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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드루] 판다리아 회드 정보 및 후기(PVP관련 내용 없음)

으잉크잉
댓글: 30 개
조회: 8867
추천: 20
2012-06-18 01:05:39

우선 이 글에 대한 심한 태클은 자제해주시구요.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임을

알려드리며 글 씁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하는건 댓글로 적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격변 때 5하드까지 하고 학업 및 취업 때문에

접게되었다가 마침 판다리아 베타가 당첨되어 조금 즐겨보게 된 회드유저 입니다.

 

드게에 가끔 놀러오고 하는데 판다리아 관련 회드글이 없다시피 해서 끄적여봅니다;

물론 저도 2차 모집 당첨자라 만렙은 아직 찍지 못했습니다. 또한 플레이 타임도 그렇게

길지가 앖아서 그냥 제가 경험하고 느낀 점들만 적어볼게요.

 

 우선 저는 힐러를 좋아해서 본섭에서 사제를 제외한(사제는 키우고 싶었는데 여력이 안되서ㅠ) 복술, 회드, 신기를 키웠는데 베타섭에 세 개 모두 복사해서 플레이 해봤습니다. 템렙은 397~400 정도이며. 세트효과랑 보석마부의 귀차니즘 쪼렙의 압박으로 판다리아 템으로 바꿔 낀건 없습니다.

 

제일 먼저 복술, 회드, 신기 공통 변경 으로는 (제가 사제, 수도사는 아직 안해봐서 ㅎ)

 

1. 지능으로 인한 엠통 증가가 없어짐.

이제 지능 스텟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엠통이 증가한다는 툴팁이 없어졌고 실제로 지능템을 껴도 엠통은 그대로네요.

버근지 모르겠는데 엠통이 사람마다 약간 씩 차이 나는데 어떤 방식으로 증가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야드 템을 껴도

엠통이 12만이고 회드템을 껴도 엠통이 12만으로 변경이 없네요. 86렙기준 12만 고정인 듯.

 

2. 전체적으로 힐 스킬들의 힐량 증가.

제가 가장 놀랐던게 신기의 경우 신성충격의 힐량이 2만을 넘습니다. 격변때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격변땐 치유량이 1만이 되지 않았던것으로 기억하는데 꽤나 마니 차서 놀랐네요. 회드의 경우 회복 틱당 차는 수치가 한 2~3천 더 차는 거 같구요. 치유의 물결, 성스러운 빛, 육성 같은 베이스 힐들도 꽤 힐량이 오른 느낌입니다.

 

3. 성물 삭제

인벤창에 성물칸이 삭제되었습니다. 기존에 끼고있던 성물은 가방에 회색템으로 변해있네요 ㅎ.

 

4. 각종 엠젠기들의 너프

 회드의 경우 재충전 및 활력삭제, 복술의 경우 자전류가 적에게 준 뎀지의 %로 엠피가 찼는데 이젠

자기 엠피의 2%회복 고정으로 교체되어서 효율이 바닥이 되었고, 신기의 경우 심판으로 인한 엠젠 버프 및 가속버프가

없어졌네요. 이젠 정신 자극, 마나 해일, 신성한 기도 같은 엠 회복기 말곤 엠피를 채우는 스킬이 거의 없는 셈입니다.

실제로 무작 던전들을 돌아본 결과 격변 때 비해서 엠피 관리가 좀 빡빡한 편입니다. 격변때는 진짜 헬팟을 가도 엠피가

80%밑으로 간적이 없는데 판다리아 에서는 생각없이 힐하다 보면 엠피가 절반 이하로 달아있네요. 물론 처음 와본다던지,

헬팟같은 상황도 있을 수 있지만 느낌상 엠젠이 확 떨어진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복술, 신기, 회드의 던전에서 만엠 유지가

쉬운 순서는 복 > 회 > 신 정도 같네요. 복술의 경우 물보로 인한 엠젠과, 대보 힐 + 성해 도트힐 + 치유 토템만 깔아도 힐의 필요성이 거의 없어서 엠피 관리가 좀 쉬운 느낌이었네요.

 

5. 각종 해제기의 쿨타임

마법, 저주, 질병 등 해제 스킬들이 이제 8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이게 상당히 거슬리네요; 판안 던전 4개를 돌아봤는데

4개 다 디법을 마구마구 겁니다. 근데 8초 쿨 때문에 해제를 빨리빨리 못하니까 좀 답답한 느낌입니다.

 

뭐 복, 회, 신 3힐러의 공통 변경점은 저정도이고

 

  우선 회드는 전반적으로 힐 방식은 변경점이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외부생존기, 힐링 버섯정도가

 힐 택틱에 추가 될 거 같네요. 공지 같은데에 변경점들은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제가 느낀 회드 변경 점만 적어볼게요.

 

1. 외부생존기 '유칼리나무'

   유칼리나무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쿨타임 2분)

   대상의 피부가 유칼리나무처럼 단단해져서 받는 모든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12초 동안 지속됩니다.

 

이게 새로 생긴 외부생존기 설명인데요. 성능은 신기의 희손이랑 동일하구요(자기가 대신 맞아주는 점 제외)

뭐 크게 좋은건 모르겠네요. 복술의 경우 평온 급 토템이 생기고 치유 토템이 상향되었고, 신기의 경우

 광역 힐이 워낙 상향되서 회드는 이거나 먹고 떨어져라 이런 느낌 -_-;

 

2. 나무변신

보조 문양하나 박으면 이제 리분 때 처럼 나무로 다닐 수 있습니다.

문양을 박고나면 스킬창 위에 변신 폼칸에 나무 변신 아이콘이 추가되어 나무 변신이 가능합니다.

특별한 능력치 향상 같은 건 없고 '룩'만 나무입니다. 기존의 나무변신 스킬을 쓰면 격변 때의 브로콜리로 변하는데

이때의 능력은 격변 때와 같습니다.

 

3. 야생버섯

격변때와는 다르게 판다리아로 오면서 회드의 버섯은 힐 스킬이 되었는데요.

뭉치는 넴드나 정해진 자리가 있는 넴드에서 한번에 강한 뎀지가 들어올때 꽤나 유용해 보이네요.

한개당 12000정도 차는데(86렙 기준) 3개 터뜨리면 반경 12미터에 36000정도 차니 쓸만해 보입니다.

만렙되면 힐량은 훨씬 오를거고... 물론 던전에서는 거의 손이 안가네요-_-; 깔기도 귀찮고;

 

4. 문양

판다리아로 오면서 문양이 (상급 - 주 - 보조)에서 (주 - 보조) 로 바뀌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회드한테 괜찮은 문양이 별로 없네요. 회드 관련 문양을 적어보면

 

- 급속성장(급속 성장이 1명의 대상을 추가로 치유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재생(재생의 극대화 확률이 40%만큼 증가하지만 주기적인 치유효과가 사라집니다.)

 

- 정신 자극(자신이 아닌 아군 대상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면, 자신은 10초에 걸쳐 최대마나의 10%를 회복합니다.)

 

- 치유의 손길(치유의 손길 시전 시 신속한 치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자연의 신속함이 아닌 신치로 변경

 

피어나는 생명(생명의 나무 변신 상태에서 새로운 대상에게 피어나는 생명을 시전하면 이전 대상에게 쌓인 중첩만큼

                       새로운 대상에게도 중첩이 생깁니다.)

 

- 피어남(피어나는 생명의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들어가는 치유량이 20% 증가하지만, 치유의 손길, 육성, 재생 기술로

             피어나는 생명의 지속 시간이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툴팁이 불완전해서 수정했습니다.

 

- 환생(환생 주문으로 되살린 플레이어가 100%의 생명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 회복(자신이 시전한 회복 주문이 3명 이상에게 활성화되어 있으면, 육성의 시전 시간이 30%만큼 단축됩니다.)

 

 

이 정도가 회드가 쓸 만한 문양인데, 저같은 경우 환생, 회복, 피어나는 생명을 박아서 쓰고 있네요.

 

5. 특성

 

전체적으로 회드는 특성 쓸만한게 별로 없어보입니다. 제가 플레이 타임도 짧고 던전만 가보고 레이드를 안해봐서

정확하진 않지만 그냥 제 주관적인 생각으론 그닥 쓸모있는게 없네요.

 

-15레벨 특성-

 

이 특성들은 거의 모든 클래스가 생존 및 PVP에 쓰라고 이속 및 탈출기를 준거 같네요.

전 '고양이의 민첩함' 찍어서 씁니다. 야생의 돌진이랑 스왑 고려중이네요. 아군한테 날라가는게 좋아 보여서;

 

1. 고양이의 민첩함

- 표범 변신 시 이속 15% 추가 증가 특성이구요. 이걸 찍으면 표범 변신 시 이속이 30% 증가됩니다.

(표범 변신에 이속 15%증가가 기본으로 달려있습니다.) 평상시 이속도 15%가 증가 되네요.

 

2. 야수 탈주

- 20미터 전방으로 법사 점멸처럼 순간이동 한 후 자동으로 표범폼 되서 은신하는 특성인데,

사람한테 실험 안해봐서 자세히는 모르겠는데 몹의 경우 이 스킬을 써도 전투상태가 풀리지 않으며,

절 따라와서 패더군요 -_-ㅋ

 

3. 야생의 돌진

- 격변때 있던 야돌인데 변경점이라면 변신형에 따라 다른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인간형
타겟팅한 아군에게 날아 감.

 


적에게 돌진해서 4초동안 이동 불가로 만듬.

 

표범
적의 뒤를 잡고 3초동안 멍해지게 함, 아무데서나 써지고(뒤잡을 필요 없음),

격변때의 은신 없이 나가고 기력소모 없이 나가던 찢발 옵션이 삭제된거 같네요.

 

달빛야수
냥꾼 철수랑 비슷하네요.

 

치타
20미터앞으로 점프, 고블린 종특이랑 비슷.

 

물개
5초간 수영속도가 150%만큼 증가.

 

까마귀/박쥐

해당 없음.

 

-30레벨 특성-

 

이 특성은 입맛에 맞게 찍으면 될 듯 하네요. 전 '세나리온의 보호' 찍어서 씁니다.

 

1. 자연의 신속함

쿨탐 1분, 뿌묵, 회리, 치손, 겨울잠, 육성, 전봘, 재생을 모든 변신 상태에서 마나 소모 없이 즉시시전 하고, 치유 효과 및

지속 시간이 50%만큼 증가. 격변 때 보다 쿨이 줄었고, 이거 찍는게 제일 무난한듯 하네요.

 

2. 소생

쿨탐 2분, 즉시 전체 체력의 30% 채우고, 변신 폼 상관 없이 사용 가능. 투기장이나, 생존이 중요한 넴드에서 쓸만한듯 하네요. 다른사람한테는 안써지고 자기 피만 채웁니다.

 

3. 세나리온의 보호

쿨 30초, 즉시시전이고, 아군한테 걸어두면 아군이 피해 받았을 때 6초동안 2초마다 피차는 도트가 들어가네요. 틱당

1만 넘게 들어가니 꽤나 유용할 듯 한데 연구 해봐야겠네요.

 

-45레벨 특성-

 

이 특성들은 PVE에서 회드가 별로 쓸게 없는 듯 하네요. 전 '태풍' 찍어서 씁니다.

 

1. 요정 떼

요불 대신 요정 떼로 스킬이 대체되고, 기존 요불 효과 + 이속 15초동안 50% 감소 옵션이 붙네요.

그닥 레이드나 던전에선 필요 없는 듯.

 

2. 대규모 휘감기

쿨탐 2분, 즉시 시전으로 대상을 20초동안 뿌묵걸고, 대상 주변의 최대 5명까지 뿌묵이 퍼져 나가고,

모든 변신 폼에서 사용 가능이라는데 써보진 않았고 PVE에서 과연 쓸일이 있을런지;;

 

3. 태풍

쿨탐 20초, 즉시 시전으로 전방 30미터 적을 뒤로 밀치고 6초동안 멍해지게 하며, 모든 변신 폼에서 사용 가능.

그나마 던전, 레이드서 어글 튄놈들한테 쓸만한 듯 하네요.

 

-60레벨 특성-

 

아마 대부분이 나무변신을 찍을 거 같은 특성들이네요, 효율은 연구를 해봐야 알 듯.

전 '화신' 찍어서 쓰는 중입니다.

 

1. 숲의 영혼

특성 따라 다른 지속 효과를 부여 받는데

 

조드

월식이 끝나면 20의 태양 에너지 받고 일식이 끝나면 20의 달 에너지 받음.

 

딜야

마무리 일격 시 연계 점수당 2의 기력 회복.

 

탱야

짖이 사용 시 추가로 2의 분노 생성.

 

회드

장판 힐 사용 후 다음 주문의 시전 속도 50% 증가.

 

2. 화신

기존의 나무 변신과 거의 동일하고, 나무 변신 시 '화신'이라는 버프가 30초동안 유지되는데

이 시간 동안 다른 변신 폼으로 변신 했다가 다시 나무 변신이 가능하네요. (ex. 나변 후 실수로

다른 폼으로 변해도 바로 나무변신 가능)

 

3. 자연의 군대

특성 따라 다른 쫄다구 나무들이 나와서 도움을 주는데 다른 특성에서는 안써봤고 회드로 나무 소환

해보니 소환된 놈이 15초동안 치손을 계속 땡기더군요. 얼마나 차는지는 아직 실험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75레벨 특성-

 

이 라인의 특성들은 좀 애매하네요. 전 우르솔의 회오리 찍어서 쓰는데 손이 잘 안가네요.

 

1. 혼란의 포효

30초 쿨, 즉시 시전으로 반경 10미터 내의 모든 적을 3초동안 방황하게 만들고 모든 변신에서 사용 가능.

냥꾼 산탄사격이 범위로 들어가는 거라고 보면 될듯.

 

2. 우르솔의 회오리

1분 쿨, 즉시 시전으로 목표 위치에 회오리 만들어서 8미터 내의 모든 적의 이속 50% 감소, 적이 벗어 나려 하면

중앙으로 끌어당김, 10초동안 지속, 모든 변신 상태서 사용가능. 광 칠때 서포트로 쓸만한듯.

 

3. 거센 강타

50초 쿨, 즉시 시전으로 대상 5초동안 스턴, 모든 변신 상태서 사용 가능. 가끔 어글튄놈 한테나 쓰려나;

 

-90레벨 특성-

 

아직 안찍어봐서 감이 안오네요. 베타라 그런지 툴팁 미번역이 많아서

영어 조낸 못하지만 대충 번역기 돌려서 해석 해보고 의견 적어 볼게요.

 

1. 야생의 정수

 

패시브로 체력, 민첩, 지능이 6% 올라가고 쿨탐 6분, 지속 45초 동안 자기 본래 특성 외에 역할 수행이 가능하게 하는 스킬.

 

야탱이 아닐 때

곰폼 변신 하게 되면 민첩, 숙련, 적중, 방어도 보너스를 받고 근접 치명타공격에 맞을 확률 감소.

 

딜야가 아닐 때

캣폼 변신 하게 되면 민첩, 적중, 숙련 증가.


회드가 아닐 때
힐량이 증가 하고, 모든 치유 주문 엠 소모 없음. 또한 야탱은 곰 변신 상테에서 회복스킬 사용 가능.

 

조드가 아닐 때

주문 피해량, 적중 증가, 공격 주문 엠 소모 없음.

 

위 해석은 틀렸을 수도 있는데(영어가 우리나라 말로 어떻게 해석 됫는지 잘 모르겠네요.) 대충 이런 내용인거 같네요.

 

2. 세나리우스의 꿈

천벌, 별섬, 별폭, 근접 공격 스킬 다음 시전하는 치유주문의 치유량 70% 증가.

육성, 치손, 재생을 쓴 다음 시전하는 공격 주문 공격력 70% 증가 또는 근접 공격 공격력 30% 증가.

공격 주문이나 치유 주문 사용 후 30초간 버프가 생기는데 이때 공격은 치유, 치유는 공격 주문을 사용하게 되면 버프가

소모되면서 보너스를 받아 나가게 된다네요.

 

3. 자연의 전야제(?)

3분 쿨, 즉시 시전으로 30초동안 모든 공격력, 치유량 20% 증가.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단일 대상 치유 주문으로 치유하면 대상 주변의 적에게 치유량의 25%만큼 데미지 줌.

단일 대상 공격 주문으로 공격하면 대상 주변의 아군에게 피해의 25%만큼 힐 들어감.

회드판 회개힐? -ㅁ-;; 자주 쓸라나 몰겠네요.

 

대충 큰 변경 점 및 느낀 점은 다 쓴거 같은데 궁금한거 있으신분 댓글로 달아 주시면

최대한 제가 답변 할 수 있는건 답변해드릴게요. 첨 써보는거라 글쓰기 힘드네요;

 

마지막으로 본캐가 회드고 회드를 좋아하는 유저로서 판다리아에서 회드의 입지는

아직 예상 불가라고 할 수 있겠네요. 베타에서 아직 레이드가 열리지 않아서 정보가 부족하네요.

 

  수도사라는 강력한 탱힐 등장과(그것도 지능 가죽 경쟁자 -_-;), 복술의 상향(평온 급의 치유파도 토템,

알디피가 증가하는 폭풍채찍 토템, 변신), 여전히 강력한 신기, 사제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음; 아무튼 이 사이에서 회드가

자랑할 만한게 별로 없다는게 아쉽네요. 결론은 회드 상향좀 블리자드 개객끼야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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