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화친화
3-1 조화친화의 개요
조화친화(조친)은 어둠땅부터
이 특성이 아닌 조화친화에 편입되고 또한 근딜(야성친화)에게는 어려운 던전의 설계와 던전 어픽스(원한,폭풍)등이 겹치면서 야친이 도태되고 큰 메리트가 없는 수친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많은 회드 유저분들이 선택한 특성입니다.
3-2 조화친화의 영혼결속
니야
주 능력에는 딜관련 능력이 없고 힐관련 능력들이 대부분이며 마름쇠가 있긴 하나 총 딜의 5%내외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마름쇠대신 니야의 도구 : 독극물을 선택한 후 잠재력도관을 하나 더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드림위버
첫줄의 10초 스턴과 가속바닥으로 인한 무빙의 제한때문에 저는 잘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그러나 큰 리스크없이 잠재력도관 3개를 챙길 수 있으며 맨 마지막줄 꿈탐구자(피해,치유시 피해량, 치유량 1%증가 최대 3%증가)가 도트로 딜과 힐을 하는 회드와 잘 어울리는 특성이며 가속바닥이 캐스팅시간이 긴 조화친화와 잘 어울립니다. 파티에 전투부활이 없거나 무빙이 크게 필요하지 않는 어픽스나 던전에 좋습니다.
코레인
야생 사냥단의 전략(생명력75%이상의 적과 생명력35%이하의 아군에대한 공격,치유량10퍼증가)과 선제공격(피해를 받기전에 먼저 피해를 주면 5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 25%증가)으로 인해 전투시작시 영혼소집의 딜이 극대화 되며 힐증가 역시 나쁘지 않은편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도관세팅입니다.
조화의 잠재력도관중 고려할 수 있는 도관은 맹렬한 암영(일월식이 증가시키는 천벌과 별섬의 공격력을 증가), 천공의 격노(달섬과 태섬이 대상에게 입히는 비전, 자연피해를 증가)가 있습니다.
전투중 일월식을 컨트롤하기 어려워 개인적으로는 맹렬한 암영보다는 천공의 격노를 추천드립니다.
영혼결속을 누구로 가져가는가는 본인의 취향과 던전,어픽스,파티에 따라 다르며 이는 유동적으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로지 딜만하겠다 -> 코레인
이 던전은 많은 힐업이 필요로 하는 던전이며 딜할 여유가 없다(ex. 폭군역병, 저편) ->니야
무빙이 적으며 파티에 전부클래스(기공포함)이 하나도 없다 -> 드림위버
개인적으로 딜가이드를 쓰는만큼 추천드리는 영혼결속은 코레인입니다.
3-3 조화친화의 특징
1. 달빛야수형상에서 재생사용가능
딜을 하기 위해 폼변신을 했다가 갑자기 힐업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겨 폼변신풀고 다시 딜하기 위해 폼변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글쿨이 밀려서 힐업을 못하거나 낭비가 심하나 조친의 경우 달빛야수형상에서
의 사용이 가능하며 암흑티탄전설을 사용할 경우
까지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글쿨을 아끼며 급한 힐을 봐주고 바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2. 쉬운 난이도
야성친화에 비하여 원거리에서 넓은 시야를 가지고 전투하므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적으며
을 이용하여 순간적인 상황에대한 대처가 좋습니다.
3.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와 일월식을 활용하기가 어려움
뒤에 설명하겠지만, 조화친화의 딜사이클은 시작부터 일월식을 띄우고 딜하기까지 최소 2초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후 사용하는 스킬부터
까지 긴 캐스팅시간을 가지고 있어서 무빙을 할 때 딜로스가 심한 편이고 일월식을 띄우더라도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4. 운의 영향이 큼
조화친화를 찍고 달빛야수형상일때 영혼소집으로 사용하는 딜스킬은
,
,
,
,
,
,
이렇게 있으며 이외에도
,
과 같은 힐스킬을 무작위로 사용하여 주 딜이 되는 별빛쇄도와 별똥별 그리고 보름달이 뜨지 않는다면 딜이 나락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나 보름달이 한 번이라도 뜬다면 야친 조친을 뛰어넘는 딜을 보여줍니다.
3-4 령 선택
소각자 아르콜라스
-완연한 교만의 단상, 전투중 가속 12%증가 3초마다 최대생명력의 5%데미지를 입음.
-피웅덩이 용액의 병, 치유시 일정확률로 플레이어 주변 12미터의 광역힐,딜
단순히 딜만 따졌을 때는 피웅덩이령이 제일 높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플레이어 주변으로 광역딜이 들어가는 령이므로 조친을 찍었지만 근딜포지션을 잡으며 딜을 해야합니다.
또한 승천의 첨탑이나 속죄의 전당에 마지막 부관처럼 이후 쫄구간이 적은 경우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난이도때문에 조친을 선택하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특성이며 가속빨을 많이 받는 회드 특성상 가속령을 추천드립니다.
오르스 콜드하트
-휴대용 먹이통, 음식 먹는 속도 증가
-사냥 주머니, 12미터안에 아군의 이동속도 30%증가
잠시 TMI를 해보자면 라떼는 말이야... 설탕범벅생선잔치라고 무려 물빵의 2배나 빠른 속도로 마나를 채워주는 힐러 필수음식이 있어서 다크문만 열리면 낚시 하는 곳에 얼라호드 모든 힐러가 모여서 낚시하고 언어의 비약먹고 노가리를 깠다이말이야...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생선잔치가 레벨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이 령을 먹는다면 생선잔치를 간접체험할 수 있을정도로 빠른 속도로 마나탐을 할 수 있습니다. 콜드하트 이후의 전투가 큰 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추천드립니다.
집행자 바루스
-넘쳐흐르는 성배, 치유시 일정확률로 주변에 마나구슬 생성 획득시 최대 마나의 6%회복
-용사의 증표, 생명력이 70%이상일 경우 특화 또는 치명타 및 극대화중 높은 스텟을 210만큼 증가
한 번의 전투가 매우 길어지는 폭군에서는 성배, 전투가 짧은 경화주간엔 용사의 증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개인의 마나관리역량, 파티에 조드유무에 따라 폭군주간에도 성배대신 용사의 증표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분쇄자 소고돈
-바위수호물, 최대 생명력의 20%보호막 획득 45초마다 갱신
-자가 방부처리 키트, 모든 자가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
알게모르게 자힐을 많이 하는 회드이고, 힐러의 생존이 제일 중요한 쐐기에서는 언제나 자가방부키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본인의 스펙이 낮고 한 방을 버텨야 하는 경우엔 바위수호물을 추천드립니다.
3-5 조화친화의 딜 사이클
BEST 딜사이클 (코레인 선제공격사용시)
위 딜 사이클에서 주목하셔야 할 단어는 맨 위에 있는 "BEST"라는 단어입니다.
이것이 베스트이긴 하지만 이렇게 풀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이 매우 적습니다. 해봐야 속죄 1,3넴이나 티르너 1넴같은 경우?
그 이외에 상황에서는 캐스팅대비 딜이 제일 좋은
로 전투를 시작하며 다음 글쿨에 바로
을 사용한 다음 선제공격이 남아있는동안 바로
사용 한 다음 이후 파티원의 피상황을 보여 사용할 수 있는 일월식으로 딜을 합니다.
나페전설이 생긴 이후 회드의 주력 버스트딜은
을 이용한 딜이며 앞에 설명한 것은 조금의 딜이라도 우겨넣기 위해 추가를 한것입니다. 상황마다 판단하여 바로 달빛야수폼으로 변신하고 영혼소집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선제공격을 채택할 경우 제일 생각해야 하는것은 선제공격을 길게 가져가며 끝나기 전에 영혼소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간단하게 선제공격의 메커니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제공격은 대상이 날 공격하기 전에 먼저 공격하면 치명타가 증가하는 능력으로 탱이 어그로를 먹는 쐐기에서 매 타겟마다 터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각각의 대상마다 개별적용이며 주위의 묻딜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1) 타겟1에게 태섬을 사용했고 바로 옆에 있는 타겟2에게 태섬묻딜이 들어갔다. -> 타겟2에게 새로 공격을 하면 선제공격 적용
ex.2) 폭탄,원한 어픽스때 전투중 폭탄이나 원한에게 딜을 했다 -> 매 타겟마다 선제공격 적용
또한 버프지속시간동안 새로운 대상을 공격해도 지속시간이 중첩하여 늘어나는 것이 아닌 5초로 리셋됩니다.
그러므로 버프트래킹이 가능한 위크오라를 제작하신 후 1~2초가 남았을 때 다시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렇게 선제공격을 딜용으로만 말했지만 치명타증가는 힐용으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평온 혹은 번성을 땡길 때등등 터트려도 매우 좋습니다)
코레인의 선제공격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선제공격을 채택하지 않은 경우 고려해야할 경우의 수가 매우 줄어듭니다.
위 딜사이클처럼 선제공격버프시간에 쫓겨 글쿨 하나하나를 아껴가며 딜을 하지 않고 그냥 일월식을 띄운 후 영혼소집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