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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스펙] 어둠땅 어그로 수치 공식

아이콘 레키엘
댓글: 2 개
조회: 9745
추천: 9
2020-12-08 10:07:47
어느정도 게임이 고도화된 뒤 부터는, 변덕 같은 어픽스 때가 아니면 탱커가 어그로 수치 때문에 고민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나마 변덕도 삭제되었죠.
그에 따라 어그로 공식에 관한 정보는 대부분 클래식 이야기일텐데, 아무튼 어그로는 여전히 게임의 시스템 중 하나이고 관련된 글이 몇 년간 인벤에 없었으니, 위키백과 적듯이 정리해보겠습니다.

위협 수치 = Threat, 혹은 어그로 다 같은 말입니다. 초보분들은, 음 사실 이런거 알 필요 없습니다. 고수들도..... 몰라도 됩니다 사실. 공식 같은거 재미로 보실 분만 보셔요 ㅋㅋ


1. 위협 수치 = 데미지 + 유효힐/(2*몹 수)
  내가 1명의 메인 타겟에게 2000 데미지, 옆에 2명에게 1000씩 묻딜을 넣고, 300의 힐을 하면
  몹들에게 각각 2050, 1050, 1050 씩의 어그로가 쌓이게 됩니다.

2. 탱커는 여기서 5 배를 먹습니다.
  힐 어그로는 미미한 편이니 빼면, 딜러의 1/5 보다만 더 딜 해도 어글은 잡힙니다.

3. 도발을 땡기면, 현재 어그로 1등의 수치를 복사해서 내껄로 만들고, 도발 디버프 중에 어그로를 5 배 더 먹습니다.

4. "위협수준을 크게 생성합니다" 라고 써있는 스킬들은 4 배를 더 먹습니다. 근데 보통 이런 스킬들은 기본 뎀지 자체가 없다싶은 원거리 풀링스킬들 보정해주는거라 대세에 영향 없음.

5. 근접 거리에서는 110% 이상, 원거리에서는 130% 이상의 위협 수준을 먹으면 대상을 바꾸고 이른바 어그로가 튀게 됩니다.


Q1. 도발 풀링과 원거리 풀링과 몸풀?
A1. 기본적으로 내가 들어가면서 원거리 스킬을 하나씩 넣으며 들어가고, 근접거리에 들어왔을 때 광역 스킬을 통해 기본적인 어그로를 확보한 뒤, 강력한 스킬들을 점사대상에게 / 혹은 타겟을 바꿔가며 써야 합니다.
 - 단일 타겟의 경우, 3번의 도발 시 어그로 5배 를 사용하여 공격 거리에 들어오자마자 도발 & 뚝배기를 깨며 딜러들의 오프닝 폭딜 어그로를 받아낼 수 있습니다.
 - 광역 탱킹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도발을 아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어떤 몹이 어글이 튈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그로 수치와 관계없이 나를 보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Q2: 미터기 DPS가 5배씩 차이나지 않고 충분해보이는 것 같은데, 왜 어글이 튀는거죠?
A2: 탱커가 광딜이 상대적으로 고르게 가는 대신 타겟딜이 약한 경우가 많고, 또 순간딜이 약한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딜러의 순간딜에 어그로를 뺏기지 않기 위해서 점사 대상을 지정해주시고 도발을 이용한 확실한 어그로 확보를 해주시거나, 그래도 스펙 차이로 인해 위협 수준 유지에 무리가 있다면 타겟을 바꿔가며 쳐달라고 부탁해주면 됩니다.


Q3: 레이드에서 탱커 간 스펙 차이는 어떻게 극복하나요?
A3: 어글이 튀는 기준이 %기 때문에, 초반 풀링 직후~첫 탱 교대 때 까지만 잘 버티면 이후로 어글이 심하게 튈 일은 없습니다.
 - 어그로 수치가 10000 이 쌓여있으면 상대 탱이 11000을 쌓아버리면 어글이 튀지만, 전투가 길어지고, 도발 때마다 어그로 복사, 어그로 5배타임 등으로 어그로 수치가 100000이 되어버리면 상대 탱이 110000을 쌓아야 어글이 튀게 됩니다.
스펙 차이로 인한 TPS 차이는 일정하므로, 전투가 조금 진행된 후 부터는 어글 문제는 없게 됩니다. 즉 스펙 좋은 탱커가 먼저 들어가서 수치를 높게 쌓아두고, 첫 도발 교대 이후 잠시만 조심해주면 됩니다.


Q4: 미리 걸어둔 도트힐에 어글이 튈 수 있나요?
A4: 힐어글은 내가 한 유효 힐량의 절반만큼, 모든 몹이 나누어 가지는 식입니다. 그래서 던전에서 광역탱을 할 때는 정말 미미한 수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탱커 반대편에서 애드가 난 경우가 아니라면 힐어글이 문제될 일은 잘 없습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레이드에서 단일 몹 리셋할 때 정도 입니다. 특히 쫄구간에서 피가 달아있는 경우, 유효힐이 집계될 수 있으니 물빵으로 만피를 채우고 리셋을 하도록 합시다. 사실 힐어글 좀 들어가봐야 도발 + 나가면서 원거리 풀링기 2대정도 톡톡 치면서 가면, 어그로가 역전될 일은 없습니다.


Q5: 도발이 면역이래요?!?!
A5: 간혹 설계상 도발 면역인 몬스터들이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면, 도발 점감이 걸린 경우입니다. 와우의 군중제어 기술들은 점감이라고 해서, 18초 이내에 연속으로 같은 기술을 걸게 되면 효율이 절반씩 떨어지고, 3번 쌓이면 이후부터 면역이 되어버립니다.
 - 도발 역시 강제로 나를 보게 하는 디버프가 군중제어로 취급해서, 18초 이내 간격으로 연속으로 도발을 계속 하게 되면 점감으로 인해 면역이 뜰 수 있습니다. 이를 노리고 일부러 17초 간격으로 스킬 쓰는 레이드 보스들도 있구요, 초반에 어글 관리 용도로 도발을 습관적으로 누르는 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점감은 18초간 도발하지 않으면 초기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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