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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 주문예약시간 설정법

아이콘 Quixote
댓글: 14 개
조회: 7453
추천: 16
2025-02-24 00:26:35
안녕하세요 Quixotic_아즈샤라 입니다

주문예약시간 설정에 대한 팁을 준비했습니다




주문예약시간(Spell Queue Window)이 뭔가요?

스킬을 캐스팅하는 시간동안 다음에 사용할 주문을 미리 예약을 하는 시스템 입니다



얼음화살의 캐스팅 시간이 1초라고 했을 때

주문예약시간(SQW)을 400ms로 설정했다면

얼음화살 캐스팅이 끝나기 0.4초 전에 다음 스킬을 입력하여 예약을 시켜 놓았을 경우

스킬간의 공백이 없이 다음 얼음화살이 캐스팅 됩니다

스킬간의 공백기를 없애 매끄러운 딜사이클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스킬간의 공백을 예시로 보여드리면
 
 
로그 사이트에서 이런식으로 스킬과 스킬사이에 검은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저 정도의 찰나의 순간은 무시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SQW 400ms인 경우와 SQW 0ms인 경우를 비교해 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mULytD8iSg

1분의 전투시간동안 비교를 해봤을 때

SQW가 400ms인 경우 스킬 간의 캐스트 딜레이가 0.001이고 CPM은 72 입니다

SQW가 0ms인 경우 캐스트 딜레이가 2.606이며 CPM은 65 입니다



이렇듯 캐스트 딜레이를 통한 딜로스는 전투시간에 길어질수록 상당한 편이며 

SQW를 사용하면 캐스트 딜레이 없이 스킬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누르는 스킬 연타 간격에 따라 캐스트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SQW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에 나오는 위크오라에 대해 설명을 짧게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지연시간은 플레이어와 서버간의 지연시간을 측정합니다

1. UNIT_SPELLCAST_SENT 이벤트를 통해 스펠이 입력된 시간을 저장합니다

2. UNIT_SPELLCAST_START 이벤트를 통해 스펠이 캐스팅된 시간을 저장합니다

2번 값에서 1번 값을 빼서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출력합니다

손실은 캐스팅과 캐스팅 사이의 공백시간을 나타냅니다

누적은 전투시간동안의 손실시간의 누적 값(ms와 %)입니다

CPM은 전투시간동안의 캐스팅 시전 횟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확하게는 APM인데 이는 SPELL_CAST_START 값과 SPELL_CAST_SUCCESS 값을 각각 카운트

하기 때문에 CPM값을 2로 나눈값이 시전 횟수에 가까운 값이 됩니다






주문예약시간은 어떻게 설정하나요?

따로 어떠한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SQW는 400m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그냥 플레이하면 되겠군요?

SQW는 최대 400ms 부터 0ms 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SQW의 설정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SQW가 클수록 스킬 연계가 여유 있습니다

다음 주문을 미리 입력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져 부드럽게 연계가 가능하죠

이 여유시간은 네트워크 핑이 높은 환경에서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키 입력의 간격이 큰 경우에도 유리합니다

반대로 단점은 반응속도가 다소 느립니다

딜사이클을 잘못 입력한 경우 대기열에 등록된 스킬을 취소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거나

긴급하게 생존기나 CC기를 넣어야 하는 상황에서 

이미 대기열에 다른 주문이 들어가 있는 경우 

대처면에서 아쉬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반대로 SQW가 짧을수록 캐스팅을 저는 경우가 생길 확률이 높지만

즉각적인 선택이 중요한 직업이나 PVP의 경우 짧은 SQW가 유리합니다

정적인 딜사이클을 가진 직업의 경우 안정성 있는 긴 SQW가 유리하고

조금 더 다이나믹한 딜사이클을 가진 무법, 분전, 고술등의 직업은 

반응성이 좋은 짧은 SQW를 가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럼 나에게 맞는 SQW 값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이건 개인차가 많이 나는 사항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SQW를 찾는 노력이 약간 필요합니다

먼저 아셔야 할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SQW에는 오버라이드 기능이 있습니다



SQW안에 순서대로 입력한 두 개의 스킬 중 

나중에 입력한 스킬로 대기열을 초기화하는 것이 오버라이드 기능입니다

근데 이 오버라이드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SQW 뒷 부분에 서버에 유저의 주문이 픽스되는 지연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가 입력한 주문 스킬은 서버로 전송되고 서버에서 입력이 확인되면

플레이어는 주문을 캐스팅 합니다

플레이어와 서버간의 네트워크 지연시간안에는 오버라이드 기능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지연시간이란 존재를 확인 했고 

다음은 키 입력 간격입니다

초록색 선은 키를 입력하는 간격입니다

제가 평균 0.2초 (200ms)의 키 간격 타이밍을 가지고 있다면

SQW 400ms 에서 약 두 번의 키 입력 타이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서버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더 해 준다면 얼추 저에게 맞는 SQW 값이 나옵니다

제가 영상에 사용한 위크오라를 통해 서버 지연시간의 평균을 체크한 후

자신의 키 연타 간격 또한 체크 합니다


https://www.arealme.com/spacebar-test/ko/
키 간격 테스트 사이트

저 같은 경우 10초동안 47회를 눌렀네요 이를 나눠서 계산하면 평균 210ms의 속도를 가집니다

위크오라를 통해 도르노갈에서 확인한 평균 네트워크 지연시간은 50ms 아래 입니다

대략 250ms 위로 설정하면 저한테 맞는 설정값 근사치가 나옵니다 

이런식으로 근사치의 SQW를 조금씩 조절해 가며 허수아비를 쳐보며

누적손실값이 가장 적은 SQW 값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위에 말씀드린건 하나의 예제입니다

저 방법이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이미 100ms대의 SQW로도 잘 하시는 분도 봤었고

그냥 기본값인 400ms로도 잘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정적인 캐릭터는 또 다릅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고 직접 수치를 바꿔가며 나에게 맞는 값을 찾아보세요


누적 손실값만큼 자신의 딜사이클이 매끄럽지 않다는 뜻이니 

그냥 허수아비를 치실때도 도움이 됩니다 




Lv53 Quixote

키호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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