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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정신분열과 광휘는 세트가 아닙니다.

아이콘 누더때
댓글: 11 개
조회: 3610
추천: 8
2024-12-01 15:45:11
이 글을 읽는 유저분들의 혼동을 막기 위해 서두에 글을 쓰는 목적에 대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 최근 사제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과 댓글들을 보았을 때 다수의 초보 유저분들이 정신분열과 광휘를 세트로 묶어 쓰는 스킬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작성하는 글입니다.
- 수양사제를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플레이하게 될 경우, 다른 힐러 클래스에 비해 동료들에게 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어도 사제 게시판을 방문하시는 유저분들께서는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수양사제를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굳이 "정분광휘에요 광휘정분이에요?"라는 질문에 답변을 해야 한다면, 정분광휘입니다.
    * 미리 정분으로 혼돈의 균열을 뽑고 어두운 면의 힘 버프를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광휘를 유효힐로 넣고 엄격한 규율 버프까지 띄워서 회개를 6연장 연발 미사일로 집어넣는 것이 핵심입니다. 물론 이 때 공허의 망령은 미리 뽑혀져 있어야 하며, 공허의 망령이 없을 경우에는 파워가 많이 약해집니다..
    * (공허의 망령 뽑았을 때) 광휘깡힐 45만 + 회개 속죄힐 70만 -> 타겟당 115만의 힐을 2.33글쿨동안 때려넣을 수 있습니다.(치명타 별도, 공허의 망령 별도, 혼돈의 균열 별도) 여기에 딱콩(번영과 역경 6중첩)을 추가하면 44만의 속죄힐을 추가할 수 있으며, 후속 딱콩은 20만이 기대값입니다.
    * 정신 분열 깡뎀의 속죄힐은 기본 10만, 티어 세트 효과를 최대로 받으면 19만이 기대됩니다. 사실상 딱콩보다 약한 것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이상 수치는 제 캐릭터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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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사이트에 올라온 해외 고단 전투기록을 참고하면 정신분열을 먼저 쓰고 광휘를 돌립니다. (정신분열과 광휘 사이에 공허의망령 부르기도 함)

이 사실을 토대로 '네? 해외 상위권 유저들은 정분광휘 쓰는데요?' 라고 주장하시면 안됩니다.

이건 통계적으로 절반 정도의 시전에 해당하며,  정분광휘를 연달아서 쓴 케이스는 전체 정분 시전횟수의 절반 정도 수준입니다.


https://ko.warcraftlogs.com/reports/NfqVYd9zJaLGKtWr#fight=33&type=casts&source=10132
다른 게시물에 언급되었던 유럽 유저 Neabsera의 실타래 16단 기록입니다. 총 정신분열 시전 횟수는 82회이고, 제가 타임라인을 쭉 스캔하면서 정신분열과 광휘가 연달아서 시전된 횟수(중간에 1글쿨 다른 스킬 끼어있어도 카운트)를 대강 카운트해보니 40회 정도입니다.(정분광휘 세트 구매율 49%)


https://ko.warcraftlogs.com/reports/TA6rYLn9fya7zcJp#fight=19&type=casts&view=timeline&source=826
Jakbcastin의 실타래 16단 기록입니다.
총 84회의 정신 분열 시전 중 대강 48회 정도가 정분광휘입니다.(정분광휘 세트 구매율 57%)

-> 정분광휘를 묶어서 쓰는 비율이 50~60% 수준이며, 초보자에게 정분광휘를 묶어서 쓰라고 안내해 주어서는 안 됩니다.
-> 수양사제에 입문하는 유저분들은 1차적으로 5~7초 후의 미래를 보고 수동으로 속죄를 돌리는 것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상위권 유저들 사이에서 정분광휘를 쓰는 경향성이 있지만, 이를 무작정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 수양사제는 딜러가 아닙니다. 딜러의 스킬 시전 순서와 타임라인은 어느정도 경직되어 있지만, 힐러의 스킬 시전은 전투 상황에 종속적입니다.
- 상위권 팀에서는 수동으로 속죄를 돌릴 글쿨까지 아껴서 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고, 모든 전투, 모든 몹의 스킬에 대한 대처가 최적화되어 있습니다.(맞고 속죄 줘도 되는 스킬, 한타임 맞고 천천히 힐 줘도 되는 패턴까지 전부 파악 후 파티원이 죽지 않는 선에서 딜량 극대화)
- 상위권 도전이 아닌 대부분의 파티의 경우에는, 수양사제의 미덕은 아플 것이 예상되는 구간에서 강력한 속죄힐을 파티 전체에 오버힐로 살포하는 것입니다.

전투 시작(또는 광역 패턴) 전 수동 속죄 돌리기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광휘를 하나 아끼고 들어가서 변수에 대한 대처가 유연해진다
- 광휘가 없어서 못 누르게 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정분광휘는 다음 사항이 준비된 유저가 사용하여야 합니다.
- 30초 내에 전투가 끝나거나 30초 후에는 안 아플 것이라는 미래를 볼 수 있는 유저
- 전투 시작에 광휘를 털고 시작해도 광휘가 안 부족하게 관리할 자신이 있는 유저
- 불필요한 힐을 깎고 딜량을 늘릴 단계에 도달한 유저


한국섭에서 글로벌로 모집한 5명의 파티는 분명히 변수가 많이 생깁니다.
나 자신을 포함해서 5명 모두 기상천외하고 창의적인 실수를 하게 되고, 이것을 잘 대처할수록 돌이 깨질 확률이 줄어듭니다.
수양사제는 변수에 대한 대처가 약합니다. 하지만 역으로 속죄힐이 강한 타이밍을 이해하고 파티 전체에 강한 속죄힐을 주는 타이밍을 길게 가져간다면 굳이 찍힐을 줄 필요 없이 동료의 실수를 없는 일로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모든 돌을 안 깨지게 살릴 수는 없지만, 통계적으로 내가 가는 파티의 돌을 덜 깨지게 만들 수는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잘못된 지식 없이 즐겁게 수양사제를 플레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v63 누더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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