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다음 주 목) 적용되는 11.0.5 패치에 적용될 패치 내용들입니다.
기본 기술
신속한 결말 (기본 지속 효과)- 속결 사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난도질의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 변경: 속결 사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난도질 효과를 부여합니다.
- 이제 난도질을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유지를 신경쓸 필요 없는 상시 유지 스킬이 됩니다.
그림자 밟기 (무법만 삭제)
- 암살/잠행의 기본 기술이 되어 특성에서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 그 자리에 전율의 추구자 특성이 추가되어 선택 시 갈고리가 2충전 됩니다.
- (죽음의 도래 영웅 특성 선택 시 3회 연속 사용 가능)
교란 (기본 기술)
- 글로벌 쿨다운이 사라져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열한 습격 (기본 기술)
- 기절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가 됩니다. (PvP는 기존과 동일)
위안의 어둠 (공용 특성)
- 소멸 활성화 후 6초에 걸쳐 회복하는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30%가 됩니다.
초자력 충전기 (신규 공용 특성/2포인트 선택 가능)
- 뼈 주사위 사용 시 연계 점수 2점이 과충전됩니다.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면 연계 점수를 소모하여 연계 점수 2점을 추가로 소모한 것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 이 기술은 기존 문책 라인에 들어가는 특성입니다. 그러나, 작동 방식은 아주 다릅니다. 기존 문책은 2~7점 중 령충전 연계 점수가 생기고, 그거에 맞춰서 연계 점수를 사용하면 7점으로 간주되는 방식이었으나 이것은 몇 점을 사용하든 연계 점수를 추가로 2점 (강제 유도 특성 선택 시 3점)을 소모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특성입니다.
- 쉽게 말하면, 5버블을 쓰면 7버블 효과를, 7버블을 쓰면 9버블을 쓰는 효과입니다.
울려퍼지는 문책 (재설계)
- 기술이 재설계 되어 액티브가 아닌 패시브 스킬이 됩니다. 공용 특성의 맨 마지막 줄에 들어가는 강제 유도 특성과 같은 선택지에 있습니다. (둘 중 하나 택1)
- (신규 효과): 과충전된 연계 점수를 소모하여 다음 사악한 일격 사용 시 대상에게 울려퍼지는 문책으로 공격해 피해를 입힙니다.
강제 유도 (신규 공용 특성)
- 마무리 일격으로 과충전된 연계 점수를 소모하면 부여되는 추가 효과가 1 증가합니다.
- 이 특성을 찍고 7버블 스킬을 쓰면 10버블을 쓴 효과가 나는 개념입니다.
무법 전용
폭풍의 칼날
- 이제 폭풍의 칼날 효과 범위가 근접 사거리(플레이어 캐릭터 기준 5m 반경)에서 8m로 늘어납니다.
일발필중
- (신규 효과 추가): 기존 효과와 더불어 특성 선택 시 은신 상태에 돌입할 때 미간 적중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도박의 연속
- 재사용 대기시간이 7분에서 6분으로 감소합니다.
운명결속 영웅 특성
곧게 선 동전
- 이제, 아드레날린 촉진 활성화 후 마무리 일격 사용 시가 아닌 아드레날린 촉진 사용 시 곧게 선 동전을 던집니다.
- 이 변경점은 동전 6스택일 때 아드레날린을 사용하고, 다음 버블 쓰는 스킬을 쓰면 7스택으로 인정을 해주지 않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 여전히 동전으로 인해 은신이 풀리는 현상은 동일하니 전투 시작 전 아드레날린을 대상 잡고 사용하여 선풀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실현된 파멸
- (기존) 대상 주위에 다른 적이 없으면 운명결속 동전이 뒷면일 때 입히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변경) 대상 주위에 다른 적이 없으면 운명결속 동전이 뒷면일 때 입히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주위에 있는 추가 적 하나 당 추가 효과가 6%만큼 감소합니다.
- 이로 인해 깡단일이 아닌 4타겟까지 실현된 파멸로 인한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버프는 4타겟 이하 상황에서 꽤나 유용한 버프입니다.
딜 사이클 변경점 및 코멘트
공용
- 난도질이 패시브화 되어 오프닝에 난도질을 미리 사용하거나 난도질을 유지하기 위해 연계 점수를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어집니다.
- 이로 인해 딜 사이클 피로도가 더욱 낮아지고, 단축키가 여유로워 집니다.
- 그림자 밟기가 삭제되는 대신 갈고리 2충전 특성이 생깁니다. 운명결속 영웅 특성 라인에 있는 죽음의 도래와 함께 사용하면 갈고리를 3번 연속 사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특임은? 무법.
- 교란 글쿨 삭제는 딜 사이클 중 (특히 기만 중에) 글쿨의 여유를 주어 교란을 사용하더라도 딜 사이클에 부담이 없도록 바꿔줄 겁니다.
- 비열한 습격 6초 스턴은 꽤나 유용한 버프입니다. 기존 4초 스턴일 때는 기만 중 글쿨만 잡아먹는 기술이었으나, 이제는 3버블 급가와 동일한 수준의 기절 시간을 갖게됐습니다.
- 위안의 어둠은 소멸을 자주 사용하는 무법의 생존력을 더욱 올려줄 겁니다. 15% 회복은 간에 기별도 안 가지만, 30% 회복은 매우 유용한 회복량입니다. (참고로, 진홍색 약병이 4초 동안 25% 회복입니다)
- 문책 트리 리메이크는 재밌습니다. 설명에 써둔대로 이제 문책은 액티브 스킬이 아니며, 이를 대신한 초자력 충전기를 찍고, 뼈주사위를 사용하면 연계 점수가 과충전됩니다.
- 과충전 연계 점수는 기존과 달리 버블을 맞춰 사용할 필요가 없어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습니다. 사용 방식이 바뀌어도 기존 문책+도박의 연속 트리는 이 특성을 찍겠지만, 딜 사이클에 많은 변화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만,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굴릴지는 아직 정리된 바가 없습니다.
- 현재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방식은 현재 주사위에 '진방위' 혹은 '집중 공격'이 없으면 그냥 주사위를 쿨마다 누르는 방식이 sim api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법
- 폭풍의 칼날의 범위가 5m에서 예전 곡예의 일격을 찍었던 8m 범위로 늘어납니다. 기본 사거리는 여전히 그대로이기 때문에 아마 체감은 안 되시겠지만,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던 딜로스를 잡아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이제 은신 상태에 진입하기만 해도 미간 적중 쿨이 초기화됩니다. 미간 적중 버그를 못 고쳐서 그냥 이런 방식으로 고친 것 같은데, 어쨋거나 꽤나 좋은 버프입니다. 이제 미간 적중을 소멸 쿨과 무관하게 쿨마다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이제 소멸은 미간 적중을 소모하고 바로 버블을 모아 사용해야 합니다. 미간 - 매복 - 소멸 - 미간과 같은 느낌이 되겠죠?
- 도박의 연속 쿨이 7분에서 6분이 된 건 꽤나 좋은 버프입니다. 과거 이 특성이 처음 나올 때 5분 쿨이었었는데 개사기였거든요. 1분이라는 시간 대신, 진방위 제외 연계 점수 '60점'을 사용해야 줄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이게 얼마나 큰 버프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운명결속
- 운명결속 쪽 버프는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두 개 다 유의미한 버프입니다.
- 곧게 선 동전은 위 설명대로, 원래는 아드를 쓰고 난 다음 마무리 일격이 던지는 동전이 양면 스택을 다 올려주는 방식이었습니다. 다만, 이게 문제가 있던 게 6스택에서 아드를 쓰고 마무리 일격을 쓰면 양면 판정을 받아 7스택이 되어야 하는데, 스택이 자주 증발해 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PTR에선 이 현상이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이제 동전 6스택에서 아드를 쓰면 확정적으로 7스택이 되므로 이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실현된 파멸은 4타겟까지 동전 뒷면 딜이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버프입니다. 순수 1타겟에만 적용되던 이 버프가 4타겟까지 적용되게 바뀌었으므로 체감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 전체적으로, 11.0.5 패치는 무법의 편의성을 대폭 늘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딜량은 심크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최소 4% 이상은 더 세질 것 같습니다. 유틸도 많이 좋아져서 체감이 되는 수준입니다. 교란 글쿨 삭제 GOAT