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쥐어짜기
기본적으로 조드 딜 사이클 자체는 단순해서, 사이클을 잘 돌려서 딜을 올린다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4-0 쿨기 타이밍 잡기
다른 클도 비슷하지만, 쐐기에서 쿨기를 어디에 털어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면 아직 던젼이 몸에 익숙하지 않은겁니다.
이럴경우 쿨이 오는대로 무조건 털어보세요. 돌아올때마다 쓰다보면, 쿨기가 안끝났는데 몹이 정리가 됐다거나, 다음 빅풀이나 넴드전에서 쿨이 안돌아오거나 등의 상황이 나옵니다. 이걸 인지하시고 쿨기가 필요한 구간 전에 썼던걸 지연시키면 자연스레 타이밍이 잡힙니다. 처음부터 시간 맞춰서 써야지 하면 글로벌에서는 매번 타이밍이 조금씩 달라져서 애먹습니다.
물론 단수가 높아지면 이 타이밍도 다시 익혀야 합니다 (13단에서 체감이 큽니다)
4-1 위치잡기
많은 분들이 하는 실수가 '원딜이니 난 저 멀리서 딜해야지' 를 기본 전제로 깔고 하는 겁니다.
기본적인 위치는 탱/근딜 조금 뒤에서 딜을 해야 바닥힐도 받고, 몹들도 덜 퍼지고, 행포도 넣고, 브레스도 피하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근딜과 힐러 사이에서 딜 한다는 생각으로 포지션을 잡고, 예외적인 곳에서만 거리를 두는게 좋습니다.
예) 양조장 비주카 최사로 씹기 / 부화장 시야플 등
4-2

자연의 은혜
일/월식이 끝날때 다음 천벌/별섬의 시전시간을 40% 줄여 줍니다.
기본적인 딜 사이클이 익숙해지면, 다음으로 해야 할 건 일/월식이 아닌 시간을 줄이는 겁니다.
내가 땡기고 있는 필러 스킬이 일/월식이 끝나고 나서 완료될거 같으면 다음 일/월식 진입 필러 스킬을 미리 시전합니다.
1) 일/월식 이 아닌 시간을 줄여서 좋고
2) 다음 일/월식 때 강화된 천벌/별섬을 한번이지만 40% 빠르게 캐스팅합니다.
자연의 은혜는 버프가 생기고 나서 시전을 시작한 천벌/별섬만 버프를 소모하기에, 일/월식 끝나기 전 캐스팅을 시작한 천벌/별섬은 버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글로 써서 좀 애매하지만 아래와 같이 됩니다.

[

시작 -> 월식 종료 ->

시전완료 ] [

x2 ] [

x1 소모 ] [

+

x1]
4-3
은 일/월식 진입 전에 
은 일/월식 진입 직후에
로테이션에서는 도트 -> 일/월식 진입 -> 자원 소모 -> 필러 라고 썼지만, 만물의 조화와 별의 군주 버프 때문에 별똥별은 일/월식 진입전에, 별쇄는 일/월식 진입 직후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광역딜에서는 자원이 있으면 별똥별로 소모하고 월식 진입단일딜에서는 자원을 최대한 쌓아서 일식 진입후 별쇄
조금 더 응용하면,
광역딜에서 월식 후반부에 자원이 있으면 별똥별로 4-2 타이밍 조절
단일딜에서 일식 후반부에 자원을 별쇄로 소모하지 말고 모았다가 다음 일식 진입 + 별쇄x3
이렇게 가능합니다.
헷갈린다 싶으면 별쇄만이라도 적용시켜주면 약한 단일 보스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4-4 무빙 딜
쐐기를 돌다보면 허구한날 하는게 바닥 피하겠다고 요리조리 옆걸음 앞걸음 입니다.
이때마다 쓸 게 없어서

만 리필하고 있으면 그만큼 딜이 나락으로 갑니다. 특히나 자군+화신 / 자군 타이밍에는 더더군다나..
쐐기라는게 어차피 대부분 정해진 루트와 패턴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언제 움직여야 되는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걸음을 하던 야돌을 하던, 움직이는 중간에

을 쓸 수 있게끔 설계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수문 3넴 / 왕노다지 3,4넴 / 부화장 2넴 등등등...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느냐 할 수 있습니다. 네, 이렇게 까지 해야 조드는 딜이 올라갑니다...
4-5

별의 군주
오라 취소까지 하며 관리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4-3 에서 일식 진입후 별쇄x3 정도까지만 해도 대충 관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원이 쌓였을때 오라 취소 + 별쇄x3 으로 별의 군주 3스택 쌓기 까지 신경 쓰시는 분들은 이미 3000점은 아득히 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4-6

암영의 포용
고단 조드 영상을 보면 이 버프까지 관리하면서 딜을 하는걸 봤지만, 이거까지 하시는 분들은 역시나 3000점은 아득히 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쥐어짜기 4-2 까지 그리고 4-3 / 4-4 둘중에 하나 정도만 쐐기돌면서 신경 쓸 수 있으면 12단 까지 1인분 딜은 충분히 나옵니다.
3000을 채우기 위한 13단 4~5개는 다른 딜러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며 열심히 유틸 지원하며 돌아봅니다...
5. 맺으며
3000 조드가 쓴 글이라 틀린것도 있고 빼먹은 것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엘룬을 새로 배울 시간은 별로 없고, 3000점의 업적은 이루고 싶은 숲수 조드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p.s. 내부전쟁 1~2시즌 내내 숲수로 단련된 손가락으로도 조금 연습한 엘룬 빌드가 12단에서 딜이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잘 나오는건 함정... 3000 그 위를 바라보시는 분들은 빠르게 엘룬 빌드로 갈아타고 10~12단 연습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