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자는 이번시즌 <Mate>라는 길드에서 수양사제를 플레이한 머여저색입니다. 한동안 신성사제가 강력한 모습을 보인것도 있고, 공격대 조합상 레이스 단계에서 수양사제를 메인 캐릭터로 플레이한지가 오래 되어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맞이한 시즌이었는데, 예언자 수양사제의 좋은 성능과 손맛에 즐겁게 시즌 마무리했네요. 현재 수양사제는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1분 30초 쿨기와, 한동안 시들했던 수사의 아이덴티티인 '보호막'이라는 컨셉이 재발견되어 공격대에서 오직 수양사제만 할 수 있는 역할을 두 개나 갖고 있는 유니크한 매력이 있는 클래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몇 시즌간의 수사에 비해 입문 난이도는 낮아지고 고점은 더 올라갔다고 생각하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수사에 도전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글은 수사를 완전 처음 하시는, 어떤 스킬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아예 모르시는 분을 위한 글은 아닙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은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 와우헤드나 아이시베인같은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그쪽을 추천드려요.
2. 셋팅
이 글에서 셋팅은 아주 간략하게 다루고자 합니다. 좀 더 디테일한 정보가 필요하신분은 Warcraftpriests 디스코드를 참고하세요.
특이사항으로는 원래 수사하면 가속을 극한까지 올리는 클래스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예언자 영웅특성에 있는 속죄 지속시간 증가로 인해 가속을 25% 아래로 제한하고 치명타와 특화를 챙겨 한방한방의 파워 자체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장신구는 사도와 똑같은 1분 30초 쿨의 사용효과 장신구인 카드패(구렁에서 나오는 유령의 집 렌즈로 일정부분 대체 가능) 한 슬롯 고정에, 나머지 한 슬롯은 착용효과 지능 장신구인 머그지>>활력제친구=케잔 순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셋중 케잔의눈이 전투가 지속되면 점점 지능이 증가하는 방식의 장신구라 머그지, 갤리윅스 등 전투 시간이 긴 보스일수록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불꽃 제작으로는 양손지팡이 승천+꿈틀 2제작을 와우헤드와 수사 디코에서는 가장 추천하고 있습니다.
3. 특성
3-1. 주의:이거 쓰라는 말 아닙니다.
11.0 기간 초기에 정석으로 취급받던 빌드입니다. 성스러운 일격, 회개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특성인 빛의 불꽃, 암흑 주문과 신성 주문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면 효율이 증가하는 황혼의 평형을 통해 수사가 가하는 데미지를 늘려 속죄로 전이되는 힐량을 극대화시킨 빌드였습니다. 저는 신화 레이스 초기에 로켄스톡까지는 이 특성을 사용했습니다.
(첫킬이냐 리클리어냐에 따라서 속죄 뎀감 -> 왼쪽아래 보호막강화 스왑)
3-2. 가장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새로운 정석으로 자리잡은 내면의 열정과 분노의 아이기스를 활용하는 빌드입니다. WCL 기준으로 한국에서 사용 빈도가 적은 모습을 보고 이 글을 작성할 결심을 하게 되었는데요, 왜 1번 빌드에서 2번 빌드로 메타가 넘어왔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고 넘어가는것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현재 수양사제는 두 영웅특성중 예언자를 채택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데요, 예언자 수사는 영웅특성 기술인 흉조를 통해 1분 30초마다 사도를 강화하는 데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서문에 제가 썼던 문장 기억하시나요? '현재 수양사제는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1분 30초 쿨기를 갖고 있다'수사는 흉조+사도만으로도 쿨기 타이밍에 이미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안그래도 효율이 가장 좋은 하단 특성에 2포인트를 투자해가며 쿨기를 더 강화할 필요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에 사람들은 황혼의 평형, 빛의 불꽃으로 대표되는 사도 강화 특성을 빼고 평상시 힐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특성을 찾게 되는데, 이것이 내면의 집중력-천상의 아이기스 빌드입니다.
현재 예언자 수사는 이상하리만치 밸류가 높은 스킬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회개인데요, 예언자 특성에 있는 '두 개의 시야', '예방의 기술' 그리고 수사 특성의 '책망'과 '번영과 역경', '내면의 집중력'과 11.1에 회개 기본 능력으로 편입된 '회개 사용시 속죄가 부여된 모든 아군 치유' 이 모든 요소가 시너지를 일으켜
원래 적에게 세발짜리 화살 나가는 스킬이었던 회개에서 '3발->4발로 강화된 회개가 사용할 때마다 아군에게도 복제되어서 나가는데, 원래 한발당 1스택씩 강화되어야 하는 번영과 역경을 2스택씩 쌓아주면서, 아군에게 가하는 직접 치유는 치명타가 20% 더 터지는' 뭐가 막 덕지덕지 붙은 OP 스킬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정석 빌드를 채택한 수사는 회개-보호막 (속죄 갯수가 엄청나게 많은 상황이 아니라면 성격으로 번영과 역경을 소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콤보를 쿨다운마다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평상시 공대 힐에 기여하고, 곧 데미지를 받을 아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시너지를 일으키는 특성들)
3-3. 현재 수사 특성에서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스틱스에서의 질병해제라던지 이것저것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현재 네임드별로 다르게 찍고있는 가장 중요한 특성 분기점이라고 한다면 공용특성에서의 '극렬한 고통' 과 수사 특성에서의 '빌린 시간' 2포인트 -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2포인트를 꼽겠습니다. 단일 네임드에서는 빌린 시간, 주기적으로 쫄이 나오는 네임드에서는 후자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도트 전이로 인한 속죄 힐량 증가도 분명 큰 의미가 있겠으나, 극렬한 고통의 마나 회복량에 주목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벡시와 연마공, 리크 리버브, 스틱스 벙크정커, 외팔이 좀도둑, 갤리윅스에서 도트 전이 특성과 극렬한 고통을 채택합니다. 극렬한 고통을 채택할때는 광시곡, 독신자의 진언, 헌금 회피, 망령의 손아귀 등의 특성에서 포인트를 가져옵니다.
+
극렬한 고통의 어마무시한 마나회복량입니다. 개사기임 이거;;
한 줄 요약: 광넴드에선 빌린시간 2포인트 빼고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찍으시고 공용특성에서 극렬한 고통 2포인트 주세요.
4. 플레이 방식 (로테이션)
수사는 위에 언급한대로 1분 30초 쿨타임의 사도를 일반적으로 보스 전투에서 가장 까다로운 패턴에 배치받습니다. 기초적인 예언자 수사 운영법에 따라 90초 주기로 돌아오는 통찰-경건의 흉조, 천리안의 흉조를 사도에 맞추고, 위안의 흉조는 따로 한번 소모하게 됩니다. 사도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소생과 보호막으로는 자신을 대상으로 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왜 꼭 속죄 작업의 마지막에는 순간치유가 들어갈까요? 바로 결속의 치유 특성때문입니다. 20%라는 적은 양을 회복하더라도 어쨌거나 자신 또한 순간치유로 회복시긴 대상이 되기때문에, 순간치유는 대상+자신 두명에게 속죄를 적용하는 스킬이라는 점 꼭 인지해주세요. 또한 회개와 성스러운 일격을 번갈아 사용하는것이 번영과 역경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임은 사실이나, 데미지가 짧은 기간동안 들어오고 끝나는 패턴 (머그지에서 지뢰를 4개만 밟는 타이밍, 외팔이 좀도둑 오프닝의 치감 등) 에서는 회개를 연속으로 사용하는것이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사도 발동 이후 회개와 성격은 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에 맞춰 적당히 조절하며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 스프로켓몽거 로켄스톡영상의 0:20~0:35 구간, 외팔이 좀도둑 영상의 1:53~2:02 구간을 참고해주세요. 무빙 상황, 데미지 템포에 따라 스킬을 다르게 분배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사도가 아닌 시간동안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는 수사 초보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사항중 하나입니다. 저도 개인적인 채널을 통해 다년간 해당 질문을 정말 많이 받아보았고, 저 또한 수년 전 수사를 처음 시작할때 가장 궁금해했던 요소이기도 한데.. 이번 패치 기준으로 요약해서 설명하면 "보스 패턴에 맞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 '적당한 수' 의 속죄를 묻혀놓고, 회개-보호막 콤보를 최대한 쿨다운마다 사용하는 것" 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적당한 수'는 사실 감각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인데, 풀어서 쓰면 결국 마나가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중요한 타이밍에 배정된 광휘 쿨타임을 침범하지 않는 조건 하에 많은 속죄를 유지할수록 힐량에는 도움이 되겠죠. 전투 시간에 따라, 네임드의 성향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요소이기때문에 n명 유지하라는 명쾌한 답을 드릴순 없겠지만 위의 조건을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하시면서 직접 플레이하시다보면 어느정도 감을 찾으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시즌 자가 피드백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첫째. 사도 타이밍이 적절했는가? 너무 빨리, 혹은 너무 늦게 켜지지는 않았는가?
둘째. 회개-보호막 콤보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였는가? 번영과 역경을 속죄가 적은 상황에서 성격으로 소모하지는 않았는가?
셋째. 전투 내에서 광휘와 정신분열을 적절히 사용하였는가?
넷째.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였는가? 보스가 죽었을때 마나가 많이 남았다면 위에 언급한 '적절한 수' 의 속죄보다 적게 유지한것이고, 마나에 쪼들려 전투의 마지막 구간에서 정상적으로 플레이하기 힘들었다면 너무 많이 유지한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5. 네임드별 특성과 팁
어디까지나 제가 채택한 특성을 소개하는 것으로, 로그 잘 나오는 법은 아닙니다. 각 네임드별 WCL 랭커들의 특성을 확인해보세요.
뒷네임드는 제 킬영상을 첨부하고 유튜브 시간 기준으로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포인트를 몇개 짚어둘테니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벡시와 연마공: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특이사항으로는 보스가 주기적으로 시연하는 공대 전체 데미지 스킬인 [매연] 의 타이머가 뒤죽박죽이라는 점인데요, 사실 1넴이라 그냥 대충 하는 편입니다. 사잇페이즈 시간이 상당히 길어 사도 타이밍이 살짝 어긋나도 쿨기를 전부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본 페이즈에 한번, 사잇페이즈에 한번 돌아가게 사도를 사용하고 중간에 아픈타이밍에 궁참 적당히 털어주면 좋겠네요. 보호막은 도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계속 던져주면 됩니다.
살육의 도가니: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고철폭탄 터지는 시간 위크오라를 만들어서 쓰고있는데 (https://wago.io/wecvYVex8) 요거 맞춰서 속죄작업 해놓으시면 좋겠구요. 각 페이즈별 3번째 폭탄에 광휘 쓰시면 사잇페이즈에 사도쓸때 광휘 모자랍니다. 궁참으로 고철폭탄 넉백 씹을 수 있습니다. 요정도?
리크 리버브: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데미지를 받는 대상이 명확하여 보호막 잘 걸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보스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공대에서 증폭기 흡수하는 상황 보여주는 위크오라를 사용하실텐데, 해당 닉네임을 보면서 누가 증폭기 흡수할 차례인지 보고 미리 보호막을 걸어줄수도 있고, 음파 디버프나 결함투성이 감전 디버프가 꽤 길고 아픈편이라 대상자를 케어해주면 좋을것 같아요. 현재 WCL 기준으로 대다수가 사잇페에 사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무빙이 많은 타이밍이라 가능하면 공대에서 역설 달라고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틱스 벙크정커: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조금 골치아프죠. 분류에 맞춰서 속죄작업 다 해놨더니 공 걸리면 뭐.. 근데 사실 그런것보다는 수사가 활약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보스입니다. 신화 패턴인 [시험용 동력감줄] 의 대상자에게 강한 보호막을 씌워주어 급사를 방지할수도 있고, 고철박사가 사용하는 [재활용자] 또한 대상자의 개인생존기+고통억제가 제대로 꽂히면 생존하는 경우가 있어, 수사가 클러치할 수 있는 요소가 상당히 많은 네임드입니다. 공대 전체 데미지를 주는 패턴이 주기적으로 오면서, 소수의 대상자에게 급사가 발생할 수 있는 강한 데미지(심지어 시간도 길어서 누구에게 보호막을 사용해야할지 판단할 시간도 충분히 주어지는)가 오는 구조. 특정 힐러에게 굉장히 좋아보이지 않나요?
스프로켓몽거 로켄스톡: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본격적으로 사도의 강점이 드러나는 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페이즈별로 오는 첫번째 지뢰에 사도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다른 힐러들 쿨기를 아끼면서 거의 수사 혼자 공대를 살리는 독무대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을때마다 공대 전체에 200만이 조금 넘는 데미지가 총 네번 들어오는데, 최소 2초의 간격을 두고 밟히므로 회개-성격-회개-성격-회개-성격 템포를 잘 조절하면 깔끔하게 힐업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네임드에서 영웅특성 '천금 같은 시간' 과 공용특성 '광시곡' 이 꽤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무빙이 잦고, 전투중 캐스팅이 아예 불가능한 지점이 있기때문에 즉시시전 스킬을 늘리는 특성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키 헷갈리면서까지 쓸 필요는 없습니다.
0:20~0:35 구간의 스킬 분배, 1:35 타이밍의 위안의 흉조-천금 같은 시간 활용 정도가 주요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해당 영상 시점은 보호막 빌드가 아니었어서 회개-보호막 활용 빈도는 낮습니다.
외팔이 좀도둑: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전투 내내 주기적으로 공대 전체에 강력한 치유 감소 디버프가 걸리는데, 동시에 소수의 대상자에게 해제해야하는 도트 데미지 디버프가 오는 구조입니다. 이 게임에서 치유 감소에 걸린 대상자를 가장 효과적으로 살리는 매커니즘은 보호막입니다. 치감이 500만 묻은 아군을 100만짜리 데미지에서 살리려면 다른 힐러는 600만의 힐을 해야하지만, 수사는 보호막을 걸어 그 순간부터 해당 플레이어가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놓고, 치감은 천천히 풀어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 줍니다. [옭아매는 불길] 대상자에게 회개로 강화된 보호막을 꼬박꼬박 주는 플레이가 중요하고, 보스 타이머가 정확히 맞지 않는 네임드의 특성상 트라이하면서 익힌 감각적인 타이밍에 속죄작업을 통한 치유감소 디버프를 벗기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인스턴스에서 가장 까다로운 네임드였고, 수사 실력이 공대 진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네임드라고 생각해요. 트라이 단계에서 에코의 수사 RYCN의 퍼포먼스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Cerepriest가 못했다는게 아니고 그친구는 방송을 안합니다 쩝..)
1. 치감은 거의 항상 보스가 [당첨선] 을 굴린 이후에 사용합니다.
2. 공대에 가해지는 데미지의 대부분은 쫄이 사용하는 [전기 폭발] 데미지라 해당 중첩이 현재 공대에 몇개 있는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공대에 중첩 관리가 안됐던 타이밍 - 영상 기준 2:20)
3. [오염된 배출] 로 인해 치유감소가 걸린 타이밍에 겹치는 [옭아매는 불길] 대상자가 사망하는 일이 매우 잦은데, 디버프 대상자를 빠르게 확인하여 보호막을 주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영상 기준 2:30, 4:08 등)
머그지: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것을 명확히 구분해볼까요?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매커니즘인 대지진 감옥 관련해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마땅히 없습니다. 머그지 전투에서 수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지 페이즈의 핵심 기술인 [불안정한 거미 지뢰]의 처리입니다. 플레이어가 밟아 터트릴때마다 공대 전체에 치유감소 효과를 적용하고, 한번 나올때마다 소환되는 지뢰의 갯수가 하나씩 늘어나는 매커니즘상 3번째로 보는 6지뢰의 장기간 들어오는 공대 데미지를 커버하는데 가장 강력한 기여를 할 수 있는것이 예언자 수사입니다. 마침 쿨다운도 딱 맞아떨어지며, 마력 주입도 힐 쿨기로 활용할 수 있어, 전투 내내 지뢰 처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1지뢰는 회개 4발 연속으로 쏴도 됩니다. 다만 지뢰 밟는 탱커 위치를 보면서 성격 회개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고점 플레이입니다. 2지뢰부터는 회개-성격 섞으면서 사용해 주세요. (0:28~, 2:28~, 또 다시 4개만 터트리는 막페 6:16~ 세번의 차이점을 보시면 됩니다.)
2. 대지진 감옥 들어가는 대상자가 많이 아프니, 들어가기 전 보호막 꼬박꼬박 걸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3. 사잇페 보스가 회전하는 방향은 왼쪽-오른쪽-왼쪽입니다. 보스가 돌진해서 도착하는 자리 기준으로 각각 왼손, 오른손, 왼손 자리에서 대기하면 쉽게 무빙할수 있습니다.
4. 사잇페에 보스 돌진을 대처하는동안 드론에 고통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영상 기준으로는 (5:22~5:32) 에 나옵니다.
5. 마지막페이즈 첫번째 지뢰는 수사가 혼자 다 살려야합니다. 보스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에요. 3번째 돌진이 도착한 시점부터 작업 시작하면 제 가속 기준으로 타이밍이 적절했습니다.
갤리윅스:
[빌린 시간] [잠식하는 어둠 + 어둠의 환희 ]
6. 자주 묻는 질문
사도 타이밍 네임드별로 어떻게 잡아요? - 기본적으로 공대에서 정해주는 타이밍에 쓰는게 맞지만, 직접 배치하고싶으신분들은 https://wowutils.com/ 사이트 도움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려요.
궁극의 참회 언제 써요? - 사도 타이밍 사이에 공대에 큰 데미지가 들어올때 [빛의 과잉] 을 찍으셨다면 광휘 하나, 안찍으셨다면 광휘 두개와 같이 씁니다. 궁극의 참회 데미지 또한 정신분열의 영향을 받는다는걸 꼭 기억하세요.
위안의 흉조는 언제 써요? - 그냥 대충 쓰세요. 잘 쓰면 좋은 스킬임에는 틀림없지만, 너무 지나치게 생각하느라 사도 플레이에 방해받을만한 중요도를 가진 스킬은 절대 아닙니다.
저는 왜 사도쓰고 회개 네발이 안나갈까요? - 진짜 제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통찰의 흉조는 다음 3회 시전하는 '주문'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입니다. 고통 억제, 구원의 기도, 소실, 천사의 깃털 전부 '주문' 입니다!! 사도중에 흉조 누른 이후에는 회개 3번 쏘기전에 다른 스킬 누르시면 안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 디스코드 ( https://discord.gg/JY9bzS922F ) 에서 UI 공유, 질문답변 하고있으니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본 글 댓글이나 디스코드에서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시즌동안 방송 채팅, 귓속말, 우편 등으로 응원해 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