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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심크 Advanced 탭 사용법

엘렌시아드
댓글: 5 개
조회: 2817
추천: 14
2025-02-22 03:26:03
가끔 특이한 상황에 대한 심크를 돌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시즌 라샤난 전투는 보스의 체력이 60%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마격 관련 특성이 평소보다 더 강합니다.

반대로 예전 실바나스는 보스의 체력이 45%가 되면 전투가 끝났기 때문에 마격을 칠 수가 없었습니다.

Raidbot 사이트에서 Advanced 탭을 사용하면 이런 상황에 대해서도 시뮬레이션을 돌려볼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만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반쯤은 개인 기록용으로 적는 거라 가독성이 안좋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0. Advanced 탭 기본 사용법
보통 심크는 Top gear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Top gear의 맨 밑으로 내려가보면,
Show Simc Input을 눌러서, Use profilesets 기능에 체크를 하고, 다운로드를 해줍니다.
텍스트 파일이 다운로드되면 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Advanced 탭의 Simulationcraft Input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Run simulation 버튼을 누르면 시뮬레이션이 실행됩니다.
아직 텍스트 파일을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돌리면 Top gear에서 설정한 그대로 시뮬레이션이 돌아갑니다.
이제 특별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텍스트 파일 (Simc Input) 의 내용을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텍스트 파일의 구조를 잠깐만 살펴보겠습니다.

맨 윗부분입니다.
텍스트 덩어리라 몹시 읽기 싫게 생겼지만 뜯어보면 별게 없습니다.
뭔 템 꼈는지 / 뭔 특성인지만 들어있습니다. 왜냐면 Top gear 자체가 뭔 템 끼면 dps 얼마 나오는지 재주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정보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들어있지 않습니다.


밑으로 내려보면 세팅2, 세팅3 등등이 있습니다. Top gear는 여러 개의 템세팅을 비교해 주는 기능이니까 그렇습니다. 이 세팅들에도 역시 낀 템과 특성만 들어있습니다.


맨 밑에 가면 "시뮬레이션 옵션" 이 있습니다. 읽어보면 뭐가 무슨 옵션인지 알 것 같습니다.
이제 여기에 원하는 옵션을 코드로 추가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끝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제 내가 원하는 옵션의 코드가 뭔지만 알면 뭐든 할 수 있습니다.


1. 보스 체력이 x%에서 시작 or x%에서 끝나는 옵션
enemy_initial_health_percentage=20
enemy_death_pct=10

추가로, 아래 옵션을 사용하면 보스 체력이 x%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enemy_fixed_health_percentage=20


2. 전투 시간을 마음대로 조정하는 옵션
max_time=300 < 해당 코드가 전투시간을 5분으로 만드는 코드입니다.
3분 30초 전투를 하고 싶다면 max_time=210 으로 고치세요.
그리고 그 밑에 vary_combat_length=0.05 라는 코드까지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이 옵션이 왜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심크에서 전투 시간을 다루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해하기 싫으시면 그냥 스크롤 내리셔도 아무 상관없음)

심크는 5분 전투 옵션을 켜놔도 정확히 5분 전투하지 않습니다.
심크는 전투를 여러번 (보통 10만번) 반복해 시뮬레이션을 돌린 다음 dps의 평균을 계산해 주는 건데, 이 10만번의 전투에서 전투시간은 ±20% 범위에서 변합니다. 즉 10만번의 전투 시뮬레이션 중 4분 싸운 것도 있고, 6분 싸운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아마도 극단적인 상황이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심크에 30초 전투 옵션을 켰을 때, 10만번 내내 정확히 30초 전투한다고 해 봅시다.
전투 동안 제 캐릭터는 시전 시간 3초인 카볼만 사용한다고 합시다. 데미지는 카볼 10회분이 들어가겠죠.
그런데 제가 가속을 딱 1 내린다면? 시전 시간이 길어져서 카볼을 30초 동안 9회밖에 못 쏘게 됩니다. 그러면 가속 1 내려갔는데 dps는 10% 깎입니다.
전투 시간이 딱딱하게 고정되어 있으면 이런 이슈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투시간을 변화시키는 옵션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전투 시간을 조절해서 심크를 돌려보고 싶은 이유는, 보통 해당 네임드의 전투시간이 얼마인지 아주 정확하게, (대개 ±10초 범위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투시간을 잘 몰랐다면 대충 3분이나 5분으로 돌렸겠죠?
vary_combat_length=0.05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 ±20% 였던 전투 시간 변화 범위를 ±5%로 바꿔 줍니다. 전투시간 3분 기준 ±9초 범위로 변하는 것이죠. 전투시간을 바꿔 심크를 돌리는 경우 이 옵션을 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옵션 코드가 있는데 별로 쓸 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냉법 할때 한정으로 유용한 코드가 하나 있습니다.

3. 얼리기 관련 코드
냉법 하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냉법은 "얼린" 대상에게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쐐기 쫄몹 등등은 얼회, 서회 등으로도 얼릴 수 있지만, 레이드 보스 등은 얼릴 수 없고 진눈깨비로 혹추를 묻혀야 얼린 효과를 받을 수 있죠.
심크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스는 얼지 않고 쫄 (cleave add 등으로 뽑히는) 은 얼릴 수 있는 판정입니다.

얼릴 수 있는 몹과 얼릴 수 없는 몹을 같이 잡는 상황에 대한 심크를 돌리고 싶을 때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desired_targets=4
raid_events+=/adds,count=4,first=0,cooldown=700,duration=700

4명의 보스가 있고, 전투가 시작하자마자 4마리의 쫄몹이 뽑혀서 10분간 유지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얼릴 수 없는 4타겟 + 얼릴 수 있는 4타겟 전투를 시뮬레이트합니다.


소개드린 것 외에도 Advanced 탭에는 정말 많은 옵션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을 설정할 수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뭔가 특별한 심크를 돌리고 싶은데 해당 옵션의 코드가 뭔지 모르겠다면,
https://github.com/simulationcraft/simc/wiki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 보세요. 여기도 가독성이 좋지 않아서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

원래 APL을 바꿔서 심크를 돌리는 법에 대해 쓰려고 했는데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다음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시즌 끝날때쯤에 할게 없을땐 이런 심크 연구나 위크오라 연구, 로그 연구 같은거 하면 나름 다음 시즌에 써먹을 데가 있는 것 같습니다.

Lv36 엘렌시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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