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FM코리아 wow갤러리
https://m.fmkorea.com/8740056353*도비=D티어
무전
- 쐐기 : 도비
- 레이드 : 도비
> 전체적으로 이상함
아니 무전 이상함. 얘네 군단 이후로 계속 이상한 상태임.
이번 시즌에는 더 구려져서 아래 티어로 박음
> 그냥 구려
일단 레이드에서 심크도 낮게 나오지만 딜 프로필도 평범함. 단일이 평범한데 광치려면 그 단일도 포기해야함.
쐐기에서 거신 타면 그나마 광은 좀 치는데 단일이 미친 수준으로 약함.
> 티어셋도 문제고
거신 너프로 전탱 너프한건 알겠는데 그걸로 밥줄 이어가던 무전들이 보상 버프를 못받음.
캡스톤 특성들이 너무 약해서 그거 빼고 유틸찍어도 딜 로스가 거의 없어짐
분전
- 쐐기 : B
- 레이드 : B
> 핵심적인 한계
얘는 5타겟 제한이 너무 뼈아픔. 5마리는 진짜 좀 그래
> 레이드
레이드에서는 그래도 평균 이상의 딜러임.
근데 이것도 약간 불리한 편인게, 이번 레이드에 약간 딜뻥 페이즈가 잠깐씩 있는데 여기에 쿨기를 박아도 폭딜이 안들어감.
분전은 그냥 꾸준딜러임.
근데 또 티어셋은 좀 맛있음.
> 장신구
이번 시즌 장신구가 좀 맛없어서 안그래도 평이한 분전이 재미가 좀 없음.
그리고 쐐기에서 재집 가치좀 올려주면 안될까
파흑
- 쐐기 : A (초고단)
- 레이드 : A (상위 공대)
> 쐐기
2분 쿨기 기준으로 빅풀 몰아주는 팀 기반 쐐기면 미친듯이 쌤.
광딜이 너무 쌔서 거의 대항할수 있는 딜러가 없는 수준.
근데 니가 들어가는 그 글로벌 파티는 그런게 없잖아? 그러면 평범한 딜러임.
관문이 진짜 좋은 던전이 있을까?
> 레이드
이번에 카볼 버프받은게 좀 말이 안되게 쌤.
그래서 2흑마 쓰는 상위공대에서는 아마 핵심 활약을 하게 될거임.
A티어에서도 탑 클래스라고 생각함
> 약점
일단 발이 너무 느려. 특히 파흑은 신발에 시멘트 바른것 같음.
그리고 악마학자 티어셋이 지금 망가져있음. 이거 고치긴 할거야? 이거 고칠 시간적 여유가 있나?
악흑
- 쐐기 : A
- 레이드 : S (말석)
> 레이드
흑마 레이드 특성 중에서 가장 강함. 아마 S티어 말석 정도.
심크에서 악흑이 엄청 높긴 한데 이거 버그 심크라서 믿으면 안됨.
악흑이 쌘 이유는 일단 단일이 쌘데 모여있는 적 광치는게 쌤. 근데 이번 레이드에 그런게 많음.
아마 2흑마 다들 쓰겠지
> 쐐기
일단 꾸준딜이 좋아서 쐐기에서 국밥딜러가 될 것
근데 팀짜면 파흑 써야함.
약점이 하나 더 있는데 이거 차단 개쓰레기임. 30초짜리 스턴이야.
> 클래스 트리 좀
클래스 트리가 지금 너무 이상함. 너무 이상하고 이거 개발자도 고친다고 말하기는 했음.
고흑
- 쐐기 : A (말석)
- 레이드 : A (말석)
> 레이드
원래 레이드에서 고흑은 쓸모가 명확함. 이격 다타겟, 그리고 단시간 폭딜.
고흑 자체의 성능보다는 이번 레이드에서 이 쓸모가 잘맞는다는 느낌.
그런 전투가 몇개 있어서 A티어 말석에 둠
> 쐐기
시간이 잘 확보되면 짧은시간 안에 폭딜이 들어감.
그리고 찍딜도 상당히 좋아서 A티어에는 들어갈만함.
> 너무 불편해
고흑은 그냥 불성때 그 개같음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
도트 연장하는것도 짜증나고 부씨 크기도 작은데 특성트리도 거의 절반정도는 너무 약한 상태임.
그래서 성능이 좋아도 얘를 하기 싫음.
풍운
- 쐐기 : 도비
- 레이드 : B (정중앙)
> 쐐기
쐐기에서 좀 힘들다. 일단 타겟수가 낮은 상태에서 버스트 광 치는건 엄청 쌔다.
근데 쐐기는 빅풀을 할거잖아? 풍운은 망했어.
원래 츠지의 춤 터지면 광딜이 터져야 하는데 이젠 그게 없어져서 노잼이다
> 레이드
딱 평균 정도의 딜러라서 월퍼킬에서 쓰기 쉽지 않을거다.
게다가 양조 운무 다 뛰어난 상태라서 아마도 풍운의 가치가 높지는 않을것 같아.
게다가 이번에 티어셋 너프 (전체 6퍼) 도 좀 뼈아픔
> 소통좀 하자
진짜 안좋은게 우리랑 대화를 안함.
학다리 차기 이번에 변화 준거 자체가 엄청나게 큰 변화인데 이거에 관해 일언반구 언급도 없음.
음영파도 개판인데 이걸 확팩 내내 말을 해도 대답을 안함.
암사
- 쐐기 : S (뒤쪽)
- 레이드 : A (앞쪽)
> 레이드
레이드에서 상당히 좋을거임. 이격도트딜러로써 활약할 보스들이 많음.
악사 의회나 아라즈 같은 보스가 딱 암사가 캐리할 넴드.
영혼의 연결을 이번에 버프하면서 특히 이쪽에서 쌔짐.
이격 다타겟에서도 좋지만 나름 괜찮은 마격 딜러라서 공략 공대한테 상당히 좋음.
> 쐐기
광딜이 점진적으로 올라가는 형태라서 고단으로 올라갈수록 가치가 올라감
근데 단수가 낮으면 좀... 그래서 S티어 뒤쪽으로 가자
> 우리 소통해요
너무 말을 안한다. 일단 집정관 티어셋이 너무 노잼이다. 90초 공허방출은 좀 그래.
그리고 이쯤되면 침묵은 암사 트리가 아니라 사제트리로 가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
악딜
- 쐐기 : S
- 레이드 : B (B 상위)
> 쐐기
쐐기에서는 큰타겟 찍딜을 잘함. 알드라치 타면 거의 인게임 최고의 찍딜 딜러가 됨
무조건 S티어
> 레이드
막 뛰어난건 아니고 딱 중간 정도의 딜러.
아마 마뎀 시너지를 악딜로 챙겨가겠지? 악탱 안쓸거잖아.
기본적으로 지옥상흔이 단일이 약간이나마 더 쌤. 근데 쫄 같이 나오면 알드라치로 찍딜 할거다.
> 디자인 결함
가장 먼저 지적하고 싶은건 알드라치에서 파편 수급하려고 광역 CC를 자원 수급으로 써야 한다는거.
그리고 계속 탄력, 노탄력 왔다갔다 하는데 이쯤되면 하나 정해서 그걸로 영원히 가자.
징기
- 쐐기 : A
- 레이드 : 도비
>> 징기 전문가라고 초대했는데 지도 모르겠다고 해서 그냥 청자들한테 물어봐서 정함
야드
- 쐐기 : 도비
- 레이드 : 도비
>> 야드 전문가라고 초대했는데 개드립만 치고 감
>> 원래 야드 유저들이 와우 내 최악의 홍대병 약코 피코 집단이었는데 이번시즌은 그래도 된다고 함. 딜이 그냥 낮음.
황폐
- 쐐기 : A (상위)
- 레이드 : A
> 쐐기
타겟 제한없이 광딜을 계속 뿌림. 5인기준 최고 수준의 유틸을 이것저것 보유.
근데 찍딜도 각잡고 하면 쌤. 그래서 단일 찍딜도 가능하고 광딜 담당도 가능함.
이 말은 결국 팀짜서 해야 활약이 가능하다는것. 그리고 아마 찍딜러랑 같이 팀짜야겠지.
그래서 S티어는 못가고 A티어
> 레이드
딜 프로필이 좋아서 A티어. 화염 형성자를 쓰고, 비늘 사령관은 좀 이상한 상태다.
아마 월퍼킬에도 하나가 쓰일거고 흑마 너프되면 둘 쓰일듯. 둘 쓰는건 마주 받을 사람 하나는 필요하니까.
> 티어셋이 좀
비늘사령관 티어셋이 부하를 소환하는데 얘네들이 레이드 광뎀 맞고 죽음
뭐 이딴걸 만들었니?
증강
- 쐐기 : 너 미쳤어?
- 레이드 : B (상위)
> 쐐기의 재앙
테섭에서 좀 굴리니까 마지막에 바로 도끼로 찍어서 죽여버림.
원래 비늘사령관 쓸 생각이었는데 거기서 펫들한테 딜뻥이 안들어가게 바꿔버림.
그래서 딜량이 30퍼가 날아감.
그렇다고 시간 수호자 쓰자니 얘는 정수를 소모하지 못하게 막는 티어셋임.
> 레이드
쓸수는 있음. 아마 잘하는 사람은 잘쓸거임.
B티어 A티어 사이인데 좀 어려움.
이제 슬슬 얘를 딜러로 쓸건지 서포트 클래스로 쓸건지 다시 정해야 한다. 정체성이 무너지고 있다.
> 로그도 증강을 거부함
로그에서 증강의 퍼포먼스를 측정하지 못함. 그래서 어지간한 고수가 아니면 내가 잘하는지 아닌지 계산할수도 없음.
냉법
- 쐐기 : B
- 레이드 : A
> 일단 세금냄
심크에서는 쌔게 나옴. 근데 막상 굴려보면 캐스팅 끊어야 해서 그렇게 안나옴.
> 레이드
숫자만 보면 레이드에서 써야 하는딜러. 근데 해보면 기동력이 부족해서 힘듬.
주 타겟에 주는 딜이 약하고 마격도 없음. 소작도 없음.
그래도 숫자가 괜찮아서 A티어는 감
> 쐐기
딱 평이한 딜러. 광역이나 단일이나 다 다른 클래스에 딱히 우위가 없음.
그래서 B.
아마 찍딜 좋은 비법 쓰겠지?
> 일단 노잼이다
너무 딜사이클 자체가 평이하고 똑같은걸 반복함.
화법
- 쐐기 : 도비
- 레이드 : B
> 너프가 커
최근 너프로 인해 시즌 시작 직전에 성능이 작살남.
광역이 너무 약해서 불기둥은 8타겟 이상에서만 써야 함.
광역이 없으니 그냥 쐐기에서는 도비 티어 직행임
> 레이드
많이 약한 상태. 영웅 특성 두개중에 하나만 괜찮음. (선퓨리)
서리불꽃 타면 다른 법사에 비해 딜량이 25퍼 낮아짐.
그리고 지금 심크 그대로 뽑으려면 거의 초능력을 써야 함.
그래서 지금 개 구린 상태인데 아마 버프해서 최소 B티어까지는 맞춰줄거라고 본다. 그래서 B티어.
> 소원이 있어요
일단 화법 특유의 버스티 한 느낌이 너무 사라졌다. 살폭으로 그 느낌을 쓰면 재밌을것 같음.
그리고 그냥 발화는 딱 2분짜리로 돌아가자. 그게 더 재밌다.
또 이상고열이랑 선킹이랑 둘이 선택 노드라는게 너무 비극적이다.
비법
- 쐐기 : S
- 레이드 : A
> 쐐기의 찍딜 킹
찍딜이 개 미친 수준임. 8타겟인 상태에서 찍딜하면 단일딜이 35퍼 올라감.
이상태면 메타 핵심 딜러일거다. 물론 예측이고 장담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찍딜을 흑마도 상당히 잘한다.
> 레이드
지금 상태면 월퍼킬 공대에 둘씩 쓴다.
다른 원딜이랑 같이 너프먹어도 비법은 딜뻥구간에 딜 몰기 너무 좋아서 위상이 더 올라간다.
게다가 마주도 잘받음. 두 비법이 번갈아가면서 마주 받을거다.
> 디자인은 개선이 필요
비전 폭발이 너무 혼자 논다. 영웅 특성의 약간의 개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금 법사가 3특 다 잘죽는 상태라 특성 트리에서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내가 제안할것이 몇개 있다.
잠행
- 쐐기 : A
- 레이드 : A
> 트릭스터가 열쇠다
잠행은 이제 기만자 트리를 탄다. 죽음 추적자는 그냥 뒤져버렸다.
기만자를 타면 보스 딜뻥에 딜 몰기도 좋고 광도 좋고 몰아치는것도 좋다.
> 레이드
딜 프로필이 유연한것이 매우 유리한 레이드.
어춤을 잘쓰는 딜러라면 아주 중요한 타이밍에 딜몰기로 캐리가 가능할거라고 본다.
중요한 타이밍이라면 딜뻥 구간도 있지만 어려운 쫄이 많이 나오는 상황도 포함된다.
이 유연성으로 인해 A티어에 배치
> 쐐기
버그 픽스로 인해 쐐기에서 쓸만하다.
단일 광 다 버스트 딜 넣기 많이 괜찮은 상태. 근데 쿨기 빠지면 딜을 안한다.
그리고 쫄이 많아져도 막 광이 늘어나지 않는다. 그런건 암살이 잘함.
암살
- 쐐기 : S
- 레이드 : B
> 쐐기 맛집
슈퍼 기가 개꿀잼 상태. 딜 프로필이 개사기임.
빅풀을 하면 할수록 광이랑 찍딜 둘다 같이 올라가는 미친 디자인임.
> 레이드
영특 두개가 각각 특유의 쓸모가 있음.
운명 결속이 순수 단일을 잘뽑고 죽음 추적자는 쫄 몰아서 보스에 붙이면 유리함.
근데 그 딱 두개 빼면 뭘 못함. B티어.
> 운영법이 좀 그래
그냥 클래스 굴리는게 좀 짜증남. 은신에서 나오면서 딜을 해야 하는데 그 타겟이 죽으면 딜이 나락감.
그거 다시 붙이려면 소멸 써야 함. 근데 그럴때마다 울고싶음. 그거 핵심 쿨기인데 그렇게 날려버리면 슬픔.
그리고 타겟전환에서 너무 약함.
무법
- 쐐기 : B
- 레이드 : B
> 꾸준딜 병
무법은 그냥 쿨기가 없는 병에 걸렸다
> 레이드 쓸모
이번 레이드가 진짜 딜뻥이 많아서 쿨기가 중요한데 무법은 그냥 손가락 빨아야 함.
쿨기도 문제인데 애초에 무법은 자원을 남겨놨다가 한번에 터는걸 못함.
근데 이동기가 좋고 이론상 심크딜은 높아서 어쩌면 이 이론딜을 뽑을수도 있음.
근데 잠행이랑 스왑을 못함. 무기때문에. 그래서 B티어.
> 쐐기
쐐기에서 꾸준광딜은 잘뽑음. 근데 단일이 약하고 찍딜도 약함.
타겟캡도 심해서 풀링에 제한이 걸림.
냉죽
- 쐐기 : A
- 레이드 : B (상위권)
> 리워크가 좋아
스타일이 엄청나게 직관적으로 변함.
내가 보기에는 그냥 스킬창에서 반짝이는거만 찾아서 눌러도 되는 상태.
그게 나쁜건 아닌데 리워크 전의 약간의 복잡한 똥맛이 그립기도 하다
> 레이드
B티어 상위권에 놓은 이유는 일단 단일 광을 같이 잘치기 때문이다. 특성 상 손해도 거의 없다.
특히 이번 레이드에서는 그런 쪽의 딜러들이 많이 유리하다.
그런데 이번에 너프가 좀 커서 원래 S티어 말석이다가 끌려 내려왔다.
> 쐐기
너프가 뼈아프지만 쐐기에서는 여전히 아주 좋은 딜러다. A티어는 된다고 본다.
부죽
- 쐐기 : B
- 레이드 : 도비
> 리워크 왜함?
리워크 하기는 했는데 사실상 변한게 없음.
그냥 부죽은 군단때부터 똑같이 굴러감.
> 레이드
판결을 내리자면 그냥 얘를 쓸 이유가 없음.
그냥 강점이 하나도 없음.
> 쐐기 거부
흉물사지 없어진것도 슬픈데 대마지도 약해짐.
원래 하던 대규모 광딜도 없어짐. B티어로 굴러 떨어진 상태.
정술
- 쐐기 : S
- 레이드 : A
> 버프를 잘받았어요
최근에 20~25퍼 버프를 받았는데 선견자쪽 치명적인 버그도 고쳐짐
그래서 원래 최하 티어 가야 할 상태에서 S티어로 올라감. 레이드도 A티어는 감.
> 레이드
일단 단일이 상당히 강력해짐. 그래서 아마 주술사 버프를 정술로 가져가게 될거임.
쿨기를 켜도 기동성이 좋고 무빙딜도 좋음. 아마 승천이랑 무빙딜이랑 같이 켜게 될것.
그리고 와류를 켜면 진짜 이득이 엄청나게 커지는 딜러임.
> 쐐기
메타 딜러 후보로 아주 강한편. 폭풍인도자 영특이 매우 강함.
게다가 이번이 버프를 받으며 역사적으로 약점이었든 쿨기 없을때의 단일딜이 개선됨.
물론 여전히 운빨이 심하기는 한데 전체적으로 아주 뛰어난 쐐기 딜러임.
고술
- 쐐기 : 도비
- 레이드 : 혹시 미치셨어요?
> 그냥 개구림
여러 방면에서 쓸모를 찾아보려 했지만 단 하나도 잘하는걸 찾을수 없었음
> 밸패좀 해줘요
다른 클래스들은 오라버프를 몇번 받는데 고술은 하나도 못받음.
거의 2시즌딜을 3시즌에 하고 있음. 정술에 비해 10~15퍼 딜이 다 약함.
> 티어셋 영특 다 문제
티어셋이 그냥 개똥임. 그나마 튜닝 잘받은것도 미친짓을 해야 딜이 들어감.
토템 고술이 너무나도 쓰레기라서 거의 고술 자체가 말라 죽고 있는것 같다.
> 퍼포먼스 구려
쐐기에서는 그냥 운빨로 광딜을 쫙 뽑기는 하는데 이것도 팀짜서 풀링해야 된다.
운빨도 심하다.
레이드는 뭐 말할것도 없이 자리를 받을 수 없다.
격냥
- 쐐기 : 도비
- 레이드 : 도비
> 고단에서 구려
저단에서 수박 빨리먹기 하는건 엄청 잘함. 근데 고단가면 엄청 약해짐.
왜냐하면 8타겟 하드캡에 걸렸기 때문.
그리고 광딜 15퍼 너프도 뼈아프지만 그거 이전에 광트리 타면 단일이 없어지는것도 문제.
> 레이드 쓸모
딜뻥 구간이 있을때 격냥의 기용을 생각해볼만 함.
특히 마격구간에 그런게 있으면 유리해질수 있음.
근데 그거 아니면 진짜 쓸 이유가 없음.
> 디자인이 좀
너무 운빨이 심함. 너무 너무 심해서 이번시즌 운빨 가장 높은 클래스라고 봄
야냥
- 쐐기 : B
- 레이드 : B
> 그냥 딜하면 알아서 광이 쳐짐
이번에 새 빌드가 나왔는데 그냥 단일치면 자동으로 광이 발사된다.
딱 98% 단일딜 트리를 타면 광딜 트리의 85%정도로 광을 뽑을 수 있음.
근데 그게 단일딜 굴리면서 발사됨.
보스 + 쫄 같이 몰아치는 상황에서 이런게 너무 좋을것.
> 버스트딜은 없어
그냥 딜량이 직선임. 평지와 같은 딜량을 자랑함.
아마 그래서 레이드에서 딜량이 좀 아쉬울거임.
> 걱정됨
4셋이 좀 이상함.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야수들이 발사되는데 이게 잘 안맞음.
근데 원래 이런거 안하려고 야냥하는거 아니었나?
반대로 어둠 추적자는 그냥 망한 트리임.
생냥
- 쐐기 : 도비
- 레이드: B
> 너프
1시즌에 좀 괜찮았다고 너프를 받아서 2시즌 내내 잠수탐
전체적으로 성능이 나쁨. 광 단일 따로 특성을 타는데 뭘 타도 반푼이 딜량이 나옴.
> 쐐기
냥꾼 3특중 가장 광딜이 약함. 단일이 뛰어난것도 아니고 그냥 봐줄만한 정도.
근데 그렇게 단일 뽑으려면 광딜을 완전 포기해야 함. 도비 티어.
> 레이드
단일딜이 냥꾼 3특중에 가장 괜찮고 1분 쿨기로 버스트 딜을 함.
근데 그것도 순수 단일딜 패치워크 보스에서나 쓸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