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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스펙] 8.2 힐러 정수 프리뷰 (7/11)

아이콘 두산우1승
댓글: 1 개
조회: 11559
추천: 1
2019-06-20 18:01:47
Voulk님이 쓰신 글이며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했습니다. 8.2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정수에 대해 현 시점에서 알아보는 글입니다. 



어디에 올리는 게 적절한지 애매하긴 하지만 일단 여기 올려 봅니다.

8.2 패치에서 아제라이트 시스템은 아제로스의 심장 그 자체에 "정수"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확장됩니다. 각 정수는 주 능력과 부차 능력을 가집니다. 제1 홈에 박는 정수는 두 능력을 모두 부여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홈에 박는 정수는 부차 능력만을 부여합니다. 이 정수는 레이드, 쐐기, 퀘스트, 평판, PvP 등을 포함한 여러 컨텐츠로 얻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돋보이는 힐 정수 네 개를 살펴 본 후 나머지를 다뤄 볼 계획입니다. 아마 본 서버에 나오기 전까지 몇 번 조정될 수 있으니 벌써부터 마음속의 BIS 목록을 상상하지는 마세요.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그것이 중요한 경우 언급하겠습니다. 

(* 전체 정수 능력은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21854 인벤 뉴스 글에서 가져 왔습니다만 아래 내용과 패치로 인해 달라진 게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원문의 능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

생명의 어머니의 기원





* 주 능력
- 1등급 : 30미터 내 아군들에게 30개의 이오나의 씨앗 나눠 심음. 피해를 받으면 씨앗이 터지면서 1,339만큼 회복. (시전 시간 2.1초, 쿨타임 3분)
- 2등급 : 씨앗 개수 10개 증가
- 3등급 : 사용되지 않고 만료된 씨앗은 정수 기술 쿨타임 2초씩 감소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가 높은 확률로 대상에게 12초 동안 이오나의 씨앗을 심음. 만약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씨앗이 터지면서 1,339만큼 생명력 회복
- 2등급 : 지속 시간 3초 증가
- 3등급 : 씨앗이 심어진 동안 초마다 64의 생명력 회복

* 획득 방법
- 1등급 : 시즌3 신화 쐐기돌 던전 4단 이상 완료 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2등급 : 시즌3 신화 쐐기돌 던전 7단 이상 완료 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3등급 : 시즌3 쐐기돌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하는 'Focused Life Anima' 15개 결합
- 4등급 : 시즌3 쐐기돌 15단 장인 업적 보상


HPS 증가량

데이터: 일반 등급에선 씨앗의 80%, 희귀/영웅 등급에선 85%가 소모된다고 가정합니다. 부차 능력의 도트힐 부분은 평균 6초 동안 40%의 오버힐로 계산하며, 유연은 5%, 가속은 10%입니다.



(* 첫 표니까 설명드리면 2,3,4 열은 각각 일반 희귀 영웅 등급입니다. 전설 등급은 장식 효과만 있을 뿐 성능은 영웅과 동일하니 따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2행은 주 능력의 성능, 3행은 부차 능력의 성능, 4행은 두 능력의 합, 5행은 hps 38000을 기준으로 할 때 예상되는 힐량의 비율입니다.) 
 
논의

생명의 어머니의 기원은 직관적이며 각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흥미로운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 꽤나 강력한 정수입니다. 공격대 전체에 30만 정도의 힐량은 사기적이지는 않지만 쿨기들의 가치란 대체로 높은 편이고 이런 능력이 다수의 힐러에게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은 영원의 궁전에서 우리에게 들이닥칠 어떤 데미지 패턴이라도 대응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공대라면 지속 피해로 죽게 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보통 큰 데미지 한 방으로 죽게 되죠. PTR이 나온 이후 이 정수는 힘을 좀 잃어서 이제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 같이 더 강력한 쿨기 기반 정수들 사이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할 겁니다. 이 정수는 잘 밸런스되어 있고, 쓰고 쉬우며 분명히 쓰임새가 있을 것입니다....만 높은 수준의 게임에선 더 꼼수가 먹히기 쉬운 대안들에 살짝 뒤쳐질지도 모르겠네요.


자각몽의 기억







* 주 능력
- 1등급 : 10초 동안 자신의 자원 생성량 100% 증가 (즉시 시전, 쿨타임 3분)
- 2등급 : 지속 시간 2초 증가
- 3등급 : 생기흡수 874 증가

* 부차 능력 (치유량은 유연성에 비례)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소모한 자원을 50% 돌려받고, 즉시 일정량의 생명력 회복
- 2등급 : 회복량 50% 증가
- 3등급 : 자각몽으로 자원을 돌려받았다면 8초 동안 유연성 543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나즈자타에서 동료의 계급을 3까지 올리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
- 2등급 : 나즈자타 동료 3명의 경험치를 3000만큼 획득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
- 3등급 : 불명 (2등급 이후 다른 나즈자타 동료 관련 퀘스트로 추측)
- 4등급 : 업적 [Aqua Team Murder Force] 완료하면 획득

(* 이 정수는 오늘 패치되어 위 설명은 잘못되어 있습니다. 아래 내용으로 봐주세요.)


  • 주 능력을 사용하면 푸른 불꽃에 휘감깁니다. 미터기나 공격대의 체력으로는 그 어떤 차이점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입니다.
  • 생기흡수 623은 15.58%에 해당하며 상당히 큰 수치입니다.



HPS 증가량

데이터: 유연성의 스탯 가치를 1.2, 지능을 10500, 평균 마나 소모량을 2800, 자힐의 오버힐 비율을 35%, 마나당 치유량을 11로 계산합니다.




논의

이 정수는 기본적으로 (강력한 자힐 옵션이 붙은) "마나" 정수이며 부차 능력은 추가 마나를 활용할 수 있는 어떤 전투에서든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주 능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2등급까지는 그냥 클릭했을 때 마나 재생량을 12-15초 동안 두 배로 만들어주는 별 감흥없는 효과로 테섭의 임시 효과처럼 느껴집니다. 30명에게 씨앗을 퍼뜨리고 즉시 공격대에 영향을 주는 효과, 파티원의 시간을 역전시킨다거나 누군가를 만피로 만드는 폭발적인 치유와 비교해 보세요. 15초에 걸쳐 12000의 마나입니다. 사실상 글로벌 쿨다운을 소모해야만 하는 패시브 정수입니다. 영웅 버전의 생기흡수 추가는 지속 시간 동안 당신을 거의 불사 상태가 된 것처럼 느끼게 해 줄 테니 약간 더 흥미롭기는 하지만 여전히 버튼을 눌러야만 하는 거죠. 이 모든 게 2분 이라는 긴 쿨에 묶여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최근 버프를 통해 수치상으로는 (여전히 탑 티어보다 아래긴 하지만) 좀 더 쓸 만하게 만들어 줬습니다만 여전히 큰 격차로 가장 허름한 설계입니다.

부차 능력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8분 전투에서 약 35000의 마나에 더해 높은 업타임으로 강력한 유연성 버프까지 주죠. 자힐은 그저 보너스일 뿐이니 오버힐 비유이 높을 거라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자락신기가 아니고 다음에 다룰 끝없이 치솟는 파도로 가능한 짓을 무시한다면, 아마 부차 능력에 바꿔 박을 수 있는 유물 레벨 55이 되기 전까지는 이 정수를 첫 번째 정수로 쓰게 될 겁니다.



활력의 전도체





* 주 능력
- 1등급 : 활력의 전도체를 아군에게 적용. 30미터 내 가장 생명력이 높은 아군으로부터 6초 동안 매 0.5초마다 2,561만큼의 생명력 전달 (즉시 시전, 쿨타임 1분)
- 2등급 : 쿨타임 15초 감소. 전달되는 생명력 20% 증가
- 3등급 : 전도체 대상의 생명력이 가득 찼다면, 가까운 아군 중 가장 생명력이 낮은 대상에게 옮겨짐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 대상은 높은 확률로 30미터 내 가장 생명력이 높은 아군으로부터 2,561의 생명력 전달
- 2등급 : 전달되는 생명력 20% 증가
- 3등급 : 생명력이 옮겨진 대상은 5초 동안 2,72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 획득 방법
- 1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9개 결합하면 획득
- 2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18개 결합하면 획득
- 3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27개 결합하면 획득
- 4등급 : 신화 난이도 여왕 아즈샤라 처치

(3등급까지는 이전 단계가 필요합니다.)

  • 주 능력은 채널링이 아닙니다. 가만히 서 있어야 하는 게 아니라 6초 동안 도트힐처럼 대상을 치유합니다.



HPS 증가량





논의

정말 흥미로운 디자인으로 강력하지 않아 정말 아쉽습니다. 이 정수를 만든 발상은 전투 동안 건강한 자들의 생명력을 훔쳐 치유하는 대상에게 줌으로써 공격대의 생명력 균형을 다시 맞춘다는 것입니다. 연동되는 효과도 많습니다. 공격대의 오버힐이 줄어들고, 4명이 100%고 1명이 20%인 것보다는 5명의 생명력이 80%인 것이 일반적으로 더 낫기 때문에 공격대의 생존력은 높아지죠. 그저 이 정수의 수치가 충분하지 않을 뿐입니다.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부차 능력은 다른 능력들보다 뒤쳐집니다. 잃는 생명력을 완전히 무시한다 해도 말이죠. 우린 결점 없이 더 많은 힐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PTR 동안 활력의 전도체를 여러 번 뒤엎었었고 이 디자인을 가장 마음에 들어할 것 같습니다. 그저 효과가 있으려면 아주 높은 발동률, 그리고 가급적이면 지난 PTR에 있었던 이전되는 치유량 20% 보너스까지 있어야 할 뿐이죠.

주 능력은 부차 능력보다도 더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대상에게 6초에 걸쳐 12만의 힐량이 들어갈 거라고 에상할 수 있습니다. 그 12만은 나머지 공격대나 파티에 데미지로 퍼집니다. 더 짧은 쿨에, 즉시 힐이고, 훨씬 더 유연한 (15초 마다 작은 힐로 쓸 수도 있고 나중을 위해 저장해 둘 수도 있는) 존재의 샘과 직접적으로 경쟁합니다. 압도적으로 밀리죠.



존재의 샘







* 주 능력
- 1등급 : 존재의 샘에 저장된 모든 치유량을 아군에게 방출. 이 치유량은 20% 증폭 (즉시 시전, 쿨타임 15초)
- 2등급 : 증폭되는 치유량은 50%로 증가
- 3등급 :샘에 저장된 치유량은 대상의 생명력이 완전히 회복됐다면 더는 치유량을 방출하지 않음

* 부차 능력
- 1등급 : 초과된 치유량의 15%가 존재의 샘에 저장. 치유 대상의 생명력이 40% 미만이라면, 샘에 저장된 치유력을 최대 1680 방출
- 2등급 : 치유 대상의 생명력 상한 50%로 증가
- 3등급 : 샘에 저장된 치유량이 19,877보다 적다면, 치유량 저장이 2배로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2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매우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3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확고한 동맹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4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과 확고한 동맹 달성 이후 획득할 수 있는 보급품에서 획득


  • 대부분의 전투에서 시작 전에 미리 샘을 가득 채워 둘 수 있습니다. 자신의 최대 생명력까지 채워집니다. 쐐기 보스들은 이 효과를 리셋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공격대에선 리셋이 되어야만 합니다.
  • 펫에게 들어간 오버힐도 현 ptr에서는 샘을 채웁니다.  
  •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들어가는 어떤 힐이라도 적용됩니다. 직접 힐이든 도트힐이든 상관 없습니다.
  • 존재의 샘이 실제로 당신을 따라다닙니다. 멋지네요.



HPS 증가량

데이터: 전체 샘 힐량의 90%가 사용되고, 시작 전에는 비어 있으며, 오버힐 비율은 25%입니다.





논의

이 강력한 정수는 두 개의 핵심 원리에 따라 죽거나 살거나입니다. 1) 얼마나 많은 치유량을 샘에 넣어둘 수 있는가, 그리고 2) 샘에 저장된 치유량의 몇%를 힐량으로 바꿀 수 있는가. 평균적으로 어려운 신화 레이드에서는 대부분의 전문화에서 25%의 오버힐을, 수양 사제와 자락신기에게서는 35% 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오버힐의 15%만을 저장하지만 그걸 전부 쓸 수만 있다면 여전히 그 자체로 3.8%의 힐량 증가입니다. 샘은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하는 각 치유마다 한 번씩 발동하며 Wowanalyzer.com을 이용해 평균적인 전투에서 이와 같은 치유를 얼마나 많이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빠르게 보는 몇 개의 평균치입니다.





신성 기사는 불행해 보이지만 여명의 빛은 샘 치유량을 소모할 환상적인 수단이고 자락으로도 발동하기 때문에 신기가 8.2에서 샘을 소모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 다른 모든 전문화와 마찬가지로요.

주 능력은 저장된 오버힐을 단일 대상에게 15초마다 50% 증폭된 효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샘을 비우는 게 더 쉬워지지만 우리는 이미 그와 관련해서는 문제를 겪지 않을 거란 걸 확인했고 50% 증가 효과 단 하나로는 이 효과가 가장 약한 주 능력이 되게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즉시 짧은 쿨로 폭힐을 넣는 게 아닌 힐량과 관련 없는 다른 가치를 원할 것이고 그걸 찾아낼 지도 모릅니다.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이 정수의 잠재력은 분명 가치가 있지만 대부분의 전투에서 5%의 치유량을 포기할 만큼의 가치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 정수가 상황을 타게 만들지만 저는 이게 어딘가에서 활용법을 찾을거라고 100% 기대하고 있습니다. 쐐기에서도 잠재력이 있겠죠. 우린 분명 부차 능력을 좋아하겠지만, 주 능력이 그렇게 자주 필요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뿐입니다.



저는 정수 시스템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전설과 티어가 없는 이번 확장팩에서 우리는 큰 영향을 주는 아이템 선택지를 지금껏 그리워해 왔습니다. 블리자드는 흥미로운 선택지를 몇 가지 만들어냈고 그 중 무엇을 쓸지 어떻게 얻을지 계획하는 건 정말 재밌을 겁니다. 기능상으로 약한 정수들은 훨씬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블리자드가 남은 시간 동안 그들을 개선해주길 바랍니다. 패시브 주 정수가 있어선 안 됩니다. 여러 부차 능력은 짝지어진 주 능력보다 더 강하기도 하며 이건 제게는 놀랄 일이었지만 블리자드는 의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 시점에서 무엇을 쓰게 될까요? 존재의 샘과 자각몽의 기억은 둘 다 부차 정수로 쓸 수 있으며 끝없이 치솟는 파도는 주 능력 자리에 아주 흥미로운 질문을 내놓습니다.


2편

8.2 패치는 아제로스의 심장 그 자체에 집어 넣을 수 있는 11가지 새로운 아제라이트 정수를 게임에 추가했습니다. 앞서 4가지 돋보이는 힐 정수를 살펴봤고, 이번엔 완벽의 환영, 투쟁과 반목을 포함해 다른 세 가지를 다룰 것입니다. 두 정수는 전문화마다 달라지는 정수이며 주목할 만한 선택지라면 약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정수들은 3시즌 전용 컨텐츠를 요구하며, 패치가 열린 후 2주 동안에는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목걸이 레벨이 55가 될 때까지는 하나의 정수만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부차 능력을 쓰기 위해 약한 주 능력을 골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치는 일반적으로 전투에 무관한 추정치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5% 이내의 차이일 것입니다. 패치가 적용되면 수치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완벽의 환영



유연성 수치는 너프돼서 아래 표를 보셔야 합니다.



* 주 능력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시 자신의 전문화에 맞는 특정 기술 활성화. 기본 지속 시간 25% 적용
- 2등급 : 활성화 시간 10% 증가
- 3등급 : 완벽의 환영 활성화 시, 자신과 가까운 아군 최대 2명에게 10초 동안 가속 15부여

* 부차 능력
- 1등급 : 자신의 전문화에 맞는 특정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X% 감소
- 2등급 : 특정 기술이 활성화되면 즉시 최대 생명력의 5%만큼 치유
- 3등급 : 유연성 85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던전 작전명: 메카곤에서 왕 메카곤 처치
- 2등급 : 왕 메카곤이 주는 '도면: 완벽하게 들어맞는 차동 장치'를 파스칼-ㄷH오5에게 전달 후 제작
- 3등급 : 왕 메카곤이 주는 '전진 톱니' 6개를 모은 후 결합
- 4등급 : 작전명: 메카곤 관련 위업 [Hertz Locker] 달성


  • 드루이드는 작은 평온이 발동되어 공격대에 4초 동안 도트힐 1중첩을 부여합니다. 채널링이 아닙니다.
  • 수도사는 아주 작은 재활이 발동됩니다. 예상대로 쓰레기입니다.
  • 수양 사제는 35% 효과로 어둠의 마귀/환각의 마귀가 발동됩니다. 과거엔 환희였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 신성 기사는 7초 동안 응징의 격노가 발동됩니다. 강력합니다.
  • 신성 사제는 공격대 전체에 치유량 보너스도 부여하는 작은 천상의 찬가를 발동시킵니다. 채널링이 아닙니다.
  • 복원 주술사는 잠깐 동안 치유의 해일 토템을 발동시킵니다.




HPS 증가량

성기사 데이터: 유연성의 스탯 가치는 2.1, 가속은 2.4, 발동 시점에서 활성화된 자락 수는 5.2개, 응격 발동 동안 1.5회의 신성 충격, 자힐의 오버힐 비중은 60%, 쿨감 효과를 통해 전투 동안 1회의 추가 응격
드루이드 데이터: 랜덤 발동을 통한 오버힐 비율 60%, 쿨감 효과를 통해 전투 동안 1회의 추가 평온, 유연성의 스탯 가치는 1.4, 가속의 스탯 가치는 1.6, 보너스 특화를 통한 힐량은 총 0.85%

 자락신기

 드루이드




논의


엉망입니다. 약한 것이 아니라, 정수 시스템의 핵심 가치를 부정하며 완전히 패시브입니다. 또한 이 정수의 가치는 전문화별로 천차만별이며 위에서 보이듯 성기사가 가장 행복한 수혜자입니다. 부차 능력과 전반적인 디자인은 우리에게 기본 쿨기 업타임을 높이고 싶을 때 이 정수를 쓰라고 제안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주 능력의 발동은 막대하고, 드물고, 랜덤입니다. 피해량이 지속적이고 높을 때 주 능력이 좋겠지만, 부차 능력은 네임드의 데미지 패턴에 자신의 쿨다운을 더 잘 조율하도록 쓸 수 있을 때 좋습니다. 또한 뜬금없이 스탯과 자힐 요소가 붙어 위력은 약간 올라가고 디자인은 더욱 퇴색됩니다. 발동 방식은 RPPM이며 이에 따라 첫 번째 발동은 전투 돌입 후 약 10초 안에 딜 스킬을 눌러대다 뜰 거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말 기분 좋네요.

당신이 성기사라면 이 정수가 마음에 들겠지만 최근 너프들로 인해 더 이상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익은 몇 가지 있습니다. 효과가 발동될 때마다 공짜로 신성 충격 크리 하나를 얻습니다. 또한 성기사이기에 전투 중 나쁜 타이밍에 발동되었다고 해서 겁낼 것도 없습니다. 보스 딜 용도로 쓸 수도 있고 아니면 자락을 더 묻혀서 폭힐 능력을 올리면 되니까요. 그 자체로 강력한 힘을 갖고 있지만 랜덤성은 대개 지배적인 선택의 관점에서 이 정수를 끝없이 치솟는 파도 아래로 밀어 버립니다. 부차 능력은 응징의 격노와 신성한 복수자의 쿨을 맞추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쿨기 타이밍에 큰 이득을 주는 때든, 응징의 격노를 추가로 한 번 더 쓸 수 있게 되는 때든 이 효과를 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치유 전문화에는 상황이 더 나쁩니다. 재활과 치유의 해일 토템 발동은 여러분이 이 효과를 전혀 통제할 수 없다는 점을 정당화할 만한 힐량을 전혀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평온과 천상의 찬가는 공짜 특화 스택이나 광역 받는 치유량 증가 효과 덕에 약간 더 낫지만 이 희귀한 발동률을 데미지에 적절히 조율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지 생각하면 여전히 탑 3 선택지에 들지 못할 것입니다.



투쟁과 반목




유연성은 위 수치보다 너프되어 아래 표가 정확합니다.



* 주 능력
- 1등급 : 각 전문화에 맞는 PvP 특성 1가지 추가. 플레이어뿐 아니라 PvE에서도 사용 가능
- 2등급 : 기절 상태에서 유연성으로 얻는 방어 효과 2배로 증가
- 3등급 : 무효화, 차단 등 제어 효과에 당하면 다툼 중첩을 얻음. 중첩 획득시 5초 동안 유연성 2배 증가

* 부차 능력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유연성 32 증가. 최대 5회 중첩. 메즈당할 경우 중첩 추가
- 2등급 : 지속 시간 6초 증가
- 3등급 : 최대 중첩 횟수 8회로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정복점수 500점을 올린 후,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2등급 : PvP에서 평점 1000점에 도달한 후, 다음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3등급 :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Burgeoning Battlefield Furor' 15개를 모으고 결합
- 4등급 : PvP 정예 등급에 도달한 후 다음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회복 드루이드는 과성장을 얻습니다. 딱히 마나 효율적이지도 않고 다른 정수들이 이보다 더 높은 "단일 대상에 큰 힐"을 줍니다. 별로입니다.
  • 신성 사제는 신성 수호를 받습니다. 어느 전투에서든 유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수양 사제는 너프된 버전의 흉조를 얻습니다. 대상이 최대 넷으로 제한되어 가치를 크게 잃습니다.
  • 신성 기사는 신의 은총을 얻습니다. 약간의 가치가 있지만 신기한테는 100배는 더 좋은 대안들이 있죠.
  • 복원 주술사는 PVE에서는 전혀 가치가 없는 선조의 선물을 받습니다.
  • 운무는 주학의 길을 받습니다. 이건 아주 흥미롭고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HPS 증가량

데이터: 평균 스택은 4.95 (일반) / 7.95 (희귀/영웅), 유연성의 스탯 가치 1.1 






논의

이 정수 또한 전문화마다 천차만별로 운무만이 유일한 수혜자입니다. 단순한 편인 부차 능력의 성능부터 보죠. PTR 기준으로 엄청 자주 발동되어 유연성 버프는 100%의 업타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등급에서 약 390 정도의 유연성이 고정적으로 오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훌륭하며 정수 전반에 걸쳐 중간 정도입니다.

운무를 제외한 다른 전문화의 수치는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다른 전문화들에게는 어떤 PVE 환경에서도 경쟁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운무가 아니라면 다음 정수로 넘어가세요. 딜운무는 가까이 오세요. 마음에 들 겁니다.


주학의 길

주학의 길은 활성화된 동안 25%의 데미지 증가를 부여하고 15초 동안 피해를 주는 기술이 준 피해의 150%만큼 주위의 세 대상을 치유하게 해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이며 25000이라는 많은 마나를 소모합니다. 이 기술은 플레이스타일을 완전히 뒤바꾸며 전문화의 깊이와 스킬 요구량을 상당히 증가시킵니다. 오버힐 비율을 15%라 예상할 때의 수치 몇 가지를 봅시다.






대단한 결과입니다. 운무의 힘은 대부분 정수의 샘에서 비롯되며 그 외의 기술들은 꽤 비효율적입니다. 주학의 길은 정수의 샘이 빈 구간 동안의 힐량을 크게 향상시키며, 신성 기사에 필적하는 딜량을 더해주며 최고의 힐 쿨기들에 필적할 만큼 강력한 쿨기를 제공합니다. 이 모든 게 깔끔히 1분 쿨기에 들어있죠. 이 주문의 마나 효율성은 앞서 보여진 것보다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는데 이들 중 일부에는 마나 차를 쓸 것이고 아제라이트 특성 비밀 혼합물과 결합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신 자극의 유력 후보가 되죠. 이 모든 게 경이롭게 들리니 문제점도 몇 개 봅시다.


  • 큰 피해를 주는 15초의 구간 동안 밀리에 붙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게 불가능하다면 다른 정수를 쓰는 편이 낫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괜찮을 겁니다.
  • 치유의 대상을 지정할 수 없고, 임의의 대상에게 스마트하지 않게 들어갑니다. 대상 지정 힐에 소모되는 시간이 극도로 값비쌉니다.
  • 마나 비용을 선불로 지급하기 때문에 힐할 수 있는 구간은 15초보다 짧게 됩니다


수많은 강점들이 그 약점들에 의해 희석될지 알아보기 위해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 블리자드가 그냥 몇 주가 지나 딱 잘라 너프해버리거나 박살낼 수도 있겠죠. 이대로 본서버에 온다면 더 심화된 질문에 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안개오름이 용승과 비교해서 어떤지라든지 이 변경점이 아제라이트 선택을 뒤바꿔 버릴지와 같은 질문 말이죠.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의 경쟁도 맹렬하겠죠.




불꽃의 도가니







* 주 능력 (피해량 및 치유량은 유연성에 비례)
- 1등급 : 대상이 적이면 화염 피해, 아군이라면 생명력 치유. 시전할 때마다 피해량 혹은 치유량이 100%씩 증가. 3번째부터 증가 효과 초기화 (즉시 시전, 쿨타임 30초)
- 2등급 : 추가로 대상에게 입힌 피해량 혹은 치유량의 75%만큼 6초 동안 지속 피해 혹은 치유
- 3등급 : 최대 2회 충전 가능

* 부차 능력
- 1등급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10초간 지속 치유 혹은 지속 피해 부여
- 2등급 : 피해량 및 치유량 25% 증가
- 3등급 : 최대 3중첩까지 적용

* 획득 방법
- 1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가열로 해금 퀘스트 완료 보상
- 2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54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 3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60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 4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70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HPS 증가량

데이터: 치명타율 20%, 유연성 5%, 가속 10% 






논의

완벽의 환영과 투쟁과 반목을 본 이후 지쳐 계시겠죠. 다행히 불꽃의 도가니는 정수로서 더할 나위 없이 단순합니다. 부차 능력은 공격대에 작은 도트힐을 더해주고 주 능력은 작은 직접힐/도트힐이 혼합된 것으로 쓸 때마다 강화되었다가 초기화됩니다. 딱히 특별한 사용법이나 이 정수가 특히 좋거나 나쁠 만한 전투는 없습니다. 힐량에 따라 죽거나 살게 되죠. 그 이상의 걸 주지 않으니까요. 이 정수는 당신이 얻게 될 첫 번째 정수이며 "초심자 정수"로서의 위상을 고려하면 아주 형편없는 것은 아닙니다. 더 나은 걸 얻을 때까지 이 정수를 쓸 것이고, 그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데미지에 기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정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딜러 전용 정수는 우리에게 잠겨 있으니까요.





신성 기사는 이후 다루게 될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도 엄청나게 잘 어울립니다. 투쟁과 반목은 운이 좋다면 이대로 남아 운무에게 흥미롭고 재밌는 정수가 되어 주겠죠. 최고의 선택지가 되지 못할 수는 있어도 경쟁력은 있습니다.

나머지 4개의 정수는 곧 다룰 것입니다. 지난 PTR에서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 연계되는 많은 꼼수를 막아버렸네요. 

Lv84 두산우1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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