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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공감이 가는 부죽에 대한 리뷰 (와우헤드)

neovirus
댓글: 8 개
조회: 5189
2025-05-05 18:43:10
지금까지의 내면의 전쟁을 돌아보면, 각 사양은 어땠나요? Unholy DK 작가인 Taeznak이 시즌 3 위시리스트를 통해 영웅 특성과 현안을 다루며 내면의 전쟁에서 전문화의 궤적을 되짚어봅니다.
미드 확장팩 회고전 & 시즌 3 위시리스트

직업 작성자는 엄격한 테스트와 이론 제작을 기반으로 한 전문가 의견을 공유하여 향후 내면의 전쟁 패치에서 적용될 변경 사항을 맥락화하기 위해 공유합니다. 에디토리얼 섹션에서 공개된 모든 기사를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전쟁 속의 부정한 죽음의 기사

The War Within의 부정한 죽음의 기사는 약간의 수수께끼였습니다. 거의 항상 평균 이상으로 조정되었지만 유틸리티 측면에서 제공하는 것은 항상 부족했습니다. Unholy는 그룹에 피해를 입히기 위해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전문화이지만, 단순히 구성에 자리가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를 Unholy가 AoE 또는 단일 대상만 할 수 있도록 제한하도록 설계된 특성 트리와 결합하면 지금까지 할 수 있는 일이 엄청나게 제한적으로 느껴졌던 사양이 됩니다.

시즌 1 War Within Rider of the Apocalypse 시즌 1
은 주요 영웅 특성으로 선택되었습니다. Unholy가 폭발 전문화를 연마하고 준수한 단일 대상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가르기 전투에 초점을 맞춘 공격대 티어로 인해 Unholy는 매우 빠르게 중도에 밀려나고 프로스트는 레이드 티어의 전문화로 선택되었습니다. 신화+ 측면에서 언홀리는 늘 그랬듯이 광역 피해에 대한 게임에서 가장 좋은 전문화 중 하나였지만, 앞서 언급한 제한 특성 트리의 문제로 인해 신화+ 던전에서 단일 대상에서 신화+ 집중 빌드가 심각하게 부족했습니다. 이로 인해 Unholy는 시즌 1의 레이드나 신화+에서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전문화가 되었습니다.

시즌 2
반대로, 내면의 전쟁 시즌 2에서 Unholy는 주요 영웅 특성을 San'layn으로 교체했습니다. 이 스위치를 데스 코일 정말 도움이 되는 티어 세트 보너스와 결합하면 신화+ 지향 빌드를 통해 덜 제한적인 특성 트리로 Unholy가 어떤 존재가 될 수 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산레인은 피는 생명이기 때문에 광역 능력에 집중하는 영웅 특성으로, 불경에 또 다른 2차 스케일링 광역 능력을 제공하지만, 광란의 피의 갈증에서 죽음의 고리 보너스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결합되어 퍼펙트 스톰으로 이어졌고, Unholy는 Mythic+에서 보스에 대한 DPS 측면에서 탱커와 경쟁하지 않으면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어 Mythic+를 위한 최고의 순수 피해 전문화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 Unholy는 또 다른 어색한 위치에 있습니다. 데스 코일 초점을 맞춘 티어 세트로 인해 여전히 꽤 괜찮은 단일 대상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향상된 데스 코일 2대상 쪼개기에 매우 좋은 부스트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대상 수가 적은 가르기는 Unholy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티어 세트는 Unholy를 평범한 수준에서 평균 이상으로 약간 높여줍니다. Unholy가 좋은 힘 주입 대상이라는 두드러진 커뮤니티 인식으로 인해(Unholy가 플레이하지도 않는 빌드에 대한 PI 수치가 종종 잘못 안내되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은 종종 잘못 안내되지만), 이 공격대 티어에서 피해량을 위한 더 나은 전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Unholy Death Knight의 현재 문제

레이드 버프 및 유틸리티
Unholy Death Knights의 경우 레이드 버프와 유틸리티에 대해 할 말이 많습니다. 같은 땅을 다시 한 번 반복하는 대신 아래 버튼에서 찾을 수 있는 다른 기사에서 자세히 이야기했습니다.


재능 앞서 말씀드렸
듯이, 언홀리의 재능 트리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 엄청나게 제한적입니다. 트리의 오른쪽은 단일 타겟 방향이고 왼쪽은 광역 지향적이며, 중앙은 이상적으로 더 보편적이지만 결국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일 타겟에 집중됩니다. 이로 인해 빌드에 균열이 생겨 모든 면에서 평균적인 빌드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합니다. 대신, 우리는 AoE 또는 단일 대상에 집중하도록 강요받으며 다른 측면을 너무 많이 희생합니다.

이것은 AoE 또는 단일 대상 빌드의 특정 단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Unholy가 비교할 수 없는 빌드 다양성을 만들지만(현재 Unholy 가이드에서 참조한 약 15개의 다른 빌드가 있음) Unholy가 한 번에 한 가지만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모든 재능 포인트를 투자한 그 분야에서 최고 중 하나가 아니라면 완전히 무의미하게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단일 대상에서만 평범하기 위해 모든 광역 능력을 희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특성 트리의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며, 많은 재능이 자신과 같은 티어의 다른 특성이나 심지어 바로 옆에 있는 특성과 경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Unholy의 트리에 너무 많은 노드가 남게 되어, The War Within과 같은 새로운 재능이 등장하고, 저희가 요구해온 것에 대한 해답으로 선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종류의 플레이도 볼 수 없게 됩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분해가 있습니다. 이 재능의 의도에 대한 Blizzard의 말을 인용하자면:
눈보라
마지막으로, 임시로 "아직 구현되지 않은" 재능이 있는 몇 가지 재능 노드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빌드를 업데이트하고, 잠재적으로 흥미로운 방식으로 질병과 조금 더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재능을 눈여겨볼 것입니다.
 부패는 질병과 "상호작용"을 제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번 확장팩에 너무 허술하게 조정되어 현재 전체 특성 트리에서 가장 낮은 점수당 가치가 있는 특성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오랜 시간이 지났고, 틈새 시장이나 강점이 없는 활용도가 낮은 재능에 대한 조정이나 재작업이 없었다는 것은 불명예스러운 일입니다.

티어 보너스: Unholy의
티어 세트 보너스는 항상 전문화의 가장 약한 포인트 중 하나였습니다. 블리자드는 이와 관련하여 Unholy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없고 완전히 창의적으로 파산한 것 같습니다. 티어 세트는 거의 항상 데스 코일 또는 어둠의 변신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티어의 세트 보너스가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까? (스포일러... 둘 다입니다.) 새롭고 다른 것을 하기 위해 이 틀을 깨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날 때마다, 그것은 매번 너무 좋아서 우리 나무의 재능으로 끝나지만 이전 자신의 그림자로 끝납니다. 가장 최근의 예로는 용군단 시즌 3 세트 보너스  죽음의 기사 부정 10.2 직업 세트 2개가 위협적인 마법사로 변하는 것을 들 수 있지만, 너무 약해서 이번 확장팩에서는 많은 플레이를 못했습니다.

핵심 게임플레이
저는 부정한 죽음의 기사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 문제를 제기했고, 앞으로도 이 일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Unholy Death Knight의 핵심 게임플레이 루프 디자인은 구식이고, 투박하며, 문제의 근본 원인을 실제로 해결하기보다는 증상에 대한 반창고 수정으로 지속적으로 패치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블리자드의 예를 다시 한 번 인용해보자.
눈보라
  • 갑작스런 파멸은 이제 다음 죽음의 고리/전염병이 고름 상처를 터뜨리게 합니다.
    • 개발자의 한마디: 고름 상처와 고름 일격을 동시에 적용하는 빈도를 늘릴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룬 소모자나 종말만 사용하는 대신 룬 마력 소모자가 상처를 터뜨리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통해 수동 상처 어플리케이터에만 의존하는 대신 Festering Strike를 누르고 싶은 자연스러운 케이던스를 생성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죽음의 코일이 갑작스런 파멸을 소모할 때 곪은 상처를 터뜨리는 또 다른 장점은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 무엇을 눌러야 하는지에 대한 마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맥락을 설명하자면,  Festering Strike는 버튼 누름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인간이 최대한 누르지 않도록 로테이션을 최적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면의 전쟁 알파 초반에 그들은 흉물 일으키기를 도입했는데, 감염된 발톱 결합하면 곪은 일격을 누를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곪은 일격이 너무 약하다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대신, 그들은 이제 Sudden Doom RNG를 기반으로 상처를 터뜨리는 매우 성가신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전염병이 썩어가는 상처를 터뜨리게 하여 언홀리의 광역 피해를 완전히 파괴했으며, 언홀리가 전염병에서 이미 2차로 확장되는 능력인 2차 스케일  링 파열 궤양을 공급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상처 터뜨리기 소스에 접근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결국 전염병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사항을 되돌렸지만, 여전히 곪은 일격에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수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Unholy는 끊임없이 구석으로 몰려가게 되었고, 성능이 떨어지는 능력을 조정할 수 있는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았습니다. 잘못된 것을 너무 많이 버프하면? 전문화는 무너지고, 루프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며, 스팸 원버튼 승리 전문화가 됩니다. 전문화는 디자이너가 전문화 자체를 파괴하는 연쇄 효과 없이 실제로 변경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합니다.

부정한 죽음의 기사 영웅 특성: 아포칼립스의 기수 vs. 산레인

영웅 재능에 대해 말하자면, 부정은 이러한 영웅 특성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운이 좋은 전문화 중 하나였습니다. 둘 사이의 일관되게 견고한 조정을 통해(어쨌든 격차가 얼마나 큰지 지적하는 약간의 피드백 후)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더 좋아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그들이 더 좋아하는 것은 Rider of the Apocalypse로, 테마는 Unholy Death Knights에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시즌 2에서 San'layn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Rider of the Apocalypse는 그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유효한 옵션이며 제 생각에는 완벽합니다. 

 묵시록의 기수
Rider of the Apocalypse는 제 생각에 외모와 테마에 관한 영웅 재능 트리입니다. 이 부서에 있는 것은 슬프게도 실질적 측면에서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Riders of the Apocalypse를 플레이할 때 Unholy는 그냥 Unholy이며 "Rider of the Apocalypse Unholy Death Knight"처럼 느껴지지 않으며 항상 그랬던 것처럼 약간의 풍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재능 트리에 대한 저의 가장 큰 불만은 실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것도 없고, 독특한 것도 없으며, 테마 때문에 멋지고 그 이상은 없습니다.  데스 차지는 아마도 이 트리에서 게임 플레이가 바뀌는 것처럼 느껴지는 유일한 요소일 것이며, 특히 Unholy가 항상 부족했던 놀라운 이동 속도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마와 게임 플레이 외에도 Riders of the Apocalypse에는 한 가지 큰 눈에 띄는 결함이 있으며, 이는 수년 동안 모든 전문화에서 게임에서 일관된 문제였던 애완 동물 AI입니다. Riders of the Apocalypse에 사용된 AI는 WoW뿐만 아니라 모든 게임에서 본 것 중 최악입니다. 그들은 애완 동물의 명령을 듣지 않고, 당신이 그것과 싸우고 있지 않더라도 도망쳐서 공격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공격합니다, Mythic+에서 실수로 당겨지거나, Raid에서 추가 대상을 정하거나, 공격하고 싶지 않습니다. 절대적으로 최악의 애완 동물 AI와 보너스 데미지(Mograine's Might)를 위해 문제의 라이더 옆에 서야 하는 재능을 결합하면 엄청나게 실망스럽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피드백도 지속적으로 무시되어 상처에 소금을 문지르고 있습니다.


 산레인
산레인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특이한 영웅 특성 트리이지만, 장점도 있지만 게임에서 가장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영웅 속성 트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완전히 RNG이면서 피는 생명이다라는 2차 스케일링, 피에 흠뻑 젖은 땅으로 인해 뱀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발동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단일 대상에서 죽음과 부패를 활용해야 하는 아시닌 요구 사항, 그리고 피의 여왕의 정수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엄격한 요구 사항 최대 중첩이 100% 증가하지 않으면 피해량을 경쟁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측면이 결합되어 플레이하기에 엄청나게 거친 영웅 특성 트리가 되었으며, 개발자가 특성을 재설계하지 않고는 조정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불경에 대해 절대적으로 경멸하는 모든 측면을 취하여 동일한 영웅 특성 트리에 모두 집어넣은 다음 모든 것을 11로 바꾼 나머지 사람들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산레인의 측면, 슬픔의 가해 질병 확장 및 소비 측면은 무시한 것 같습니다.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 요소를 추가하지 않는 유지 관리 버프, 단일 대상에서 지상 대상 광역 능력을 활용하고, RNG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피해 잠재력은 플레이어 관점에서 끔찍하게 느껴지며, 이러한 것들에 대한 피드백은 수년 동안 제공되어 왔습니다. 이 모든 것이 뒤섞여 있어 사람들이 잘 공감하지 못하는 주제가 있으며, 이로 인해 산레인은 필사적으로 다시 살펴봐야 할 영웅 재능 트리가 되었습니다.
Unholy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영웅 특성 트리 사이에는 현재 우리가 좋아하고 원하는 모든 테마를 가진 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는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싫어하는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대체로 그것은 두 세계 모두에서 최악입니다. 게임 플레이와 관련해 속도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할 수 없으며, 언홀리의 주요 재능 트리에 게임 플레이를 바꿀 수 있는 재능이 있지도 않습니다. 테마의 경우 Rider가 못 박았지만 너무 많은 문제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최악의 AI로 인해 그룹에 실질적인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느낌 없이 플레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적으로 언홀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영웅 재능 시스템 전체가 큰 실패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영웅 특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Unholy는 죽음의 돌진을 제외하고는 차이를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제 생각에 아포칼립스의 기수(Rider of the Apocalypse)는 더 많은 게임 플레이가 필요하고, 산레인(San'layn)은 더 많은 테마와 논란의 여지가 적은 게임 플레이 변경이 필요하며, 플레이어들이 영웅 특성 트리를 전문화의 하위 전문화로 생각하는 원래 시스템이 되기 위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적은 게임 플레이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묵시록의 기수, 부정한 죽음의 기사"가 된 기분을 느끼고 싶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즌 3 Unholy Death Knight 위시리스트

이 시점에서 내 의견이 무엇인지 명백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을 짧게 유지하겠지만, 어쨌든 말하겠습니다. 시즌 3의 Unholy Death Knights에 대한 나의 위시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어 로테이션을 재작업합니다.
  2. 레이드 버프.
  3. 성과가 저조한 특성을 강화합니다.
  4. 산레인을 완전히 재작업합니다.
  5. Rider of the Apocalypse에 더 많은 게임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6. 정말 흥미로운 티어 세트를 주세요.


이 목록은 정말 많은 것을 물어볼 수 있고, 저도 잘 알고 있지만, Unholy는 지금까지 받은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는 전문화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대다수는 한 가지 중요한 것으로 요약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Unholy는 디자이너의 관심을 거의 받지 못합니다.

군단 이후로 확장팩 중반에 전문화가 적당히 재조정되는 것을 본 적이 없으며, 대신 알파와 베타 주기에 모두 미리 로드되어 있으며, 그 시점부터의 전문화는 알파와 베타 변경이 부족하더라도 쇠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무언가가 변경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작은 조정, 조정 조정, 트리에서 1 재능의 위치 변경 등입니다. 이 때문에 전문화는 대체로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며, 기회가 주어졌을 때조차도 TWW 알파의 악명 높은 "곪은 상처를 제거하지 않을 것입니다"와 같은 답변과 같이 우리가 제공한 피드백이 실행에 옮겨지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Unholy Death Knight Mid-Expansion Retrospective - Hero Talents, Current Issues & Season 3 Wishlist - 와우헤드 뉴스


 저도 상당히 공감이 많이 가는편이긴 하는데 아예 직업 담장자 없는것보다는 낮다는 생각이 크네요 ㅎㅎ

Lv44 neo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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