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의>
딱콩: 공허의 폭발, 정신분열 시전시 성스러운 일격이 변화한 형태
<특성>
<선수과목>
수양사제의 기본적인 내용 및 패치 변경점을 확인 후 읽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누나더때려주세요입니다.
이번 시즌 공허술사의 체감 성능이 좋아져 아주 재미있어졌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스킬셋을 가졌음에도 다소 높은 운영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신입 / 경력직 사제분들께서 적응하시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조금 가져왔습니다. 읽어보고 연습하시면 주차단수 수준까지는 도움이 많이 필요한 동료들을 만났을 때에도 강제로 일으켜세워서 딜을 시킬 수 있는 상태가 되실 것입니다.
스킬 수치는 현재 제 캐릭터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며, 이후 스펙이 증가함에 따라 더 강해질 것입니다.
<주제 1. 혼돈의 균열 강화 분석>
제가 실험적으로 확인한 딱콩 한발당 혼돈의 균열 강화율은 40%입니다. 공허 붕괴도 동일합니다.
표 1. 딱콩 횟수에 따른 혼돈의 균열 강화 모델
특이한 점으로, 툴팁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4셋 효과 적용시 회개의 혼돈의 균열 강화율이 투사체 한발당 두배(20%)로 적용되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시간 있으신 분께서는 티어 한짝을 입었다가 벗었다가 하면서 허수아비를 때려 재현성을 확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분파, 뒤틀린 운명 등 버프 발동 주의)
이미지 1. 영웅 특성 '공허 붕괴' 툴팁 중
<정리 1>
- 딱콩으로 혼돈의 균열을 최대 5번까지 강화시킬 수 있다.
- 1회개 = 2딱콩의 비율로 혼돈의 균열이 강화된다.
-> 사제가 정신분열을 던졌으면 혼돈의 균열을 끝까지 강화시킬 것
* 딱콩5발 또는 딱콩3발+회개가 최소 시전 기준
* 딱콩3발 특성을 잊지 말 것
이미지 2. 영웅 특성 '어둠에 물드는 지평선'(딱콩3발)
<주제 2. 스킬별 툴팁 액면가와 딜량 기대수치 비교를 통한 우선순위 산정>
표2. 스킬별 액면가 및 최소 가치 산정표 (특화0: 기본 10.8%로 계산)(심연의 몽상 암흑스킬 속죄힐 10% 증가는 적용)
유의: 계산식에서 뭘 놓쳤는지 잘 모르겠는데, 허수아비 때려서 실측시 속죄힐량은 위 표보다 20% 강함(특화 27.7%) -> 다시 검산해보니 맞습니다. 특화 0 상태에서는 속죄힐 전이 비율을 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유의: 딱콩은 기본적으로 공허의 심장 버프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없어 실제 기본 속죄힐 수치가 표기보다 20% 높음.
유의: 계산의 편의를 위해 회개로 고통이 퍼지는 딜량 전체를 유효딜로 가정하였음.
유의: 어두운 면의 힘 버프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배제하였음.
참고: 스킬 시전시간은 2딱콩 = 1회개(대강 비슷)
[고통과 고뇌 2포인트 투자시] -> 쫄 전투 중시 / 입문자 추천
고통 1타겟당 20초동안 0.038자동딱콩기계(속죄힐 환산)를 설치하는 것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고통을 10타겟에 발라놓으면 0.38자동딱콩으로, 속죄힐로 환산하면 기본 초당 약 277K(베이스 수치), 자가버프, 특화(누나더때려주세요 캐릭터 기준 27.7)를 적용하면 초당 242K의 도트힐이 베이스로 깔리게 됩니다. 속죄 5타겟 기준으로 환산하면 1.21M입니다. 안 아플 때에 고통을 최대한 많이 뿌려두면 정신분열 쿨이 돌고 있는 동안의 약한 타이밍을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10타겟이 현실적으로 무리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최대 규모입니다.
블러드+마력주입 타이밍에는 딱콩이 시전시간 캡에 걸려 (0.6초 정도로 추정) 고통 도트의 비중이 더 커집니다.
6타겟 이상일 때 아프기 전 타이밍에 3~4타겟에 고통 버튼을 누르는 정도가 적당해보입니다.
[고통과 고뇌 0포인트 투자시] -> 보스전 중시
직접 버튼을 눌러 고통을 거는 것은 비효율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개로 퍼지는 고통 2개의 딜량은 아주 큽니다. 회개를 적으로 시전할 때에는 항상 고통이 퍼질 수 있도록 적 이름표를 확인하면 좋습니다.
이 세팅에서는 특성 '고통의 처벌'을 채택하여 주 타겟에게 고통 버튼을 누르는 빈도를 줄여 보스전을 더욱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보스전에서는 고통을 누르는 것이 리스크)
[공통]
정신분열을 던지고 공허의 균열을 최대로 강화시킨 다음에는 스킬 시전에 선택이 필요합니다.
- 딱콩(기본) -> 속죄힐 살포, 속죄버프 잇기
- 회개 -> 딱콩 2발 분량의 속죄버프를 코스트로(기회비용) 즉발딜 + 고통을 퍼뜨려 미래의 힐량 준비 + 다음 딱콩 강화(번영과 역경 특성)
- 고통(고통과 고뇌 채택시) -> 딱콩 1.5발 분량의 속죄버프를 코스트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도트 살포(너무 적극적으로 누르지는 말것)
<주제 3. 속죄 관리하기 및 직접힐>
블러드 타이밍에서 딱콩 시전에 손해를 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가속 세팅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꼭 속죄 작업이 완료된 다음에 딜스킬을 돌린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딜스킬을 계속 돌리면서 부상자가 발생하면 광휘를 쓰는 운영을 과감하게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상자가 한명 또는 두명일 경우 광휘를 세이브하고 순치와 보호막을 이용하여 속죄를 주는 판단도 좋습니다.
- 목표 1: 광휘 쿨타임이 꽉 차서 놀지 않게 한다.
- 목표 2: 비상용 광휘 한발은 항상 마음속에 남겨둘 수 있도록 부상자가 적을 때는 수동 속죄를 딜스킬 중간중간에 넣어주는 연습을 한다.
[패턴 대처 전략]
광역기가 들어올 때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4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3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2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1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or 회개를 주고 보호막을 씌워준다.
(속죄는 이미 걸려 있는 것을 가정하며, 없을 시 광휘를 먼저 쓴다.)
[아차! 싶을 때 카드]
사실 쉽게 적어놓기는 했지만 5초 뒤의 미래를 바라보고 정신분열을 참는 행동을 항상 완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주차단수 수준까지는 주어진 카드를 사용하여 아차! 싶은 상황을 넘길 수 있습니다. 단수가 올라가면 저 카드들도 계획 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 (광휘)사도(글쿨 먹음)
- (보통 내가 아플 때)고억(글쿨 안먹음) -> 내가 아파도 순치를 먹는 것보다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르는 것이 치유량이 더 강합니다. 그 전까지 목숨줄을 유지하기 위한 고억입니다. 정말로 혼자만 아프다면 회개+보호막을 먹을 수 있지만 보통 내가 아프면 동료들도 아픕니다.
- 룸이타르의 살아있는 비단(글쿨 안먹음) -> 일반이나 영웅 가시면 꼭 하나씩 기념품으로 챙겨오십시오.(단체방폭복) 그냥 개인생존기처럼 쓰기만 해도 밥값은 합니다.
- 영롱한 방벽(글쿨 먹음) -> 현재 일부 상위권 유저들이 채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버프된 수치가 충분하여 산개가 필요한 던전에서 채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 정도면 주차단수에서는 그냥 찍고 다녀도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반)방벽과 궁참은 한박자 늦게 효과를 보는 스킬입니다. 2초 뒤의 아차!한 미래를 보았을 때 써야 하며, 이미 아차! 일때는 늦었습니다.
- 궁참은 자신에게 시전 매크로를 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 정도까지 적겠습니다. 다른 관점을 가지신 분들께서도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면 읽고 가시는 사제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 내용상 오류가 있는 부분 제보해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