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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PVP 입문자들을 위한 가이드 2 (전장)

성기사바쿠
댓글: 7 개
조회: 5801
추천: 19
2021-01-20 15:54:45
지난 번에 월돚한다고 PVP 입문자들을 위한 가이드를 간단하게 작성했었는데
오늘도 연말정산 입력하고 현타와서 생각난김에 wow의 전장 기본공략과 간단한 정보 정리해봤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기존에 "씨에이엘"님께서 정리해주신글 기초로 했습니다.
간략하게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원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wow/2368/953163?my=con)

모든 내용은 제가 주관적인 견해를 넣다보니 실제와 다른 부분이 있을수도 잇으니 기본적인 내용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보다 세세하고 고급적인 전략이 평전 유저들 위주로 많이 알려져있을텐데 평전은 이제 입문한 입장이라
세세하게 들어가면 저도 잘 모릅니다 ㅎㅎ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는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WOW의 전장 컨텐츠 중 가장 많이 즐기는 컨텐츠 중에 하나가 무작전장일 것입니다. (대규모 전장은 제외^^)
WOW에는 총 9종류의 전장이 있습니다. (10~15인 기준이며, 평전은 모두 10인으로 구성)

- 전쟁노래협곡
- 쌍둥이 봉우리
- 길니아스 전투지
- 아라시 분지
- 코트모구 사원
- 은빛수정 광산
- 폭풍의 눈 
- 깊은바람 협곡
- 들끓는 해안
- 고대의 해안 (삭제)


각 전장의 기본적인 공략과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2. 전쟁노래협곡 /  쌍둥이 봉우리


1. 전쟁노래협곡 지도






2. 쌍둥이 봉우리 지도




10인 전장 전쟁노래협곡 / 쌍둥이 봉우리 의 목적은 적 본진에 있는 적 깃발을 우리 본진으로 운반하여 꽂는 것입니다. 
이 중 전쟁노래협곡은 흔히 말하는 "노래방"으로 불리며, 오리-불성 시절부터 노래방만 지정 신청하는 매니아가
많이 있을정도로 매니아층이 두터운 맵입니다.


- 총 3점을 먼저 획득하면 승리합니다. 
  또는 경기시간내 득점을 많이 한 쪽, 혹은 동점일 경우 뒤에 득점한 진영이 승리합니다. 
- 우리 깃발이 우리 본진에 있는 상태로 적 깃발을 우리 본진가지 운반하면 1점을 얻습니다.
- 적이 우리 깃발을 가지고 있고, 우리 역시도 적 깃발을 가지고 있다면 대치상태가 됩니다.
- 대치상태에서는 깃발을 들고 있는 플레이어(깃수)가 받는 데미지가 점점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중첩)
- 상대의 깃수를 죽인 후에 떨어진 우리 깃발을 회수(깃 클릭)해야 우리 깃수가 적 깃발을 꽂을 수 있습니다. 
   (적 깃수를 죽이면 들고 있는 우리 깃발이 떨어지며, 우리 깃발을 클릭하면 본진으로 바로 회수됩니다.)
- 기본적으로 아군/적군 깃수의 움직임이 중요하며 수비조와 공조가 나뉘어서 운영되며 상황에 따라 인원 배분을하면 좋습니다.
- 최근 어둠땅 들어서는 깃수 중첩이 쌓였을때 특히 은신클(도적/조드 등)들의 순간 폭딜로 깃수를 터트리는 전략도
  꽤 괜찮은듯 합니다. (최근 평전하면서 힐러 절이후 도조 폭딜로 1초 이내에 수드 깃수 터트리는 거 당했...ㅜㅜ)

- 기본적인 전략은 깃수+@는 적 베이스의 깃을 가지러 가고 나머지 인원은 중앙(미들)에서 힘싸움을 하게됩니다.
   이후 깃수 이동방향(보통 무덤/중통/무반으로 나오게 되며, 이는 아래 지도 그림 참조)에 따라 수비조(힐러+@딜러)는
   아군 깃수와 합류하고 나머지는 공격조가 됩니다. 
   공격조는 상대팀 깃수의 위치를 파악 후 적당한 인원이 모이면 동시에 공격을 가는것이 좋으며, 이때 은신캐릭은
   사전에 깃수 위치및 적 수비조의 인원을 파악하면 좋습니다.
 
* 10인 전장 쌍둥이 봉우리는 전쟁노래협곡과 룰이 동일합니다. 맵의 차이만 있습니다. 



3. 길니아스 전투지

지도





10인 전장 길니아스 전투지는 각 거점을 점령하여 1500점수를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합니다. 

-각 거점에는 깃발이 하나씩 있고, 이 깃발을 8초간 클릭하는데 성공하면 거점이 '점령진행' 상태에 들어갑니다. 
-'점령진행' 상태에서 52초가 지나면 거점이 '완전점령' 상태가 됩니다. 
-적이 '완전점령' 상태인 우리거점을 공격하여 '점령진행' 상태로 만들었다면, 52초 안에 깃발을 눌러서 다시 '완전점령'상태로 탈환할 수 있습니다.
-적이 '점령진행' 상태인 우리거점을 공격하여 '점령진행' 상태로 만들었다면, 52초 안에 깃발을 눌러서 다시 '점령진행'상태로 탈환할 수 있습니다. 
-거점이 완전 점령 상태라면 점수를 지속적으로 얻습니다. 점령거점이 더 많으면 점수를 더 빨리 얻습니다. 
-무덤은 각 진영마다 두 군데가 있습니다. 본진무덤과 등무덤(얼라), 광무덤(호드)입니다. 
-수력작업장을 점령한 진영은 등이나 광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수력작업장을 점령하지 않은 상태라면 본진무덤에서 부활합니다. 

- 기본적인 전략은 각 베이스(얼라:등대 / 호드: 광산) 지점에 1명정도의 수비를 두고 수력(수력 작업장)으로 대부분의 인원이 이동하니다.
  사실 길니아스 전투의 승패는 이 수력 힘싸움에서 많이 결정되는 맵이긴합니다.  하지만 변칙적으로 수력 힘싸움에서는 깃방해 정도로 버티기만하고
  1-2인의 은신조 혹은 부활 병력이 기습적으로 상대진영 베이스 지역을 테러하는것도 자주 볼 수잇는 전략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력중심의 힘싸움과 이후 상황에 따른 빠른 이동이 생명인 맵입니다. (대부분의 거점 전장이 비슷)
   


4. 아라시 분지

지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전장 맵입니다 ^^
15인 전장 아라시 분지는 길니아스 전투지와 룰이 동일합니다. 
단, 길니아스 전투지와는 무덤부활 공식이 다릅니다. 길니아스 전투지는 수력작업장 점령 여부에 따라 부활장소에서 
차이가 있지만, 아라시 분지는 내가 죽은 장소에서 가까운 거점의 무덤에서 부활합니다. 

아라시는 본진에서 가장 가까운 거점인 농장, 마구간을 서로가 먹고 시작하며, 농제대(마제대) 혹은 농금대(마금대) 
순으로 3거점을 먹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합니다. 4거점이나 5거점을 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 차이가 매우 
크지 않으면 욕심이기 때문에 3거점을 기본 목표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보통 금에서 주요 힘싸움이 벌어지며, 시야 확보가 용이한 제재소를 확보하는것이 운영에 있어서 유리합니다.
3거점 이후에는 1-3명 정도의 기본적인 수비병력이 남고 나머지는 중간 지점에서 대기하며 상대진영의 
움직임에 따라 지원을 가는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고 생각합니다. 






5. 코트모구의 사원


지도



10인 전장 코트모구의 사원은, 네 군대 모서리에 있는 공을 차지하여 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1500점을 먼저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아군이 공을 보유하고 있으면 5초마다 점수를 얻습니다.
-공을 든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얻는 점수가 다릅니다. 중앙(5점), 사원내부(4점), 사원외부(3점)
-상대 플레이어를 죽이면 10점이 오릅니다.
-공을 든 플레이어는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증가하고, 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데미지중첩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계속해서 쌓입니다. 주는데미지는 100%가 한계이지만, 받는 데미지는 중첩한도가 없습니다.

기본적인 전략은 공을 들고 오랫동안 중앙에서 버티는 것이 목적이며 아군의 딜량, 힐량, 종합적인 힘이 중요한 맵으로 
초반 힘싸움 이후 공 든 사람 유지와 가능하면 모여서 다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맵입니다.



6. 은빛수정 광산

지도




10인 전장 은빛수정 광산은 중앙에서 생성되는 세개의 수레를 목적지까지 보내면 점수를 얻는 전장입니다.
1500점을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중앙에서 3개의 수레가 생성됩니다. 수레는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수레의 주변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수레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동중인 수레를 점령하면 수레가 이동중일 때 초당 1점을 얻습니다.
-수레가 점령상태로 목적지에 도착하면 점령한 진영이 150점을 얻습니다.
-수레 주변에 양 진영의 플레이어 숫자가 동일하면 게이지가 유지됩니다. 
-1번 수레와 3번 수레는 노선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스위치가 노선교차지점에 있습니다.(이미지 참조)

1번, 2번, 3번은 골인지점에 번호를 매기는 것이 아니고 수레에 번호를 매기는 것입니다.
경로를 바꿔서 우측 상단으로 이동시키게 되더라도 수레자체의 번호는 1,2,3 번입니다. 
보고할 때 수레번호로 보고를 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2/3번이 수레 경로가 가깝고 1번이 길어서 1번 수레에 소규모 인원을 보내서 수비를 하고
2,3번 중에 상대 진영 이동에 따라 중앙 힘싸움을 하게 됩니다.
수레를 어느정도 확보하게 되면 들어갈때까지 1-2명 정도만 남아서 수레가 들어가기전까지 호위를
하고 나머지 인원들은 빠르게 수레 출발지역으로 이동하여 다음 수레를 대비하며, 적 부활 인원을
적당히 커팅하면서 조율하면 좋습니다.



7. 폭풍의 눈


지도




15인 전장 폭풍의 눈은 4개의 거점을 더 많이 점령하고, 깃발을 더 많이 운반하는 것이 승리 목적입니다. 
1500점을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각 4개 거점은 거점주변에 더 많은 플레이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점령합니다.(*평점제 전장의 경우는 아라시고원처럼 깃발을 클릭하여 점령합니다)
-거점을 점령하면 2초마다 점수를 얻습니다. (1거점-2점, 2거점-3점, 3거점-4점, 4거점-12점)
-중앙에 있는 깃발을 점령상태의 우리거점으로 옮기면 점수를 얻습니다.
-깃발점수는 거점갯수에 따라 다릅니다. (1거점-75점, 2거점-85점, 3거점-100점, 4거점-500점)
-깃발을 운반해도 점령한 거점이 없으면 꽂을 수가 없습니다. 

아라시와는 점령시스템이 다르므로 병력이동이 수비위주가 아니라 공격위주로 이루어집니다.
폭눈에서는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거점을 돌려먹는 일이 발생하는데 깃발을 어떻게 먹느냐가 관건이 됩니다. 
하지만 깃발에 너무 많은 인원을 투자하면 거점갯수에서 밀리기 때문에 깃발에 집착하면 패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거점이 먼저냐, 깃발이 먼저냐는 상황에 따라 다르고 아군의 전력과 적의 전력에 따라 판단이 다르므로 폭눈에서는 이것을 
잘 판단하여 인원분배를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상 평점제 전장에서는 각 거점당 1명정도씩만 배정하고 나머지 모든 인원은 중앙 깃을 두고 힘싸움하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거점점수와 깃발점수는 옛날과 최근, 그리고 군단에서 점수가 계속 바뀌었는데 17년도 10월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재했습니다. 

** 무작전장에서는 각 거점에 머무르는 것만으로 점령 게이지가 올라가지만
    평전(평점제 전장)에서는 아라시나 길니아스처럼 거점 깃을 돌려야 합니다.



8. 깊은바람 협곡

지도




15인 전장 깊은바람 협곡은 3개의 거점을 점령하여 자원을 얻고, 상대방 본진에 있는 수레를 획득하여 점수를 얻는 전장입니다. 1500점을 먼저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 아라시 처럼 거점 점령으로 자원을 얻어서 승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길니아스 전투지나 아라시 분지와 비슷한 형태의 거점점령 전장인데,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각 진영 본진에 '광산 수레'라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이 광산수레가 주요 포인트가 됩니다. 

- 3개 거점에 있는 깃발을 클릭하여 점령할 수 있습니다.(아라시/길니와 점령시스템이 동일)
- 거점을 점령하면 지속적으로 점수를 얻습니다.

예전에는 광산 수레가 존재하여 수레를 운반하는 전략 중심으로 운영되던 전장인데 현재는 리뉴얼되어서 아라시나 길니아스같은
거점 점령하는 방식의 전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전략은 시장을 중심으로 하여 중앙 힘싸움이 벌어지고 채석장/농장/제단/폐허의 거점을 2개정도
가져가면서 운영됩니다.
이에따라 초반에 2-3명의 인원은 채석/농장/제단/폐허 중 2개의 거점 +@를 점령하는 특임조로 이동하고
나머지 인원은 시장에서 중앙 힘싸움을 하는 방식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다만 아라시나 길니아스보다 맵의 크기가 크고 이동 경로가 길어서 지원 시간이 많이 소요됨에 따라
각별히 적의 이동을 잘 살펴서 미리미리 이동할 준비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거점형 전장은 기본 수비병력이 아니라면 아군이 점령중인 지역의 중간 지점에서 
착마 대기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9. 들끓는 해안

이건 제가 이전에 작성한게 있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

http://www.inven.co.kr/board/wow/2368/1006291?my=post

Lv63 성기사바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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