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중복에 중복, 했던 얘기 또 하는 거지만 제가 땅 파면서 느낀?점 간략하게 남깁니다.
준비물 : 달라란 반지(키린토 확고 6800), 축복받은 카라보르의 메달(검은 사원 입장 퀘 완료), 협동의 쓰개(길드평판 약우 이상), 이 외로는 책, 공부거리(?), PMP, 소형 게임기 등의 소일거리 + 근성, 인내심, 자아최면, 자제력
1. 숙 1~100 : 땅만 팝니다.
2. 숙 100~525 : 자기가 노리는 템의 유물조각은 킵하고 나머지 유물 복원합니다. 저는 타우릿산을 노렸기에 동부만 팟습니다.
드워프 킵하고 트롤, 나엘, 화석만 복원 했습니다.
3. 만숙 : 조각 다 복원합니다. 원하는 템이 나오든 나오지 않든 교수를 달지, 원하는 템이 나오는 땅만 팔지(안나왔다는 전제하에), 고고학을 접을지 결정합니다. 이후는 교수를 단다는 가정하에 연결됩니다.
4. 동부왕국 : 진로크, 타우릿산 빼면 나머지 희귀유물은 금방 캡니다. 귀환은 언더시티(본캐가 호드입니다).
어짜피 삽질에 매진하면 오그리마 갈 일이 없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오그귀환망토를 준비하면 편합니다.
5. 칼림도어 : 울둠에서만 톨비르 유물 젠 됩니다. 귀환은 오그리마.
톨비르 희귀 유물 1개 정도 복구 할때 쯤 되면 티란데를 제외한 나엘 희귀유물은 다 복구 가능 합니다.
6. 아웃렌드 : 오크, 드레나이 유물만 나옵니다. 각각 10~15개 정도씩 복원하면 희귀유물 졸업.
귀환은 52번 구역. 칼날 산맥에는 삽 젠이 안되기 때문에 황천의 폭풍 지역에 젠 되면 귀환,
어둠달에 젠 되면 카라보르 메달로 왔다갔다 하면 편합니다.
7. 노쓰렌드 : 적어도 제가 교수 달때는 제일 힘든 지역이었습니다. 브리쿨, 나엘, 트롤, 네루비안을 복원할 수 있는데..
브리쿨은 금방 졸업 가능하지만 네루비안이 상당히 빡칩니다. 칼림도어의 톨비르 급 정도로 젠 확률이 낮습니다.
힘들게 했던 점이 톨비르는 복원하면 쓸만한 유물을 주기 때문에 성취감이 있는 반면,
네루비안은 쓰레기만 뱉어냅니다.
15~20개 정도 복원하면 졸업가능하니 최대한 '삽질은 즐겁다'는 자아최면으로 견뎌냅니다.
귀환은 울부짖는 협만이나 북풍 둘 중에 한군데를 정하면 됩니다. 달라란 반지로 왔다갔다~
8. 여기까지 되면 희귀유물이 18~19개 정도 복원됩니다.
톨비르로 모자란 희귀유물을 메꾸던지, 원하는 템을 계속 해서 메꾸던지 어떻게든 복원하면 교수 완성.
9. 아웃렌드, 노쓰렌드는 와이번 위치를 중심으로 삽 젠 지역이 애매하게 젠되는 위치가 많아
본인이 날탈을 조작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동부나 칼림도어는 날탈 경로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와이번에 의존하는 이동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 시간에 졸지마시고 소일거리를 애용합시다.
10. 마지막으로 삽질은 젠 포인트를 좌에서 우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삽질합시다.
이는 이동경로를 줄이게 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한 삽이라도 더 떠야죠...
모두들 교수 달고 원하는 템 먹는 그날 까지.. 화이팅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