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처음 등장한 수도사는 매우 재미있는 직업입니다. 양조 수도사는 확장팩 전후반에 걸쳐 준수한 모습을 보였죠. 풍운 수도사는 특화를 비롯해 몇 가지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아직도 보완해야 할 단점이 조금 있지만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운무 수도사는 상당히 많은 변화를 거쳤습니다. 매우 강한 적도 있었고 매우 약한 적도 있었죠. 향후에 수도사를 변경할 때 개발팀이 가장 눈여겨 볼 전문화 또한 운무 수도사 입니다. 적당하다고 여겨지는 그 접점을 찾기 위해서죠.
기술 정리와 통합
직업별 기술을 정리하는 이유는 위쪽 기술 정리와 통합에서 확인하십시오. 수도사는 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술을 정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삭제된 기술 중에서는 치유의 구슬이 눈에 띕니다. 치유의 구슬을 놓는 사용 기술은 특히 사용하기가 애매했지만, 완벽한 순간에 사용하면 과도하게 강한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치유의 구슬이 삭제되었고, 풍운 및 양조 수도사의 경우 치유의 파도로 대체되었습니다.
- 해악 방지가 삭제되었습니다.
- 충돌이 삭제되었습니다.
- 비물질화가 삭제되었습니다.
- 막강한 방어가 삭제되었습니다.
- 응수가 삭제되었습니다.
- 회전 불꽃이 삭제되었습니다.
- 양조 수도사의 맹호지세를 건우지세가 대체합니다.
- 운무 수도사의 맹호지세를 태학지세가 대체합니다.
- 동물적 반사 신경이 삭제되었습니다.
- 명상을 운무 수도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치유의 구슬이 삭제되었습니다. 특화: 용의 선물(운무), 소의 선물(양조), 내세(풍운)는 여전히 치유의 구슬을 생성합니다.
- 전문화와 상관없이 모든 수도사가 쇄도의 안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우지세나 맹호지세일 때는 30의 기력이 소비되고, 현룡지세나 태학지세일 때는 마나가 소비됩니다. 하지만 운무 수도사가 사용할 때에만 기가 생성됩니다.
기술 통합과 개선
수도사의 기술 통합은 비교적 직관적입니다. 일부 지속효과는 통합되고, 의도한 바와 달리 게임플레이에 깊이를 더하지 않는 불필요한 기술들은 삭제되었습니다.
- 수도원의 가르침이 삭제되었습니다. 회전 학다리차기를 변화시키는 효과는 현룡지세에 포함됩니다.
- 양조사 훈련이 삭제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건우지세에 포함됩니다.
- 궁책이 삭제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건우지세에 포함됩니다.
- 강제 연계가 삭제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맹호지세에 포함됩니다.
- 싸움의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맹호지세에 포함됩니다.
- 강화주의 지속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기찬 일격의 발동 빈도가 20초에 1번에서 15초에 1번으로 증가합니다. 또한 운무 수도사의 경우 쇄도의 안개로도 발동하며, 짜릿한 비취 번개에 의해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소생술의 마나 소모량이 80%만큼 감소했습니다.
- 회전 학다리차기가 항상 1의 기를 생성하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마비가 수도사의 방향과 상관 없이 몬스터에게 60초 동안 지속됩니다.
- 결박을 풍운 수도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양감이 광역 효과의 표준 최대값 규칙을 따르고, 대상이 6명 이상일 때는 점감 효과가 적용됩니다.
- 명상을 운무 수도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티원 및 공격대원을 향하는 공격 주문을 다른 곳으로 전달하지 않습니다.
- 선의 구슬의 대상에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운무 전문화 변경 사항
확장팩 중반 즈음에 개발팀은 운무 수도사에게 마나가 너무 풍부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대안을 마련했지만 당시에 적용하기는 너무 큰 변화였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정신력이나 마나를 조정하지 않고 운무 수도사를 손볼 수 있는 방안들을 실행했습니다. 이는 캐릭터가 영웅급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이제 운무 수도사들도 새로운 장비를 얻고 세부 조정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으니, 운무 수도사를 최적의 상태로 변화시키려고 합니다. 먼저 운무 수도사에게도 도적과 같이 1초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용하여 전투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하려고도 했지만, 밸런스를 맞추는 게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치유 담당에게 가속이 중요한 이유가 시전 시간은 물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도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위의 변화는 운무 수도사가 가속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결과를 야기했습니다. 다른 여러 대안들을 살펴본 후 최종적으로 운무 수도사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에서 1.5초로 증가시키고 이를 가속으로 더 낮출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어색할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개발팀은 확신합니다.
- 운무 수도사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에서 1.5초로 증가합니다.
- 맹호지세가 운무 수도사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0.5초 감소시킵니다.
- 건우지세가 운무 수도사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0.5초 감소시킵니다.
- 집중과 조화는 운무 수도사의 새로운 지속 효과로, 가속이 주문과 기술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고, 전투력을 주문력의 100%와 동일하게 맞춥니다.
- 현룡지세는 이제 이와 같은 주문력에 따른 전투력의 변환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짜릿한 비취 번개의 공격력이 100% 증가하지만, 운무 수도사가 사용했을 때에는 기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룡지세에서는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원기주가 충전시키는 마나 차 중첩이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기세등등이 증가시키는 최대 마나가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기 터뜨리기는 운무 수도사의 새로운 주문입니다. 기 터뜨리기를 사용하면 즉시 모든 치유의 구슬이 폭발하고, 폭발하는 치유의 구슬은 12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치유의 구슬이 사용되지 않고 사라질 때 아군을 치유하는 범위가 6미터에서 12미터로 증가하고, 치유량이 본래 치유의 구슬 효과의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운무 수도사의 각종 주문에 의해 용의 선물이 발동할 확률이 크게 증가하여, 전반적인 가치가 증가했습니다.
- 소생의 안개가 적용 범위 내에 있는 가장 큰 부상을 입은 대상에게 옮겨갑니다.
- 위안의 안개의 치유량이 100% 증가하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로 감소했지만, 즉시 치유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제 기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현룡지세가 더는 아이템으로 인한 가속 증가 효과를 5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옥룡 조각상 소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 집중의 천둥 차가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또한 효과가 변경되어, 이제 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하면 다음 고양감이 대상에게 걸린 소생의 안개 지속시간을 초기화시키지 않고, 다음 소생의 안개가 최대 4번까지 다른 대상에게 옮겨갑니다. 쇄도의 안개에 부여하는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비취 안개는 운무 수도사의 새로운 지속효과로,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연속타격 능력치를 5% 증가시키고,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차기를 사용했을 때 연속타격 확률과 같은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동하지 않게 합니다. 이 효과는 다음 소생의 안개나 해오름차기에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명성 또한 운무 수도사의 중요한 능력 중 하나지만 개발진이 의도한 효과는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명성을 개발한 이유는 플레이어들이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치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오랫동안 바라왔고 새로운 직업은 이를 실현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전문화에 명성을 주로 쓰는 치유 방식과 치유 주문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공존하다보니 균형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각 방식의 장점만을 취해서 개발팀이 의도하지 않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했기 때문입니다. 이중 가장 문제가 된 경우는 "타-타-고양감" 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팀은 운무 수도사에게 태세 하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룡지세는 치유 주문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특화될 것이고 새로운 태세인 태학지세는 명성을 주로 쓰는 치유 방식에 필요할 것입니다. 태세는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지만 획득한 기가 모두 사라지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태학지세를 만든 이유는 운무 수도사가 선택적으로 치유 능력의 일부를 공격 능력으로 전환할 수 있게 만들어 치유 담당과 공격 담당의 중간에 위치한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 운무 수도사의 맹호지세가 태학지세로 대체되며, 태학지세에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받습니다.
- 명성을 통해 수도사가 적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의 일정 비율만큼 주위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 명성을 통해 수도사가 자동 공격을 포함한 모든 공격으로 적에게 입히는 피해의 50%만큼 주위 대상을 치유합니다.
- 현룡지세가 이제 이 혜택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짜릿한 비취 번개의 정신 집중 시간이 150% 빨라졌으며, 피해를 줄 때마다 1의 기를 생성하지만, 마나 소모가 300% 증가했습니다.
- 후려차기가 학의 열의를 발동시켜, 2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20% 증가합니다.
- 후려차기가 명성이 1명의 대상이 아닌 5명의 아군을 치유하게 하지만, 치유량이 적에게 입힌 피해의 35%에서 20%로 감소합니다.
- 1의 기를 소비할 때마다 생명의 안개 중첩을 하나 얻습니다. 생명의 안개가 다음 쇄도의 안개의 시전 시간과 마나 소모를 중첩당 20%씩 감소시킵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 몸의 기억이 삭제되었습니다.
- 용의 열의가 삭제되었습니다.
- 생명의 안개가 삭제되었습니다.
- 해오름차기를 운무 수도사와 풍운 수도사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무 수도사의 경우 죽음의 상처를 남기지 않습니다.
- 맹호지세에서 죽음의 상처가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고, 해오름차기를 사용할 때 적에게 적용됩니다.
- 다음 기술은 현룡지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포용의 안개, 소생의 안개, 위안의 안개, 고양감
- 다음 기술은 태학지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유의 구슬
치유의 구슬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필요한 회복량 이상으로 중복해서 치유의 구슬이 흡수되지 않고 운무 수도사가 생성하는 치유의 구슬이 사라질 때의 효과도 상당히 향상시켰습니다. 그리고 내세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이 다른 치유의 구슬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게 조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여러 개의 치유의 구슬에 닿을 때 최대 생명력까지 회복할 수 있는 양만큼만 치유의 구슬을 흡수하여 치유의 구슬이 낭비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 특화: 용의 선물(운무)로 생성된 치유의 구슬이 사용되지 않고 사라질 때 아군을 치유하는 범위가 6미터에서 12미터로 증가하고, 치유량이 구슬 효과의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치유량은 전투력이 아닌 주문력에 의해 증가합니다.
- 내세(풍운)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15%가 아닌, 다른 치유의 구슬과 동일한 치유량으로 조정됩니다.
- 소의 선물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이 사라질 때, 반경 6미터 내에 있는 수도사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공유 능력 변경 사항
수도사의 여러 전문화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수도사가 해탈을 더 자주 사용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본 능력과 드레노어의 선물에 의한 능력을 일부 향상시켜 활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절명의 손길은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마무리 일격이라는 측면은 마음에 들었지만,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는 비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있어 활용성을 개선했습니다. 호랑이 맹공을 개선하여 연속타격 능력을 강화하게 했고, 수도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기술을 공유하는 양조 수도사와 운무 수도사의 공격력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맹호지세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제거하고 그 대신 근접 공격 기술의 공격력을 증가시켰습니다.
- 원기주의 충전 시간이 45초에서 60초로 증가합니다.
- 맹호지세가 강제 연계와 싸움의 기술의 혜택도 부여합니다. 또한, 풍운 이외의 전문화에서는 다른 태세로 바뀝니다.
- 양조: 건우지세가 맹호지세를 대체합니다.
- 운무: 태학지세가 맹호지세를 대체합니다.
- 호랑이 맹공을 수도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고, 자동 공격과 자동 공격에 의한 연속타격이 적중하면 일정 확률로 발동합니다. 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는 10% 확률로, 쌍수 무기를 사용할 때는 5% 확률로 발동합니다.
- 호랑이 맹공이 발동하면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4번의 이중 공격을 하는 것이 아니라, 8초 동안 연속타격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 절명의 손길을 운무 수도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남은 생명력이 자신의 생명력보다 낮거나, 생명력이 10% 이하인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대상일 때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 해탈: 전환이 기력이나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풍운 전문화 변경 사항
"기력"에 기반한 게임플레이가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능력의 사용이 시간이 아닌 기력에 의해서만 제약되어야 합니다. 기술 사용 순서가 기력이 아닌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되면 이 전제가 무너집니다. 풍운 수도사는 이런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한계에 너무 쉽게 도달하기 때문에, 장비 향상에 따라 능력치가 증가하면 기술 선택이 지나치게 제한을 받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수도사의 기술 사용을 다소 지연시키면서도,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에 의해 제한되는 게임플레이를 선호하는 풍운 수도사도 가속과 기력 재생 속도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개별적으로만 보면 이건 수도사가 크게 약화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풍운 수도사의 공격력이 증가하여 이런 변병 사항을 보완하였습니다. 이번 변화의 목표는 초당 공격력의 손실 없이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 "타"에 의해 강제 연계가 발동할 확률이 12%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맹호지세에서 "타"가 45의 기력을 소모합니다.
풍운 수도사의 경우 몇 가지 추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이 강화되어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노의 주먹이 요구하는 제약 사항과, 수도사의 기술 사용 순서에 주는 영향에 비해 공격력 강화 효과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분노의 주먹 역시 강화했습니다.
- 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100% 증가하며, 주 대상에게는 항상 최대 피해를 줍니다. 추가 대상들은 이전과 동일하게 피해를 나눠받습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이 기력을 소모하지 않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양조 전문화 변경 사항
양조 수도사의 경우, 소의 선물이 조정되어 새로운 연속타격 효과에 따라 방어 효과가 증가합니다. 흑우 조각상이 조정되어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지 않고, 새로운 적에 대한 위협 수준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공격 실패 효과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효율이 떨어졌고 불필요해졌기 때문에 삭제했습니다.
- 흑우 조각상이 아군에게 "방어 자세"를 걸어 주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흑우 조각상은 30미터 내의 모든 적의 주의를 끌어, 1초마다 조금씩 위협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 술안개가 기력을 소모하지 않지만, 대상의 근접 공격이 때때로 실패하게 하던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 묘주가 증가시키는 회피 확률이 30%에서 45%로 증가합니다.
- 소의 선물이 모든 자동 공격이 아닌, 자동 공격이 연속타격으로 적중했을 때 일정 확률로 발동합니다. 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는 100% 확률로, 쌍수 무기를 사용할 때는 62.5% 확률로 발동합니다.
- 건우지세가 증가시키는 체력이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또한 건우지세는 받는 모든 피해를 25% 감소시키는 기존 효과에서 받는 마법 피해를 10% 감소시키는 것으로 효과가 변경되며, 방어도를 50%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기력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 건들건들이 증가시키는 시간차와 무기 막기가 20%에서 10%로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