그러고 양갈래길 사이에 있는 혈사제,사냥꾼 무리를 잡고. 오른쪽이나 왼쪽 모두 쫄 양 비슷하니까(같은 거 같음) 
        i) 도비터할꺼면 사제+사냥꾼+혈어미 한마리씩 있는 무리만 잡고 안전하게 도비터.(하늘걸음 물약 있으면 싹 패스 가능)
        ii) 도비터가 없다면 아예 안 잡고, 힐러한테 전투부활 넣어주고 1넴 앞 대부 후 넴드 진행. (전멸나면 돌 터지니까 조심하셈)


(1넴)

    '피의 거울' : 쫄 소환해서 얘도 '피의 화살'을 시전. 빨리 치셈. 탱이 붙여서 2타겟 잡는거 강추.
    '피의 화살' : 아픔. 열심히 차단.
    '퍼지는 부식' : 전방으로 초록색 바닥을 던짐. 얼굴만 안 보시면 피할 수 있음. 피하셈.
    '핏빛 연회' : 넴드 근처에 있으면 아픔. dbm이 떨어지라고 하면 떨어지셈.

    요약: dbm 말만 잘 들으셈. 쉬움. 차단 열심히.


(2넴 앞 쫄)

    적어도 넴드 주변은 다 잡는게 정신 건강에 이로움.

    작은 진드기: 앞이랑 똑같음. 딜컷하면서 잡으셈. -> 얘 없는 쪽으로 가셈.
    큰 구더기: 전방에 가끔 브레스 쏘는데. 얼굴만 잘 보셈. 피하면 됨.
    넝쿨손: '부패하는 정신' 개빡침. 차단하셈. 힐님이 힐하느랴 딜넣느랴 바쁘신데 님들 해제까지 봐줘야겠음? 두 세마리 있을 수 있으니까 차단 정해서 하셈. 딜하는 입장에서, 차단 안 정하는 탱은 쐐기 덜 돌았구나 싶으면서도 개빡침.
    거미: 얜 가끔 점프하고. 어글 안 잡힘. 주시 대상은 열심히 도망치셈. 캐스팅하는데 전체 차단 한 번 하면서 데미지 주니까 우리가 먼저 차단해주고 ㅎㅎ, 얘도 차단 꼭 정해서 하셈, 얘가 차단 새면 힐러 딜 못넣음.
    슬라임: 호구임. 캐스팅 차단하면 바닥이 안 생기지만. 개느림. 바닥 밟으면 wasd 고장 난거, 아니면 님 손발이나 뇌가 고장난거임.

    요약: 넝쿨손 차단 꼭 하셈. 거미는 되는대로 차단하셈.

    루트: 1넴 잡고나서 오른쪽 벽쪽에 붙어서 가셈. 그럼 진드기 안 만남. 진드기는 곧 지옥임. 못 살림. 딜컷하면 시간 다 날리는데 딜컷을 어케함. 딜러들의 광 욕심도 못 버림.


(2넴)

    초-대형 구데기임.
    '감염' : 대형 구데기가 무슨 스킬을 쓰던 빨갛고 작은 구데기 바닥이 생김. 밟아도 안 아프니까 밟으셈. 안 밟은게 있으면 아파질거임.
    '소화불량' : 탱한테 토함. 탱은 고개 돌리고 딜러들은 엉덩이에서 치셈. 부채꼴 사거리가 짧아서 탱도 타이밍 좋게 도망가면 안 맞는거 같음. 
    '돌진' : 전방으로 돌진함. 시간 많으니 피하셈. 폭군 쐐기에선 맞으면 죽을 거 같은데. 죽으면 컴 끄셈. 부끄럽고 짜증나는데 욕까지 먹으면 살기 싫을 듯.
    '발광' : x랄 발광을 줄인거 같은데, 이름 그대로임. 생존기 돌리고 바닥 열심히 밟으셈. 딜 하지 마셈 그냥. 바닥 다 밟으면 진드기 안 샘. 사실 잘하는 파티면 한 두마리 뜨는 정도. 돌진이랑 소화불량으로 생긴 바닥은 밟기 쉬운데 얜 빡셈. 전체 데미지도 있어서 힐러 부담도 빡셀듯.
    못 밟은 바닥 : 작은 구데기 생김. 죽을 때 파티원 전체에게 데미지. 광 살살치셈.

    요약: 바닥 열심히 밟으셈광 살살치셈. 딜량 올리다가 다 죽을 수도 있음.


(3넴 앞 쫄)

    빨간 바닥 히드라: 여기선 딱 한마리 있을텐데. 조금 더 뒤엔 많이 포진돼 있음. 차단 스턴 다 되니까 캐스팅만 못하게 하셈.
    (아래 둘은 법사 1에 칼쟁이 서넛으로 뭉쳐있음.)
    스켈레톤 칼쟁이: 뼈의 보호막(뼈보)를 시전함. 보호막 양이 꽤 됨. 광 차단/스턴 안되면 캐스팅하게 하고 비격치셈. 개인적으로 냉법할 때 미터기 포기하고 다 빨아먹음. 보호막 개꿀임 ㅎㅎ
    스켈레톤 법사: 칼쟁이 하나 살려내는데. 차단하셈. (중요: 탱이 급사하는 원인이 얘임, '사악한 광기' 무조건 스턴으로 짤라야됨. 이거 캐스팅되면 드럽게 아픔)

    대형 사술사(이름 모르겠음): 캐스팅 성공하면 뎀감됨. 차단하셈. 토템 뽑는거랑 연발 어둠의 화살도 아픔, 그냥 다 차단하셈.
   
    길은 오른쪽 왼쪽에 따라 스켈레톤 덩어리를 한 번 더 만나냐, 아니면 대형 사술사랑 스켈레톤 법사만 만나냐의 차이가 생기는데. 난 어쩌다보니 지금 키우는 캐릭이 다 블엘이라 오른쪽이 편함.

    요약: 차단이나 잘 하셈. 


(3넴)

    버섯을 잔뜩 까는 촉수 거인임. 버섯(고름)은 아픔. 버섯 지우기 게임임.

    버섯 : 고름 수확 전에만 다 지우면 됨. 넴드 스킬로 지우거나, 밟아서 없앨 수 있음. 근데 독 중첩이 쌓임. 잘 하면 한명이 모든 짐을 짊어지는, 마치 예수와 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음. 독으로 처리돼서 질병해제로 해제 가능. 미리 안 지우면 '고름 수확'으로 다 터져서 고름이 많이 남아있다면 모두에게 중첩이 쌓임.
    '고름 수확' : 모든 고름을 터트리면서 파티원 전체에게 데미지.
    '충격파' : 탱한테 땅을 쾅 찍음. 버섯을 지울 수 있으니 탱은 버섯 옆에서 탱하셈.
    '지각 변동' : 딜힐에게 징표 찍고 땅이 솟아오름. 버섯을 지울 수 있으니 버섯 옆에 바닥깔고 빠지셈.
    '불안정한 깍지' : 구슬 마구 쏟아짐. 피하셈. 좀 어려움... 맞으면 독 중첩 쌓임
    
    내 택틱: 탱은 여유가 있다면 한두개씩 밟으면서, 넴드 스킬을 활용하면서 최대한 버섯을 지워야 됨.
              딜러들은 지각 변동 대상이 되면 버섯을 안 밟으면서 지워주고. 따로 있는 고름 하나씩 여유 있으면 그냥 밟으셈. 질병 해제 있으면 두세개씩 연달아 있는거 싹 밟고 해제해도 되고. 무적기 키고 수건돌리기 해도 됨. 보기할때 주수축 키고 달리는 편임.

    요약: 넴드 스킬로 버섯 지우셈. 지각변동 대상이면 버섯 옆에 바닥 깔고 넴드 치고. 버섯이 없게 파티 전체가 같이 지워줘야 됨.


(4넴 앞 쫄)

    앞에서 본 몇 마리랑, 딱 두 종류임. 난 두 종류만 잡음. 쐐기 나왔을때 퍼센트 모자라면 스켈레톤 애들 잡거나 하셈.
    촉수맨: 심연의 눈길(촉수 뿌림)과 광기의 눈길(전방에 브레스를 쏴서 공포(애드킹)와 강한 데미지를 줌)을 시전함. 광기의 눈길 땐 얼굴 안 보이게 옆으로 가 주시고. 보라색 촉수 올라오면 좀만 떨어지셈.
    빨간 바닥 히드라 : 얘넨 한 번 애드나면 골치 아픈데. 애드만 안 나면 됨. 빨간 피웅덩이 쪽을 조심하라우. 차단만 보면 됨. 차단 새도 됨 다 죽고 돌 깨지면 되니까 ㅎㅎ
    
    여긴 탱마다 가는 길이 다르겠지만, 내가 다니는 루트는 계단 내려가다가 오른쪽으로 살짝 뛰어서, 바로 앞 촉수맨은 안 잡고 히드라만 하나 잡고. 스켈레톤은 옆쪽으로 잘 걸어가면 패스 가능. 그 뒤는 도비터 쓰면 편하게 촉수맨 두 마리 붙은데로 이동 가능하지만. 없다면 스켈레톤 애들 뒤에 있는 촉수맨 하나랑 히드라 하나만 잡고. 왼쪽 벽 타고 가면 신던까지는 최대한 안 잡고 패스가 가능했음. 쐐기가 나오면 모르겠음.
   +추가: 이제 넴드잡자마자 내려갔을때 히드라 없어서 그냥 촉수맨 한마리 잡고 오른쪽으로 감. 퍼센트 봐가면서 어느정도 패스할지 감 잡으면 될 듯. 개인적 추천으론 Angrykeystones 깔아서 쫄 얼마나 잡을지 관리하면 편함.

    요약: 애드내지 말자. 탱 말 잘 듣자. 차단하고, 촉수맨 얼굴 보지말자.


(4넴)

    넴드를 패면 피가 안 달고 게이지가 차는데. 이 게이지가 다 차면 쫄이 2마리 나옴. 쫄이 6마리 죽으면 넴드가 죽게 됨. 헤즈렐인가 하는 녀석이 쫄 잡아주니까, 세번째 쫄무리 뽑은거 아니면 쫄딜 억지로 안해도 됨. 어글만 먹어주고 스턴 넣고 넴드 닥딜해도 됨.

    넴드가 전방에 뭐 던지면 피하고(얘도 얼굴 안 보면 됨.). 파티원 하나에게 노란 원 생기면 그 옆으로 뭉치자. 독 중첩도 지워주고 바닥도 지워준다. 탱이랑 겹쳐 있는다고 아플 일은 없음.

    택틱은 난 안토 막넴 잡듯이, 파티 다 같이 뭉쳐서 시계나 반시계 방향으로 외곽 쪽을 도는게 편한거 같음. 해보면 알게 되는 네임드. 

    요약: 굴러오는 조그마한 포자 구슬 잘 터트리고. 좀 뭉쳐서 진행하자. 마지막 쫄 나오면 넴드 그만 치고 레이저 안 맞는 쫄 잡으셈. 

Lv78 Brgt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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