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와우에 입문하면 레이드와 쐐기를 하면서 가끔 현타시점이 올 때가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너무 수직적 컨텐츠에만 치여 살지 말고 가끔은 수평적 컨텐츠로 눈을 돌려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한번 맛들이기 시작하면 이후로 수직적 컨텐츠보다 수평적 컨텐츠를 더 즐기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오늘 추천해볼 수평적 컨텐츠로는 바로 애완동물 대전(통칭 와켓몬 대전)이다. 아제로스 대륙과 다른 대륙을 넘나들며 다양한 와켓몬들을 수집하고 대전까지도 시켜볼 수 있는 컨텐츠이다. 유저와 하는 와켓몬 대전같은 경우 애완동물대전 이벤트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때는 매칭이 잡히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이벤트 주간일 때는 상당히 빨리 잡힌다. 생각보다 재밌으니 꼭 해보길 추천한다. 그 밖에도 이번 20주년 이벤트 중간이나, 업적, 전역퀘스트 같은 데에도 와켓몬 시스템이 활용이 되니까 가볍게라도 입문하실 추천한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우선 와켓몬은 종족간 상성이 존재하는데, 다음과 같다.
이건 꼭 알아두길 바란다. 매우매우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와켓몬들의 각 스킬에도 유형이 존재하는데,
예를들어, A라는 애완동물의 유형이 인간형인데, 정작 스킬이 인간형 스킬이 없는 경우가 존재한다.
그럴 경우에는 인간유형의 스킬이 용족에게 강하지만, A는 유형은 인간형이되, 인간형 스킬이 없기 때문에 용족에게 강하다고 할 수가 없다. 그래도 종족값은 인간이기에 동물에게는 66퍼센트의 데미지만 들어오는건 동일하다.
여기서 잘 생각해보면 매우매우 극상성의 매치업도 가능하다. 예시를 하나만 들어보겠다.
기본적으로 비행 유형의 애완동물은 용족 애완동물에게 66퍼센트의 데미지밖에 넣지 못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상성상 불리하다. 그런데 비행 애완동물은 마법유형의 공격에 50퍼센트의 추가 데미지를 받는다.
그렇다면 만약에 상대가 용족 애완동물인데 마법유형의 공격을 할 줄 안다면?
이럴 경우에는 당신의 비행 애완동물은 매우매우매우 불리한 조건속에서 싸움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가 오게 된다면, 한턴을 포기하고 그냥 다른 애완동물로 교체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는 각자 해당 종족유형의 공격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게 일반적이지만, 다른 유형의 공격스킬도 가지고 있는 애완동물이 좀 더 풍부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이쯤까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보자.
추가적으로 각 종족마다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특성이 존재한다.
이 종족특성 역시 와켓몬 덱을 짜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꼭 알아두자.
이번엔 종족개체값이다. 기본적으로 와켓몬들의 스탯은 4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P(power), S(speed), H(health), B(balance)이다. 여기서 두개의 유형을 합쳐서 PP,SS,HH,BB,PS,HP,PB,HB,HS,SB 총 10가지의 유형이 존재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와켓몬이 해당 유형을 전부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로지 한가지 종족개체값만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와켓몬도 있고, 3가지 개체값 유형을 가지고 있는 와켓몬도 있다.(물론 전부 가지고 있는 유형도 있긴 하다..)
이것은 기본적인 인게임내에서의 정보만으로는 뉴비들은 확인하기가 어렵고 다음과 같은 애드온을 매우 추천한다.
breedpetID --> 이 애드온을 깔면 와켓몬의 기본적인 스탯을 확인할 수 있다.
애드온 미적용시.
애드온 적용시,
대게 선호되는 유형은 극 PP,HH,SS유형이다 B가 들어가 있는 유형은 잘 선호되지 않는다. 애매하게 속도,체력,힘 스탯을 나눠가질 바에는 한쪽에 올인해서 관련 스킬을 챙겨가는게 이득이기 때문이다.
저렇게 가능한 개체값 유형까지 친절하게 나온다.
애완동물 대전에서도 위와 같이 개체값이 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개체값이 나올때까지 계속 잡아주면 된다.
개체값을 알아봤으니 이제 개체값과 어울리는 스킬들을 한번 확인해보자.
자 여기서 문제를 하나 내보겠다.
다음은 선공이라는 스킬이다. 이 스킬은 무조건 먼저 사용된다. 즉, 상대방이 나보다 속도가 더 높아도 이 스킬은 먼저 사용된다는 뜻이다.(단 둘다 먼저 사용하는 텍스트가 들어가 있는 스킬을 사용할 시에는 속도가 더 높은 애완동물이 먼저 발동된다.) 그렇다면 다음 스킬은 SS와 PP 유형 중에서 어떤 유형에게 어울릴까?
당연히 PP유형이다. 선공이라는 스킬은 빠르건 말건 무조건 먼저 발동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SS유형과 맞지 않다.
그럼 다음문제..
삼단후려치기 기술은 1~3번을 랜덤하게 치는 스킬이다. 최소 148에서 최대 148*3까지 가할수 있는 랜덤형 스킬이다. 두들기기는 나중에 공격시 1~2번을, 먼저 공격시 2~3번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런 경우엔 삼단후려치기는 속도와 관계가 없으므로 이왕이면 ss형보다는 hh나 pp 유형이 쓰는게 낫고, 두들기기는 선공권을 가져갈 경우 추가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ss유형이 쓰는게 낫다.
이런 스킬의 경우엔 총 생명력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PP나 SS유형보다는 HH형이 당연히 나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애완동물 대전에는 정말 다양한 기술들이 있는데, 이 기술들에 알맞게 애완동물 팀을 구성하고 전략을 짜는 재미가 상당히 쏠쏠하다. 이정도면 입문은 완료한거 같고, 다음엔 실전편을 상,중,하에 나눠서 올려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