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탱커 돌리는 유져입니다. 요번에 양조 굴리기 시작하면서 보이는 몇가지 문제점 찝어봅니다.
1. 건들건들
아시다시피 양조의 경우 기본리듀스는 전사와 같은 25퍼지만 방어도 보너스가 없어서 판금탱들이나 곰탱에 비해 물리뎀감이 25퍼이상 밀리죠.
이를 상쇄해주는게 건들건들인데 사실상 시간차20퍼를 총물리뎀감으로 잘쳐줘야 10퍼도 안되고
완방20퍼의 경우 확률이기때문에 또 고정뎀감에 비해 가치가 떨어집니다.
결국 양조의경우 건들건들이 세미생존기가 아니라 상시유지되어야 다른
탱커의 평시수준과 견줄만하다는거죠.
실제로 건들의경우 뇌를 비우고 컨트롤 해도 단일네임드에선 유지하기가 쉽죠.
문제가 되는건 초반 탱들어갈때 건들이 무조건 빈다는점. 건들 유지에 기2개가 소모되기에 초반에 기물이나 불숨,방어자세등 유틸을 돌릴수가 없다는 점이 애로사항인듯 합니다.
왜 항시 유지되어야 다른탱과 비슷한 뎀감을 가질 수 있는 버프에 자원이 소모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2. 세미생존기.
전사,보기,야드의 경우 각각 리듀스기와 자힐기 2개가 세미생존기로 주어져있습니다. 자원만 있다면 언제든 돌릴 수 있는게 세미생존기이고 실제로 위 3개클의 세미생존기는 쉴틈없이 돌아가죠.
양조의 경우 30퍼완방의 묘주와 방어자세등을 예로 들수 있는데 같은 30파완방의 야드 야방에비하여 묘주의경우 유지시간이 현저히 짧습니다.
다만 황제의의지의 경우 예외가 되겠죠. 의지의경우 묘주의 묘미를 모두 뽑아내는 네임드인듯합니다. 다만 그뿐이죠. 교환탱시에도 조금 유리하지만 그래도 야방,방막,정방등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합니다.
방어자세의경우 굉장히 애매한데 성능자체는 좋지만 쿨이있고 건들유지때문에 신경을 조금 써야하죠.
해결책.
아무래도 개발자측에서는 수도탱을 다른탱과 차별화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너무 손을대서 이도저도 아니게 된것같네요.
제가보기엔 양조는 시간차와 정화주 만 해도 충분히 다른탱과 차별화 되있다고 봅니다.
해서 기본 리듀스나 생존기에ㅇ자원이 소모되는점은 굳이 양조탱에게 부각시킬필요는 없을거같고 건들유지도 지금보다 더 쉽게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이를테면 건들이 1버블로 8초간 유지가 된다거나 아니면 아예 기본시간차가40퍼가 되는식으로요.
그리고 정화주 또한 10초에 한번은 자원소모없이 마실수 있었으면 좋겠고 아니면 큰시간차경보때는 버블소모없게...?
아무튼간에 정화주와 시간차의 묘미를 잘 살리면서 좀 쉽게 만들어줬으면 좋겄네요.
죽탱이 어렵다어렵다 했지만 판다오면서 춤룬제외 모든 생존기에 자원소모가 없어지면서 겁나 쉬워졌느데 수도도 좀 짱구 덜굴려도 할만하게 해주었으면...^^
ps깜빡했는데 불숨으로 건들유지할수 있게 해주는것, 학다리 중에 정화주 마실 수 있게 해주는것 이거 2개는 당장 꼭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85쪼렙양조의 의견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