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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무] '입문자를 위한 운무 수도사의 기초'라는 글을 쓰고 있었는데...

꿈까마귀
댓글: 8 개
조회: 2974
추천: 4
2024-06-18 17:01:48
전 어느 모로 보나 고수 운무는 아니고,
인벤에 이미 훌륭한 운무 가이드들이 있긴 하지만
현 시점에서 운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 읽고 참고할 만한 글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써 봤는데...
일단 완성을 못한 데다가,
제가 확실히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고,
<내부 전쟁> 열리면 많은 게 바뀌잖아요? 제가 그걸 다 반영하지도 못할 테고...

운무 고수분들이나
현재 <내부 전쟁> 베타를 하고 계신 분들이 보시기에는
틀린 부분도 있고, 확정되지 않은 부분도 있겠지만
사실 그런 부분들을 지적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해야 할 것들도 있겠죠. 그런 것들도 말씀해 주신다면 반영하겠습니다.

쌩 뉴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운무 가이드글을 한 번 써 보고 싶다는
제 개인적인 욕심입니다.
아직 <내부 전쟁> 베타가 진행중이고, 정식 출시 전까지 변경사항이 여러 가지 있을 테니
<내부 전쟁 >정식 출시 전에 이 글을 완성하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내부 전쟁>이 열리면, 그리고 만에 하나 운무를 해보고 싶어하는 뉴비가 있다면
그런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 완성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와우헤드나 인벤에 <내부 전쟁> 운무 관련 이미지들이 다 번역이 되어 올라온다면,
그것들도 활용해서 가독성을 높일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에서 추가된 힐러, 운무(Mistweaver) 수도사는 현재의 모습이 되기까지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현재 운무의 특징, 또는 타 힐러들과의 차별화요소라면

1) (신성 성기사와 함께)근접 전투를 요하는 빌드가 가능하다는 점,

2) 체력이 낮은 아군을 자동으로 찾아가는 스마트힐이 핵심적인 메커니즘 중 하나라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1. 운무의 장단점

장점


1) 체력이 낮은 아군을 자동으로 대상으로 삼는 스마트힐

후술하겠지만 5인 던전에서든, 레이드에서든 운무 광역 치유의 핵심은 소생의 안개를 퍼뜨리는 것인데, ‘소생의 안개는 대상을 최대 체력 이상으로 치유하면 곧바로 주위의 체력이 적은 대상에게로 옮겨가기 때문에 활기의 안개를 통해 유효힐을 넣기 수월합니다.

 

2) 높은 기동성

수도사는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는 구르기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때문에 (흔히 바닥이라고 부르는)몹들의 범위 지정 공격을 피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이는 생존력에도 크게 기여하는 요소죠. 그리고 단거리 이동에서도 타 직업들에 비해 우월합니다.

또한 범의 욕망이라는 특성으로 자신뿐만이 아니라 다른 아군에게도 기동성 버프를 줄 수 있으며, <내부 전쟁>에서는 비전투 중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특성 및 구르기 사용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해제하는 특성도 추가되었습니다.

 

3) 예쁘고 산뜻한 기술 이펙트

...이건 주관적인 요소라서 자세히 설명하기가 뭣합니다만 이거 때문에 운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단점

 

1) (피스트위빙의 경우)근접 전투의 불편함

최근 5인 던전에서는 운무가 몹들에게 가하는 데미지에 비례해 아군을 치유하는, ‘고대의 가르침특성 트리가 주류가 됩니다(흔히 피스트위빙Fistweaving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런데 고대의 가르침은 운무의 근접 공격 기술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사용할 경우 운무는 근접 데미지 딜러처럼 몹들을 쫓아다니며 공격해야 하고 근접 전투원들이 받는 불이익을 같이 받게 됩니다(와우는 대체로 근접 전투원들이 원거리 전투원보다 힘든 게임입니다).

 

2) ‘블러드전투부활부재

5인 던전을 돌기 위해 파티를 꾸릴 때, 각 파티원들의 직업 전문화의 성능/플레이어의 숙련도와 별개로 파티가 필요로 하는 중요한 유틸리티 기술 2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블러드라 불리는 가속 버프와, ‘전투부활’(또는 전부’)이라 불리는 전투 중 사용 가능한 플레이어 부활 기술이 그 두 가지입니다(운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활 기술은 전투 중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제와 운무 수도사를 제외한 와우의 나머지 4개 힐러 전문화들은 모두 블러드 또는 전투부활 기술을 하나씩 갖고 있기에 그들을 파티의 힐러로 받아들일 경우 나머지 인원을 구성하는 데 여유가 생깁니다. 하지만 운무에게는 블러드도, 전투부활도 없기 때문에 운무 수도사를 힐러로 받아들일 경우 나머지 넷(탱커 하나, 데미지 딜러 셋) 중에서 블러드와 전투부활을 둘 다 챙겨야 해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까다로워집니다. 이는 운무의 선호도를 낮추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2. 운무의 핵심 기술 및 특성들




1) 위안의 안개

정신집중 방식으로 아군을 초당 일정량 치유하는운무의 가장 기본적인 치유 기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보통 빨대 꽂는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치유량이 높진 않지만마나 소모량도 낮기 때문에 달리 할 일이 없을 때 탱커에게 위안의 안개를 꽂고 있으면 힐이 조금씩 들어가고탱커의 체력도 유지 가능합니다.

이 기술의 특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일단 위안의 안개정신집중 도중에 생기 충전이나 포용의 안개를 시전하면 위안의 안개의 대상에게 해당 기술이 즉시 들어갑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술들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기술 하나를 사용하고 나서 다음 기술을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최소한의 시간. Global Cooldown, 흔히 글쿨이라 부릅니다)1.5초인데 비해(가속에 따라 감소), ‘위안의 안개의 글쿨은 1초라는 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대상에게 빠르게 생기 충전을 시전하고 싶을 경우, ‘생기 충전을 대상에게 직접 시전한다면(가속은 논외로 합니다) 시전 시간인 1.5초 후 대상에게 치유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위안의 안개를 대상에게 꽂은 다음 생기 충전을 시전한다면 위안의 안개의 글쿨인 1초 뒤에 대상에게 생기 충전의 치유가 즉시 들어가기 때문에, 좀더 빠른 대처가 가능한 셈이죠.

반면 대상을 바꿔가며 여러 명에게 생기 충전을 쓰고 싶을 경우, ‘위안의 안개를 꽂은 다음 생기 충전을 시전한다면 한 대상에게 생기 충전을 쓴 다음 다른 대상에게 생기 충전을 쓰기까지 2.5(‘위안의 안개글쿨 1+‘생기 충전글쿨 1.5)가 걸립니다. 하지만 위안의 안개를 쓰지 않고 직접 생기 충전을 시전한다면 1.5초마다 각기 다른 대상에게 생기 충전을 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위안의 안개를 쓸지 안 쓸지는 잘 판단해야 하는 부분인데... ‘평화 관조라는 특성을 쓴다면 고민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평화 관조에 대해서는 후술하겠습니다.

 

 

2) 생기 충전


생기 충전은 대상을 일정량 치유하는 운무의 가장 핵심적인 치유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5초의 시전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전술했다시피 위안의 안개정신집중 도중에는 즉시시전이 가능합니다.

 

생기 충전이 단일 대상 치유뿐만이 아니라 광역 치유에서도 핵심적인 기술이 되는 이유는 활기의 안개라는 특성에 있습니다. ‘활기의 안개생기 충전시전 시 운무의 현재 대상뿐만이 아니라, ‘소생의 안개라는 운무의 HoT 기술의 영향을 받고 있는 다른 모든 대상에게도 치유를 하는 효과입니다.

그리고 <내부 전쟁>에서 정수의 샘이 삭제된 이상, ‘소생의 안개’-‘생기 충전연계는 운무가 가장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광역 치유 기술입니다(운무의 다른 광역 치유 기술들은 효과가 강력한 것들이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상당히 깁니다).

 

 

3) 소생의 안개


운무가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시전해야 하는 HoT(Heal over Time, 한 번 시전하면 일정 시간 동안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것) 기술입니다.

초당 치유량은 낮지만, 대상의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다른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옮겨가기 때문에 오버힐(최대 체력 이상으로 치유하는 것. 낭비)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생의 안개의 자체적인 치유량이 운무의 전체 힐 중에서 꽤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생의 안개는 자체적인 치유 효과보다는 활기의 안개특성을 통해 생기 충전과의 연계를 노리고 쓰는 성격이 더 강합니다.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는 아군 수가 1명이든, 5명이든 생기 충전의 마나 소모량은 변하지 않지만 치유하는 아군 수는 더 많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생의 안개를 많이 퍼뜨리는 게 운무 광역 치유의 핵심이 됩니다.

근데 소생의 안개의 쿨타임은 9,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이 수치만 보고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소생의 안개의 개수는 2.22...개죠. 하지만 운무에게는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소생의 안개의 개수를 늘리는 여러 특성들이 있습니다.

 

집중의 천둥 차라는 기술은 다음에 시전하는 소생의 안개의 지속시간을 10초 늘리고,

급속 확산이라는 특성은 해오름차기포용의 안개시전 시 주위 아군에게 짧은 시간 동안 소생의 안개를 부여하며,

안개오름이라는 특성은 해오름차기시전 시 활성화된 모든 소생의 안개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특성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생의 안개를 다수의 아군에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포용의 안개


마나 소모량과 치유량이 높은 강한 HoT 기술로, ‘생기 충전과 마찬가지로 위안의 안개정신집중 도중에는 대상에게 즉시시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속되는 동안 대상이 운무의 다른 기술로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때문에 단일 대상에게 큰 힐이 필요할 경우, ‘위안의 안개’->‘포용의 안개를 사용하고 포용의 안개지속시간 동안 계속해서 생기 충전을 써 줄 수 있겠죠.

 

운무의 가장 강력한 치유 기술들로는 재활’, ‘옥룡 위론의 원령/주학 츠지의 원령’(이하 원령’. 특성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 가능)이 있는데, 이들 중 원령기술들이 포용의 안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술들입니다.

원령기술 자체로만 보면 포용의 안개로 큰 이득을 보기 힘들 것 같지만, 사실 이 원령기술들의 진가는 바로 아래의 특성인 천신의 조화에 있습니다. ‘천신의 조화를 습득하면 원령기술들의 지속시간 동안 포용의 안개가 대상뿐만이 아니라 대상 주위의 다른 아군 다수에게도 HoT를 걸게 되어, ‘포용의 안개를 몇 번 써주면 공격대가 큰 위기 상황에서도 벗어날 수 있죠.

 

(물론 포용의 안개몇 번 써준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원령기술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급속 확산특성 또한 찍어서 포용의 안개시전이 소생의 안개를 생성케 하고, ‘안개오름을 찍었으면 해오름차기도 중간에 한 번 써줘서 그 생성된 소생의 안개들의 지속시간을 늘린 다음 생기 충전연타로 최대한 많은 공대원들이 활기의 안개효과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5) 비취불꽃 진각&고대의 가르침


비취불꽃 진각’(<어둠땅> 확장팩에서 추가된 기술인데, 당시 이름은 페이 지맥 울리기였습니다. 보통 페이지맥또는 지맥이라 하면 이 기술을 의미합니다) 기술과 고대의 가르침지속효과는 운무가 근접 전투를 통해 치유를 하는, 일명 피스트위빙(Fistweaving) 스타일의 핵심입니다.

과거 고대의 가르침지속효과는 비취불꽃 진각정수의 샘두 가지 기술에 의해 발동되었으나, <내부 전쟁> 들어서 정수의 샘이 삭제되면서 비취불꽃 진각고대의 가르침을 발동시키는 유일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고대의 가르침지속효과를 보면 피스트위빙 시 단일 대상 공격 기술인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이 세 가지 기술로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에만 아군이 치유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래에 있는 깨어난 비취불꽃특성을 찍으면 광역 공격 기술인 학다리차기로도 아군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몹 수와 아군 체력을 잘 살펴서 단일 대상 공격 기술을 쓸 것인지, ‘학다리차기를 쓸 것인지를 판단해야겠습니다.

 

피스트위빙의 장점은 첫 번째로 운무가 치유와 데미지 딜링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시간 제한이 있는 쐐기돌 던전의 경우 극한의 데미지 딜링을 요구하기 때문에 힐러도 몹들을 때려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힐러들은 공격 기술과 치유 기술이 분리되어 있어서 한쪽에 집중하는 동안 다른 한쪽까지 신경 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피스트위빙 운무는 데미지 딜링이 곧바로 힐링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데미지 딜링이 용이합니다.

 

피스트위빙의 두 번째 장점으로는 운무가 가진 여러 유틸리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수도사의 세 전문화가 공유하는 주문 차단기(적의 주문 시전을 막고, 일정 시간 동안 같은 종류의 주문을 시전할 수 없게 만드는 기술), ‘손날 찌르기나 광역 기절기인 팽이 차기등의 기술들은 적에게 근접했을 때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피스트위빙 운무는 전투 중 이동이 용이한 데다 어차피 적에게 붙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기술들을 활용하기가 쉬운 것이죠.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위에도 썼지만 근접 전투라는 것 자체가 멀리서 치유 기술만 쓰는 것보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게다가 고대의 가르침의 지속시간은 15초인데 그걸 발동하기 위한 기술인 비취불꽃 진각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나 됩니다. 확률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가 된다지만 6%(특성 투자 시 12%)라는 확률은 못미덥고, 필요할 때 초기화가 되어 있으리란 보장이 없죠.




3. 운무의 기타 기술 및 특성들



1) 평화 관조


위안의 안개가 포용의 안개 및 생기 충전의 대상을 따라다닌다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첫 번째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정신집중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두 번째 대상을 선택한 후 생기 충전또는 포용의 안개를 시전할 경우, 두 번째 대상에게 그 기술이 즉시시전되며 위안의 안개가 정신집중이 끊기지 않은 채로 두 번째 대상에게 꽂힌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대상을 바꿔가며 여러 명에게 생기 충전을 시전하고 싶을 경우, ‘평화 관조를 배우지 않았다면 위안의 안개를 쓰지 않고 직접 생기 충전을 각각에게 시전하는 게 시간상 이득이지만 평화 관조를 배운 경우에는 위안의 안개를 유지한 채로 각각에게 생기 충전을 즉시시전하는 것이 시간상 이득이 되는 것이죠(물론 위안의 안개때문에 마나가 더 들긴 합니다).

 

평화 관조의 유무가 더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이 옥룡 위론의 원령을 사용할 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옥룡 위론의 원령을 쓴 직후 포용의 안개를 각기 다른 다수의 공대원에게 시전하는 것이 좋은 사용법인데, 이때 위안의 안개를 쓰지 않고 공대원들에게 포용의 안개를 직접 시전한다면 시전 시간 2(가속은 논외로 합니다)마다 공대원 한 명에게 포용의 안개가 걸립니다.

그러나 평화 관조를 배우고 위안의 안개를 쓴다면, ‘위안의 안개의 글쿨 1초가 있긴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포용의 안개가 즉시시전이 되기 때문에 글쿨 1.5초마다 공대원 한 명에게 포용의 안개를 걸 수 있습니다. 대상이 2명을 넘어가기만 해도 위안의 안개를 쓰는 것이 시간상 더 이득이 되는 것이죠.

 

 

2) 셰이룬의 선물

(미완)

 

3) 마나 차

(미완)

 


4. 2차 스탯

(미완)

 

 

5. 추천 종족


종족 특성이 힐량에 끼치는 영향은 1% 내외, 많이 잡아도 2%니 하고 싶으신 종족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극한의 성능을 추구하신다면, 요즘 쐐기돌 던전에서 드워프의 석화’(자신에게 걸린 대부분의 상태이상 해제)나 나이트 엘프의 그림자 숨기’(전투 이탈) 등의 종족 특성이 각광받는다고 합니다. 드워프의 산의 강대함’(극대화 치유량 2% 증가), 나이트 엘프의 엘룬의 손길’(현재 시간에 따라 극대화 확률 또는 가속 1% 증가) 또한 가속과 극대화 확률을 높게 올리는 운무에게 좋은 종족 특성입니다.

 

그리고 좀 특이사항으로 언데드가 있는데... 언데드는 힐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종족 특성은 없다시피 합니다(‘저승의 손길은 그렇습니다). 하지만 시체 먹기라는 종족 특성으로 제한된 상황에서 전투 중에도 물빵(비전투중 사용해서 체력과 마나를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아이템) 먹는 것 마냥 빠르게 마나를 회복할 수 있는데... 과거 운무가 마나 관리 수단이 부실하던 시절, ‘시체 먹기로 레이드에서의 마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언데드를 선택하는 운무 유저들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요즘도 그게 효용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Lv77 꿈까마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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