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평:
양조의 단축키 문제와 높은 시간차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 특성 막줄의 저열한 성능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여전히 광역 cc기가 아쉽습니다. 이제 전탱도 보루의 창으로 몹을 모을 수 있는데.
해악감퇴가 사라지고 마법 해소는 강화주로 흡수됐습니다. 이제 양조는 뎀감기가 강화주와 니우짜오 밖에 없습니다. 이건 한밤의 탱커 메타 변경으로 인한 것이니 불평할 건 아닙니다.
주목할 만한 특성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와리가리: 이제 시간차 지속시간이 13초가 아니라 15초입니다. 13초는 좀 애매할 수 있지만 15초는 확실히 체감될겁니다.
후려연계: 이제 범장과 맥휘에만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한내성: 높은 시간차에서 정화주의 쿨다운 페이백이 있습니다.
대부분 특성에서 높은 시간차에서 더 강한 효과를 주는 것이 시간차와 무관하게 평준화됩니다.
핵심 플레이 방법이 바뀔 것입니다.
시간차는 이제 더이상 높은 시간차에서 알림이 뜨지 않고, 대신 시간차가 급격히 증가했을 때 알림이 갑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건, 블쟈가 기존 양조의 높은 시간차를 유지하는 플레이 보다는, 큰 대미지를 받으면 바로바로 정화주로 시간차를 지우는 플레이를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밤의 대부분 특성에서 높은 시간차 보너스 효과가, 시간차와 무관하게 평준화됩니다. 덕분에 저단에서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게됩니다.
와리가리의 효과를 파격적이게 15초로 늘린것도, 아마 높은 시간차 유지의 메리트가 적어짐에 따라 와리가리를 찍을 이유가 적어진 것에 대한 보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변경에 따라 지금 양조의 플레이와 가장 달라질 점은 높은 시간차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것으로, 정화주의 사용 타이밍과 쿨감이 플레이의 햭심이 될 거 같습니다.
한마디로 보다 직관적이게 됐습니다. 이러면 좋은 점이 힐러도 양조를 힐하기가 쉬워집니다.
아쉬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그래도 전체적으로는 만족합니다)
비취돌풍, 기폭발 같은 스킬이 아직 있습니다. 이것들도 단축키 적폐들인데 말이죠.
몹을 모으는 스킬이 여전히 없습니다. 충돌이 삭제됐으면 그 역할을 수행할 스킬을 주던가 해야하는데.
뜬금없는 짜비번 특성이 추가됐습니다. 탱커가 캐스팅을 땡기는 것이 얼마나 바보같은 디자인인지 아직도 모르나봅니다.
개인적인 예상(틀릴 수 있습니다)
또 예상을 하자면 가속의 수익이 증가할 거 같습니다. 필러스킬의 감소로 인해 맥휘와 범장의 사용 빈도가 증가할 것이므로 기력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보다 자주 발생할 것이고, 시간차 관리 메커니즘의 변화로 인해 정화주의 쿨감이 중요해짐에 따라 가속의 수익이 증가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