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브이로 플레이하는 배추입니다.
3시즌 양조는 유틸리티의 여전한 약세로 인해 보악전에 비하여 평가가 좋지는 못하지만, 딜링과 생존은 크게 꿇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문은 수도사 공략 사이트인 Peak of Serenity의 내부전쟁 3시즌 PVE 가이드를 번역한 것으로, 다소 의역이 있으며 본문의 전개 순서를 바꾸거나 Peak of Serenity 디스코드에서 얻은 정보를 추가한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가한 주석은 * 기호로 표시하였습니다.
서식이 따로 없다 보니 가시성이 좋지 못합니다. 오역 지적은 언제든지 감사히 받겠습니다.
[기본 운영 및 개념]
시간차에 대하여
시간차는 그 자체로는 피해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시간차는 피격 시 즉시 받는 피해는 극단적으로 감소시키지만, 시간차 풀에 남은 피해를 정화주로 적절히 처리하지 않으면 10~13초 동안 그 피해를 전부 받게 됩니다. 정화주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시간차를 관리하는 능력이 양조의 실력입니다.
상황에 맞는 생존기 사용
양조는 내부 전쟁 내에서 다양한 방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악 축출, 마법해소, 강화주(및 관련 특성),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천신주/천신의 주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생존기는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며, 마법해소는 물리 피해 상황에서 쓰지 않는 등 상황에 맞춰 계획적으로 써야 합니다.
자신의 방어 스타일 최적화
천신주와 천신의 주입 중 선택 가능하며, 총 흡수량은 동일하지만 천신주는 8초에 걸쳐 모든 피해를 흡수하고, 천신의 주입은 16초에 걸쳐 일부 피해를 흡수합니다. 천신의 주입은 힐러 입장에서 더 여유 있는 회복 환경을 제공합니다.
니우짜오의 결의는 치유 구슬을 즉시 치유가 아닌 지속 치유 효과로 바꿔 안정적 피해 상쇄를 돕지만, 긴급 회복 수단인 해악 축출의 즉각 치유 효과는 잃습니다.
보통 천신의 주입과 니우짜오의 결의를 선택하며, 고난이도 컨텐츠에서는 천신주와 즉시 치유 구슬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우선 순위]
양조는 고정된 스킬 사이클 대신 스킬 별 쿨타임과 기력 현황을 보면서 우선 순위를 따릅니다.
특정 공격 능력 사용 시 방어 능력의 남은 쿨타임을 단축시킨다는 점을 상기하면서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전투 진입 요령(오프닝)
1. 전투에 진입하기 전에 비취 돌풍 - 비취 돌풍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2. 목표를 향해 이동하기 직전에 기의 파동
3. 맥주통 휘두르기
4. 후려차기 → 범의 장풍 - 의식상실 연계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5. 불의 숨결 - 불의 숨결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6. 질서의 무기 → 맥주통 휘두르기
7. 해오름차기
8. 비취 돌풍 유지 - 비취 돌풍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이 순서대로 사용 시 건들건들을 넉넉하게 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킬 우선 순위(전투중)
1. 절명의 손길/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2. 후려차기 - 그을린 격정 특성이 발동했거나 의식 상실 연계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의식 상실 연계 버프는 범의 장풍으로 소비합니다.)
3. 해오름차기 - 3타겟 이하 및 여세 몰이 풀스택일 경우
4. 범의 장풍 - 의식 상실 연계가 발동된 경우
5. 맥주통 휘두르기
6. 불의 숨결
7. 질서의 무기
8. 후려차기
9. 해오름차기
10. 기의 파동 - 기의 파동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11. 폭발하는 맥주통
12. 범의 장풍
13. 비취 돌풍 유지 - 비취 돌풍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 유의사항
1. 맥주통 휘두르기는 2스택을 쌓아두지 말고, 다른 스킬을 쓰는 동안 쿨타임이 돌도록 꾸준히 사용합니다.
2. 기력이 없는데 글쿨 여유가 있다면 비취 돌풍을 유지해줍니다.
3. 맥주통 휘두르기를 사용해야 하는 데 기력이 부족한 상황은 피해야 합니다.
4. 만약 여세 몰이를 선택했다면, 범의 장풍 대신에 회전 학다리차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회전 학다리 차기는 연속으로 두 번 사용해서는 안되며, 만약 의식 상실 연계 특성을 선택했다면 회전 학다리차기를 사용하지 마세요.
단, 전투 초반 몹들을 모으기 위한 용도로 첫 맥주통 휘두르기 전에 한 번만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영웅 특성]
양조의 영웅 특성은 둘 다 거의 완전히 패시브이며, 어느 한 쪽의 완벽한 우위가 아니니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조화의 형을 발동시키려면 천신주/천신의 주입을 써야만 함을 잊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음영파는 빅풀에서의 극딜, 조화의 종사는 소규모 풀링에 더 유리합니다.
*차주 패치로 음영파 티어 너프가 예정되어 있어, 이 부분은 변동이 있을 것 같습니다.
*8/12 특성 빌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필드를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조화의 종사를 선택합니다.
음영파: 스킬 우선 순위를 지키며 플레이하면 자연스럽게 질풍격이 발동합니다.
질풍격 발동을 위한 기력 소비를 억지로 관리하려 하지 마세요. 이런 운영은 보통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조화의 종사: 피해를 주거나 치유를 할 때(오버힐 반영X) 활력을 생성하고, 천신주를 시전하면 이 활력을 소모하여 적에게 추가 지속 피해 가합니다.
단, 활력을 소모하는 동안에는 활력을 쌓을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 점은 활력을 모두 소모하기 전 몇 가지 기술을 시전할 때만 문제가 되므로, 활력을 소비하는 동안에는 폭발하는 맥주통은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능력/특성 해설]
시간차 - 핵심 방어기제. 받는 물리피해의 일부를 10초에 걸쳐서 지속 피해로 입습니다. 와리가리 특성을 선택했을 경우, 13초에 걸쳐서 지속 피해로 입게 됩니다. 민첩성이 오를수록 기본 시간차 비율이 증가합니다. 시간차는 마법 피해에도 58%의 효율로 적용됩니다. 또한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배까지 시간차로 넘길 수 있기에, 양조는 즉사 판정만 아니라면 사실상 절대 급사하지 않습니다.
*3시즌 하이엔드 파밍 기준으로 기본 시간차는 약 50% 정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들건들 - 시간차 비율을 높여줍니다.
*툴팁상으로는 시간차 효과를 100%, 즉 두 배로 증가시킨다고 써 있지만 기본 시간차가 높을수록 효율이 급격히 낮아져 실제로는 50% 정도 증가시켜줍니다. 즉, 기본 시간차와 합쳐서 전투 내내 약 75%정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맥주통 휘두르기 - 기력 소비 기술 중 최우선. 사용 시 건들건들 버프를 주고, '맥주' 능력의 쿨타임을 단축시킵니다.
후려차기 - 노코스트 기술 중 최우선. 사용 시 건들건들 버프를 줍니다.
*의식 상실 연계 특성을 선택할 경우 강화 효과는 주로 범의 장풍으로 소비하게 됩니다.
불의 숨결 - 맥주통 휘두르기 대상에게 사용 시 추가 지속 피해를 주고, 대상으로부터 받는 피해도 감소시킵니다. 쿨타임이 조금 있지만 살살라빔의 힘 특성 선택 시 문제가 안됩니다.
해오름차기 - 관련 특성은 몇 개 없지만, 큰 피해를 줌에도 노코스트에 쿨타임도 짧습니다. 최대한 자주 사용하세요.
소의 선물/흑우의 영 - 내 최대 체력 만큼의 피해를 입을 때마다(모든 형태의 받는 피해 감소 계산 전 기준), 치유 구슬을 생성합니다. 해오름차기 및 후려차기 사용 시에도 일정 확률로 생성됩니다.
해악 축출 - 자체 회복량은 낮고 쿨타임도 짧지만, 치유 구슬 흡수 용도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범의 장풍/회전 학다리차기 - 기력을 소비하는 '필러' 스킬. 보통 단일 상대 시 범의 장풍을, 다수 풀링 시작 시 회전 학다리 차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의식상실 연계 특성을 선택할 경우, 회전 학다리차기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을린 격정/용숨결 맥주 - 불의 숨결 관련 선택 가능 특성. 살살라빔의 힘 특성 때문에 단일 타겟 상대로는 성능이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2~5타겟까지는 그을린 격정이, 6타겟 이상부터는 용숨결 맥주가 더 좋습니다.
비취 돌풍/특별 배달 - 딜 관련 특성. 비취 돌풍 특성을 선택했다면 되도록 유지하세요.
정화주 - 현재 시간차의 50%를 제거합니다. 조화의 종사는 영웅 특성 선택으로 60%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맥주통 휘두르기와 범의 장풍을 사용하면 남은 쿨타임이 단축됩니다. 현재 시간차가 0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천신주/천신의 주입 - 피해 흡수 스킬. 되도록 쿨타임이 올 때마다 사용하세요. 맥주통 휘두르기와 범의 장풍을 사용하면 남은 쿨타임이 단축됩니다.
해악 축출/마법 해소/강화주 - 메인 생존기. 받게 될 피해 유형과 강도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강화주는 맥주통 휘두르기와 범의 장풍을 사용하면 남은 쿨타임이 단축됩니다.
폭발하는 맥주통 -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3초 동안 근접 공격력을 100% 감소시키는 기술. 또한 3초 동안 대상은 양조에게 공격받을 때마다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비취 돌풍 특성을 선택했다면, 꼭 비취 돌풍이 켜져 있을 때 사용하세요.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 지속시간 동안 양조가 받는 시간차 피해의 40%를 대신 흡수하며, 정화주를 사용할 때마다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히며 정화한 시간차 만큼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이 회복합니다.
만약 긴급 소집 특성도 선택했다면, 동시에 두 마리 소환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소환된 한 마리만 짓밟기를 하거나 시간차 피해를 대신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우지세 - 정화주를 쓰거나 흑우 숙련병 특성을 선택한 채로 해오름차기를 쓸 경우 중첩을 얻고, 죽창급 피해를 받으면 자동으로 중첩을 소모해서 시간차로 넘기는 비율을 증가시킵니다.
질서의 무기 - 딜쿨기. 쿨타임이 오는 대로 쓰시되, 지속 시간 동안 맥주통 휘두르기와 해오름차기 사용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최대의 잠재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 시간 동안 해오름차기 사용 시, 질서의 무기의 피해 증폭 디버프를 타겟 뿐 아니라 주위 모두에게 중첩시킵니다. 긴급 소집 특성을 선택했다면, 생존력 증가 효과도 볼 수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절명의 손길 - 사용 가능 시 바로 사용하세요. 성능을 극대화하길 원한다면, 보스 등 체력이 높은 적과의 전투를 위해 절명의 손길 연마 특성을 선택했더라도 내 최대 체력 이하의 적에게 사용하여 즉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절명의 손길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피해 흡수 보호막으로 보호 받더라도, 마찬가지로 절명의 손길을 사용하여 최대 체력의 100% 또는 35% 만큼 보호막을 깎을 수 있습니다.
[장비 선택]
스탯 우선도
딜링: 민첩(탬랩)>치=유>특>가
생존: 민첩(탬랩)>특=유=치>가
쌍수? 양손?
일반적으로 단일 타겟에서는 쌍수가, 그 외의 상황에서는 양손이 우세합니다. 단, 현재 장비 상황이나 특성 선택 등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의 캐릭터 Simc 결과에 따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보석
기본적으로 자신의 캐릭터 Simc에 따라 선택하시되, 고민하기 싫다면 치명적인 사파이어나 유연한 루비(치유/유치)를 넣으시거나 블라스페마이트 보석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보석을 박으셔도 됩니다.
마법부여
무기 - 극딜을 원하면 심연의 권위, 생존력을 원하면 찬란한 힘의 권위 or 서약신도의 끈기 중 선택
망토/팔보호구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or 생기흡수 송곳니의 성가/갑각 광역회피의 성가 or 갑각 생기흡수의 성가 중 선택(광역회피와 생기흡수는 완전히 취향차이)
가슴보호구 - 수정의 광휘 or 폭풍기수의 민첩성 중 선택(주스탯과 이동속도 중 취향대로)
장화 - 수호자의 행진 or 척후병의 행진(체력과 이동속도 중 취향대로)
반지 - 광휘의 유연성 or 광휘의 치명타 및 극대화 중 선택. 단, 저주받은 유연성or 치명타 및 극대화의 경우 생존력에서 약간 손해이나 극딜을 위해서는 약간 더 낫기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리보호구 -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장신구
블러드 말렛(https://bloodmallet.com/)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몇 가지 추천해볼 만한 장신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끝없는 노여움의 낙인(밸런스) - 마나괴철로 종극점 영혼사냥꾼
빛의 헌신의 고서(밸런스) - 신성한 불꽃의 수도원
똑딱거리는 공포의 자루(딜링) -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우주적 사냥의 인장(딜링) - 마나괴철로 종극점 영혼사냥꾼
울림 의식의 진흙(생존) - 작전명: 수문
영혼술사의 포옹(생존) - 마나괴철로 종극점 영혼술사 나진드리
티어 세트
음영파 및 조화의 종사 모두 매우 수동적인 영웅 특성이며, 티어 세트 효과 또한 영웅 특성과 잘 어우러지기에 스킬 우선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티어를 갖추게 되어도 기본 운영에서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조화의 종사 티어의 경우 흑우주 특성과 비취 돌풍 특성 선택 시 조화의 쇄도 발동을 미미하게나마 상승시키게 되니 참고하세요.
티어 부위로는 어깨나 다리를 제외한 4세트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이에 너무 집착하기보다는 2세트 및 4세트 효과 확보를 가장 우선시하시기 바랍니다.
도핑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 or 절제된 유연성 영약
물약 - 절제된 물약을 사용하되, 오로지 생존만을 생각한다면 최전선의 물약
회복 물약 - 활력의 치유 물약
음식 - 한밤의 잔칫상 or 벨레다르의 은총 중 선택
무기 강화 - 무쇠발톱 숫돌 or 무쇠발톱 무게추 중 무기 유형에 따라 선택
룬 - 결정화된 증강의 룬
종족특성
현재는 종족 간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기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됩니다.
[특성 빌드]
레벨링 및 필드-음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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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조화의 종사(일반적/방어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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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조화의 종사(숙련용/공격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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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조화의 종사(일반적/방어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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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조화의 종사(숙련용/공격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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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3시즌에는 불숨을 안쓰나요? 왜 흑우 빌드로 갈아타요?
A1. 2시즌에 불숨 빌드를 썼던 이유는 2시즌 티어 세트 효과가 후려차기를 강화하는 데 집중되어 있었기에, 마찬가지로 후려차기를 강화하는 그을린 격정 특성과 잘 어울렸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그을린 격정 특성은, 불숨부터 시작해서 총 3포인트를 투자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숨 빌드는 그을린 격정을 통한 범장 딜량 증가를 위해 무려 3포인트나 넣어야 하는, 기회비용이 큰 빌드입니다.
따라서 3시즌은 흑우 관련 특성들이 리워크를 받아 제대로 된 생존기가 되었고, 티어 세트도 후려차기와 관계가 없기에 자연스레 빌드가 이동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Q2. 그럼 3시즌 티어 세트 얻기 전까지는 불숨 빌드가 더 좋은가요?
A2. 크게 보면 그렇습니다. 앞서 적었듯, 불숨 빌드는 흑우 빌드에 비해 범장 딜량에 무게를 더 실어주는 빌드입니다. 비록 받는 피해 5% 감소를 잃게 되지만, 그것보다 흑우 직접 사용 및 질서의 무기+긴급 소집으로 소환하는 흑우가 주는 시간차 전이 능력으로 얻는 생존력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고단 쐐기 던전 등반을 하거나, 영웅/신화 레이드 트라이 등 탱커의 생존력을 더 크게 요구하는 상황이라면 흑우 빌드가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되며, 생존력보다 딜링에 더 투자해도 되는 상황이라면 불숨 빌드도 여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탬랩이 오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2시즌 티어를 벗게 될 테고, 이에 따라 흑우 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2시즌 티어를 벗지 못하는 상황이시라면 여전히 불숨 빌드가 더 우위에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