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마 편 >
- 서론
흑마만큼 3특의 성향이 극도로 나뉘고, 또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이 다양한 클래스는 없는 것 같다.
밀리처럼 아예 붙어서 딜하면서 벽 느끼게 하는 흑마도 있고(그 흑마는 현재 R1),
붙기만 하면 거리 벌리려고 허둥지둥 하다가 아무고또 모타고 죽는 흑마도 있다.
전사의 스킬셋이 흑마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을 보면 그런 것은 아니다.
순수하게 1:1 상황에 놓이면 흑마가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흑마를 쉽다고 느끼는 이유는 한 가지다.
흑마가 점사 최우선 순위이기 때문이다. (흑마의 스킬셋이 2-3명으로 분산되어 소비되기 때문에 쉬워지는 것)
바꿔 생각해보면 분명해지는 것이 있다. 흑마가 쉬워서 흑마를 점사하는게 아니라,
냅두면 x된다는걸 모두가 느끼기 때문에 점사한다는 것을.
(밀리 입장에서 상대가 흑마 2명이면 쉬운 클 2명이 아니라 개빡센 2명이란걸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공통사항 몇 개만 다루고, 각 특성별로 주의해야할 사항을 위주로 정리하겠다.
< 흑마 공통 >
1. 흑마 명특(정정) 특성 영불사를 찍으면 소환진 or 관문을 타면 이속증가+자축효과가 생긴다.
냥꾼과 마찬가지로, 만약 흑마에게 자축류 버프가 있을 때 절대 돌진을 쓰면 안된다(돌진 낭비).
버프가 사라질 때까지 오프타겟을 딜 하던가, 킬각이라면 < 영도 >로 흑마의 이동경로 앞에 떨어진 후 추격딜을 한다.
2. 어격
어격 스턴 타이밍에 맞춰 칼폭을 돌자.
3. 무감빌라와 흑마
1인전 흑마를 위한 맵이다. 베스트 상황은, 미리 로비에서 약속을 하는 것이다.
"2층에서 전투를 하고, 만약 흑마가 1층으로 내려가면 버려두고 2층에 남아있는 오프딜러를 조진다. 흑마가 올라오면 흑마 조진다."
Fight 2F. If lock drops to 1F, ignore and hit 2F off-DPS. If lock comes back, kill lock (복붙)
이게 잘되면 매우 수월하게 게임이 흘러가는데, 이런 판은 몇 판 없다. 상황봐서 아군이 흑마 포탈에 농락당하고 있다면 혼자서라도 오프타겟을 까주자.
4. 로데론 / 검떼요투와 흑마
방 or 철장 안으로 포탈 타는 흑마를 만난다면 걍 오프타겟 or 힐러를 딜링하자.
흑마가 머리를 빼꼼 내민다면 다시 흑마를 간다.
시작 전에 꼭 로비에서 약속하자.
If lock ports into a room, ignore and hit the off-dps (복붙)
(분전의 모든 딜로스는 = 딜링 없이 쫒아다닐 때)
[ 파흑 ]
1. 짤 최우선 순위는 <카볼>이다.
심지어 공포 조차 타겟이 우리 힐러인 경우만 잠깐 고민해보고, 나머지는 그냥 맞아준다.
(힐러 공포는 저 공포를 맞으면 아군이 죽는가? 생각해보면 된다. 안죽을꺼 같으면 그냥 공포 시전하게 두자)
2. 죽고를 주반하지 말자. 주반은 <카볼>에만 한다.
고흑/악흑일 경우, 죽고에 주반을 쓰는게 베스트지만 파흑은 다르다.
파흑 폭딜의 시퀀스는, 죽고-대혼란-카볼 세트이다. 죽고를 씹거나(칼폭) 급장을 쓰고 카볼을 주반치는게 베스트.
주반에 실패하더라도 주반은 5초간 마뎀30퍼 감소 버프가 있다.
3. 써큐를 쓰는 파흑 → 유혹 시전 끝 부분에서 칼폭 돌자
4. 히오스 사용하는 파흑 → 우리 길드 블O디xx님이 자주쓰는 전술인데,
우리 힐러 사거리가 닿지 않는 구석진 곳에 포탈 깔아놓고, 그쪽으로 히오스로 보낸 후 죽고/광역스턴 등을 이용해 카볼 3방을 날려 끔살내는 전술이다. 히오스를 쓴다면 무빙 또는 칼폭으로 벗어나던가, 실패해서 이동되었다면, 이어질 연속기에 대비해야한다.
[ 고흑 ]
* 앗, 죄송합니다. 카볼 맞고 빈사상태라서 오후에 이어서 작성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