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MMOs That Tried to Kill WoW And
Failed
출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12년동안 월정액제+패키지 서비스 유지 중 : 서양 기준)
여전히 강한 와우...그 생명유지의 비결은 무엇인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로그인합니다. 이 게임은 2004년에 출시된 이래로 게이머 및 비 게이머의 전세대를 모두 정의하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이후로 대중 매체와 인터넷 문화에 단단하게 뿌리 내렸습니다.
많이 주목받는 게임 회사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유료가입자 수를 줄이고 그 영광과 경쟁하려고했지만 아무도 지금까지 그렇게 성공적으로 해내지 못했습니다.와우 킬러들이 실패한 이유를 봅시다!
반지의 제왕 : 온라인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유료가입자들이 계속 이탈
출시 타이밍 문제 (이 당시에 검과 마법를 주제로 한 MMORPG들은 이미 시장에서 과포화 상태)
에이지 오브 코난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많은 버그와 누락된 지역들, 최종 컨텐츠 부족
워해머 온라인 (월정액제+패키지로 시작하고 서비스 종료)
PVP에 치중된 게임플레이와 보통 이하의 엔드 게임 컨텐츠, 많은 버그, 부서진 제작 시스템
엘더스크롤 온라인 (월정액제+패키지로 시작했지만
월정액제는 포기하고 패키지로 판매중)
평범한 판타지 MMO로 시작, 사람들은 거의 개별 인스턴스에 있어서 다른 게이머들과 놀 기회가 별로 없었다.
많은 버그
길드워2 (패키지로 시작했다가 부분유료화 행, 별도로 확장팩은 패키지 구입 필요)
만렙 유저가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부족했고, 컨텐츠 업데이트 사이의 공백 시간이 길어졌다.
와일드 스타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나쁜 최적화, 나쁜점으로 가득찬 PVP 시스템, 형편없는 직업 밸런스 등
스타워즈 구공화국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버그, 조잡한 모션과 모델링, 클리셰 각본, 나쁜 세계 디자인 등
타뷸라 라사 (월정액제+패키지로 시작했다가 서비스 종료)
컨텐츠 부족과 인터페이스 문제 등
리프트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실제로 신선한 게 없었던 MMO로 와우식 MMO 패턴을 답습
스타트렉 온라인 (월정액제+패키지에서 부분유료화 행)
작은 스케일, 컨텐츠 부족 등
요즘 MMO 시장은 심각한 경쟁이 없습니다.야심찬 개발사들이 와우를 쓰러뜨릴 수 있는 여지가 항상 있습니다.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