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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마스터리 PTR 빌드 42770 데이터마이닝

아이콘 Flaan
댓글: 4 개
조회: 6138
2022-03-21 10:15:33
* 출처 : https://classic.wowhead.com/news/326409


와우 클래식 마스터리 서버 PTR에서 안퀴라즈 사원 테스팅이 진행된 가운데, 어려워진 예언자 스케람 전투와 공격대 내 난이도 조정기 및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 안퀴라즈 사원

마스터리 서버의 다음 콘텐츠는 안퀴라즈 폐허 및 사원과 전쟁 지원이 포함된 5단계로, 블리자드는 마스터리 서버에서도 전쟁 지원이 진행될 예정이나 당연히 그 속도에 맞춰 좀 더 압축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스터리 서버에서도 플레이어들은  흐르는 모래의 홀 연계 퀘스트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PTR에서는 안퀴라즈 사원 테스팅이 가능하나, 제대로 변경된 전투는 첫 번째 우두머리인 예언자 스케람 뿐입니다.

skeram.png

예언자 스케람 전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케람이 분신으로 나눠질 때, 거대한 쑨 (크툰)의 눈이 공중에 나타나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광기의 시선이라는 버프를 건다는 점인데요. 이 버프에 걸린 플레이어는 그 분신 중에 어떤 존재가 진짜 스케람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잘못된 분신을 처치한다면 공격대 모두가 전멸하게 되므로, 이 효과가 발동되면 그 플레이어는 공격대에게 어떤 스케람이 진짜 스케람인지를 빠르게 알려줘야만 합니다. 그렇게 스케람을 처치하고 사원 안쪽으로 들어서면, 오리지널 시절에는 없던 흥미로운 관 하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tomb after skeram.png

이 관과 상호 작용을 하면 공격대 전체에 디버프를 걸어 나머지 안퀴라즈 사원 전투를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는데요. 개발 노트에 따르면 이렇게 더욱 큰 위험은 더욱 큰 보상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difficulty slider after skeram.png

관에서 어떤 선택지를 고르냐에 따라 공격대의 난이도가 결정되며, 이런 선택지는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공격대의 모든 플레이어가 이 관에서 선택지를 고를 수 있으며, 상호 작용을 한 플레이어의 평판만이 제한 사항이 됩니다.

추가 난이도 - 약간 우호적 (초록색) - 광기의 문양
추가 난이도 - 우호적 (파란색) - 암흑의 문양
추가 난이도 - 매우 우호적 (보라색) - 혼돈의 문양
추가 난이도 - 확고한 동맹 (붉은색) - 공허의 문양

각 난이도는 우두머리의 공격력과 생명력 역시 약간씩 증가시키며,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우두머리 전투 도중 다음과 같은 효과들이 종종 발동합니다:

발톱 촉수 소환
눈 촉수 소환
거대 발톱 촉수 소환
쑨의 눈 소환 - 안광 시전

이는 안퀴라즈 사원의 난이도를 더욱 높여주긴 합니다만, 현재 PTR에서 안퀴라즈 사원 우두머리를 다수 처치한 공격대원들에 따르면 이가 마스터리 서버 내 전리품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좋은 방법이나 안퀴라즈 사원의 난이도를 흥미롭게 높이는 방법은 아니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향후 빌드에선 블리자드가 검은날개 둥지처럼 다른 우두머리들을 좀 더 흥미로운 방법으로 개선하길 바라는 바입니다.


■ 기타 데이터마이닝

한편, 이번 PTR 빌드에서는 흥미로운 주문과 아이템들 역시 데이터마이닝할 수 있었는데요. 가장 먼저 발견된 것은 새로운 소모품인 죽음의 돌 (Deathstone)입니다. 분류되지 않은 주문들에 의하면 이는 대마법사 타르시스 키르몰디르에게서 얻을 수 있는 어떤 효과를 통해 획득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이가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무슨 이유로 획득해야 하는지는 불투명합니다.

타락의 보주
하급 죽음의 돌
죽음의 돌
상급 죽음의 돌

키르몰디르는 낙스라마스 입구 근처에 위치한 나이트 엘프 명가 캐릭터로, 스토리에 따르면 여왕 아즈샤라를 기억할 정도로 오래 살아온 존재이며  아티쉬 - 수호자의 지팡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감안하면, 향후 다가올 6단계, 즉 낙스라마스와 어떤 식으로든 연관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한편,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장신구인 안전장치 성물함 역시 데이터마이닝할 수 있었는데요. 이 장신구를 장착한 상태로 낙스라마스에서 죽음에 이를 만한 일격을 받으면, 사망하는 대신 그 공격력이 무효화되고 3초 동안 피해 면역 효과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 효과가 발동하고 나면 장신구는 파괴됩니다. 위의 죽음의 돌과 동일하게, 이 장신구를 획득하는 방법은 아직까진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어가 사망한 적의 영혼을 흡수해 1시간 동안 지속되는 버프를 받게 해 주는 해골 유물이라는 아이템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버프는 이동 속도, 받는 피해량 감소, 마나 재생량 증가, 전투력 증가 및 모든 능력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이런 버프가 인기 많은 전역 버프와 유사하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만, 이 아이템의 획득 방법 역시 아직까진 불투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빌드에서는 "불멸자 (The Immortal)"라는 이름의 신규 업적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가 숨겨진 업적인지, 칭호를 제공하는 업적인지 아니면  철의 영혼과 관련되어 있는지는 불투명합니다. 본디 불멸자 업적 및 동명의 칭호는 리치 왕의 분노에서 25인 낙스라마스를 아무도 사망하지 않고 완료했을 때 얻을 수 있었는데요. 마스터리 서버의 40인 낙스라마스에도 비슷한 것이 추가되는 걸까요?

Lv66 Fla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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