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비르 모래의 약병 도안 획득 기념으로 올립니다. 고고학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글 쓰는 건 좋아하지만 귀찮은 걸 싫어해서 글만 빽빽하니까 필요한 분만 읽으세요.
시작
레벨 20에 대도시의 도서관에서 전문 고고학자에게 처음 배울 수 있습니다.
- 할 수만 있습니다. ‘고고학을 올려보겠다’라면 비행 탈것이 필요합니다. 80레벨에 빠르게 나는 탈것을 제대로 탈 수 있게 된 뒤에 시작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유? 해보세요.
스킬
마법책 및 능력 (P) 아이콘을 누르면 전문 기술 탭에서 ‘조사’라는 이름이 붙은 튼튼한 삽 한 자루와 ‘고고학’이라는 이름이 붙은 애물단지 책자를 볼 수 있습니다.
발굴 장소
고고학을 배웠을 경우 월드맵(세계지도)에 삽자루 모양의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이 장소로 찾아가서 땅을 파야 합니다. 삽자루는 각 대륙별로 4개씩 랜덤으로 생기고, 하나를 완전히 발굴해야 다시 하나가 생깁니다. 적 진영에 생겨도 죽기살기로 파야 합니다. 안 파면 천 년이 흘러도 그 자리에 그대로 있거든요. 뭐, 저처럼 일반 서버라면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만, 그런 곳은 찾아가기 어려워서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껄끄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장소에 따라 특정 종족의 유물을 주기 때문에 원하는 물건이 있다면 해당 종족의 유물 위주로 발굴을 합니다(따로 정리한 분이 있으니 이 부분은 패스).
발굴 요령
발굴 장소에 도착하면 ‘조사’ 아이콘을 눌러서 삽질을 합니다. 삽질을 하면 유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망원경 비슷한 것이 조사 지점 옆에 나타나 유물이 있는 방향을 가리켜주는데, 유물까지의 거리에 따라 가리키는 방향의 정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삼각측량 따위는 잊어버리고 발굴 시작은 매번 무조건 중앙, 주위에 장애물이 없는 곳부터 합니다.
- 멀 때: 깜빡이는 불빛 붉은색. 가리키는 방향 좌우 90도(전방 180도) 이내 범위.
- 중간 정도: 깜빡이는 불빛 노란색. 가리키는 방향 좌우 30도(전방 60도) 이내 범위.
- 가까울 때: 깜빡이는 불빛 초록색. 가리키는 방향 좌우 10도(전방 20도) 이내 범위. 걸어서 10걸음 정도?
수치에 대해서는 태클 사절. 최대한의 오차를 주관적으로 산정한 것입니다. ‘그 정도’로 생각하세요. 어차피 미니맵 보면서 감으로 하니까 각도기로 잴 수도 없죠. 한마디로, 가까울수록 정확하고, 멀수록 오차가 극도로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 주의할 것은, 지형에 따라 망원경 방향이 왜곡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부러진 지형이나 산, 계곡, 큰 탑 같은 것, 특히 물이 있는 곳에서 지형 윤곽을 따라 엉뚱한 곳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유물 위치가 아주 가까울 때(깜빡이는 불빛이 초록색)를 제외하면 막힌 지형에서 조사하는 건 종종 쓸데없는 짓이 됩니다.
- 애드온은 GatherMate2, Archaeology Helper 등이 고고학을 지원하는데, 모두 써봤지만 별로 도움은 안 됐습니다. 빨간색 불빛일 때는 망원경에 오차가 심해서 애드온으로 얻는 정보에 의미가 없고, 노란색과 녹색일 때는 이미 대충 위치가 잡혀서 애드온의 정보가 별로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표시된 대로 움직이는 기계가 된 기분이라 재미는 없습니다.
저는 MapNotes로 조사 지점의 중앙에 핀을 찍은 뒤에 이동 거리와 방향을 참고하며 망원경 정보에 따라 움직이는 편이 더 나았고, 그쪽이 나름 머리 써서 찾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물론, 제 경우입니다.
유물 바꾸기
판다리아 쪽에서 판 유물을 다른 지역 유물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는데, 그것은 따로 상세하게 이야기하신 분이 있을 듯하니 자세한 설명은 패스합니다. 저는 아직 노스랜드 진행 중이라서요.
후기
약병 도안 얻는 데 일주일 정도 걸렸는데, 적당한 애드온이 없어서 이것저것 실험해보다 시간이 더 걸린 것 같아요. 연금술사라 꼭 얻고 싶어서 미련한 줄 알면서도 무리를 했네요. 유골 단지 13회 깠습니다. 그동안 티란데 인형, 소년 황제의 반지 같은 것도 얻었고, 안 탈 것 같은데 어쨌든 화석 랩터도 챙겼습니다. 원래 뭘 찾고 모으는 걸 좋아해서 별로 지겹지는 않았지만 다음에 꽂히는 게 없으면 이제는 찾는 재미로 눈에 띄면 할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 부디 원하는 유물을 얻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