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복원 주술사
15 특성
소격아 기준T21의 영향으로 기복의 채택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격아에서는 다시 연쇄치유 위주의 힐러로 바뀌게 되어 격류를 선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생명 폭발은 사용하기 힘들며 효율도 좋지 못해 선택하는 유저가 적을것으로 보입니다.

30 특성
정기의 메아리는 연쇄치유 위주로 바뀐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좋은 특성이라 선택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길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따로 노는 버프라 다른 두특에 비해 경쟁력이 낮습니다. 대지의 보호막은 탱한명에게 걸어두면 좋기는 하지만 그 힐량이 미미하고 탱커가 너무나 힘든 상황이 아니라면 채택확률이 낮아보입니다.

45 특성
이부분은 힐량과 무관해 개인 취향차로 갈릴듯합니다

60 특성
군단과 동일한 라인입니다. 3개 모두 상당히 좋고 상황에따라 네임드 트라이시 유의미하게 작용합니다. 평상시에는 대지의 벽 토템을 활용할것으로 보이며 네임드 상황에 따라 선보토가 강요될경우 복술의 자리가 보장될것으로 보입니다.

75 특성
이부분은 힐량과 무관해 개인 취향차로 갈릴듯합니다

90 특성
'이지투런 하드투 마스터'로 불리던 복술을 한번에 어려운 힐러로 만들게된 주요 원인입니다. 복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유저와 그렇지 못한 유저를 가르는 척도인 '폭우의 토템'이
치유의 토템을 대체하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폭우의 경우 사용법이 쉽고 무난한 특성이라면 폭우의 토템은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복술의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낼 수 있는 특성입니다. 또한
30특성인 '정기의 메아리' 선택시 2회충전으로 바뀐 폭우의 토템은 유저간의 편차를 극명하게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범람의 치유는 두특성에 비교해 경쟁력이 부족합니다.

100 특성
연치 위주의 힐러로 바뀌게된 복술은 만조로 공대에 평평한 힐을 줄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좋은 2분쿨기인 '고대의 인도'가 사라져 쿨기라고 할게 치해토 단 하나이기에 공대케리와 공생기 배분을 위해서 승천또한 사랑받는 특성이 될것입니다. 승천+폭우의 토템 콤보는 여전히 좋기에 이부분에서 많은 복술유저가 네임드에따라 스왑하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댓글확인 후 '샘솟는 물살'에 대해서 봣는데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상황에 따라서 3개특성 모두 서로 경쟁력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눈여겨 볼만한 아제라이트 방어구 옵션
몰아치는 해일 : 성난 해일의 대상에게 남은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50% 미만일 경우, 성난 해일의 대상은 8초 동안 5,4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범람의 파도 : 치유의 비의 범위가 10%만큼 증가하며, 치유의 비 시전 시 영역 내에 있는 아군의 생명력을 즉시 815만큼 회복시킵니다.
총평현재 복술의 상태는 '나사하나가 빠져있는듯 하다'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좋은 2분쿨기인 '고대의 인도'를 삭제한 상태로 다른 쿨기를 준게 없고 뺏어간것만 있기때문이죠. 또한 '폭우의 토템'이 특성으로 옮겨가면서 특성 성택시 숙련도를 강제하게 되었습니다. 군단과 비교해서 난이도는 상승했지만 정작 힐쿨기를 뺏어가 뭔가 애매한 느낌이라고 할 수있죠. 아제라이트 방어구 옵션또한 다른 힐러와 비교해서 눈에띄게 좋은게 없어보여 암울한 상태로 보입니다. 긍정적으로 볼수 있는건
복술의 정신고리토템과 공포해제가 가능한 진동의 토템을 버리고 가기에는 울디르 레이드에서의 여러 옵션들이 복술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른 패치가 더있어야 하겠지만 현 상태로는 군단에서의 복술운용법에 익숙해진 분들이라면 상당히 불편해 하실것으로 보입니다. 운무 수도사
15특성
20인 신화 레이드기준 기의 파동 힐량이 다른 두 특성을 압도하기 때문에 강제되는 특성입니다

30특성
이부분은 힐량과 무관해 개인 취향차로 갈릴듯합니다

45특성
군단에의 운무에게 강요되던 '마나 차'가 45특성으로 내려왔습니다. 모두 마나와 관련된 특성이지만 '마나 차'만큼의 효율을 뽑을 수 없어 강제되는 특성 라인이 될것입니다.

60특성
이부분은 힐량과 무관해 개인 취향차로 갈릴듯합니다

75특성
이부분은 힐량과 무관해 개인 취향차로 갈릴듯합니다

90특성
군단기준 미미한 힐량과 패치가 필요해 보였던 '위안의 안개'가 대폭 상향되며 레이드에서 '옥룡 조각상 소환'은 아주 큰 메리트가 있게 되었습니다. 대상자힐에 힘을 실어줄때 '옥룔 조각상 소환'을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은 약한 공대 도트딜이 들어올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나소모가 여전히 극심하므로 네임드 마다 컨셉을 잘살펴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은 준수한 도트힐을 도와줍니다. '옥룡 조각상 소환'을 쓸수없을 정도로 한방딜 위주의 네임드이며 '상쾌한 비취 바람'으로 극복못할 정도로 마나가 마르고 도트딜이 들어올때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이 되겠습니다 . 안토기준 1넴/아그라마르/아르거스

100특성
운무 수도사에게 큰폭의 버프를 준 '용숨'이 있는 라인입니다. 격아에서의 운무 힐사이클은 군단과 다름없이(정샘-정샘 도트대상자 힐-특화힐) 로 이어지는 콤보입니다. 이때 정샘도트가 오래 유지되야 하는데 이 부분을 상당히 버프해준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샘난사로 마나를 태우는 스타일이 아닌 필요할때만 정샘을 사용해도 좋은 효율을 보여줄 수 있어 마나와 힐적인 측면 모두를 만족시키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개오름'은 '용숨'특성이 너프 되었을때 사용될 여지가 잇으며 ' 집중된 천둥'은 이 특성 라인에서 경쟁력이 부족해보입니다.
눈여겨 볼만한 아제라이트 방어구 옵션
생명의 샘 : 정수의 샘의 첫 치유량이 185만큼 증가하고, 일정 확률로 집중의 천둥 차의 재상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고양된 영혼 : 생기 충전 시전 시 597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생기 충전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경우 재활의 대기시간이 1.0초 만큼 감소합니다.
총평군단과 비교해서 스킬콤보간의 흐름이 매우 유연하게 패치되었습니다. 집천차 + 소생의 안개로 이어지는 콤보는 기존 스마트 힐러로서 부족한 모습을 보여줫던 운무에게 꿀같은 패치이기도 하며 전체적으로 만족할 만큼의 패치입니다. 하지만 '발산'의 삭제로 적은 마나소모로 대상 특화힐을 하던 방식을 더이상 사용할 수 없고 '생기충전'의 스킬 사용횟수가 매우 강제되다 보니 기존보다 마나소모로 인한 고통이 더 증가 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재활은 여전히 좋지 않은 공생기이고 이렇다할 힐 쿨기가 없는 운무에게 자신의 강한 힐쿨기로 살려야할 네임드가 있다면 좋지않게 작용할 여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