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양] 공허술사(수양) 스킬 액면가 분석 및 운영 전략

아이콘 누더때
댓글: 25 개
조회: 2253
추천: 12
2025-08-26 00:15:04
<용어 정의>
딱콩: 공허의 폭발, 정신분열 시전시 성스러운 일격이 변화한 형태

<특성>

<선수과목>
수양사제의 기본적인 내용 및 패치 변경점을 확인 후 읽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시즌 운영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wow/38/113743




안녕하세요, 누나더때려주세요입니다.

이번 시즌 공허술사의 체감 성능이 좋아져 아주 재미있어졌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스킬셋을 가졌음에도 다소 높은 운영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신입 / 경력직 사제분들께서 적응하시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화 쐐기돌 던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조금 가져왔습니다. 읽어보고 연습하시면 주차단수 수준까지는 도움이 많이 필요한 동료들을 만났을 때에도 강제로 일으켜세워서 딜을 시킬 수 있는 상태가 되실 것입니다.

스킬 수치는 현재 제 캐릭터 기준으로 계산하였으며, 이후 스펙이 증가함에 따라 더 강해질 것입니다.

<주제 1. 혼돈의 균열 강화 분석>

제가 실험적으로 확인한 딱콩 한발당 혼돈의 균열 강화율은 40%입니다. 공허 붕괴도 동일합니다.

표 1. 딱콩 횟수에 따른 혼돈의 균열 강화 모델

특이한 점으로, 툴팁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4셋 효과 적용시 회개의 혼돈의 균열 강화율이 투사체 한발당 두배(20%)로 적용되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시간 있으신 분께서는 티어 한짝을 입었다가 벗었다가 하면서 허수아비를 때려 재현성을 확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분파, 뒤틀린 운명 등 버프 발동 주의)


이미지 1. 영웅 특성 '공허 붕괴' 툴팁 중

<정리 1>
 - 딱콩으로 혼돈의 균열을 최대 5번까지 강화시킬 수 있다.
 - 1회개 = 2딱콩의 비율로 혼돈의 균열이 강화된다.
-> 사제가 정신분열을 던졌으면 혼돈의 균열을 끝까지 강화시킬 것
        * 딱콩5발 또는 딱콩3발+회개가 최소 시전 기준
        * 딱콩3발 특성을 잊지 말 것

이미지 2. 영웅 특성 '어둠에 물드는 지평선'(딱콩3발)


<주제 2. 스킬별 툴팁 액면가와 딜량 기대수치 비교를 통한 우선순위 산정>

표2. 스킬별 액면가 및 최소 가치 산정표 (특화0: 기본 10.8%로 계산)(심연의 몽상 암흑스킬 속죄힐 10% 증가는 적용)
유의: 계산식에서 뭘 놓쳤는지 잘 모르겠는데, 허수아비 때려서 실측시 속죄힐량은 위 표보다 20% 강함(특화 27.7%) -> 다시 검산해보니 맞습니다. 특화 0 상태에서는 속죄힐 전이 비율을 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유의: 딱콩은 기본적으로 공허의 심장 버프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없어 실제 기본 속죄힐 수치가 표기보다 20% 높음. 
유의: 계산의 편의를 위해 회개로 고통이 퍼지는 딜량 전체를 유효딜로 가정하였음.
유의: 어두운 면의 힘 버프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배제하였음.
참고: 스킬 시전시간은 2딱콩 = 1회개(대강 비슷)

[고통과 고뇌 2포인트 투자시] -> 쫄 전투 중시 / 입문자 추천
고통 1타겟당 20초동안 0.038자동딱콩기계(속죄힐 환산)를 설치하는 것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고통을 10타겟에 발라놓으면 0.38자동딱콩으로, 속죄힐로 환산하면 기본 초당 약 277K(베이스 수치),  자가버프, 특화(누나더때려주세요 캐릭터 기준 27.7)를 적용하면 초당 242K의 도트힐이 베이스로 깔리게 됩니다. 속죄 5타겟 기준으로 환산하면 1.21M입니다.  안 아플 때에 고통을 최대한 많이 뿌려두면 정신분열 쿨이 돌고 있는 동안의 약한 타이밍을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10타겟이 현실적으로 무리 없이 유지할 수 있는 최대 규모입니다.

블러드+마력주입 타이밍에는 딱콩이 시전시간 캡에 걸려 (0.6초 정도로 추정) 고통 도트의 비중이 더 커집니다.
6타겟 이상일 때 아프기 전 타이밍에 3~4타겟에 고통 버튼을 누르는 정도가 적당해보입니다.

[고통과 고뇌 0포인트 투자시] -> 보스전 중시
직접 버튼을 눌러 고통을 거는 것은 비효율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개로 퍼지는 고통 2개의 딜량은 아주 큽니다. 회개를 적으로 시전할 때에는 항상 고통이 퍼질 수 있도록 적 이름표를 확인하면 좋습니다.
이 세팅에서는 특성 '고통의 처벌'을 채택하여 주 타겟에게 고통 버튼을 누르는 빈도를 줄여 보스전을 더욱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보스전에서는 고통을 누르는 것이 리스크)

[공통]
정신분열을 던지고 공허의 균열을 최대로 강화시킨 다음에는 스킬 시전에 선택이 필요합니다.
- 딱콩(기본) -> 속죄힐 살포, 속죄버프 잇기
- 회개 -> 딱콩 2발 분량의 속죄버프를 코스트로(기회비용) 즉발딜 + 고통을 퍼뜨려 미래의 힐량 준비 + 다음 딱콩 강화(번영과 역경 특성)
- 고통(고통과 고뇌 채택시) -> 딱콩 1.5발 분량의 속죄버프를 코스트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도트 살포(너무 적극적으로 누르지는 말것)


<주제 3. 속죄 관리하기 및 직접힐>
블러드 타이밍에서 딱콩 시전에 손해를 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가속 세팅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꼭 속죄 작업이 완료된 다음에 딜스킬을 돌린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딜스킬을 계속 돌리면서 부상자가 발생하면 광휘를 쓰는 운영을 과감하게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상자가 한명 또는 두명일 경우 광휘를 세이브하고 순치보호막을 이용하여 속죄를 주는 판단도 좋습니다. 
- 목표 1: 광휘 쿨타임이 꽉 차서 놀지 않게 한다.
- 목표 2: 비상용 광휘 한발은 항상 마음속에 남겨둘 수 있도록 부상자가 적을 때는 수동 속죄를 딜스킬 중간중간에 넣어주는 연습을 한다.

[패턴 대처 전략]
광역기가 들어올 때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4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3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2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파티원 1명이 아픈 패턴 ->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른다. or 회개를 주고 보호막을 씌워준다.
(속죄는 이미 걸려 있는 것을 가정하며, 없을 시 광휘를 먼저 쓴다.)

[아차! 싶을 때 카드]
사실 쉽게 적어놓기는 했지만 5초 뒤의 미래를 바라보고 정신분열을 참는 행동을 항상 완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주차단수 수준까지는 주어진 카드를 사용하여 아차! 싶은 상황을 넘길 수 있습니다. 단수가 올라가면 저 카드들도 계획 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 (광휘)사도(글쿨 먹음)
- (보통 내가 아플 때)고억(글쿨 안먹음) -> 내가 아파도 순치를 먹는 것보다 정신분열을 누르고 딱콩을 누르는 것이 치유량이 더 강합니다. 그 전까지 목숨줄을 유지하기 위한 고억입니다. 정말로 혼자만 아프다면 회개+보호막을 먹을 수 있지만 보통 내가 아프면 동료들도 아픕니다.
- 룸이타르의 살아있는 비단(글쿨 안먹음) -> 일반이나 영웅 가시면 꼭 하나씩 기념품으로 챙겨오십시오.(단체방폭복) 그냥 개인생존기처럼 쓰기만 해도 밥값은 합니다.
- 영롱한 방벽(글쿨 먹음) -> 현재 일부 상위권 유저들이 채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버프된 수치가 충분하여 산개가 필요한 던전에서 채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 정도면 주차단수에서는 그냥 찍고 다녀도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반)방벽궁참은 한박자 늦게 효과를 보는 스킬입니다. 2초 뒤의 아차!한 미래를 보았을 때 써야 하며, 이미 아차! 일때는 늦었습니다. 
- 궁참은 자신에게 시전 매크로를 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 정도까지 적겠습니다. 다른 관점을 가지신 분들께서도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면 읽고 가시는 사제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 내용상 오류가 있는 부분 제보해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Lv63 누더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