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죽탱 플레이 중인 유저입니다.
어제 그훈 킬을 마지막으로 울디르 영웅을 클리어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트라이 중인 혹은 트라이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넴드별로 느낀점, 특성, 주의할 점 등등을 주관적으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진행했던 순서대로 적어나가겠습니다. 난이도는 영웅 기준입니다.
0. 기본 셋팅
무기 룬 - 그훈만 타성룬 나머지 돌가죽룬
영약, 음식, 물약 - 영약 음식은 체력으로 먹고, 시작전 물약은 힘물약, 이후 탱하다가 아플때 방어도물약
특성 - 피들, 지혈, 납골당, 죽요결, 망령걸음, 피구더기, 연옥
트라이 당시 템렙, 아제라이트 레벨 - 352 / 22
1. 탈록 - 탱 난이도 ★☆☆
2페 엘레베이터 내려갈 때 일반이랑 다르게 황금색 절단기가 있으니 잘 보고 피해서 탱해주시면 됩니다. 망령걸음 찍으시면 꽤나 멀리까지도 쉽게 나가서 바닥위에 곤봉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딱히 어려웠던 점이나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2. 마더 - 탱 난이도 ★★☆
저는 마지막조에 편성되어 각 방을 제일 마지막에 넘어가는 탱이었습니다. 마지막조와 마지막 바로 앞 조 이렇게 두개조가 남았을때부터 생존기 잘 켜셔서 힐러 부담을 줄여주세요. 방마다 부는 바람은 죽음의 진군으로 쉽게 저항하실 수 있고, 제가 그때 아제라이트 3링의 저주받은자의 행진을 찍은 상태였는데 죽진 쿨과 바람의 쿨이 같아서 편했습니다. 레이저 피하실 때 탱 머리를 본진이나 밀리쪽을 안보게 잘 봐주세요
3. 포식자 - 탱 난이도 ★★☆
포식자는 야탱 맨탱에 제가 부탱을 자처했습니다. 사실 맨탱이나 부탱이나 혈죽은 둘다 가능하지만 야탱에게 맨탱이 좀더 수월하리라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맨탱을 볼 시 일반적인 넴드 탱 하듯이 하면 되고, 부탱일 경우는 추천드리는 특성으로 부정의 보루, 죽요결, 연옥 입니다. 부탱 특성상 끔찍한 난타를 제외한 직접타격 딜을 맞지 않아서 뼈보가 천천히 깎이고, 룬전환 쿨로는 매 난타를 뎀감시킬 수 없습니다. 죽요결이 피 100에 데미지가 90이 들어왔을 시 65는 그대로 들어오고 나머지 25는 35%가 뎀감되어 들어오는 형식의 스마트 뎀감이라 죽요결로 난타 뎀감을 많이 시킬 수 있으며, 난타의 한방 데미지가 워낙 세기 때문에 부정의 보루를 찍어 피통을 최대한 증가시켰습니다. 무기마부도 돌가죽 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넉백 때 힐러의 힐이 빌 수 있으니 그때 생존기를 올려주시고, 죽진 키시면 넉백당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두개씩 나오는 젤리 중 하나만 잡으면서 진행했고 하나를 먹이로 줘도 충분히 넴드킬 가능합니다. 혹시나 넴드를 이동시킬 일이 있다면 난타가 다른 공대원에게 떨어지지 않게 맨탱과 2인3각으로 발 맞춰서 같이 이동하세요. 저는 죽을까봐 연옥을 찍고 했었는데 정작 연옥이 터진적은 없었고, 다만 포식자 광폭상태에서 난타 한방에 피가 100%에서 10%까지 떨어졌던 적은 있어서 똥줄이 탔었네요. 부정의 보루 10중첩 최대한 유지! 죽격은 난타맞은 직후 피회복 하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4. 벡티스 - 탱 난이도 ★★☆
온탱에게 거는 디버프가 2중일 때 탱교대했고, 오프탱이 잉태로 나오는 쫄 도발해서 넴드에 붙였습니다. 넴드가 웅덩이로 변했을 땐 넴드와 가까운 바닥 밟고 럴커오는거 잘 피해주세요. 딱히 특이사항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5. 제크보즈 - 탱 난이도 ★★☆
촉수-방깎-촉수 순으로 공허의 기세를 시전하고, 탱 교대는 첫 촉수-방깍 맞은 직후 오프탱이 도발하여 두번째 촉수를 맞는 형식으로 하였습니다. 현재 도감오류로 촉수 디버프에 치감 50%가 달려있는데 설명이 적혀있지 않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촉수 디버프가 두번 쌓일 시 치감 100%가 되니 주의하세요. 촉수는 범위형 공격으로 앞뒤옆 주위 사람과 같이 맞을 수 있으니 밀리나 오프탱이 쓸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1페때 나오는 쫄은 죽부이감 특성을 찍고 죽부와 고핀으로 깔끔하게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빡딜팟이 아닌이상 쫄을 두번은 볼텐데, 죽부이감을 찍으면 두번 중 한번만 고핀을 쓸 수 있습니다. 잘 보시고 더 나은 때에 써주세요. 2페때 나오는 쫄은 죽손이 되지 않으니 넴드를 끌고 해당 쫄에게 붙여서 같이 딜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혹여나 안광 대상자가 탱근처로 지나간다면 잘 보시고 피해주세요. 기력 100일 때 시전하는 스킬은 항상 가장 안쪽과 바깥쪽 중에 하나부터 시작하고, 시전시작시 넴드 얼굴방향은 고정되니 탱도 다같이 넴드 엉덩이로 미리 모여서 대기하다가 같이 움직이시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2페에 깔린 요그사론 구름 무빙시에 안밟게 꼭 주의하세요.
아 그리고 대마보를 켰을시 촉수 디버프가 남아있는지 확인을 못해봤는데 대마보로 촉수 디버프를 씹을 수 있다면 미리 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마보로 촉수 치감 디버프 무시할 수 있다고 하니 촉수 맞기전에 대마보 꼭 써주세요.
6. 줄 - 탱 난이도 ★★★
야탱이 분쇄자 전담 탱을 했었고 제가 나머지 모든 탱을 하였습니다. 넴드 시작할 때 넴드 밑에 죽부 깔고 고핀으로 땡기시면 편합니다. 이후 1페동안 쫄 젠되는 위치마다 바닥 징표를 찍어놓고 캐스터 몹이 젠 되면 본진에서 가까운 몹은 변이시켜놓고 먼 쪽에 있는걸 죽손으로 땡겨서 처리하였습니다. 첫 캐스터몹이 죽자마자 변이시켜놓은 캐스터몹을 죽손으로 땡기면 죽손 쿨과 거의 맞고, 또한 두번째 캐스터몹은 땡기고나면 응고된 피를 시전하니 이것을 끊기위해 스턴 1,2조를 두고 순차적으로 피 캐스팅을 끊으면서 잡았습니다. 죽탱은 질식으로 스턴거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작은 쫄 크로그들이 나올때마다 어글을 먹기위해 죽부는 아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죽부와 피소2방이면 어글 잡히니 어글 잘 잡아주세요. 몹이 어정쩡하게 퍼져있을때마다 고핀으로 모아서 딜이 용이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쫄이 쉴새없이 나오고 줄만 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없으니 항상 쫄을 줄에게 붙여서 같이 딜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넴드피가 빨리 빠집니다. 얼마나 쫄을 잘 붙였냐에 따라 넴드딜이 다르니 꼭 잘 붙여주세요.
2페가 시작되면 탱은 바짝 긴장하고 생존에 유의해 주세요. 포식자 부탱하면서 와 아프네 했었는데 2페때 줄 탱하면서 바지가 흥건해졌습니다.. 저희는 기사가 2명이었고 탱 중첩이 4중첩일때 인계 후 빠져서 보축으로 디버프 지웠습니다. 두번을 그렇게 지운후엔 2중교대하면서 넴드 잡았습니다. 넴드가 거는 낙사스킬은 플레이어에서 가장 가까운 절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탱을 너무 가장자리에서 하면 근딜이 금방 떨어져서 죽습니다. 너무 가장자리로 가지 마세요. 그리고 가장 가까운 절벽으로 가기때문에 탱뒤에다가 바닥을 깔지마시고 조금 이동하셔서 사람이 없는 곳에 깔고오세요. 특성은 죽요결, 연옥 들고갔고, 죽부이감특성은 몹을 빠르게 모으기위해 찍지 않고 고핀특성을 찍었습니다. 2페때 생존기를 꼭 잘 키셔서 급사안나게 꼭 주의해주세요.. 체감상 포식자 난타의 2/3 정도의 데미지가 2초마다 들어옵니다..
7. 미스락스 - 탱 난이도 ★★☆
일반과 다른것이 거의 없어서, 공대원들이 익숙해지기만 하면 탱은 크게 주의할 일이 없습니다. 레이저 잘 피해주시고, 오프탱으로 디법 지울려고 구슬 먹으러 다닐 때 다른 공대원 스쳐서 가지마세요. 혹여나 그 자리에 정배 구슬 생성되면 같이 정배됩니다. 넴드 및 2페 큰쫄이 쓰는 절단 스킬은 전방 범위 공격이니 다른 공대원들이 쓸리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1페때 밀리쪽에 정배구슬이 많아지면 없는 쪽으로 넴드를 이동시켜 주시면 밀리가 좋아합니다. 망령걸음 찍으시면 오프탱일 때 구슬 먹으러다니기 용이해집니다.
8. 그훈 - 탱 난이도 ★★★
5시간정도 하고 잡았습니다. 트라이의 양상은 보통 초반 한시간정도는 특임조가 감잡을 때까지 + 코코볼 구슬 피하는 것을 계속 트라이해봐야하고, 그 이후부턴 2페 2번째 큰쫄 뽑히는 타이밍과 시초재개폭발 타이밍을 잘잡고 그때 딜을 넣어서 폭발이 끝났을때 그훈 피를 20%까지 맞춰서 3페로 넘어가는 것을 트라이하게 되고, 3페부턴 죽지만 않으면 곧 잡게 됩니다. 2페때 시초재개폭발 타이밍 맞추는 곳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1페에 큰 쫄이 쓰는 거래 스킬은 범위내의 모든 아군 및 적에게 공격력, 힐량, 받는피해증가 25%를 걸어주는데 이걸 이용해서 작은 촉수들을 보이는대로 빠르게 녹여줘야 합니다. 1페는 부산물을 잡는게 목적이 아니라 특임조들이 시초재개폭발을 일으킬때까지 공대원들이 안죽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는 부산물을 주대상으로 치지 않았고, 처음에 나와있는 작은쫄마다 밀리 한명씩을 붙여서 차단 전담하면서 잡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중간에 나오는 중간 촉수는 원거리들이 돌아가면서 시초재개폭발 전까지 차단만 보았습니다. 모든 딜은 작은 촉수에 넣어서 보이는 족족 잡았습니다. 부산물이 주는 거래는 만약 자기 피가 너무 출렁인다면 안받는 것이 더 낫습니다. 또한 처음 나와있는 부산물을 작은 촉수에 붙이고 첫 거래를 보자마자 코코볼이 걸리는데 탱 두명 중 한명이 걸립니다. 부산물 탱이든 아니든 그냥 공대원에게서 먼 쪽으로 쭉 빠져서 코코볼 뽑고 오세요. 말씀드렸다시피 부산물 딜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2페가 되면 그훈이 튀어나오는데 처음에 어글이 튀지않게 안전하게 도발로 끌고와서 파킹하세요. 이후 4중교대를 하면 한명한테만 계속 코코볼이 걸릴텐데, 선탱을 하게 될시 그 탱은 코코볼 전담 탱이 됩니다. 코코볼을 까실 때 벽쪽에 완전히 비벼서 깔면 코코볼이 사방으로 잘 안퍼지고 벽쪽에 비비게 되는 경우가 꽤 있으니 잘 이용하세요. 또한 전탱은 코코볼 주반이 된다는 글을 킬하고 봤는데, 코코볼 걸리기전에 대마보를 키면 안걸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확인필요) 공대원들이 모여서 디버프를 지우고 나면 첫 큰쫄이 뽑히는데 여유되는 탱이 바로 데려가면 됩니다만, 보통 그타이밍에 코코볼탱은 코코볼이 걸린 직후라 빠지고 있을 타이밍 + 이로인해 오프탱이었던 탱이 도발을 넴드에게 시전한 상태기때문에 저는 코코볼 깔러 나가면서 죽손도발로 제가 쫄을 달고 나갔습니다. 이때부터 시초재개폭발이 터질때까지(즉 두번째 큰쫄이 나오기전까지) 큰쫄을 계속 달고 그훈만 딜해야하는 상황이라 탱이 생존기를 잘 올려주셔야 합니다. 코코볼 깔러 나갔다가 들어오면 큰쫄이 탱 뒤를 잡을수있는데 뒤 안잡히게 잘 무빙해주세요.
3페까지 모든 공대원이 디버프중첩 없이 살아서 온다면 거의 다 잡은 셈입니다. 이때부턴 탱은 4중교대, 빨간바닥 피하기, 공포때 얼굴 돌리기, 산개하기 이거 4개만 기억하시면 끝나고, 그훈의 타임테이블이 항상 같아서 그훈의 응시 이후 디버프 쌓이는 광역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모든 공대원은 '공포 얼굴돌린 후 산개'만 기억한다면 무조건 잡습니다. 코코볼도 3페엔 한명씩만 걸려서 피하기 수월하거든요.
특성은 죽요결, 연옥, 망령걸음 들고갔습니다. 망령걸음으로 무빙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기억이 나는대로 최대한 적었고, 혹시 미흡한 부분이나 잘못알고 있는 부분,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