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고 나서 여전히 전 매일 터지고 있습니다.
10-30판가면 1개 갱신하고 그러네요.
이유는 고정팀이 아니고 지인을 낀다하더라도 매번 파티원 구성이 바뀌는것도 있고, 파티원이 죽지않고 잘가다가 제가 급사나기도 하네요.
전 스스로 피지컬이 좋지 않고, 저보다 전탱을
(현재 및 향후)잘다루실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고 이어서 글을 남깁니다.
역시나 아래는 반말로 쓸께요.
%당연한 말들이고 글이 길기에 주의%
1.항상 다음풀링을 생각하고 투신/주문막기/방벽 쿨을 생각.
무지성 생존기는 자제해야 한다.
->(습관적으로) 애들이 죽어가는 와중에, 투신을 습관적으로 돌리거나 방패의 벽, 주문막기를 쓰면 안된다.
이유는 투신없이 처음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 어글 잡기도 힘들고, 방벽이나 주문막기가 없을 경우 급사의 위험도 있기 때문.
단수가 올라갈수록 풀링의 전투시간이 대략 50초~1분정도는 되니, 몹들이 개피로 죽어가고 있는데 큰생존기를 쓰기보다는 차라리 살짝 도망을 가자.
2.충격파, 폭풍망치는 난사하지 말자.
stun dr group같은 위크오라나 애드온 깔면 점감이 보이는데,
축전토템, 충격파, 폭풍망치, 영겁의 숨결(증강), 어격(흑마법사)등 3개 들어가면 일정시간 스턴이 먹지않는다.
나의 경우는 분노or디버프 중첩무리들이 있을경우(실타래, 바금,그림바톨) 충격파를 아껴놨다가 충격파를 쓰고 빠진다.
또는 omnicd로 아군 차단보다가 겹치거나 없을때 쓴다.
글로벌에서 전투시작후 곧장 cc난사로 점감먹는 경우가 많기에,
돌꼽기전에 술사분들께 축전토템은 2중 쓰지말아달라고 요청을 하고
(특성 안찍으면 됨) 가능하다면 천둥충격(밀치기x,에어본o)부터 써달라고 요청을 한다. 그리고 되던 안되던 cc의 경우는 에어본이나 공포같은 류와 스턴류를 섞어써달라고 요청을 하자.
ex)증강 탄압+영겁+지각변동->전사 충격파->징기 눈뽕->냉죽 짓눈깨비->술사 천폭등등
또 생각보다 징기 눈뽕과 죽기 짓눈을 아끼는 경우가 많기에, 디코로 cc연계를 할게 아니라면 차단 이후 (편하게?)써달라고 요청을 하자.
3. 잔무빙(쓸데없는 무빙) 및 필요없는 뒷걸음질을 줄이자.
내가 가장 많이 지적 당하는건데 이유는 모르나, 복서가 스텝밟듯이 이유도 없이 무빙을 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아플때(아플거 같을때) 뒤로 계속해서 이동하거나, 바닥이 오지않았는데 그냥 이리저리 움직이기도 한다.
이런거 하지말자.뒷걸음쳐도 맞을거 다 맞는건 같고, 차라리 말뚝을 최대한 하다가 충격파 치고 도망을 가자. 이유없이 이동키 누르는 시간에 생존기와 차단 키에 손 올리고 화면 주시하다가 살짝 무빙하는거다.
또 생존기를 미리 켜고, 화면을 최대한 주시하다가 바닥이 오거나 전방 브레스 올때 이동을 하는거다.
잊지말자. 나의 쓸데없는 무빙으로 적들이 몇초 늦게 죽을수 있고 이게 쌓이면 생각보다 크다. 탱커는 딜러들이 딜을 최대한 우겨넣을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줘야 한다.
잔무빙이 많게되면 2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로 이동키를 눌러야 하기에 순간적으로 다른 키를 누르기가 어렵고,
두번째로 근접 딜러들이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잔잔한 딜로스)
4.위크오라를 자기가 사용하게끔 바꾸자.
나의 경우는
4-1.역전의 용사 위크오라를 만들었는데,(어렵지않음. 전투 끝난 디테일즈 오라에서 주문id 확인해서 만들면 된다. 모르겠으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
큼지막한 아이콘+시끄러운 소리를 나게 했다.
그 시끄러운 소리로 위험을 감지하고 최저 및 역전용사가 끝나기전에 추가 생존기를 키던, 디코를 한다면 외생기를 콜 해야하는 타이밍이다.(물론 그전에 외생기를 받으면 더욱 좋겠지만..)
치유 물약은 이때 가능하면 바로 먹어야 한다.
4-2.종족이 드워프인 경우, 석화 위크오라를 받았다.(wago.io에서)
역시 소리나게끔 소리설정에서 바꾸었는데,
독이 걸리거나 석화로 해제가능한 때마다 "드워프,드워프" 라는 소리를 나게 했다. ->생각보다 많이 효율적.
5.풀링할때 돌진 돌진 돌진만 하는게 아니다.
몹---나---몹 이런 경우 양쪽에 영투를 던지는게 효율적일수 있는데,
영투를 던질때 캐스터는 원딜에게 지정해서 선 차단을 부탁을 하자.
ex)디코를 안한다면 돌 꼽기전에 6번(예시)풀링 캐스터는 법사에게 선차단을 부탁하고, 디코를 한다면 별과 동글 양쪽 땡길테니 복술과 법사가 각각 선차단해달라고 요청을 하자. 2번째 차단은 증강과 고술에게.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전탱이라고 매번 돌진만 하는게 아니고,
가운데서 양쪽을 풀링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있다.
영투 풀링 및 가운데 지점 탱킹의 장점으로는,
몹이 중간지점에 이쁘게 모인다는것이고.
단점으로는 방올을 빠르게 올리기 힘들수 있기에,방벽 같은 생존기를 바로 써야 할수도 있다는 점이다.
6.분노는 때에따라서 킵하면 좋다.
나의 경우도 고감을 습관적 무지성으로 올리는데, 단수가 올라가면 때때로 분노를 킵했다가 쓰면 효율적인 구간이 있다.
ex)새벽인도자 1넴 광선-오기전 고감2-3회+주반(사외는 필요에따라)
새벽인도자 2넴 버스트뎀. 마찬가지.
버스트뎀이 들어오기전 분노를 세이브하면 보스 평타가 방올만으로 맞을만한경우 버스트뎀이 들어올때, 고감과 주반만으로 큰생존기를 세이브하고 넘어갈수도 있다. (단수따라서 사기외침도)
물론 무지성으로 막 써버리는게 투신 쿨감은 조금더 빠르나, 매번 생존기를 쓰는게 아깝다면 고려해야 한다.
참고로 13-15단 새벽인도자의 보스 버스트뎀은 주반 딸깍만으로 죽을수 있다.
7.치유물약과 생석 키는 자기가 가장 쉽게 쓸수 있게 지정하자.
예전에 나는 alt+1 이런키로 저정해두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늦어서 마우스 휠업, 휠다운으로 바꿔버렸다.
언제든 급할때 쓸수 있는 손이 빠른 키로 지정을 하자.
충격파나 폭풍망치같은 cc류를 보다 덜급하게 사용하는 키로 바꾸어도 괜찮다.
8. mdt를 짜고 해당 풀링을 갈때, 미리미리 여기선 어떤 생존기를 올릴지,풀링 방식은 어찌해야할지 생각해놓으면 편하다.
사람이 순간적으로 반응할수 있는 건 생각보다 어렵다.
그리고 단수가 1단씩 올라갈 때마다 데미지 체감이 크게 되기때문에 미리 몹들이 특성을 생각해서 미리미리 생각하자.
또 해당풀링이 어렵다면 풀링전에, 외생기를 콜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먼저 생각하고 풀링을 하면, 한결 부담이 덜해진다.
ex)그림바톰 암흑베기 무리/용암거인 ->주반과 주문막기
그림바톨 분노 오우거 무리-> 방벽과 충파후 살짝 도망
바위금고 받는 피해증가 디버프 무리 -> 방벽 키고 죽도록 때리다가 충격파 후 도망 및 근거리 천벼(자신없으면 안맞게 영도 와리가리)
아라카라 독거미무리->방벽등 생존기 및 석화
티르너 령베기-> 1타 주반, 이후 방벽or주막+연전연승 준비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