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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1시즌 레이드 마무리 소회 겸 잡담..

아이콘 불군메인탱커
댓글: 28 개
조회: 4884
추천: 4
2025-01-06 08:59:33
평범한 주2회 8탐 공대에서 어제자로 안수레크 마무리하면서 느꼈던 소회 잡담겸 정리삼아..

1. 전체적으로는 막 재밌었다 까진아닌 평범했던 레이드. 최근 레이드중엔 용군단 2시즌 사카레스 레이드와 유사한 느낌이었지만 사실 그보다 좀 더 떨어지는 느낌.

2. Worst : 오비낙스
  얼마전 이안이 API 의 오픈을 줄여서라도 위크오라같은 외부프로그램영향을 줄이고 싶다면서 예로든게 이새끼인게 잘 캐치한듯. 위크오라 세팅뿐아니라 위크오라 지들끼리 꼬이면서 게임 외적으로 시간잡아먹는게 좋은 게임경험이 아니었음. 왜 이런놈을 이딴식으로 냈지 싶었던 네임드 딱 이시점 근처에 최악이었던 렉도 기분나쁜 경험에 큰 몫을 한듯.

3. Best : 카이베자
   월퍼킬이야 템렙 문제가 컸겠지만 적정 템렙 기준으로 적당한 위치에
적당한 난이도로 있었고, 회전,관통,사잇페도 재밌게 진행함. 실타래버프로 난이도가 눈에띄게 내려가는것도 더 많은 사람이 4신후 공략을 즐기기에 적당해서 잘 설계된 네임드라고 생각함

4. 난이도 : 구슬너프 직전주에 비단궁정을 잡았는데 그 기준으로는 비단궁정이 안수레크보다 훨씬 더 힘들었음. 구슬 너프후엔 비슷한 수준인듯.. 상대적으로 안수레크는 막보스 치고는 쉬운편으로 느껴지고 3페가 좀 허무해서 더 그렇게 느껴짐. 막보스로만 치면 개인적으로는 사카레스보다도 떨어져서 최근 3개 확팩 모든 막넴 중에서 제일 별로였다고 생각됨. 킬시점 기준
 . 비단궁정 > 안수레크 >> 카이베자 > 오비낙스 >> 4신

5. 실타래버프 : 선발대보다 공략시간이나 수준이 떨어질수밖에 없는 후발대도 수월하게 공략할수 있도록 버프를 주는건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버프 시점과 주당 버프 수준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음. 10%가 넘는 버프를 가지고 안수레크를 잡는것과 버프없이 잡는건 그냥 서로 다른 넴드를 공략하는거라고 생각됨. 그리고 상대적으로 좋은템에대한 욕구도 좀 떨어짐. 어차피 버프 받을텐데 싶은 생각에.. 일괄적으로 공증힐증 몇% 로 퉁치지말고 좀더 세밀하게 특정넴드별 택틱이나 특정스킬에 대한 너프로 진행했으면 함. 버프를 개방하더라도 레이드 전체에 대해서 개방한다기보다 거미장군의 궁전내 진군에 따라 군대가 보강된다 이런 컨셉으로 매주 한두개넴드씩 공격력이 차등을 두고 증가했어도 좋았을텐데 싶은 생각이 들었음.. 결론적으로 이대로 다음시즌에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6. 인원문제 : 후반부에 가서 고정 인원이 빠지면 정말 힘빠지고 아쉬움..비슷한 경험을 가진 비슷한 클래스의 인원을 수급하는게 쉬운일도 아니고.. 물론 개인마다 사정이 있을거고 일부러 공대에 엿먹이려는 사람이야 없겠지만, 결과적으로 남은사람들이 힘들어지는건 사실이니.. 운의 영역이라지만 다행히 고정인원 유지하고 킬하는 공대와 중간 중간 몇명이 교체되는 공대는 같은 시간 레이드를 해도 2~3주정도 차이가 날것이라고 생각됨. 인원문제로 고민중인 후발공대에 위로를.. 진짜 구하기힘든 애매한 성능의 시너지클이 빠지면 특히 암담한데 힘내서 마무리 잘하시길..

7. 그래도 와우의 꽃은 레이드라.. 잘 마무리했으니 다음 시즌도 기대중.

초 인벤인

Lv91 불군메인탱커

Theorycr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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