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디스커버리 시즌에선 흑마법사, 주술사 및 도적이 탱커가 될 수 있게 된 가운데, 4단계에선 공격대가 추가되는 만큼 블리자드가 모든 탱커가 신규 콘텐츠에서도 기용될 수 있게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 밝혔습니다.
디스커버리 시즌을 제작하면서, 저희는 특정 탱커가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거나 개별적인 장단점이 있는 것이 꽤나 흥미로우리라 생각했습니다. 언젠가 미래에 좀 더 변경점이 적은 버전의 오리지널 시즌에서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도 있겠지만, 일단 지금은 "이 탱커로는 공격대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같은 상황을 만들고 싶진 않습니다.
한 탱커가 어느 상황에서 더 나을 수는 있겠으나 (쌍둥이 황제에서는 원거리/흑마 탱커와 필요할 때 방어할 수 있는 부탱을 원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저희는 아마 60 레벨 공격대 콘텐츠를 그 어떤 조합의 탱커로도 진행할 수 있게끔 조율할 것입니다 -- 특히 인원 수가 적은 콘텐츠에선 더더욱 말이죠.
이는 이론상으로 봤을 때는 좋아보일 수 있었던 부분이지만, 디스커버리 시즌이 출시된 이후 저희의 인식 또한 많이 바뀌었습니다. 흑마법사, 주술사 및 도적 탱커에 대한 저희의 원래 비전은 "필요하다면 5인 던전을 돌 수 있도록 추가 탱커를 만들자" 정도였지만, 일부 플레이어들이 이 신규 탱커에 대해 얼마나 열광하고 투자했는지를 감안하면, "미안한데 대부분의 능력이 여기선 안 먹힐 거에요" 같은 상황을 만들고 싶진 않습니다.
즉, 현재 디스커버리 시즌에서는 60 레벨 공격대 콘텐츠에서 그 어떤 조합의 탱커를 사용해도 공격대를 완료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목표로 보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흑마법사의 약점이 될 화염 저항력이 화산 심장부에서 삭제되거나 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날지 등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classic/ko/news/342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