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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1주차 간단하지 않은 4셋 후기 (힐사제)

와사비파이
댓글: 14 개
조회: 1989
추천: 4
2025-08-21 11:29:06
첫주에 모처럼 길게 쉴수 있어서 무리해서 일반+변환으로 4셋을 맞추고 

영웅/신화/쐐기(10+) 를 진행한 간단하지 않은 후기 입니다. 

어제 올리려 했으니 짐싸느라 늦었네요 ㅠ 

버스안에서 쓰는 글이라 가독성은 개나 줘버렸으니 , 목요일 퇴근하고 금고 깔시간 기다리며 월루용 글로 봐주시면 될것 같아요!!

템렙은 698 ~ 700 정도라고 생각하시고 보면 되영 

수사 - 현재 수사는 레이드 구조상 너무 별로라 쐐기만 진행했어요. 
예언자 
 - 2셋의 효과도 좋고, 4셋도 좋아요 
 - 2셋의 회개는 사실상 회개를 5발로 만들어 주는 특성으로 단순히 회개가 25% 강해집니다. 
 - 내면의 집중력으로 인한 치명타 보정으로 인해 단일 대상으로 사용하는 힐회개가 템렙 700 + 속죄 기준으로 무난하게 치명타 적중시 300~500만은 (+아이기스를 생각하면 그 이상) 을 뽑아줍니다. 
 - 하지만 구 4셋이 아이기스+보막+보험으로 인해 상시 15% 받힐증이 굉장히 커서, 템렙 차이 안나는 2/2 가 막 그렇게 대단하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구 2셋은 미미한 힐링이기 때문에 스펙이 올라버린 지금은 거의 없는 옵션이 되버리기 때문에 2/2를 하느니 2 + 템렙 높은 부위를 하는게 이득입니다.
 - 던전 위급상황에서 누르는 모든 흉조에 기본 쿨감 2번이 있기 때문에 2셋의 회개 강화와 더불어, 단일 대상 찍힐이 미친듯이 강합니다. 
 - 보호막 파워는 상당히 약해졌지만 여전히 회개에서 이어지는 글쿨없는 보호막은, 강력한 단일 찍힐이기 때문에 후속으로 보막을 감는 식의 플레이를 기존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 다만 새인호 1넴의 치흡을 벗기는게 상당히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보막 위주의 힐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600만씩 5명에게 걸린 치흡을 벗겨내는게 흉조 1개로는 해결이 안됐습니다. 게다가 한번의 광선에 2번의 치흡이 짧은 주기로 오기 때문에 적절한 쿨기 분배를 해야됩니다.
 - 번영과 역경은 이제 보호막 증가가 회개 한번당 21% (7발) 이기 때문에 아이기스 아래것을 찍거나, 안찍는 케이스가 많아졌습니다. 

공허
 - 2셋부터 파격적인 수치의 공허의폭발, 회개 뎀증 30%(예언자와 달리 힐량증가는 안됨), 공폭 시전시간 20% 감소가 달려있습니다.
 - 4셋 옵션은 기존 회개 화살당 커지는것이 공허폭팔에 들어온거고, 정분 데미지 증가는 공폭을 낭비하지 않았다면 거의 300%를 매번 받을 수 있습니다. 
 - 공허술사를 하실 생각이면 2셋이 있을시 바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 실제로 공폭 시전시간 감소로 인해 40%의 가속을 맞췄을시 시전시간은 0.77 초로 한번의 공허 소용돌이에 12~14번의 공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건 이제 4셋효과로 더이상 회개로 공허 소용돌이를 강하게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공허소용 돌이 딜싸이클에 더이상 중간에 번영과 역경을 고려하더라도 힐링 측면에서 회개를 중간에 넣으시는건 크게 이득이 없어졌습니다. 
- 공허 술사 특성중 공허소용돌이 활성화시 속죄힐 증가 20%, 공허 폭발로 인한 속죄 전환힐량 100% 증가로 인해 중간에 회개를 섞는것보다 말뚝딜이 가능한 경우 공허폭팔만 사용하는게 dps는 떨어지지만 hps는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게다가 공허폭발은 공허수사의 단점인 짧은 속죄 지속시간은 타격당 3초 증가로 커버 쳐줍니다. 
- 하지만 대부분 상황에서 11초간 말뚝딜을 하는 이상적인 상황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회개를 쿨마다 급하게 쓰기 보단 무빙이 필요할때만 섞어 주시면 됩니다. 
- 위에서 언급했던 새인호 1넴의 치흡 600만이 광휘 -> 회개 -> 정분 -> 공허폭팔(번영5중) 치명타 단 4개의 스킬로 파티 전원 벗겨지는걸 보고 오 좋은데?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허폭발 1발 나갈때마다 파티원의 체력프레임이 툭툭 하고 늘어나는게 눈으로 보일정도에요. 
- 다만 가속 40%로 셋팅하고 갔을시 정신분열이 비는 6초가 매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공폭 시전시간 감소로 가속을 덜챙겨도 되지만, 정신분열 쿨이 가속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고가속을 맞춰야하지 않나 싶어요. 
- 빌린 시간을 채용해 엄청난 고가속(50%) 로 정분을 날려도 5초가 빕니다. 엄청난 폭힐이 필요한게 아닌이상, 마귀와 소용돌이를 겹치지 않게 따로 돌리는게 편합니다. 공허소용돌이가 있는 타이밍에 공폭만 안정적으로 난사한다면 마귀유무에 상관없이 그 누구도 죽지않습니다. 
- 레이드에서 예언자 수사가 폭망한 관계로 공허술사는 어떨까 했지만, 이번주 출장으로 인해 레이드를 못가서 아쉽네요ㅠ 
- 힐수아비 5타겟 기준 1분 30초 싸이클인 사도 + 5연발회개+경건 콤보 hps와 30초마다 오는 5타겟속죄 마귀 공허 말뚝딜 hps 가 차이가 그리 심하지 않아서, 거의 없는 공허 레이드 수사 로그를 보니 생각보다 준수하게 뽑혀있는걸 확인했습니다. 
 - 다만 예언자의 플레이 이점이 보호막으로 23초 속죄를 걸어서, 안정적인 20인 사도가 가능하단 점이 장점이었는데, 1시즌의 공허수사 레이드를 생각해보면 첫 속죄 대상자는 사도 올렷을때 거의 아슬아슬하게 했던걸 생각하면 예언자보다 실제상황에선 안정적인 20인 사도가 진짜 빡셀것 같네요. 하지만 일단 자리를 잡고 공폭을 쓰기 시작하면 킹론상 속죄 지속시간 3초 *9 가량은 확보가 가능합니다. 
 - 어차피 지금은 1시즌 마냥 1분 30초 버스트힐은 용힐이 딸깍으로 다 뺏어갑니다. 그리고 현재 레이드는 버스트힐도 중요하지만, 6넴을 제외한 모든 넴드가 기본적으로 지속딜을 넣기 때문에 사도에 모든걸 거는 예언자 수사와는 다소 맞지 않아보입니다. 돌아오면 공허수사를 레이드에서 좀 굴려봐야겠네요. 


신사는 예언자로 레이드만 굴렸습니다 
예언자 
- 2셋 회기대상에게 즉발힐, 이것도 상당히 별로일줄 알았는데 반향이 묻고, 필요한 타이밍에 짧은 쿨로 강력한 단일힐을 줄수 있었습니다. 룸이타르 빨대 특임, 거미줄 대상자한테 주는식으로 강력한 단일힐을 챙길 수 있습니다.
- 4셋효과로 인해 절정의 업타임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레이드에서 오프닝에 쓴 절정이 50초 가량 지속 됩니다. 초블넴드의 경우 거의 1분까지 절정을 끌고갑니다. 전체 전투시간 업타임은 2시즌 대비 10% 가량 증가해 50% ~55%에 육박합니다. 절정시 권능 마나소모량 너프가 왜 들어왔는질 이해하게 되었네요. 천찬 쿨을 빨리돌리기 위해서 절정 끝나면 써야지 한게 1분대를 넘깁니다..
- 반드시 모든 쿨감이 회기로 들어갈 수 있게 흉조를 써줘야 합니다. 
- 꽁 절정때 소생을 쓸수 있으면 꼭 써서 신성화 쿨을 돌려줍시다. 
- 군단 시절 안주나 축도 라면힐사제의 업그레이드 판으로, 솔직히 놀면서 회기만 쿨마다 날려도 수사보단 훨씬 힐량이 잘나올것 같네요 ㅠ 
- 2셋의 강력한 단일힐 효과로 쐐기에서도 빛술사 기반의 집정관이 아닌, 예언자 트리를 타는게 더 안정적이게 느껴집니다. 흉조 키고 회기 2번 날리면 왠만힌 죽어가는 단일 대상은 풀피됩니다. 



다들 즐거운 퇴근 후 금고에서 맛난거 드시길 기원합니다 !


 

Lv73 와사비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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