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순전히 재미용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양해 바랍니다.
음....그러니까......재목 그대로 된다면 여러분들은 어떠한 특색을 갖춘 전문화가 있으면 좋겠나요?
재 개인적인 생각은 풍운, 양조, 운무, 그다음 전문화는 '인술'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오덕티 나는거 ㅈㅅ....하지만 수도사 자체가 패러디 캐릭 덩어리잖슴)
왜 그런 생각을 했냐면....첫번째로
먼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흑마법사는 3가지의 전문화가 있습니다.....고통 악마 파괴
하지만 고통 혹 파괴 흑마법사라고 할지언정 공동으로 쓰고 있는 스킬이 있고 그 스킬마다 고통 악마 파괴로 분류가 됩니다. 다만 각 전문화마다 더욱 더 발달(?)되고 다양한 스킬을 가지고 있을 뿐...[간단히 말해서 크림 스파게티냐, 토마토 스파게티이냐 그런거....]
파흑이 가지고 있는 공동스킬 '공포' '원소의 저주' '무력화 저주' '생명력 흡수' 는 고통류이고 또한 특성에서도 죽음의 고리, 공포의 울부짖음 등 고통류로 구별됩니다. 마찬가지로 '악마 소환' '영혼의 고리' 등 파흑일지언정 악마 스킬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흑이나 악흑도 이와 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흑마는 그렇다 치고 수도사는 양조 풍운 운무에 비해서 뭔가 하나 더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수도사의 패러디의 원조인 스트리트 파이터, 드래곤볼 등 고전개임과 만화를 살펴보신다면.
장풍이라든가 애너지파라든가 기타 기동기 등등을 살펴보면 스케일상 기를 모아서 발사하거나 신체애너지를 혼합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는 술법 및 주술로 묘사되어있지 마법으로 묘사되고 있지 않습니다. 무협소설이나 영화에서도 장풍이나 기타 비슷한 것도 술법이나 신체의 힘으로 기 발사로 묘사되고 있지 무슨 해리포터, 오즈의 마법사, 마법사의 제자처럼 마법으로 묘사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하다면 수도사가 어떠한 면에서 양조 풍운 운무 외에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짜릿한 비취 번개입니다. 마치 나루토 만화에서 구름마을 상급닌자가 쓰는 '뇌둔-감격파'랑 비슷합니다.
그건 운무류 스킬이라고요? 글쌔요.....그럼 풍운 양조 상태에서 짜비번은 기력을 소모하는 것도 이상하고.....그러면 비록 공통 스킬은 아니지만 양조의 불의 숨결이나 풍운의 회전 불꽃은 어떻게 설명이 될까요?
더군다나 수도사 특성 중에서 '기의 파동' '기의 물결' '평화의 고리' '기공탄' 등은 어떻게 설명이 될까요? '비취 돌풍'은 비록 물리 대미지이지만 그거는 풍운류 혹 운무류 스킬이라 보기도 어렵습니다.
하나 꼽아서 말씀드리자면,,'기의 파동'은 양조의 약초 차랑 음주류와 유연한 힘도 아니고 풍운의 신체전투실력도 아니고 운무의 안개의 치유력이라고 보기엔 좀 애매합니다. 해봣자 기를 모아서 발사하는 구체라고 말하는게 더 정확하겠군요(친절하게도 '파동 of 기' 라고 스킬이름이 그러하네요)
다시 말해서 상위 재가 언급해드린 스킬은 양조 풍운 운무가 아닌 기의 결정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냥 다 마법이라고요? 와우는 와우고 무협은 무협이고 드레곤볼은 드레곤볼이라고요? 글쌔요......
그럼 와우만 따지고 보자면, 거의 대부분 클래스들은 마법류 대미지를 줄 수가 있지만, 대미지가 마법류일뿐 그 마법류 스킬을 쓰게 되는 원동력이나 자원이 다릅니다.
마법사는 황천의 힘을 끌여들여 그걸 가공하여 적에게 공격을 퍼붓는 마법류 스킬이고
주술사는 (유저 주술사뿐만 아닌 암흑주술사 고대 신의 주술사를 모두 포함하여) 정령과 고대 신의 힘을 빌려 아군을 물의 힘으로 치유하거나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마법류 스킬이고
성기사 사제는 말할 것도 없고
드루이드는 애메랄드 드림인가 이세라인가 뭔가 해서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군의 육신을 회복하고 재생시키는 마법류 스킬이고
죽음의 기사는 룬 마력이라고도 하지요.
현실로 표현하자면 사람이 전기에 감전되어서(혹은 하늘에서 벼락이 떨어져서) 화상으로 죽든, 집에 불이나서 화염으로 인해 화상으로 죽든 둘다 화상입니다. 어떠한 피해를 주는 결론은 같지만 피해를 주게 되는 정확한 원인은 다르죠.
즉 수도사에게 있어서 한게의 전문화가 더 생기면 마법류의 피해를 주면서 명성힐처럼 보조힐이 되는 공격 전담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민일 생기면 캐스터 딜러 중에서 기동성이 가장 뛰어난 자가 되겠군요)
두번째로....
수도사는 1:1 2:2 및 평전에선 (필드쟁은 운무만 좋고 나머지 전문화는 그럭저럭) 입지가 좋으나, 3:3 및 래이드에서는 입지가 별로 좋지가 않습니다. 3:3에서 풍운을 하기엔 좀 그렇고 운무를 하기도 뭐하고....래이드에선 양조는 힐러가 싫어하고 풍운은 공대생존기가 없고 운무는 다른 힐러가 잘하네 못하네 암걸리네 어쩌고 저쩌고.......
그래서 수도사에게 2:2 3:3 및 래이드에서 좋은 입지를 보일 만한 전문화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래이드에서 딜러인데 공대 생존기가 하나 더 있는 수도사, 3:3에서 매즈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약간의 보조힐이 되면서 타겟전환이 매우 좋은 수도사.
마지막 새번째로...
와우 개발진에서 운무는 현룡지세랑 학 지세로 구분이 된답니다. 즉 현룡지세는 힐만 가능하고 학 지세는 명성힐만 가능하게 설계가 된다고 하더군요.
이봐요 블리자드 개발진! 운무를 좀 어떻게 해줘야 할 상황에서 어설프게 학 지세랑 현룡지세 이런거 하지 마시고 차라리 전문화 하나 더 만드셔서 원거리 마법류 딜러이면서 명성힐처럼 보조힐이 되는 클래스가 있으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힐러인 자가 동시에 높은 딜을 뽑는 게 싫다며? 담 확팩에서는 주문 방해랑 침묵이랑 분리된다며? 그럼 짜비번도 효율이 괜찮아 진 겸 어떠한가?
p.s. 그리고 치유의 구슬은 왜 삭제하는거.....대체스킬이 뭐길레 존나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