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징글이지만 생각보다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져 긴 징징글이 됐네요 ㅠ
적절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저는 각클래스 세계 1위의 딜이면 어찌 됐든 그 클래스 현재 최고 퍼포먼스니 성능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근딜 1위의 딜량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상 거의 말뚝딜인 1넴 기준, 190812 오후 3시>
보시면 어차피 다른 특성은 서로 변경가능하니,
전사-분전, 도적-암살, 죽기-냉죽이라 하면 사실상 풍운이 꼴찌입니다.
(야드는 솔직히 딜이 맘에 안들면 조드하면 되니.. 근데 그 야드마저도 풍운을 이기네요 ㅎㅎ)
게다가 리셋 후 죽기는 5% 버프를 받으니, 지금 이상태에서 정리하면
분전: 56.1k
악사: 52.7k
징기: 50.3k
도적: 50.1k
죽기: 48.6k (사실 장신구나 물약딜도 있어서 1.05를 그냥 곱하면 안되지만 단순계산을 위해 곱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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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운: 45.8k 로 압도적 꼴찌가 됩니다.
또한 더 답이 없는 부분은 장신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
여기서 잠시 장신구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딜 장신구는 크게 사효와 착효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효는 다시 특정 타이밍에 스텟강화를 통해 스킬 데미지를 늘리기 위한 스텟 버프형과 (ex. 왕안 깃털)
정해진 데미지를 입히는 직접 데미지형 (ex. 메카 소형산출장치)으로 나눌수 있고,
착효는 임의의 타이밍에 스텟 강화 버프를 주는 랜덤 스텟 버프형과 (ex. 연금돌 or 자유 주사위)
일정 확률로 발동되어 직접 데미지를 입히는 랜덤 직접 데미지형 (ex. 톨다 대포 장신구)으로 나눌 수 있죠.
사효는 보통 쿨기에 맞춰사용하는데 두개를 끼면 하나 사용시 나머지 하나는 20초간 사용 못하므로,
사효 하나 + 착효 하나가 일반적인 장신구 구성입니다.
직전인 다전까지는 스텟 누적이 덜 된 측면과 직접 데미지형 장신구가 좋지않아 스텟버프형들이 딜적으로 우세하였고,
(기본 스텟이 작을수록 스텟 버프시 효과가 큼)
풍운 역시 사효 스텟버프형 + 착효 스텟버프형 장신구를 주로 착용하였습니다. (킴불은 예외)
그런데 현재 영궁에서는 어느정도 스텟 누적이 되어 스텟 버프형 장신구의 성능이 간접적으로 줄기도 하였고,
발동형 딜링 장신구가 좋게 나와서 장신구 메타가 바뀌었습니다. (물뎀 마뎀 딜러 모두)
물뎀관점에서 특히, 4넴이 주는 칼날산호는 사효 직접 데미지형이지만 사용 시 마치 착효 직접 데미지형처럼 발동하고, 이로인해 전투시간이 얼마가 됐든 일정 딜량을 보장해줍니다 그것도 세게. (쿨기에 반드시 맞출 필요가 없는게 장점)
심지어 추가적으로,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시켜 사효 스텟버프형처럼 사용할 수도 있구요. (쿨기에 맞추고 싶으면 맞출 수 있는것도 장점)
따라서 거의 모든 물리클의 bis로 자리매김하였고, 문제는 이외 장신구를 뭘 끼느냐입니다.
지금 현재 다른클을 보면 아즈샤라 장신구, 잉크함, 광채 장신구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풍운은 여기에 메카 소형산출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절명 데미지의 펌핑을 위한것인데 제가 생각한 이 장신구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폭대불 타이밍 때 데미지 버프를 못시킴
2. 폭대불 타이밍을 꼬이게 함
3. 절명 데미지 증가에 있어 무조건적인 이득이라고 볼 수 없음
먼저, 1과 관련하여 기존 버프증가형 착효장신구는 폭대불(+절) 타이밍에 맞추어 사용하면 데미지 증가를 시켜서 온전하게 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메카 소형산출장치는 직접 데미지형 착효장신구인데 폭대불 분신들이 레이저를 쏘진 않아서 폭대불 타이밍 때 쓰면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되려 시전시간+사용시간 동안 분신들이 평타만 때리고 앉아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2가 가장 문제인데, 결국 풍운 유저가 산출장치를 사용하면 쿨기 딜레마에 빠집니다.
폭대불, 절명, 메카장신구 간 업타임, 쿨타임의 이득손실을 고려하여 사용법을 선택해야하는 거죠.
쿨타임 낭비를 막기위해 폭,절,장신구를 한꺼번에 사용할 경우 폭대불 업타임이 손해를 봅니다.
그렇다고 절+장신구와 폭대불을 분리해서 사용할 경우 폭대불 쿨타임 손해가 따르구요.
jfunk 로그를보니 절+폭+해+분주(1초만하고 끊기)+메카장신구 로 분신은 분주쓰는동안 메카로 딜하는것까진 봤는데
별로 딜적 상승은 없더군요...
3은 결국 기존에 절명때 폭대불 쿨기를 몰던것에서 메카장신구가 들어오면서 폭대불 쿨기를 다 넣지 못하게 되니 완벽한 이득은 아니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다른 장신구를 쓰면 되지 않느냐인데,
가장 큰 문제점은 이 모든 손해를 감수하고 스텟증가를 통한 풍운 자체 스킬 이득량 < 절+메카장신구 이득량
인 점입니다.
한마디로 캐릭터 성능이 타 클에 비해 구린거죠... ㅜㅜ
메카 레이저 딜량이 클래스마다 어느정도 다르긴한데 이건 어쨋든 클마다는 정해진 딜량이고,
캐릭 버프를 하는 장신구가 일정 딜량장신구보다 쿨기 손해를 보면서도 좋지않으면 캐릭터 성능에 의구심을 가져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길었지만 하고 싶은 말은 풍운 스킬 데미지 계수라도 바꾸던가 귀찮으면 단순 데미지 버프라도 줘라 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